괘방산
높이 : 339m
위치 : 강원도 강릉시 강동면
강원도 강릉시 강동면 정동진역과 안인진역 사이에 있는 괘방산(339m)은
서울 경복궁에서 정동(正東)쪽에 있다 하여 붙여진 이름인 정동진의 열차역이 산행들머리다.
해수욕장이 있는 동명에서 서쪽으로 솟은 산이 괘방산으로 동명과 산 정상 사이에 낙가사가 동해바다를 향해 자리잡고 있다.
동명 낙가사에서 북으로 500m거리인 대포동은 96년 9월 18일 북한 무장공비들이 잠수함으로 침투한 곳이다.
이 사건을 계기로 괘방산에다 '안보체험 등산로'를 개설하게 되어 이 산이 유명하게 되었다.
당시 침투했던 잠수함은 대포동 바닷가에 전시되어 있다.
괘방산이라는 산 이름은 옛날 과거에 급제하면 이 산 어디엔가에 두루마기에다 급제자의 이름을쓴 방을 붙여 고을 사람들에게 알렸다는 데서 생긴 이름이라 전해지고 있다.
정동진 바다 부채길
한반도 지형생성 비밀 품은 정동진·심곡 바다부채길이 10/17일 개방 되었다.
국가안보 이유로 민간인에게 단 한 번도 개방된 적이 없던 곳으로 개방을 위해 국방부와 문화재청의 협의·허가에만 2년간의 시간이 소요됐다.
최명희 강릉시장은 “정동심곡 바다부채길이 전국 제일의 ‘절대 비경을 품은 해안산책로’로 2018년동계올림픽을 통해 동해바다의 절경과 아름다운 강릉을 홍보해 전 세계인에게 깊은 감동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총 사업비 70억원이 투입됐으며 총 길이 2.86㎞로 이뤄졌다
"2,300만년의 동해탄생의 비밀...바다부채길~
세상과의 첫 만남...정동진~심곡 바다부채길 트레킹"
- 2,300만년의 동해탄생의 비밀이 열리는 정동심곡 바다부채길입니다~

- 괘방산행 중에 바라 본 동해 바다 조망입니다~

2,300만의 동해탄생의 비밀이 세상과 첫 만남을 가지는 정동심곡 바다부채길!!!
시원한 조망과 동해안 비경을 조망할 수 있는 괘방산행과 바다부채길 트레킹!!!
천연기념물 제437호로 지정된 정동진 해안단구(바다부채길) 트레킹!!!
- 정동진~심곡 바다부채길 비경입니다~

- 2,300만년의 동해탄생의 비밀을 만나는 바다부채길 지도입니다~

[정동진과 바다부채길 사진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