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가 될까하여 올려보겠습니다.
스타터 모터 구조
회로도
solenoid 내부구조
solenoid 동작
시동키를 돌리게 되면
hold-in coil과 pull-in코일에 동시에 전류가 흘러 플런저에 의하여 시프트레버가 피니언기어를 플라이휠 방향으로 밀게 됩니다.
(이 상태에서는 모터로 인가되는 전류가 pull-in코일을 통하여 흐르기 때문에 크랭킹하기에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두번째 그림에서 플라이휠에 기어가 반쯤 물려있죠?)
다음 동작은
플런저에 의하여 모터 스위치가 on되면서 크랭킹이 시작되고 pull-in 코일에는 전기가 끊깁니다.
(이때는 hold-in 코일이 피니언 기어를 밀고 있는 상태가 됩니다.)
시동이 걸리고 키를 놓게 되면 hold-in코일에 전기가 끊어지면서 플런저는 리턴 스프링에 의하여 원위치되어
초기 상태로 되돌아 갑니다.
-- 솔레노이드의 코일중 pull-in코일은 가늘고 hold-in 코일은 굵습니다.
이런 이유로 pull-in코일이 잘 끊어집니다.
(이때 hold-in코일 한쪽 단자를 모터의 + 전극에서 떼어내 접지에 연결하면 시동은 걸립니다.)
-- 솔레노이드가 아주 망가지면 떼어내 버리고 시프트레버를 뺀찌 같은걸로 잡아 다녀서 시동을 걸 수도 있어요.)
첫댓글 기초부터 좋은 학습 자료네요.
화이팅!!!
스타트모터 이해하는데 좋은자료네요, 잘 봤습니다.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