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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그리스도교는 심한 박해를 받으면서도 로마에서 급속히 확산되어 나갔습니다. 후에 콘스탄티누스 황제는 그리스도교에 큰 관심을 가지고 여러 성당을 세워 주기도 하였습니다. 그럼 그리스도교를 국교로 정한 로마의 황제는 누구일까요? ☞ 테오도시우스 황제.
2. 이스라엘 최초의 왕은 기름 부음을 받은 사울이었습니다. 그럼 이스라엘의 최초의 왕에게 기름을 부은 예언자는 누구였을까요? ☞ 사무엘.
※ 사무엘은 어렸을 때 엘리의 제자로 있었고, 하느님으로부터 '사무엘아, 사무엘아' 하고 부르는 세 번 부르시는 것을 들었습니다. 사무엘 上 3: 1-21
3. 초기 그리스도교 공동체에서 공동 생활을 하던 중 본토의 유대 그리스도인들에게 차별대우를 받는다고 생각한 이방계 그리스도인들인 희랍인들을 위하여 식량 분배 및 세례와 설교를 할 수 있도록 희랍인들 중에서 스테파노를 이 성직품으로 뽑아 세웠습니다. 스테파노가 받은 이 성직품은 무엇일까요? ☞ 부제품.
※ 초대교회에서 사도는 주교와 장로단, 부제단으로 나뉘었었는데 장로와 부제는 같은 역할을 했습니다.
4. 구약시대 이스라엘이 아직 왕정을 실시하기 전, 하느님의 '계약의 궤'를 이스라엘에게서 빼앗은 민족으로 하느님의 재앙이 그들에게 계속 내리자 어미 소 두 마리에 실려 계약의 궤를 다시 이스라엘에 돌려보냈습니다. 어느 민족일까요? ☞ 불레셋 족.
5. 예루살렘이 이방인에 의해 철저히 파괴된 것은 모두 두 차례입니다. 한 번은 바빌론에 의해 파괴되었습니다. 그러면 또 한 번은 어느 나라에 의해서 일까요? ☞ 로마.
※ 사도 바오로의 전도 여행의 마지막 행선지이며, 순교지입니다.
6. 교회는 부활하신 예수님께서 승천하신 후 있었던 성령강림으로 시작되었습니다. 그럼 빠스까 축일 이후 지내는 유대인의 명절로 성령강림이 있던 날은 언제였을까요? ☞ 오순절.
7. 초대 그리스도교시대에 교회를 이단으로부터 옹호하기 위해 학문적으로 여러 이론을 발전시켰던 학자들을 무엇이라 부를까요? ☞ 교부(敎父).
※ 교부들은 여러 이단에 대항에 정통 교회를 수호하고 이교의 비방에 맞서 교회를 옹호했던 그리스도교 학자들입니다.
8. 오늘날의 일반적인 세례는 주부식 세례로 하고 있습니다. 초대교회에서는 어떠한 세례를 하였을까요? ☞ 침수세례.
※ 요르단강에서 요한이 베푼 세례가 바로 침수세례였습니다. 침수세례는 온몸을 물에 담그는 것을 말합니다.
9. 세례성사와 견진성사를 집전할 때에 후보자를 위해 손을 펼쳐 이 동작을 하고, 또한 미사에서 빵과 포도주를 축성할 때, 물과 기름을 축복할 때에도 이 동작을 합니다. 손을 펼쳐드는 이 동작을 무엇이라고 할까요? ☞ 안수.
10. 이것은 하느님의 성전을 성전답게 장식하는 좋은 재료가 되며, 문맹인에게 도움을 주는 해설 자료가 됩니다. 이것은 그 대상에게 우리의 심정을 집중시켜 그에 대한 애모의 정을 더욱 열절케 합니다. 성인의 이것은 우리를 자극하여 그의 덕행과 위업을 본받게 합니다. 이것은 무엇일까요? ☞ 성상, 성화(이콘).
11. 이것은 하느님께서 우리를 구원하시기 위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공로를 우리에게 주시는 초자연적인 은혜를 말합니다. 이것은 인간의 자연적인 능력으로는 도저히 얻을 수 없으므로 초자연적 도우심이라고 불립니다. ☞ 은총.
12. 하느님의 은총을 얻는 데는 두 가지 좋은 방법이 있습니다. 기도와 이것이 두 가지 좋은 방법인데 이것은 예수님께서 직접 세우신 유형의 예절입니다. 이것이 성립되기 위한 세 가지 조건이 있는데 그것은 유형한 예식, 보이지 않는 은총, 예수님께서 직접 제정하신 예절입니다. 이것은 무엇일까요? ☞ 성사.
13. 파스칼은 "이것 아니고서는 인생은 곧 수수께끼 이상의 수수께끼이다".라고 하였습니다. 구세주 예수 그리스도의 공로로 말미암아 그 어머니이신 동정 성모 마리아 한 분만은 이것에 물들지 않았으며 따라서 평생 동안 한 순간도 사탄의 노예가 된 적이 없다고 교회는 가르칩니다. 이것은 무엇일까요? ☞ 원죄.
14. "하느님으로부터 계시된 진리를 하느님의 권위를 우러르며 승복함으로써 받아들이는 인식행위"라고 가톨릭 교회에서는 이것을 규정합니다. 이것은 무엇일까요? ☞ 신앙.
