•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버스매니아(버스여행자클럽)
 
 
카페 게시글
* Maximum의 터미널 기행 * 일상으로의 초대 - 일죽터미널 [안성시]
Maximum 추천 0 조회 1,078 19.01.08 19:47 댓글 22
게시글 본문내용
 
다음검색
댓글
  • 19.01.08 21:46

    첫댓글 말씀하신 것처럼 고속도로를 빠져나온 뒤에 긴 거리를 국도를 타고 가는 시외버스 노선들이 많이 남아있는 것이 눈에 띕니다. 특히 음성이나 충주는 고속도로를 이용해도 될 법한 노선들인데 국도 구간을 유지하는 걸 보면 구간구간마다 수요가 많은 것인지 궁금해지네요. 백성운수에서 운영 중인 37번과 370, 380번 그리고 70번 등 시외버스의 역할을 하는 시내버스들이 여전히 건재한 것도 눈에 들어옵니다. 과거 무시무시한 구간요금을 받던 경기도 시내 노선들의 흔적을 간직한 모습으로 보입니다. 시내버스 배차가 줄었다 하신 부분이 어쩌면 수요 이탈과 함께 통합환승제에 따른 수익 감소 영향도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 작성자 19.01.08 22:34

    역시 느낀 바가 비슷하네요~! 음성, 충주 방면으로는 구간 수요 문제도 있겠지만, 삼성 생극 무극 음성 주덕 등등 고만고만한 지역들이 많아서 단독으로 서울행 노선을 뽑기 어려우니 기존 방법을 그대로 고수하는 것 같습니다.

  • 19.01.08 22:06

    일죽은 수도권 및 충북권 구간수요가 많습니다. 동서울, 수원, 성남, 안성, 여주, 안산 인천, 충주, 음성 등 주변으로 이용하는 수요가 제법 됩니다. 특히 충주행07:40, 수안보행07:50, 음성행08:50 차량이 결행이나 고속도로정체지연으로 매표소에 통보를 못할경우 그 민원은 오전내내 본사로 빗발친답니다.
    낮에 승객 몰리는 시간대도 비슷합니다. 동서울행 24회는 수안보발13회 꽃동네발11회이고 주말17:30은 아마 충주나 장호원에서 투입이 되는것으로 추정합니다. 남서울도 2006년까지 음성발6회 충주발5회 진천발2회 운행을 했었는데 일죽에서 이용객이 꽤 있었습니다. 지금쯤은 자리 잡았을텐데 아쉬움이 많네요..

  • 19.01.08 23:08

    주말 17:30분 버스 같은 경우는 제 추측입니다만 음성에서 투입되는거 같습니다. 그걸 뒷받침하는게 최근에 음성터미널 가보니까 음성→동서울 09:10분 버스가 주말한정으로 운행하고 있더라구요. 장호원(감곡)은 현재 임시로 운행할 차량이 있는 형편이 못됩니다.ㅠㅠ 남서울 같은 경우는 현재 경기고속에서 충주발 1회를 억지로 다니고 있는 형편인데, 2회 다녔을때도 동서울 버스 안다니는 시간에 끼워서 다녔는데도 고전을 면치 못하더라구요.

  • 19.01.08 23:17

    @장호원버스센터장 아, 음성에서 투입되는가 보네요. 충주발 남서울은 폐지된줄 알았는데 1회를 아직 유지중이군요. 잘 알았습니다.

  • 작성자 19.01.08 23:19

    주변 지역으로의 이동이 많다는 것은 좋은 현상이지요. 서울행 버스가 일죽에서 출발해서 분산되니 운행 계통이 다양하다는 점이 흥미로운 부분입니다. 남서울행이 2006년까지는 횟수가 많았다는 건 처음 알았네요. 자리를 잡았다면 좋았을텐데요..

  • 19.01.08 22:14

    문경~안동쪽의 경상도 방면을 제외하면 보기드물게 착한 요금표네요.
    대전이면 상당한 거리인 것 같은데 6,100원으로
    대전에서 논산만 지나면 나오는 부여보다도 저렴하고,
    대전에서 평택(6,600)이나 안성(7,100)보다도 더 저렴하군요.
    대전-일죽노선을 살펴보니 대전-일죽, 장호원,감곡 이 코스네요.
    요금이 착해서 좋긴하나 청주나 중간에 군소재지 이상급 경유없이 수요가 나올지 의문이네요.

