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2023년 11월 29일 자승 전 총무원장은 안성 칠장사 비전에서 방화 자살했다. 조계종단은 ‘소신공양’, 윤석열 정부는 국민훈장 무궁화장으로 조문하며 의혹의 죽음을 덮었다. 조계종단의 한달 가까운 윤석열 정부 종교편향 투쟁도 한마디 말없이 사라졌다. 전통사찰 문화재구역에서 자살한후 국정원 출동 등 숱한 의혹에도 불구하고 수사결과 발표는 없었고, 자살의 증거나 이유는 발표된 것이 없다.
오는 2024년 11월 17일 봉은사 법왕루에서 자승스님 입적 1주기 추모재가 열린다고 한다. 자승스님 평전까지 만들어서 봉정한다고 하니 사후에도 영웅화 작업은 계속되고 있다. 후대에는 자승원장을 이사를 겸비한 뛰어난 고승으로 칭송하는 무리가 있을 것이다.
‘자승 총무원장 8년(2009~2017년)’을 평가한 2017년 불교포커스 기획기사를 다시 살펴보면서 자승원장이 어떤 승려였는지? 입적 1주기 추모재에 띄운다.
지금은 자승원장 상월결사 세력의 공격에 의해 폐간된 불교포커스 연재기사로 지금은 포털에서도 찾아볼 수가 없으나 PDF로 남아있는 것을 소개한다.
자승 총무원장 재직 8년 (2009~2017)
② ‘예산 사태’와 ‘아쇼카 선언’ 논란
조계종의 2011년은 이른바 ‘예산 사태’로 문을 열었다. ‘예산 사태’는 2010년 12월, 한나라당이 단독으로 처리한 정부예산안에 템플스테이 예산 60여억 원이 삭감된 것으로 밝혀지며 시작됐다.
템플스테이 예산 삭감에 “정부지원 거부”
정부의 기류는 이미 감지됐다. ‘예산 사태’가 벌어지기 6개월 전, 당시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대구기독교총연합회 소속 목사들을 만나 “사찰 몇 군데를 다녀보니 템플스테이용으로 짓는다고 하면서 너무 크게 짓고 있더라” “호텔처럼 20∼30개나 되는 방을 새로 만드는 것은 문제가 좀 있다고 본다”고 발언해 논란이 됐다. 유 장관이 자승스님을 예방해 사과하며 논란은 일단락됐지만, 템플스테이 예산을 ‘시혜성’으로 바라보는 정부여당의 인식을 엿볼 수 있는 계기였다.
이후 벌어진 ‘예산 사태’에 조계종은 초강경 대응으로 맞섰다. 조계종은 2010년 12월 9일 발표한 성명에서 “정부여당이 템플스테이 예산을 종교 편향적 입장을 가지고 삭감한 것은 도저히 용납할 수 없는 일”이라 규탄하고 △정부 예산 지원 거부 △4대강 사업 반대 △이명박 정부와 한나라당 국회의원의 전국 사찰 출입 거부를 선언했다. 그러면서 “전통문화에 대한 천박한 인식을 가진 이명박 정부의 지원을 기대하지 않고 수행과 신도교육, 포교 등 종교 본연의 활동을 통해 전통문화 보전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불교 자립 계기 삼자”며 ‘자성과 쇄신 결사’ 선언
종단의 강경 대응을 환영하는 목소리도 높았다. 이번 사태를 불교 자주와 자립의 계기로 삼자는 것이다. 조계종 중앙신도회는 종단의 입장에 지지를 표하고 “민족문화수호와 불교자주권 확립에 적극 대처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자승스님도 2011년 중앙종무기관 “남에게 도움을 받는 것도 중독성이 있다”며 “문화재사찰도 정부의 지원을 받아 쉽게 운영하려고 하는 중독에서 벗어나지 못한다면 오래지 않아 크게 후회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5대 결사’ ‘5도만 바꾸자’ 등의 구호도 이때 나왔다. 자승스님은 2011년 1월 26일 발표한 담화문을 통해 ‘조계종 5대 결사’를 선언하며 “그동안 불교의 힘만으론 문화재 보존, 전통사찰 보수 등에 한계가 있어 정부의 지원에 힘입어 조금 쉽게 가보려 했던 측면이 있었다. 이젠 아니다. 정부의 인식이 이 정도라면 예산에 집착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이어 “10년, 20년이 걸리더라도 신도들의 십시일반으로 우리가 해내겠다. 이번 사건은 불교가 가야 할 길을 확인시켜 줬다”고 했다.
종단의 이 같은 ‘결사 선언’에 회의적인 시각도 적지 않았다. 조계종이 개최한 ‘한국불교중흥을 위한 대토론회’에서 불교사회정책연구소 법응스님은 “참회와 반성의 주인공은 우리이다. 남의 일 이야기 하듯 할 것이 아니라 냉철한 비판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조계종이 역설하는 ‘자성과 쇄신’이 철저하거나 뼈아프지 않아 보인다는 것이다.