15. 개신교 신자들 가운데는 신앙과 이것을 완전히 분리하며 신앙에만 치중할 뿐, 이것에 대하여는 도무지 마음을 쓰지 않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넓은 의미로는 예수 그리스도의 메시지에 포함되어 있는 모든 가르침 뿐 아니라 이를 교회가 권위를 가지고 그 뜻을 분명히 밝힌 모든 가르침을 가리킵니다. 좁은 의미로는 교회가 그 가르침을 윤리, 사회, 선교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시킴을 말하는 이 용어는 무엇일까요? ☞ 교리.
16. 사도 바오로는 갈라디아서 3장에서 다음과 같이 언급하고 있습니다. "이것을 받아서 그리스도 안으로 들어간 여러분은 모두 그리스도를 옷 입듯이 입었습니다." 우리는 이것으로써 다시 태어나는 은총을 받아 그리스도 신비체의 한 부분이 됩니다. 이것은 무엇일까요? ☞ 세례.
17. 사도신경에 나오는 말로, 예수님의 부활 이전에 성인들이 아직 영복의 완전한 경지에 들지 못한 채 영광의 날을 기다리면서 머물고 있던 곳을 가리키는 이 곳은 어디일까요? ☞ 저승(고성소).
18. 구약에 있어서 하느님께 대한 굳은 신앙의 표본으로서 나타나며, 사라의 남편이자, 이사악의 아버지인 이 사람은 누구일까요? ☞ 아브라함.
19. 이것은 성당에 들어가서 제일 먼저 눈에 띄는 것으로 성당의 중심이며, 성당은 이것을 중심으로 건축합니다. 이것을 중심으로 신자들이 사제와 함께 성삼위이신 하느님께 제사를 드립니다. 예수님도 성체성사를 세우실 때 이런 상 위에서 하셨습니다. 이것은 무엇일까요? ☞ 제대.
20. 이것은 '하느님을 찬미하여라' 라는 뜻으로 여러 번 거듭하는 이유는 예수 그리스도의 영화로움이나 성모, 성인들의 축일에 대한 기쁨을 나타내는 것이며, 부활의 기쁜 소리입니다. 이것은 무엇일까요? ☞ 알렐루야.
21. 트리엔트 공의회는 빵과 포도주의 형상 또는 외형 안에 실재하시는 그리스도의 현존이 교회 안에 계시는 다른 현존보다 깊은 것임을 표현하기 위해 이 용어를 사용했습니다. 빵과 포도주가 그리스도의 몸과 피로 기묘한 방법으로 변화한다는 것을 드러내는 이 용어는 무엇일까요? ☞ 성변화.
22. 이것은 그리스도와 한 식탁에 앉는 것이고 하느님 나라가 완성될 때 실현될 영원한 잔치, 즉 하느님 자녀의 완전한 친교를 나타냅니다. 영원한 잔치를 인생의 여정에서 미리 맛보는 것으로 미래의 친교의 싹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무엇일까요? ☞ 성체성사.
23. 제2차 바티칸 공의회는 이들의 고유한 특징을 '세속적 성격'이라고 보았다. 특별히 현세적 일에 종사하며 하느님의 뜻대로 관리함으로써 하느님 나라를 추구하도록 불린 것이 이들의 소명입니다. 이들은 누구일까요? ☞ 평신도.
24. 이 칭호는 하느님의 말씀을 잉태한 마리아의 칭호로서 다른 모든 마리아 교리의 근본이 됩니다. 이는 그리스도의 인간성과 신성에 관한 교의를 정립하는 단계에서부터 마리아의 역할을 언급하면서 형성되었습니다. 이 표현의 의미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지니신 두 본성의 일치를 보장하는 동시에 일치의 주체를 분명히 드러냅니다. 영원으로부터 신성을 지니는 성삼의 제2위격인 말씀이 마리아에게서 인간성을 취했다는 위격적 일치를 드러내는 이 칭호는 무엇일까요? ☞ 하느님의 어머니.
25. 성 바오로는 우리 안에 사시는 이것이 우리의 죽을 육신에 생명을 넣어 줄 것이라고 합니다. 사도 바오로가 "그리스도는 부활하셨기에 생명을 주는 분이 되셨으며(로마 8,11), 당신의 이것을 우리의 장래 부활에 대한 서약으로서 우리에게 보내십니다.(로마 8,23)" 라고 말한 이것은 무엇일까요? ☞ 성령.
26. 교회의 이름으로 성사의 예식이 거행되면 거룩한 상징과 집전자를 통해서 그리스도께서 말씀하시고 행동하십니다. 이처럼 '원집전자"는 그리스도이기 때문에 그리스도의 뜻에 따라 집전자가 행하면 성사의 거행자나 배령자의 지향과는 독립적으로 성사의 효력이 발생합니다. 이를 무엇이라고 할까요? ☞ 성사의 사효성.
27. 교황, 주교, 사제, 부제뿐만 아니라 모든 그리스도교 신자가 교회의 성장을 위한 봉사의 실천에 불림을 받고 있습니다. 이것이 하느님 백성의 직무입니다. 이 직무는 이 성사 안에 기초를 두고 있는 견진성사와 성체성사에 의해 요구되는 여러 가지 형태의 신앙과 사랑의 증거를 통하여 발전됩니다. 이 성사는 무엇일까요? ☞ 세례성사.
