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 법 승 삼보에귀의합니다
불 법 승 삼보에 업장을 참회합니다
불 법 승 삼보에 감사합니다
개법장진언 옴아라남아라다 옴아라남아라다 옴아라남아라다.
해제
인류의 위대한 스승이신 부처님께서는 일생 동안 수많은 말씀을 남기셨습니다.부처님께서 남기신 말씀을 (經典 )경전이라 하며,흔히 팔만대장경으로 불리어지고 있습니다.인류의 소중한 유산인 이 모든 경전은 삶과 죽음의 실상을 깨닫기 위하여 태자의 지위마저 버리고 육년 간의 피나는 고행을 거치고 나서 큰 깨달음을 이루신 부처님께서 그 깨달음의 내용을 모든 인류에게 전하기 위해 설하신 것을 말합니다.그러므로 경전마다 부처님께서 깨달으신 그 깨달음의 내용과 사람들에 대한 큰 바람 원력 이 담겨 있습니다.
깨달음의 내용과 원력을 우리는 부처님의 마음이라고 하며,경전의 말씀은 곧 부처님의 마음으로부터 비롯되었다고 합니다.그래서 불자들은 경전을 통해 부처님의 마음을 읽고 그 마음을 따라 자신도 부처님처럼 되고자 수행하는 것입니다.우리가 경전 공부를 하는 것은 결국 부처님의 생각을 더듬어 보는 기회를 갖는 것입니다.그리고 그것을 통해 바람직한 불자,즉 사람다운 사람이 되는 지름길을 찿아가는 데 그 의미가 있습니다.경전 공부를 함으로써 위대한 성자인 부처님의 생각을 쫓아 우리도 부처님과 같이 성공한 인생,의미 닜고 값진 인생을 살 수 있기 때문입니다.달리 말하면 경전 공부는 바로 부처님을 닮아가려는 수행의 과정입니다.세상살이에서 얻어지는 그 어떤 것보다도 부처님과 인연을 맺고 부처님께서 깨달으신 온갖 유익하고 참된 세계를 나의 것으로 만드는 일은 가장 튼 이익이요 ,보람입니다.작은 벌레는 혼자의 힘으로는 멀리 갈 수 없습니다.그러나 잘 달리는 말의 꼬리에 붙어 있으면 하루에 천만리를 갈수도 있습니다.이처럼 비록 보잘것없고 능력이 부족한 인생일지라도 인간으로서 이를 수 있는 궁극의 경지에 이르신 부처님의 지혜를 빌린다면 진정 유익하고 값진 삶을 살수 있는 것입니다.우리는 그 수많은 생명 중에서 사람으로 태어난 것을 ,그리고 부처님의 제자가 된 인연을 소중하게 생각해야 합니다.게다가 깨달음의 내용인 경전을 공부한다는 것은 더욱 큰 행복이라는 사실을 명심해야 합니다.부처님과 함께하는 인생은 늘 새롭고 상쾌한 아침을 맞는 것과 같습니다.결코 물러서지 않는 신심으로 경전 공부에 임하면 우리 곁에는 늘 부처님께서 함께하고 계심을 깨달을 것입니다.
지장경의 정신
인간이 이르러 갈 수 있는 최상의 경지,즉 깨달음에 이르고자 하는 궁극적인 목적은 같지만 시대의 변화에 따라 신앙의 형태가 달라지고 있음을 볼수 있습니다.근래에 들어와 (地藏神仰)지장신앙이 보편화되고 많은 사람들이 지장보살을 통해서 삶의 제반 문제들을 해결하려는 경향이 높아지고 있는데 다 그만한 까닭이 있습니다.잘알고 있듯이 지장보살은 불교의 (四大菩薩)사대보살 중의 한분입니다.여기서 지장보살의 정신을 좀더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불교의 수많은 보살들 중에서 대표적인 사대보살에 대해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사대보살이란 무수보살 (普賢)보현보살 ,(觀音)관음보살과 지장보살을 말합니다.이들 사대보살은 부처님의 깨달음과 그 원력에 의하여 각각 상징적으로 의미하는 내용이 있습니다.일반적으로 문수보살은 (智慧)지혜를,보현보살은 지혜의 실천을,관음보살은 (慈悲)자비를,지장보살은 (願力)원력을 상징합니다.먼저 문수보살과 보현보살의 관계를 살펴보겠습니다.문수보살과 보현보살은 상대성의 의하여 걸립되고 존재하는 이 세상 의 모든것을 포함하고 있습니다.이를테면 문수보살이 정신적인 면을 의미한다면 보현보살은 육체적인면을 의미하고 있습니다.또 문수보살은 아내의 입장이라면 보현보살은 남편의 입장에 서 있습니다.문수가 왼쪽이라면 보현은 오른쪽, 문수가 밤이라면 보현은 낮이 됩니다.이 모든 상대적 관계를 형성하고 있기에 궁극에는 그것들의 조화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그래서 경전에서도 문수보살을 설명할때는 집 안의 일을 다스린다고 하여 (家裏事 )가리사를 맡았다 하고 ,보현보살을 표현할 때는 집 밖의 일을 다스린다고 하여 (途中事 )도중사를 맡았다고 합니다.이렇게 볼때 문수보살은 (體)체가되고 ,보현보살은 (用)용이 됩니다.이처럼 문수보살과 보현보살의 관계는 사람,물건,가정 ,사회 나아가 전 세계로 범위를 넓혀가는 그 어떤 경우라도 모두 적용시킬 수 있습니다.문수보살과 보현보살이 각각 제 역할을 다하는 것을 우리의 입장에서 보면 육체와 정신이 모두 건강한 가장 바람직한 인간이라 할수 있습니다.또한 한 가정으로 보면 집 안에는 아내의 역할을 다하고 집 밖에는 남편의 역할을 다하여 조회롭게 충실한 가정이 되며 개인으로는 바람직한 삶이 되는 것입니다.
