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젤엔진을 탑재한 기아 프라이드가 출시되었다. 한국차로서는 처음으로 디젤엔진 사양의 세단형 모델이 등장한 것이다. 이미 유럽시장에는 수출이 되어 판매되고 있는 엔진이지만 국내의 조건으로 인해 이제야 선을 보이게 된 것이다. 공해와 연비 문제 등으로 인해 많은 오해가 있는 한국의 현실에서 앞으로 어떤 성과를 거두게 될지 주목된다. 1.5리터 커먼레일 디젤엔진을 탑재한 프라이드 세단형의 시승 느낌을 적는다.
글 / 채영석 (글로벌오토뉴스국장)
사진 / 박기돈 (메가오토 사진 실장)
디젤에 대한 인식은 각 나라마다 크게 다르다. 유럽 국가들은 대부분 환경과 경제적인 문제로 디젤엔진을 선호하는 추세인데 반해 미국과 일본, 한국 등은 똑 같은 환경 문제로 인해 알레르기적인 반응을 보인다.
미국의 환경론자들은 디젤차로부터 배출되는 배기가스가 암을 유발한다는 캘리포니아 규정을 근거로 디젤차의 확대를 강력히 반대하고 있다. 일본의 경우도 동경 도지사가 세계에서 가장 엄격한 배출가스 규정을 조례로 정해 아예 발을 붙이지 못할 정도다. 우리나라도 그 동안 대형 버스나 트럭등에서 뿜어져 나오는 매연을 대표적인 대기오염 물질로 규정해 환경론자들을 중심으로 디젤 승용차의 시판을 막아왔다.
하지만 유럽은 다르다. 2004년 기준으로 EU 및 유럽 제국 출고 차량의 55% 가량이 디젤엔진을 탑재하고 있고 많게는 85% 이상이 디젤차인 나라도 있다. 유럽의 소비자들은 디젤차가 실용영역에서의 파워가 좋고 연비가 우수하며 가솔린 엔진보다 환경 친화적이라는 생각을 갖고 있다.
이처럼 반대되는 현상이 나타난 것은 배출가스 중 규제 대상이 되는 성분이 다르기 때문이다. 미국과 일본, 그리고 우리나라 등은 매연, 즉 입자상 물질, 분진과 질소산화물에 대한 규제가 강하고 유럽은 탄소를 포함하고 있는 이산화탄소가 더 심각하다고 생각하고 있다. 이런 인식을 기반으로 해 각국에서는 환경운동에 대한 방향을 설정하고 그로 인해 규제를 강화하는 물질의 종류가 달라진 것이다. 물론 이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없는 일반인들의 입장에서는 법으로 규제하는 쪽에 대해 주로 신경을 쓰는 것은 당연하다.
북미에서 판매되는 차량 중 디젤엔진을 탑재 비율은 10%가 채 안 된다. 승용차와 경 트럭의 경우는 0.2%만이 디젤 엔진을 탑재하고 있다. 유럽의 45% 이상과는 아주 큰 차이이다.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유해 가스는 크게 탄소와 이산화탄소, 질소산화물, 매연 등으로 크게 구분한다. 이중 탄화수소와 이산화탄소 등은 가솔린 엔진에서 20~30% 가량 더 배출되고 질소산화물과 매연은 디젤엔진에서 더 많이 배출된다.
디젤엔진에서 배출되는 질소산화물과 매연 등은 배출된 지역의 대기를 오염시킨다. 그래서 서울 하늘과 지방의 하늘 색깔이 다르고 공기의 맛도 다르다. 이것을 지역 공해라고 한다. 이에 반해 이산화탄소 등은 어디에서 내뿜든지 온실가스를 만들고 그로 인해 오존층을 파괴한다. 그 결과는 이상기온 등으로 나타나며 이로 인한 피해는 지구 전체에 미치게 된다. 이것을 지구 공해라고 한다.
다시 말해서 양쪽 모두 유해한 것은 마찬가지이지만 어떤 형태로 환경을 파괴하느냐가 차이가 난다는 것이다. 그러나 과거에는 눈에 보이는 것, 즉 지역공해에만 국한되어 논의를 해왔으나 최근에는 환경이 전 지구적인 문제로 대두 되면서 지구공해가 더 심각한 상황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는 점이 다르다.
연비가 좋은 차가 유해가스 배출도 적다.
그런데 최근에 나타난 현상들을 보면 단순히 흑백논리로 어느쪽이 나쁘다고 할 수 없는 상황이 전개되고 있다. 오존층 파괴로 인해 전 세계 도처에서 다양한 형태의 이상기온이 발생해 순식간에 엄청난 숫자의 생명을 앗아가는 일이 비일비재하고 있다. 가장 가까운 예로 2003년 소위 선진국이라고 하는 프랑스에서는 폭염으로 인해 한해 동안에만 2,781명이 사망하는 참사가 있었다. 물론 그 외에도 이상기온으로 인한 수없이 많은 참사가 하루가 멀다하고 보고되고 있다.
눈으로 보이는 매연보다 이산화탄소는 더 무서운 재앙으로 우리를 벌하고 있는 것이다. 이산화탄소의 배출 비율은 산업체와 에너지 생산 과정에서 나오는 것이 70%를 넘고 운송기관에서 배출되는 비율도 20%가 넘는다.