28. 모든 신앙인에게 있어 삶의 현장은 곧 이것의 현장입니다. 볼수 없는 성부께 대하여 예수 그리스도는 볼 수 있게 중재하였듯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써 그와 하나된 신앙인은 이제 부활하시어 볼 수 없는 그리스도를 증거하고 이 역사 안에서 성부를 증거하신 예수의 사명을 재현시켜야 합니다. 이것은 무엇일까요? ☞ 선교.
29. 마태오 복음 13장 44-51절에 나오는 보물과 진주는 무엇을 비유하는 것일까요? ☞하늘 나라(하느님 나라).
※ 하늘 나라는 밭에 묻혀 있는 보물, 어떤 장사꾼이 좋은 진주를 찾아 다니는 것, 그리고 바다에 그물을 쳐서 온갖 것을 끌어올리는 것에 비길 수 있습니다.
30. 출애굽기 3장 8절에 보면 '나는 저들을 젖과 꿀이 흐르는 땅, 가나안으로 보내겠다'는 대목이 나옵니다. 구약성서에서 젖과 꿀이 흐르는 땅으로 표현된 이 지역은 어디일까요? ☞ 가나안(팔레스티나).
31. 12사도 중의 한 사람으로, "이 사람이야말로 정말 이스라엘 사람입니다". 라고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나타나엘과 동일한 인물로 생각됩니다. 축일은 8월 24일입니다. 이 사람은 누구일까요? ☞ 바르톨로메오.
32. 이 말의 희랍어 어원은 본래 '파견된 사람' 혹은 소식의 전달자를 의미했습니다. 그런데 오늘날 당시의 교회 안에서 특별한 파견을 위해서 예수 그리스도에 의해 선택된 12명에 대하여 일반적으로 제한된 의미로 사용합니다. 이 말은 무엇일까요? ☞ 사도.
33. 이것은 하느님의 약속을 실천하거나, 성령의 은총을 받은 사람에게 베풀어졌던 것으로, 야곱은 이사악의 이것으로 하느님 약속의 계승자가 되었고, 여호수아는 모세의 이것으로서 그의 후계자가 되었습니다. 이것은 무엇일까요? ☞ 안수.
34. 이 날 교회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당신의 빠스까 신비를 완성하기 위하여 예루살렘에 입성한 사실을 기념합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당신의 사명을 완수하기 위해 예루살렘에 입성하신 날이며 화려한 입성이 끝나자 곧 수난의 막이 오릅니다. 이날을 무엇이라고 할까요? ☞ 주님의 수난 성지 주일.
35. 성삼일 기간 중의 하나인 성목요일에 행하여지는 주님 만찬 미사 때의 전례로, 교회는 그리스도의 모범을 따라 이것을 거행해 왔습니다. 사제가 그리스도의 대리자로서 그리스도께서 제자들의 발을 씻겨주심을 본받아 신자들의 발을 씻겨주며, 신자들 역시 이러한 예식의 의미를 깨닫고 이웃 사랑의 실천에 임할 것을 가르치는 것이 이것의 본 뜻이라고 하겠습니다. 이것은 무엇일까요? ☞ 세족례(洗足禮).
36. 삼위일체이신 하느님께 경의를 표하는 기도로서 삼위일체의 신비에 대한 신앙의 행위일 뿐만 아니라 찬미의 기도이기도 한 이 기도는 무엇일까요? ☞ 영광송.
37. 십자고상을 보면 그리스도의 머리 위에 달려있는 I.N.R.I 라는 글자가 붙어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 말의 뜻은 무엇일까요? ☞ 유다인의 왕 나자렛 예수(Jesus Nazarenus Rex Judeorum).
38. 아침과 낮과 저녁의 정한 시간에 마리아의 영광과 강생의 신비를 찬미하기 위해 바치는 기도로서, 종을 침으로써 이 기도를 바치는 시간임을 알려주며, 예수 그리스도의 강생의 신비를 생각하도록 하기 위해서 종을 칩니다. 이 기도는 무엇일까요? ☞ 삼종기도.
39. 마리아에게 드리는 일반적인 기도의 하나로서 11세기 베네딕도 수도원에서 만들어진 기도이며, '하례하나이다.' 로 시작하며 로사리오를 바치고 그 끝에 하는 기도이기도 합니다. 일명 Salve Regina 로 불리는 이 기도는 무엇일까요? ☞ 성모찬송.
40. 자기가 받아들였던 신앙을 현세적 이유로 하여 포기하는 행위로, 신앙의 박해 때문에 연약하고 공포심이 있어 신앙을 포기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이것을 무엇이라고 합니까? ☞ 배교.
41. 여호수아가 죽은 다음부터 왕정이 펴지기까지의 사이를 말하며, 이스라엘 여러 지파간에 종교적 연결 외에는 통일기관이 없고 다만 때에 따라 하느님게서 일으키신 장군이 민족 구원의 공훈으로 얻은 권력을 써서 한 지방에서 자기 당대에 집권하고 있었던 시기를 무엇이라고 할까요? ☞ 판관시대.
