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43일- 누가복음 15:8-10
잠언 16:27-33/ 찬송 395장
잃은 드라크마 하나
8 ○어떤 여자가 열 드라크마가 있는데 하나를 잃으면 등불을 켜고 집을 쓸며 찾아내기까지 부지런히 찾지 아니하겠느냐
9 또 찾아낸즉 벗과 이웃을 불러 모으고 말하되 나와 함께 즐기자 잃은 드라크마를 찾아내었노라 하리라
10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와 같이 죄인 한 사람이 회개하면 하나님의 사자들 앞에 기쁨이 되느니라
누가복음 15장은 잃어버린 세 가지 비유를 들려줍니다. ‘① 잃은 양 한 마리, ② 잃은 드라크마 하나, ③ 잃은 두 아들’ 3부작입니다.
예수님의 두 번째 비유는 ‘잃은 드라크마 하나’입니다.
‘어떤 여자’가 열 드라크마 중 하나를 잃었습니다. 드라크마 하나는 노동자의 하루 품삯에 해당하는 한 데나리온입니다.
잃어버린 사실을 확인한 순간, 여자는 찾아내기까지 부지런히 찾았습니다.
그 시절 보통 사람의 집 구조는 막힌 원룸 형 공간에 심지어 짐승이 누울 자리도 함께 있었습니다.
그런 바닥에 은전을 흘렸으니 눈에 띄지 않을 것입니다. 당연히 등불을 켜고, 꼼꼼히 바닥을 쓸었습니다.
여자는 “찾아내기까지 부지런히 찾”(8)다가 결국 찾았습니다.
다시 찾은 기쁨은 무척 컸습니다. 여자는 벗과 이웃을 불러 모으고 “나와 함께 즐기자”(9)라며 자신의 기쁨을 나누었습니다.
예수님은 잃었다가 찾은 것을 ‘죄인 한 사람의 회개’(10)로 비유하십니다. 이는 하늘의 기쁨입니다.
“찾아내기까지”(8) 찾아다닌 것은 하나님의 마음이었습니다.
샬롬샬롬
☀ 다시 봄
1) 예수님이 말씀하신 세 가지 비유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양 백 마리중 하나를 잃었고, 어떤 여자는 드라크마 열 개중 하나를 잃었습니다. 두 가지 모두 전체 중에서 작은 일부분입니다. 예수님은 세 가지 비유에서 잃은 것의 비중을 점점 강조하십니다. 1/100, 1/10로, 1/2입니다. 처음에는 짝이 맞았는데 그중 하나를 잃으니 상실감이 컸을 것이고, 되찾았을 때 즐거움 역시 컸을 것입니다. 공통적인 결론은 회복과 기쁨입니다.
☀ 새겨 봄
1) 잃은 양 한 마리를 찾은 어떤 사람과 잃은 드라크마를 찾은 어떤 여자는 벗과 친구를 불러 모으고 잔치를 벌입니다. 배보다 배꼽이 큰 셈입니다. 하나님의 잔치는 경제 논리에 따라 이익과 손해, 유리와 불리를 따지지 않습니다. 잔치 비용보다 ‘회복과 기쁨’의 가치가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잃은 것을 찾으시는 주인공은 바로 예수님입니다. 하나님은 죄인을 구원하시는 일이라면 손해 보는 일을 더 즐겨하시는 분이십니다.
첫댓글 하나님은 죄인을 구원하시는 일이라면 손해 보는 일을 더 즐겨하시는 분이십니다.
주님 저에게 손해보는 지혜를 주옵소서. 주님 저에게 낮아지는 품격을 허락하소서. 주님 저에게 따뜻한 마음의 아름다움을 주옵소서. 당신의 나라를 사모합니다.
주님 구원을 받았으니 회복의 기쁨을 누리며 살아가게 하옵소서
잃은 양, 잃은 드라크마를 찾아내기까지 찾으시는 주님께 나의 삶도 맡깁니다. 찾으실 때에 회개하며 주님께 돌아감으로 주님의 기쁨이 되는 삶을 살아가게 하소서.
찾기까지 찾으시는 주님, 주님의 찾아주심에 감사드립니다. 주여 나의 가는 길을 밝혀주시고 인도하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