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벤더 (Lavender) 학명:Lavandula L. / 영명:Lavender / 원산지: 지중해 연안, 소말리랜드, 카나리섬, 프랑스 남부 / 이용부위: 꽃
마르면 향기가 더 짙어지고 향기가 오래 지속되며 향은 머리를 맑게 해주고 피로를 회복시킨다. 꽃은 모기나 파리등의 해충을 쫒는데 이용되고 라벤더유를 바르면 모기에 물리는 것을 예방된다. 오일은 살균, 소독, 방부작용이 있어 외상에 사용한다.
관목같은 다년초 40~70cm로 자라며 줄기는 곧고 밑쪽은 목질화 된다. 잎은 가늘고 흰털이 나며 꽃은 6~8월에 줄기 끝에 핀다. (환경을 잘 맞춰주면 일년내내 꽃을 보실 수 있어요) 남색을 띤 짙은 보라색이 가장 많다. 식물전체에 정유가 함유되어 있어서 향기롭다.
재배 내한성은 다소 강한 편이지만 고온 다습을 싫어하며 과습에는 매우 약하다
해가 잘들고 배수가 잘되는 서늘하고 건조한 땅을 좋아한다. 칼슘성분이 많이 함유된 약알카리성 토양이 적합하다 울과 비료를 지나치게 주어도 시들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씨와 삽목으로 번식 파종은 4월말부터 6월까지이나 5월에 파종하는 것이 가장 좋다 파종 후 엷게 흙을 덮고 과습하지 않게 관리하면 10~14일이면 발아한다. 삽목(꺽꽃이)-봄에 새순이 나오기 시작할 때 가장 좋다. 직사광선을 피하고 차광해 주고 마르지 않을 정도로 관리하면 3~4주후에 뿌리가 난다.
라벤더 관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해를 잘 받게 하고 통풍이 잘 되게 하는 것으로 여름에는 서늘한 곳이 좋고 장마때는 과습을 피하는 것이 좋다
이용법 목욕재나 뜨거운 차로 이용한다.
(차로 이용되는 부분은 덜핀 꽃봉오리만 이용됩니다. 잎이나 줄기는 차로 이용하시면 신경에 마비증상이 올 수 있으므로 주의 하셔야 합니다. 차의 경우도 체질에 맞지 않는 분이 있으므로 주의하세요) 근육통, 류마티스의 진통효과적이며 에센샬 오일은 향수,화장품, 비누등의 부향제로 쓰인다 요리에는 식초로 만들어서 사용하기도 합니다.
수확 심은 다음해부터 꽃이 피어 10년간 수확이 가능하며 10년후는 포기를 갱신한다. 대개는 3년째부터 수확하며 꽃봉오리가 피기 전에 맑은 날 1-2마디를 붙여서 꽃줄기를 잘라 그늘에 말린다.
라벤더는 종류가 아주 많아요
시중에서 구할 수 있는 종은.. 스위트라벤더, 프린지드 라벤더, 문스테드. 밀라노 라벤더 등이 있습니다.
첫댓글 네가 제일 좋아하는 라벤더....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저도 라벤더 무지 조아하는데 라벤더 살려고 화원에 들러도 없던데어디가야 하나
우리집 라벤더가 시들시들해서 찾아 왔는데, 물을 너무 많이 주었나봐요. 한시름 놓았네요. 시들시들해서 어제 물 또주었는데 큰일났네요. 살아날수 있을지... 암튼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