42. 모압의 여인으로 그녀의 효성과 시댁의 번성을 위한 성의는 며느리 된 자의 표본이라 하겠습니다. 이 여인은 누구입니까? ☞ 룻.
43. 어떤 기도문의 뜻을 마음속으로 생각하며, 기도문을 입으로 정성되이 외는 것으로 개인적으로 또는 여럿이 공동으로 하는 것을 무슨 기도라고 할까요? ☞ 염경기도.
44. 예수님게서 올리브 산에서 죽기에 이르는 고통을 당하시며, 피땀을 흘리시기까지 괴로워하시는 것을 생각하며 한시간 동안 지내는 특별 신심입니다. 이 신심은 1673-1674에 걸쳐 예수 친히 말가리다 마리아에게 부탁하신 신심입니다. 일반적으로 매월 첫 금요일 저녁 시간에 갖습니다. 이것은 무엇일까요? ☞ 성시간.
45. 교회가 일년 중 어느 달을 주님과 성모, 성인께 바치며 특별한 전구와 은혜를 청하며, 모범을 따르고자 교회가 지정한 달을 무엇이라고 부를까요? ☞ 성월.
46. 요셉과 마리아는 모세법에 따라 베들레헴에서 아기 예수님을 데리고 와서 예수님을 성전에서 하느님께 봉헌한 다음 필요한 제물을 바쳤습니다. 성탄절 후 40일째 되는 2월 2일에 우리는 이것을 경축하고 기념합니다. 이 날을 교회는 무슨 축일로 정해서 경축할까요? ☞ 주님의 봉헌 축일.
47. 하느님을 직접 대상으로 하는 덕을 대신덕이라고 합니다. 가톨릭에서 가르치는 대신덕 세 가지는 무엇일까요? ☞ 신덕, 망덕, 애덕(믿음, 희망, 사랑)
48. 이 사람은 누구일까요? 그는 스테파노처럼 희랍계 유다인이었으며, 현재 터키의 다르소라고 하는 팔레스티나 외곽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리스도교를 유대교에 묶어 놓는 끈을 끊어 버리는 데 주도적인 책임을 진 사람이었기에 흔히 그리스도교의 산파라고 불립니다. 유대식 이름으로는 사울입니다. ☞ 바오로.
49. 형들의 질투심으로 노예로 팔려서 이집트로 간 이 사람은 지혜와 덕에 있어서 하나의 본보기입니다. 그리고 이집트에서 파라오만 위에 모시는 둘째로 높은 자리에 오릅니다. 기근이 심해서 양식을 구하러 이집트로 온 형들을 자비롭고 친절히 맞이한 야곱의 이 아들은 누구일까요? ☞ 요셉.
50. 전적으로 자기를 하느님께 맡기고 그의 가르침에 순명해야 할 믿음의 기본자세를 떠나 자기의 이해관계나 지식의 합리성을 기준으로 계시 진리에 대한 비판과 취사선택을 하는 것으로 신앙을 전적으로 포기하는 것이 아니고, 신앙의 진리 중 일부를 거부하는 종파를 무엇이라고 할까요? ☞ 열교.
51. 모세오경을 잇는 역사서로서 '야훼게서는 구원이시다'의 뜻이며, 하느님의 자비와 성실과 전능을 잘 드러내는 이 성서는 무엇입니까? ☞ 여호수아.
52. 이 예언자는 누구일까요? 요시아 치세 13년, 기우너전 625년에 하느님께서 말슴을 내려 이 예언자를 부르셨습니다. 이 분은 처음에는 "아! 야훼 나의 주님, 보십시오. 저는 아이라서 말을 잘 못 합니다" 라며 부르심에 응하려 하지 않았다가, 계속해서 도와주시겠다는 하느님의 약속에 의지해서 예언직을 수행하였습니다. ☞ 예레미야.
53. 열왕기 상권 18장에 보면 바알의 힘과 야훼의 힘을 겨루는 대결 장면이 나옵니다. 가르멜 산 위에서 혼자서 의롭게 이세벨의 바알 사제들과 대결했던 이 예언자는 누구일까요? ☞ 엘리야.
54. 이 예언자는 누구일까요? 기원전 598년에 여로야긴 왕이 유배갈 때 함께 바빌론으로 갔던 사람으로 그 분의 메시지는 세 가지로 요약될 수 있습니다. 첫째는 야훼 하느님은 유다나 예루살렘이나 성전에 매여 계시지 않고 어디에나 계시다는 것이고, 둘째는 과거의 세대들이 백성의 사회적 일치를 강조하고 따라서 죄에 대해서도 공동 책임을 강조한 반면 이 예언자는 덕행이나 죄에 대한 인간의 개인적 책임을 강조했습니다. 셋째, 바빌론으로부터의 새로운 출애굽의 약속을 했습니다. ☞ 에제키엘.
55. 이 공의회는 무엇일까요? 스테파노, 베드로, 바오로 그리고 바르나바는 성령의 도움을 받아 여러 단계에 걸쳐 교회의 보편성을 밝혀 주었으며, 이 여러 단계의 활동은 기원 후 50년에 열렸던 이 공의회에서 그 고유한 목표를 성취했습니다. 바리사이적이고 유대적인 배경을 가진 유대교 그리스도교 신자들이 비타협덕인 태도 때문에 소집되었던 것입니다. ☞ 예루살렘 공의회.
