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요 며칠 인터넷과 떨어져 살았더니... 처음 인터넷을 잡고 보니 할일이 많네요..
저는 동물을 키우는 종류가 좀 많은 편이었는데... 조금 최근에 줄였고, 취미가 동물 관찰하는 겁니다..
그래서 임신했을때 행동방법이나 체형의 변화, 먹이 습성.. 등을 많이 봤습니다..
아래글은 어디까지나 제가 여러동물을 키우면서 그리고 작년에 어린 다람쥐를 인공포육하는 과정에서 경험으로 얻어진 지식과,,, 생물학도로서 그간 배워서 아는 생물의 본성과 습성을 바탕으로 적은 글입니다.
실제 이론서와는 다를수 있어요... 틀린부분이나, 수정해야 할부분은 아니면 다른 첨부할 내용이 있으면 알려주세요. 수정하겠습니다.
아는 내용을 많이 자세히 적을려고 하니.. 정말 엉망이 된듯합니다. 틈틈히 고쳐보겠습니다. 부족한 내용이지만... 잘 읽으셔서 키우시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 글을 남깁니다...
1. 쥐과 동물과 다람쥐의 습성..
가. 다람쥐는 쥐과 동물이다... 그래서 번식률이 높다..
1) 보통 쥐과 동물들의 다수는 많은 새끼들을 낳게 되는데... 이것은 그만큼 커가는 과정에서 많이 죽거나 잡아 먹히게 된다는 의미입니다.
2) 쥐는 많은 동물들의 먹이가 되고, 실제로 먹이사슬이나. 영양단계에서.. 하위층에 있기 때문에 많이들 포식자들에게 먹히게 됩니다.
3) 다람쥐는 쥐과 동물이고,, 새끼를 많이 낳지만.. 그만큼 죽고, 먹히게 될 확률이 높기때문에 성체 다람쥐고 크기에는 어렵습니다.
4) 그래서 각별이 신경을 많이 써주지 않으면 많은 새끼들을 잃을수도 있을겁니다.
2. 다람쥐의 출산은 매우 예민하다.
가. 저는 최초 5말리를 봤고, 젖을 때는 과정에서 마지막으로 3말리가 남았고, 그 이후로 3마리를 분양했습니다.
나. 저는 밖에서 일을 하다 들어와서 하도 밖으로 뛰어 나올려고 하는 암컷이 유독이 이상해서 지켜봤는데.. 배쪽 젖꼭지가 전보다 많이 나온것을 봤거든요.. 그래서 임신했고,, 출산이 별로 남지 안았구나 생각했습니다.
다. 그래서 조용한 곳으로 옮겼고... 밖에 담요로 가려서 옮겨 줬어요... 그리고 들어와 보니..
- 삐삐 거리는 소리를 들었고... 보니 새끼를 낳은것 같더군요.
라. 궁금해도 안에는 안들어 보는게 중요합니다.
- 정의 경우에는 3일 후에 확인했구요... 그리고 2일에 한번정도 들여다 보고... 7일정도 지난 후에 손으로 직접 밖으로 꺼내서.. 봤습니다.
3. 다람쥐는 예민해서 키우시는 분과 친분이 없을때면 더욱더 주의해야 합니다..
가. 임신을 하면 암컷의 움직임은 수유 때문에 줄어들고 대부분을 작은 은거지 생활만 합니다.
1) 그래서 밖에 잘 나오지 않고,,, 거의 은거지 안에서 먹이만 먹고, 중간 필요할때 마다 나오지만 나온 모습은 거의 보기 어려울 정도 입니다.
2) 그래서 먹이는 특별히 집주면에 뿌려주시고,,, 멀리 나오지 않아도 먹을 수 있는 장도에 몰아서 놔줘야 합니다.
-- 필요하다면 집에 넣어줘도 됩니다. 그렇지만 어미에게 위협이 되지 않도록 해야겠죠.... 손보다는 수저를 이용해서 넣어주는 것도
좋고요... 너무 깊이 보다는 주변에 뿌려주는게 좋아요..
3) 잠깐 나왔다가도 사람들을 보거나 발소리를 들어도 금방 빠르게 은거지로 들어가 버립니다..
4. 먹이는 많이 골고룰 생겨줘야합니다..
: 동물성 먹이(밀웜, 번데기, 매뚜기), 식물성 먹이(호두, 땅콩, 잣, 아몬드), 물 꼭 챙겨줘야 합니다..
가. 곤충이나, 즉, 밀웜이나,,, 번때기(조리용/건조시키지 말고, 물을 포함한 상태로)를 넣어줘도 되요
나. 우리가 주는 곡류에도 단백질, 지방과 탄수화물이 많이 있어요.. 하지만 필요한 단백질이 다 있는게 아니라서..
- 동물성 먹이를 챙겨줘야 합니다....
다. 이런 동물성 먹이를 주지 않으면 새끼를 먹이로 생각하고 먹을수도 있습니다.
(저는 그래서 새끼 두마리를 잃은듯합니다... 번대기를 넣어준 이후로는 더 줄지 않더군요)
- 저는 처음에 해바라기씨 호두 땅콩 그리고 물 충분히 넣어줬는데... 처음 조금 먹는듯 하더니.. 먹이가 잘 안줄더군요..
- 그때 새끼를 봤더니.. 2마리가 줄었더군요... 그래서 아 먹이때문인가보다 해서 먹이를 동물성 먹이(뻔대기)를 줬습니다. 그후로는
더 뻔대기를 주면 한나절에 5마리 정도를 먹어 치우더군요...