6개월 만에 “국고지원 정상 집행”…‘구두선’ 비판
우려는 곧 현실로 드러났다. ‘5대 결사’를 통해 종단의 자성과 쇄신을 이끌어 내겠다던 선언이 6개월 만에 흐지부지 마무리 된 것이다.
입장변화가 감지된 건 정부의 2012년도 예산안 확정을 앞둔 6월 초. 조계종은 보도자료를 통해 ‘대정부 긴장관계 국면전환’과 ‘자성과 쇄신 결사’에 종단의 힘을 집중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대정부 관계에 있어서의 종단운영 및 사찰의 관계 정상화’가 필요하고 ‘결사를 통한 한국불교의 내적 성찰과 쇄신에 집중’하겠다는 것이다.
곧이어 7월 자승스님은 “정부여당과의 소통 중단과 출입제한 조치를 모두 해제하고 국고 지원 예산도 정상적으로 집행하겠다”고 발표했다. 스님은 담화문에서 “지난 6개월 여 쉽지 않은 길을 걸어왔다. 종단 전체가 한목소리를 내기 위해 노력했으며 종도 스스로 자존과 자립의 문제를 진지하게 돌아보는 계기가 됐다”고 자평했다. 그러면서 “‘불사심의위원회’를 설치해 국비 보조 문제를 명확하고 투명하게 하겠다고 약속했다. 하지만 국고 보조금 횡령 사건은 지금까지 되풀이되고 있다.
‘5대 결사’는 결사 전담기구를 신설해 추진하겠다고 했다. 자성과쇄신결사추진본부 출범의 시작이다. 하지만 ‘위로부터의 개혁’인 자성과 쇄신 결사는 종도들의 공감을 이끌어내기에 역부족이었다.
조계종의 입장 변화에 불교단체들은 ‘불교자주화 선언이 구두선에 그쳤다’고 비판했다. 정부여당은 물론 국고보조금 수혜자인 사찰 주지들의 인식변화가 보이지 않거니와, 종단 지도자들의 뼈를 깎는 자기반성과 자기희생 없이 종도들에게 ‘자성과 쇄신’을 말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는 것이다.
결사본부 발족…‘아쇼카 선언’으로 혼란
이 같은 비판에도 불구하고 조계종은 도법스님을 추진본부장으로 한 ‘자성과쇄신결사추진본부’를 설립한다. 화쟁위원회와 민족공동체추진본부, 종교평화위원회가 통합된 종령기구다. 도법스님은 “(결사를) 어떻게 해야 할지 내용이나 준비된 것이 없는 실정이지만, 잘해야 한다는 열정 하나로 마음을 냈다”고 본부장 수락 이유를 밝혔다.
결사본부는 출범 직후인 8월 종교평화선언, 일명 ‘아쇼카선언’이라는 커다란 암초를 만난다. 화쟁위원회는 2010년 봉은사 사태와 4대강 사업에 이어 2011년 종교평화와 남남갈등을 의제로 채택했다. 특히 종교평화 정착을 위해 ‘21세기 아쇼카 선언’을 발표하겠다고 했다. 고대 인도의 아쇼카 왕이 돌기둥에 새긴 칙령을 통해 ‘다른 종교의 가르침에도 귀를 기울이라’고 권고한 내용에서 착안해, 현대적 종교평화 선언을 만들겠다는 뜻에서다.
그러나 8월 ‘종교평화 실현을 위한 불교인 선언’ 초안이 공개되자 문제제기가 이어졌다. 이웃종교에도 진리가 있음을 인정하는 ‘열린 진리관’이 기독교 창조론을 인정하고, 부처님의 전법선언을 포기했다는 것이 비판의 골자였다. 이어지는 논란에도 화쟁위는 ‘종교평화선언 발표’를 강행했으나, 종정 법전스님이 “선언문의 취지는 공감하나 불조혜명의 뜻을 잇기 위해 내용을 충분히 가다듬고 차기 종정 스님이 발표하라”는 뜻을 밝힘에 따라 유보됐다.
이후 도법스님과 종회의원 법안스님이 종정예경실에 종정스님 당부말씀의 진위를 묻는 ‘공개편지’를 보내며 파문은 다시 확산됐다. 결국 결사본부 자문위원회의 제동으로 종교평화선언은 해를 넘긴 2012년 3월 종정 추대법회에서도 발표되지 못했고, 재검토 논의만 이어지다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졌다.
출범 2년 “10점 만점에 6.5점…겨우 낙제 면해”
‘예산 사태’와 ‘아쇼카 선언’ 논란으로 한 해를 보낸 조계종은, 출범 2년을 맞은 33대 집행부의 성적을 ‘10점 만점에 6.5점’으로 매겼다. 당시 조계종 대변인이자 기획실장 정만스님은 “낙제만 겨우 면한 정도”라며 △승려복지제도 시행 △승가교육제도 개선 △주지 인사고과제 시행 등을 성과로 꼽고, 지지부진한 ‘자성과 쇄신 결사’에는 아쉬움을 나타냈다.
조계종은 2011년을 ‘낙제점을 면한 점수’로 넘겼으나, 2012년 ‘낙제점’을 받는 더 큰 시련을 맞게 된다. 바로 백양사 도박사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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