56. 이 사람은 누구일까요? 이 사람은 두 딸이 있었는데 큰딸은 레아, 작은딸은 라헬이었습닏. 야곱의 장인으로 라헬과의 결혼문제를 다루는데 있어서 야곱을 이겼습니다. ☞ 라반.
57. 이 예언자는 누구일까요? 기원전 750년경 북부 왕조를 향하여 설교한 예언자로 특히 사회 정의를 강조했습니다. 사랑스런 말투로 설교했던 호세아와는 달리 강철과 불길 같은 말투로 설교하였습니다. ☞ 아모스.
58. 이것은 무엇일까요? "그때 구름이 만남의 장막을 덮고, 야훼의 영광이 성막에 가득 찼습니다. 이렇게 만남의 장막에 구름이 덮이고 야훼의 영광이 가득 차 있었으므로 모세는 감히 만남의 장막 안으로 들어갈 수 없었습니다.(출애굽 40.34-35)" 이 성막 안에 이것을 모셨으며, 모세가 이것을 성막 안에 안치했을 때 위에서 말한 사건이 일어났습니다. ☞ 계약의 궤.
59. 팔레스티나 북부에 있던 고대의 지역명으로 요르단강 서쪽의 비옥한 평야와 그 외의 바위산으로 이루어져 있는 곳이었습니다. 예수님의 주요 전도 무대였고, 사도들의 대부분도 이곳 출신입니다. 이곳은 어디일까요? ☞ 갈릴래아.
60. 신자 개인의 신앙생활 기록표로서 가족 관계, 신상 명세 등의 인적 사항과 세례, 견진, 판공, 혼배 등의 성사 관계 사항 등으로 이루어진 이것은 무엇일까요? ☞ 교적.
61. 고대 로마의 행정 단위 중 하나를 가리키던 이 용어는 현재 교구청과 교황청의 청(聽)을 가리키며, 레지오 마리애의 조직단위를 지칭하기도합니다. 레지오 마리애에서 이것은 쁘레시디움의 상부조직이고 세나투스의 하부조직입니다. 무엇일까요? ☞ 꾸리아.
62. 초자연적 계시의 표지로써 하느님이 비범하게 역사하시는, 감지할 수 있는 사건을 가리키는 용어로, 불치병의 즉각적인 치유, 예언 등을 포함합니다. 이것은 무엇일까요? ☞ 기적.
※ 기적은 회개와 신앙을 일깨워 주려는 의도를 지녔지만 믿기 위하여 그분의 기적에 의존하는 것은 불완전한 믿음의 표현이며 진실한 신앙은 보지 않고서도 믿을 수 있는 것입니다.
63. 이것은 어떤 사건일까요? 무한하신 하느님께서 유한한 인간 세계에 직접 내려오신 것을 뜻하는 용어이며, 성 요한은 '말씀이 사람이 되셨다.' 라고 하느님의 아들이 우리의 구원을 완성하기 위해 인간 본성을 취하신 일을 표현하였습니다. ☞ 강생(육화 ; 사람이 되심)
※ 그리스도교는 천주 강생이 바로 유일무이한 역사적 사건인 나자렛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실현되었다고 믿고 고백합니다.
64. '가르침'이란 뜻을 지닌 그리스어이며 사도 시대 직후에 저술된 문헌을 지칭하기도 합니다. 아울러 가르치는 직무를 수행하는 교회의 역할과 교도권의 행사를 가리키기도 합니다. 이 용어는 무엇일까요? ☞ 디다케.
※ '12사도의 가르침'을 말하는 의미에서의 디다케는 교회 규율에 관해 남아 있는 가장 오래된 자료이며, 초대교회 때 '교회의 규범'이나 '교령'의 전형적 역할을 했습니다.
65. '장미화관', '장미꽃다발' 이란 뜻을 지닌 라틴어로 묵주기도를 지칭하는 이 용어는 무엇일까요? ☞ 로사리오.
※ 로사리오는 예수 그리스도의 신비를 묵상하면서 염경기도를 드리는 것으로 교회는 로사리오 축일을 지내고 로사리오 성월을 정하여 로사리오에 대한 신심을 장려하고 있습니다.
66. 예수회의 선교사로 중국 교회의 창설자이며 유럽과 중국 사이에 문화적 유대의 다리를 놓은 사람입니다. 그의 [천주실의]는 한국 천주교회도 밑거름이 되었습니다. 이 사람은 누구일까요? ☞ 마테오 리치.
67. 복된 동정녀 마리아가 천사로부터 예수의 잉태를 예고 받고 예수를 잉태한 몸으로 엘리사벳을 방문하여 부른 노래를 무엇이라 할까요? ☞ 마니피캇(성모찬송).
68. 사람들이 모세의 인솔하에 이집트에서 탈출하여 가나안 땅으로 이주해 가는 과정에서 광야에서 하느님으로부터 받은 음식으로 하얀 물질로 이슬과 함께 내린 것은 무엇일까요? ☞ 만나.
69. 가톨릭 교회의 고위 성직자에 대한 경칭으로 어원상 "나의 주인"이란 뜻을 지닌 이탈리아어에서 유래한 칭호입니다. 오늘날은 주교품을 받지 않은 사람으로 덕망이 높은 성직자가 교황님으로부터 이 칭호를 받습니다. 이 칭호는 무엇일까요? ☞ 몬시뇰.