불교에서는 문수보살의 지혜와 보현보살의 실천이 가장 조화롭게 된 상태를 바로 비로자나불이라고 하는데 그것은 곧 부처님의 ,진리의 삶 ,우리가 바라는 가장 이상적인 삶입니다.다음으로 관음보살과 지장보살릐 관계를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관음보살은 보이는 세계와 현실적인 삶의 문제 등 현세적인 모든 문제를 담당하고,지장보살은 보이지 않은 세계,죽음의 문제,저승의 문제 등 내세적인 모든 문제를 담당한 것으로 대별할 수 있습니다.그래서 일상적인 현실의 문제들은 관세음보살에게 기도 드리는 번면 돌아가신 분을 (薦度)천도 한다든지 또는 영혼과 관련된 일들을 고통받고 있을 때는 지장기도를 드리는 것이 관례입니다.다시 말해 관음보살은 낮의 문제를 담당하고,지방보살은 밤의 문제를 담당하며,곧 밝음과 어둠의 세계로 구분 지어서 말할 수도 있습니다.낮에 해당하는 현실의 문제는 관음보살의 자비로 해결하고 ,밤에 해당하는 (幽冥)유명의 세계의 문제는 지장보살의 큰 원력으로
해결합니다.지금까지 살펴본 사대보살을 다시 공간적으로는 문수보살과 보현보살,시간적으로는 관음보살과 지장보살을 말할 수도 있습니다.이 두가지가 서로 날줄과 씨줄로 조화를 이루고 잘엮어질때 이상적인 세상과 바람직한 삶이 영위된다고 할수 있습니다.다.이와 같은 사대보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해서 지장보살에 대해 좀더 자세히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장보살의 정신은 지장기도를 드리고 나서 마지막으로 외우는 염불 즉 멸업장진언 이라는 말속에 단적으로 잘 나타나 있습니다.관음기도를 마친 후에는 그냥 업장을 소멸시킨다는 뜻으로 멸럽장진언 이라고 하는 것은 세상을 살아감에 있어도 지장보살의 위신력,다시 말해서 원력 이란 참으로 크고 위대하다는 것을 뜻합니다.
`(滅定業)멸정업'이란 말 그대로 이미 정해져 있는 업까지 다 소멸시킨다는 뜻입니다.(定業)정업,즉 결정된 업이란 우리가 언젠가 받지 않으면 안되는 업을 뜻합니다.부처님께서도 (定業難免)정업난면이라 해서 한 번 결정된 업은 면할 수 없다고 하셨습니다.그런데 지장보살은 정업도 소멸시키는 위신력을 가진 분이니 지장보살의 원력이야말로 모든 존재의 생존의 원동력이 되므로 참으로 소중한 것입니다.지장보살의 정신과 원력을 말할 때 아래의 세 가지를 듭니다.첫째,중생들은 모두 제도하고 난 후 깨달음을 이루겠다는 원력입니다.
둘째 ,지옥이 텅비지 않으면 결코 성불하지 않겠다는 원력입니다.
셋째,자신이 지옥에 들어가지 않으면 누가 지옥에 들어가겠는가라고 하여 스스로 지옥에 들어가서 지옥의 중생들을 모두 제도하겠다는 원력입니다.
이 세가지 원력에서 지장보살의 위대한 정신을 엿볼 수 있습니다.우리가 지장보살의 이름 앞에 `(大願本尊)대원본존'이란 말을 붙여 대원보존 지장보살이라고 하는 것은 바로 지장보살의 원력이 깊고 넓으며 원력,즉 지장보살의 꿈과 희망과 기대감이야말로 부처님의 깨달음의 꽃을 가장 힘차게 피운 예라고 하겠습니다.
앞에서도 이야기 했듯이 지장보살이 부처님도 면하지 못하는 결정된 업을 소멸시킬 수 있는 것은 바로 원력 때문입니다.
지장보살은 궁극적으로 강인한 원력 ,하늘을 찌르는 원력의 힘으로 중생을 제도하는 것입니다.그러므로 지장보살은 곧 원력 그자체입니다.원력은 곧 생명력이며 모든 생명들의 생명의 근본입니다.모든 생명들의 생명의 근본은 꿈과 희망이며 원력입니다.우리가 지장보살과 같은 강한 원력을 갖고 살아간다면 그어떤 업장도 다 극복할수 있습니다.왜냐하면 우리가 가진 업장보다 더욱 강력한 원력을 가진다면 업장은 쉽게 그복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강인한 원력으로 모든 고난을 이겨내고 바람직한 삶을 살아 가라는 것이 바로 지장경의 가르침이며 지장보살의 정신입니다.다시 말해서 지장보살이 말하는 원력의 정신을 가진의 삶을 이끌어 가는 원도력으로 삼을 때 우리가 살아가는 과정에서 겪는 사소한 고난과 어려움들은 곧바로 극복될수 있습니다.
아무리 세상이 험하고 인생살이가 고달프다 하더라도 지장보살이 갖고 있는 강인한 원력과 그러한 인생관을 가슴속에 간직 한다면 어려운 난관도 충분히 극복하고 힘차게 살아갈 수있는 같이 열린다는 확신을 지장경은 가르치고 있습니다.
결국 지장보살의 근본 정신은 모든 중생을 자식처럼 생각하고 그들로 하여금 (苦)고와 (樂)낙이 진정 무엇인지 알게 하여 강인한 원력으로 모든 고난들을 벗어나게 하려는 것입니다.
불 법 승 삼보에 감사합니다 지장보살 원력 배워 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