그런데 우리는 단지 자동차 등에서 뿜어져 나오는 매연만을 공해라고 여기고 있다. 매연도 유해한 물질임에는 분명한 사실이다. 하지만 그보다 더 무서운 탄소에 대한 대책을 더 시급히 강구해야 하는 상황에 처해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참고로 디젤과 가솔린, LPG 차량 등의 배출가스 배출량에 대한 인식도 바뀌어야 한다. 우리는 디젤이 가장 많은 유해 배출가스를 생산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그렇지 않다. 총량 배출량에서 이산화탄소를 제외하고도 가솔린 엔진에서 디젤의 두 배에 달하는 배출가스를 내뿜는다. 이는 연비로 추정할 수 있다. 연비가 좋은 차는 배출가스를 적게 배출한다.
따라서 적어도 이 시점에서 환경을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가솔린 엔진의 저 배기량화와 디젤엔진의 개량이 현실적인 대안이라고 할 수 있다.
그에 대한 해답을 제시한 것이 미국 크라이슬러의 CEO 디터 제체다. 그는 미국시장에서 디젤 엔진의 채용이 증가하게 된다면 미국 전체적으로 연간 8억 갤런의 연료소비를 줄일 수 있고 이산화탄소 배출을 800만 톤 저감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또한 미국은 정당한 정치적 경제적인 환경이 갖춰진다면 10년 내 이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한다.
물론 경유 품질 개선도 해결해야 할 과제다. 유럽에서 판매되는 디젤 연료는 유황 함유량이 50ppm 이하인데 미국은 330에 달한다. 저유황 디젤 연료 문제도 반드시 풀어야 할 숙제인 것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작년 정부의 보조로 일반 경유보다 더 낮은 가격의 저유황 경유를 출시했으나 사회적인 관심 부족으로 유명무실한 상황이다.
어쨌든 미국과 일본, 우리나라 등에서 디젤 엔진에 대한 인식이 좋지 않은 것은 디젤 엔진의 기술적인 발전과 연소효율 등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데서 기인한다.
그런 지식이 없는 우리나라 정부 당국에서는 작년 경유 가격을 가솔린 가격의 85% 수준까지 인상하겠다는 안을 발표했다. 한국조세연구원과 에너지경제연구원 등 4개 연구기관의 `제2차 에너지세제 개편방안' 연구용역 결과 휘발유와 경유, LPG의 가격비율은 100 대 85대 50이 적절하다는 결론을 낸 것이다. 이해할 수 없는 대목이다.
어쨌든 지금 이순간에는 디젤엔진이 가솔린 엔진에 비해 상대적으로 친환경적인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특히 커먼레일 시스템의 도입과 분진 필터의 개발 등으로 인해 최근에 등장하는 중소형 디젤엔진 들은 ‘클린 디젤’이라고 불릴 정도로 깨끗한 배출가스를 생산한다. 참고로 커먼 레일 디젤 엔진은 디젤 엔진의 발명자인 루돌프 디젤이 1912년에 완벽한 정의를 했었지만 그것을 실현하는데는 80년이 걸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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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 85 : 50 은 어디서 나온 발상인지 참 궁금하네요. 기름 값 올려서 그 많은 세금 거둬서 내 차에 배기가스 정화기라도 달아줬나, 그렇다고 저유황 경유를 생산해 주길 하나, 세금은 세금대로 박박 거둬들이면서 경유차 타는 사람 마녀사냥 하는 정부 정책은 또 뭔가요? 생각해 봅시다.
최고 어의없는건 하이드리브 엔진을 개발하여 판매하면서 가격은 프라이드가 그랜져TG가격이니 살수가있나... 그많이 거둔 세금으로 보조금좀 대주면 다들 살꺼아닌가.... 하여간 우리나라 청치인들은 전부 북한 아오지탄광으로 집단 이주시켜야됀다는게 저의 생각입니다. 외국을 좋아라하는 우리정치인들 가면 좋아라 하겠죠??
첫댓글 우리나라 윗대가리들이 생각이나 할까요?? 대가리에 $$밖에 안들은 쉐끼들인데...
허접동생님 정말 올은 소리!~윗대가리가 돌대가리니까 몸들이 고생이 이만 저만이 아니겠어요!~븅신 노**
맞습니다 툭하면 세금 올릴 궁리나 하고... 근본적인 대책은 마련하지도 않으면서...출산장려한답시고...열심히 일하는 여성들 세금 더 내게해서 집에 들여안히면 애가 쑥쑥 나오나?? 생각하는거 하곤...쯧쯧
휘발유나 경유나 어짜피 매연 나오는 건 같고...환경에 안좋은건 마찮가진데...세금만 많이 메긴다고 해결되나 국민들을 위한다면 대체연료를 어여 개발해 주던지... 이것도 안되면 아예 경유사용을 금하던지... 왜 서민들만 죽이는거요... 울 나라 윗분들은...
최고 어의없는건 하이드리브 엔진을 개발하여 판매하면서 가격은 프라이드가 그랜져TG가격이니 살수가있나... 그많이 거둔 세금으로 보조금좀 대주면 다들 살꺼아닌가.... 하여간 우리나라 청치인들은 전부 북한 아오지탄광으로 집단 이주시켜야됀다는게 저의 생각입니다. 외국을 좋아라하는 우리정치인들 가면 좋아라 하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