70. 갓 태어난 예수 그리스도를 죽이려 한 헤로데으 명령으로 살해된 남자 어린이들을 위한 기념 축일의 명칭은 무엇일까요? ☞ 무죄한 어린이들의 순교 축일
※ 이 어린이들은 예수님을 대신하여 죽었으므로 교회의 최초의 순교자로 생각되어 이날 미사에는 붉은 제의가 착용되고 대영광송을 노래합니다.
71. 313년 2월 로마 황제 콘스탄티누스 1세와 리치니우스가 회담하여 발표한 것으로, 로마제국의 전 영토 내에서 그리스도교의 자유를 허용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 칙령은 무엇일까요? ☞ 밀라노 칙령
72. 예루살렘 동쪽, 기드온 계곡 건너 올리브산의 서쪽 기슭에 있으며, 예수님께서 제자들과 함께 자주 왔었던 동산으로 특히 예수님께서 체포당하실 때에 여기서 최후의 기도를 드리셨습니다. 이곳은 어디일까요? ☞ 게쎄마니(올리브 동산)
73. 여러보암 2세 때에 예언자로 그리스도 부활의 모형으로 일컬어지기도 하는 이 사람은 하느님의 명령을 어긴 죄로 큰 물고기 뱃속에서 사흘을 지낸 뒤 뉘우치고, 큰 물고기 뱃속에서 나와 니느웨에서 하느님의 말씀을 전했습니다. 누구일까요? ☞ 요나
74. 기원전 2세기부터 기원후 1세기 사이의 종교 서적 가운데 정경에서 빠진 책을 부르는 용어입니다. 참고로 말하자면, 개신교에서는 가톨릭의 제2경전을 이렇게 부릅니다. 무엇일까요? ☞ 외경(위경)
75. 죽음으로 말미암아 갈라졌던 영혼과 육신이 다시 결합해 부활하는 것으로 사도신경에 이러한 교리에 대한 신앙고백이 있습니다. 무엇에 대한 신앙고백일까요? ☞ 육신의 부활
76. 북이스라엘의 수도로 예수님께서 이 도시의 사람을 예로 들어 진정한 이웃의 의미를 설명하셨습니다. 이 도시의 이름은 무엇일까요? ☞ 사마리아
※ 솔로몬 이루 이스라엘은 북쪽 이스라엘 왕국과 남쪽 유다 왕국으로 갈라져서 서로 원수같이 대하며, 심지어는 다른 나라에 군사를 요청해 서로 공격하기도 했습니다. 북 이스라엘은 기원전 721년경 아시리아에 멸망당하고, 남 유다 왕국은 기원전 587년 바빌론에 의해 멸망당했습니다. 이러한 역사적 사실은 현재 남북으로 갈라져 대립하고 있는 우리나라에도 좋은 교훈이 되고 있습니다.
77. 우주만물의 궁극적인 실재가 물질이라고 보는 철학적 학설로 공산주의는 이 이론을 중시합니다. 이 이론은 무엇일까요? ☞ 유물론
※ 물질이 하느님으로부터 창조되지 않고 원래 영원부터 있었고 인간의 정신이나 영혼도 모두 물질이라는 이 유물론은 교회로부터 단호하게 거부되고 있습니다.
78. 세례, 견진, 성품성사 때에 받는 무형의 표징으로 희랍어의 도장, 인장이란 뜻에서 유래했습니다. 일생에서 각각 딱 한 번만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즉 우리가 그리스도께 영원히 속함을 나타내는 보이지 않는 도장과 같은 것입니다. ☞ 인호
※ 세례와 견진과 성품의 성사는 인호를 새겨주는 것이므로 반복될 수 없으며, 그리스도교 신자는 세례 때 받은 인호로 그리스도와 결합되어 교회에 합체되고, 견진 때 받은 인호로 그리스도교 입문의 여정에서 진보해 성령의 은혜로 충만케 되고 교회에 더욱 결속되며, 성품 때의 인호는 그리스도를 대신해 가르치고 거룩하게 하며 다스리는 임무를 수행하면서 하느님의 백성을 사목하도록 축성된다는 의미를 지닙니다. 우스개 소리로, 인호를 받은 사람이 지옥에 가게 되면 지옥의 악마들이 이 인호를 빼내려고 하기 때문에 인호를 받지 않은 사람보다 더 고통을 받는다고 합니다.
79. 세운 채 무릎을 꿇고 존경을 나타내는 일을 의미하는 용어로, 이것을 할 수 있게 시설이 되어 있는 성당에서는 미사 중 "거룩하시다" 후에 신자들은 이것을 합니다. 무엇일까요? ☞ 장궤
80. 12세기경 이단자를 가리고 벌하려고 가톨릭에서 행한 특별재판으로, 1808년 요셉 보나파르트에 의해 없어졌다가 1820년 완전히 없어진 이것은 무엇일까요? ☞ 종교 재판
81. 미사 때 우리는 그리스도의 몸으로 성변화된 성체만 영하게 됩니다. 이를 단형 영성체라고 하는데 그러면 그리스도의 몸과 피인 성혈까지 영하는 영성체를 무엇이라고 할까요? ☞ 양형 영성체(양형성체)
82. 예수님께서 "나는 너에게 하늘나라의 이것을 주겠다. 네가 무엇이든지 땅에서 풀면 하는에서도 풀려있다"라고 베드로에게 말씀하셨습니다. 사도 베드로의 권위를 상징하는 것으로, 지금은 로마 교황의 권위를 상징하는 이것은 무엇일까요? ☞ 열쇠
83. 모든 죄에는 그에 상응한 벌이 따르게 마련입니다. 인간은 세례, 고백성사로 죄를 용서받지만 아직 벌은 남아 있어서 기도나 희생, 보속으로 갚아야 합니다. 이때 남은 벌을 무엇이라고 할까요? ☞ 잠벌
※ 잠시 당하는 벌이며, 현세, 연옥에서 받게 됩니다.