  • 작성자 19.01.08 23:24

    일죽IC를 이용하는 노선이 많아서 요금이 착하고, 그 덕분에 이용률이 높아 수요가 유지되는 게 아닐까 싶습니다. 장호원, 감곡, 생극, 주덕, 삼성 등등 타지역들도 하나씩 떼놓고 보면 수요가 적지만, 모아놓고 보면 군소재지 이상의 인구가 되는 데다 거리가 가까워서 이쪽에서도 일죽IC 경유 노선이 요금 경쟁력이 있으니 안정적으로 유지되는게 아닐까 생각해요.

  • 19.01.08 23:17

    매표소에 붙어 있는 37,37-1번 시간표 현재는 저렇게 운행하지 않고 현재 20~30분 간격으로 운행합니다. 작년 7월 9일 근로시간 단축시행의 사유로 한달동안 시험삼아 운행한 시간표이지요. 그리고 저 시간표 옥의티가 시간위 행선지가 반대로 되어있습니다. 안성이 여주시간이고, 여주가 안성시간입니다. 작년 하반기에 새 주인으로 바뀌더니 초기에는 시간표가 맞지않고 그랬어요.

  • 작성자 19.01.08 23:25

    그렇군요... 제가 갔을 땐 12월이었는데 그대로 붙여놓은 걸 보면 관리를 잘 안하시는가 보네요.

  •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9.01.09 20:21

  • 작성자 19.01.09 08:03

    @중원고속 이런 사연이 있었군요. 20년 동안 운영하셨다니 정이 참 많이 들었겠습니다. 말씀하신 다른 곳들에 가서 한번 이야기를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드네요. 괴산, 삼성같은 경우는 아주 친절하게 응대해주셨던 기억이 있어서 더 정이 가네요.

  •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9.01.09 09:11

  •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9.01.09 09:34

  • 19.01.09 11:39

    @중원고속 일죽터미널 전 주인(아저씨, 아줌마 두 분)분께서 오랫동안 경영하셨는거 저도 처음 알았네요. 특히 아저씨는 버스 타는거 모르시는 분 계시면 밖에 나와서 코치까지 해주셨던 분이었는데... 지금 새로들어온 아줌마는 되게 까칠하더라구요.

  •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9.01.09 20:29

  • 19.01.09 20:54

    37번 예전에 구간요금이 어마어마 했지요 ㅎㅎ

  • 작성자 19.01.10 05:44

    구간요금이 상당히 쎘었는데 지금은 저렴하게 탈 수 있게 됐네요 ㅎㅎ

  • 19.01.10 12:23

    오랜만에 일죽 터미널 사진을보니
    반갑네요.
    천안.온양행 시간표를 보고.
    어디에서 출발하는 걸까?
    궁금증에 역으로 천안터미널을 검색해봤더니
    이천,여주,양평,원주행이 일죽을
    경유하는군요.

    천안에서 ㅡ공도ㅡ안성ㅡ죽산ㅡ일죽으로...
    시간날때 한번 타보고 싶은 노선이네요.
    잘 보고 갑니다^^

  • 작성자 19.01.10 17:00

    저도 타보고 싶습니다. 어떤 매력이 있는 노선일까 궁금하네요~

  • 19.01.10 11:41

    공장이 밀집해 있는 곳들을 비롯하여 농어촌버스들의 주 고객이 외국인 근로자 내지는 다문화 가정 등으로 넘어가는 현상이 전국 곳곳에서 보이는 거 같습니다. 시대 변화의 한 흐름이라고 봐야 할 거 같은데, 농어촌버스들이 이 분들의 발이 되어 주는 게 괜찮아 보이면서 한편으로는 씁쓸한 기분이 드는 건 저만 그런 건 아닐 거 같습니다.

  • 작성자 19.01.10 17:02

    외국인 밀집지역은 이미 한국인보다 외국인이 더 많이 보이는 현상이 벌어지고 있지요. 좋고 나쁨을 떠나서 과연 한국이 맞나 싶은 광경이 점점 잦아지는 듯한 느낌은 있습니다.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