84. 십자가에 못박혀 죽으셨다가 3일만에 부활하시고, 승천하여 하느님 우편에 앉아 계시던 예수 그리스도께서 때가 이르러 산 자와 죽은 자를 심판하시며, 구원을 완성하시기 위해 마지막 날에 지상에 다시 오심을 무엇이라고 할까요? ☞ 재림 (Parousia)
85. 이는 정의를 상징하는 것으로 하느님의 엄정한 상선벌악을 가르칩니다. 악마와 싸우고 하느님의 정의를 시행하는 미카엘 천사의 역할을 상징하기도 하는 이 두 가지는 무엇일까요? ☞ 저울과 칼
86. 성모 마리아나 성인·성녀를 통해 우리의 원의를 하느님께 간접적을 전달하는 기도를 무엇이라고 할까요? ☞ 전구
※ 전구는 연옥 영혼이나 현세의 다른 이를 위해 대신 기도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87. 미사 때 우리는 그날의 축일급수에 따라 초의 개수를 다르게 합니다. 그러면 초세기의 미사 때 초를 사용하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요? ☞ 까따꼼바에서 미사를 드릴 때 어둡기 때문에
88. 기도나 선행의 공로를 당사자 뿐 아니라 모든 교회 공동체에게도 줄 수 있어 다른 이를 위해 서로 돕고 기도할 수 있고 서로 공을 나눌 수 있습니다. 이를 무엇이라고 할까요? ☞ 통공
89. 보통 혼인성사, 수도서원, 신품성사를 받기 전에 하는 것으로 일생 동안 범한 모든 죄에 대하여 다시 한번 모두 고백하여 죄의 용서를 받는 것을 무엇이라고 할까요? ☞ 총고해
90. 교황의 최고 보좌관격이며, 교황의 선거권과 피선거권이 있습니다. 보통 한 교구의 교구장이며 대개는 지역 교회를 사목합니다. 붉은 제복을 착용하고 바티칸 시민권을 소유하는 이 사람들의 직책을 무엇이라고 할까요? ☞ 추기경
91. 주교가 직접 관할하는 교구의 중심 교회이며 , 주교는 이 교회에 상주하고 미사도 집전하게 됩니다. 서울 대교구의 명동 성당과 같은 이러한 성당을 무엇이라고 할까요? ☞ 주교좌 성당
※ 주교좌는 주교가 교회 의식 때 앉는 의자로 주교의 가르침, 직위, 권위를 나타냅니다.
92. 신자는 1년에 2번 의무적으로 고백성사를 보고 성체를 영해야만 합니다. 부활 전과 성탄 전에 하는 이것은 성사를 보았다는 표시로 성사표를 내야 합니다. 이것을 무엇이라고 할까요? ☞ 판공(판공 성사)
93. 예로부터 판공성사를 받기 전에 공로를 갖추었는지에 여부를 시험하기 위해 교리시험을 거쳤습니다. 세례를 받기 전에도 이와 같이 교리시험으로 그 준비를 확인하게 되는데 이것을 일컫는 말은 무엇일까요? ☞ 찰고
94. 일상생활의 모든 일과 업무를 피해 성당, 수도원 등지에서 조용히 장시간 자신의 새로운 쇄신을 위해 자신을 살피며 주님께 기도하는 것을 무엇이라고 할까요? ☞ 피정
95. 조선조 박해 때 신자들을 처형시키기 위해 쓰인 방법으로 십자가 형틀에 사형수의 머리와 양팔을 묶은 다음, 형장으로 데려가 죽였습니다. 한국 103위 성인 중에서 64명이 이 형벌로 순교하였습니다. 이 처형방법은 무엇일까요? ☞ 참수형
※ 참수형으로 순교한 사람을 "참수치명"했다고 합니다.
96. 교회법상으로 결혼을 할 수 없는 조건을 무엇이라고 할까요? ☞ 혼인조당(조당)
97. 사제가 고해성사를 집행할 때 착용하는 영대의 색깔은 어떤 색일까요? ☞ 보라색
※ 통회와 보속을 의미합니다.
98. 하느님께 순간적으로 느끼는 정과 원의를 간절한 기도로서 짧게 올리는 것으로 간단한 말마디를 수시로 하는 기도를 무엇이라고 할까요? ☞ 화살기도
99. 12월 3일이 축일로써 이 이냐시오 로욜라와 함께 예수회 창설멤버 중의 한 분이며, 인도에서는 첫 관구장이 되어 수천 명을 개종시키고, 1545년에는 말라까를 찾아갔고, 1546년에는 몰루카스와 모로타이를 1549-1551년에는 일본을 왕래한 이 성인 선교사는 누구일까요? ☞ 성 프란치스코 하비에르
※ 인도의 사도, 일본의 사도라고 일컫습니다. 1622년 교황 그레고리오 15세에 의해 시성되었습니다.
100. 12월 7일이 축일로 리구리아와 에밀리아의 총독이었던 그는 374년 밀라노의 주교좌가 공석이 되자 주교로 선출되었습니다. 아리우스 이단에 반대하여 서방교회의 가장 영향력 있는 지도자였으며, 아우구스띠노를 교회에 들어오도록 이끌었던 교회의 4대 라틴박사 중의 한 분은 누구일까요? ☞ 성 암브로시오.
101. 12월 13일이 축일이며 시실리의 기라쿠제에서 태어나 스스로 하느님께 동정을 서원하고 부모님의 결혼 강요를 물리쳤다. 디오클레시아노의 박해 때 매음굴로 보내지는 형을 받았으나 하느님의 권능에 힘입어 아무런 해도 입지 않았고, 304년에 순교하였습니다. 그는 누구일까요? ☞ 성 루치아(루시아).
※ 성 루시아는 가장 빛나는 동정 순교자로서 공경받으며 눈병을 앓는 이들의 기도를 들어준다는 전설이 있습니다.
102. 12월 26일이 축일로 사도들로부터 선출된 일곱 부제 중의 한 분입니다. 큰 기적을 많이 행하였고, 유대인을 상대로 논쟁을 벌이다 체포되어 의회에서 설교하였습니다. 유대인들로부터 돌을 맞고 최초로 순교하였습니다. 그는 누구일까요? ☞ 성 스테파노.
103. 12월 27일이 축일로 제배대오의 아들이며 야고버의 동생인 그는 어부였다가 예수님의 부르심을 받습니다. 그는 예수님의 중요한 사건 때에 베드로와 함께 예수님의 곁에 있었고, 하느님의 말씀으로 선포하다가 파트모스 섬에 갇히기도 합니다. 에페소에서 여생을 마친 그는 네 번째 복음서와 3개의 서간, 그리고 묵시록의 저자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그는 누구일까요? ☞ 사도 성 요한.
※ 그는 독수리를 문장으로 갖는 복음사가이도 하며, 예수님의 사랑받는 제자라 불리고 부활하신 예수님을 얼른 알아보기도 하였습니다.
104. 11월 5일을 축일로 지내며, 천사의 발현으로 세자 요한의 탄생을 예고를 들었으나, 이를 의심하여 벙어리가 된 엘리사벳의 남편은 누구일까요? ☞ 즈가리야(자카리야).
※ 즈가리야는 세례자 요한이 태고나고서야 말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105. 교황 첼레스티노 1세와 식스또 3세 밑에서 부제로 봉사하였으며, 식스또 3세의 뒤를 이어 교황으로 선출되었습니다. 그는 여러 이단과 황제의 압력에 대하여 강력히 대처했으며 칼체톤 공의회를 소집하여 교황권을 확립하였습니다. 11월 10일이 축일인 이 대교황은 누구일까요? ☞ 레오 1세.
106. 11월 22일이 축일이며 귀족 가문의 태생으로 결혼을 하였으나 동정생활을 지키며 남편인 발레리안을 개종시키고 일생동안 자선활동에 전념했던 음악의 수호성인인 이 사람은 누구일까요? ☞ 체칠리아(세실리아).
※ 4대 동정녀 중의 한 분(루시아, 수산나, 에스델, 세실리아)입니다.
107. 12사도 중의 하나로 베드로의 형제입니다. 세례자 요한의 제자였다가 예수님의 부르심을 받아 제자가 되었습니다. 전승에 따르면 그는 아카이아의 파트라스에서 십자자형을 당했다고 합니다. 11월 30일이 축일인 이 성인은 누구일까요? ☞ 안드레아.
※ 러시아의 수호성인이며, 스코틀랜드의 수호성인입니다.
108. 서기 400년경 저술된 아우구스티누스의 자서전으로 불신앙과 마니교로부터 그리스도교 신앙을 갖기까지 참회 생활을 중심으로 엮어낸 뛰어난 신학 체계의 작품은 무엇일까요? ☞ 고백록.
※ 이 책의 중심주제는 인간의 연약함과 싸우기 위해서는 하느님의 은혜가 필요하다는 것과 죄인을 성인으로 바꾸게 하는 것 역시 하느님의 은혜의 힘이 작용한다는 것 등입니다.
109. 인간의 본성을 더욱 완전하게 하는 하느님의 은혜로써, 원죄를 범하기 이전 원조 아담과 하와가 죄에 물들지 않고 죽음과 고통에 지배되지 않고 은혜를 누렸던 상태를 말하는 이 은혜는 무엇일까요? ☞ 과성은혜(過性恩惠).
110. 하느님을 직관적으로 인식하고 사랑하는 행위로서, 염경기도나 일반적 묵상기도와 달리 하느님과의 친교가 직접적이고 내재적인 일치로 발전한 나머지 하느님을 단순히 바라보는 것을 뜻하는 용어는 무엇일까요? ☞ 관상(觀想).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