- 그래서 꼭 동물성 먹이를 먹여줘야 합니다...
5. 사육장소... 저같으면 배란다로 ....
- 아무래도 어미가 놀라지 않게 하는게 좋은데.. 소리보다는 사람들의 움직임을 볼수 없게 해주는게 좋구요..
- 저는 최초 베란다에서 담요를 덥어주거나,,, 박스를 구해서 가려줬어요... 그러다가.. 방으로 옮겼지요
- 아파트 같은 곳에 고층일 경우에 베란다로 빼 놔주셔도 될듯합니다... 새장은 꼭 가려줘야하구요.. 매우 중요합니다.
- 지금 추운데... 바깥으로 빼면 위험하지 않나요? 라고 질문하실분이 있으셔서... 드립니다
: 배란다가 우선 조용하구요... 겨울이라도 새끼들은 어미하고 붙어 있기 때문에... 채온유지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조금 걱정되신다면..
신문지 잘게 찟고, 얇은 담요 잘라서 넣어주면.. 어미가 물고 들어가서 둥지로 쓰고요.. 휴지... 이런것은 잘게 찟어서 넣어주면 좋아요
6. 사육장 내부 꾸미기..
- 은거지는 필수구요... 바닥에서 너무 높히 띄우지 말고,,, 얕게 설치하셔야 해요... 그래야 오가기 쉽구요... 새끼가 떨어져도.. 물고 올라가기
쉽거든요..
- 바닥제는 필히 깔아 주셔야 되요... 굵은 톱밥이나... 쇄절기로 찟은 종이를 풍신하게 깔아주세요..
: 어미가 젖을 먹이다 사람소리에 놀라서 밖으로 나오다가 새끼가 젖을 물린상태에서 같이 나오다 떨어지거든요.. 이런경우 정말 많이 있을
겁니다. 그래서 바닥제를 반드시 깔아줘야 합니다.
7. 다람쥐 새끼의 키우기
가. 다람쥐는 눈뜨는데 좀 오래 걸려요... 거의 3주에서 -4주사이에 눈을 뜨거든요..
1) 이때가 되도... 굼틀거리면서 움직이기는 한데... 한달은 넘어야 그래도 좀 편하게 돌아다닐 정도가 됩니다.
나. 어미와의 분리는 아무레도 인공포유보다는 어미의 직접적인 수유가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1) 그래도 인공포유를 생각하신다면.. 3주접어들면서 시작하는게 좋을 것같아요.. 그전까지는 어미의 품에 다 넣어 두시고... 3주후에
시작하는게 좋을듯합니다. 더 빨리 시작하면 좋겠지만... 아무레도 힘들죠.. 생존율도 낮고 하잖아요.. 왜냐면 우리는 다람쥐를 키우지만,
전문적인 펫시터들처럼.. 하는게 아니라.. 많이 돌봐주기 힘들잖아요.
다. 인공포유
1) 동물평원에 가면.. 강아지용 초유 한 8000원 안쪽일겁니다. 분말도 된거 있어요.. 요거 타주면 됩니다...
2) 양은 조금 타서 한번 먹일정도만 덜고 얼리고, 다시 녹이고 해서 먹이면 좋구요
3) 분유를 탈때는 처음에 뜨겁게 타고... 점점 식혀서 먹이는게 좋구요... 손가락으로 맛을 볼때 밍밍할 정도로 만들어 주면 됩니다.
4) 다람쥐는 사람보다 약 2도 정도 체온이 높아서.. 사람들이 뜨겁다 느낄정도는 위험해요.. 팔 안쪽에 떨어뜨렸을때 미지근할때 먹이는 게
좋아요
5) 인공포유에 필요한 용품
가) 강아지용 초유 (분말용)
나) 주사기나 스포이드 작은것(가장 작은것)
-- 제 경험으로는 주사기는 누루는 압을 조절하기가 어려운 반면에 플라스틱이라서 온도가 유지되요, 그러나.. 청소하기가 또한 어려워요
--- 스포이드는 과학사나 동네 학교앞 문방구에서 사면됩니다. 아니면 인터넷에서 주문해도 되구요..
스포이드는 누루는 압력을 조절하기 쉽고, 입구가 작아서 먹이기가 편해요.. 나중에는 다람쥐새끼들이 잡고 먹어요. 그런데
유리로 되어서.. 분유가 쉽게 식어요... 단 청소는 쉽구요
다) 3주 후정도 데리고 다니면서 인공포육을 할수 있을겁니다.
-- 이때는 스포이드병이 있어요.. 여기에는 꼭지에 스포이드로 스크류 마게가 되어 있어서 가지고 다니면서 먹이기가 정말 쉬워요.
6) 분유는 4-6 시간 단위로 주는게 좋구요.. 분유를 입에 데주었을때 먹을때 까지 주면 되요.. 배를 만져보면 처음에는 홀쭉하다가 나중에는
배가 빵빵해져 옵니다...
라. 인공포유 주위점
1) 이른시기에 인공포유를 시작하셨다면.. 배변유도도 필수로 해주셔야 합니다..
- 어미가 새끼들의 항문부위를 혀로 빨아주기 때문에 배변을 볼수있게 해줍니다. 그래서 인공포육하시는 분들은 이런것도 해줘야 해요
2) 배변유도하기
- 분유를 먹이고,,, 면봉이나,, 부드러운 융 털에 물을 약간뭊쳐서... 문지러주는데 부드럽게 해줘야 나옵니다.. 아니면 안나와요.
7. 기타.
가. 바닥에 떨어진 새끼를 확인해야 해요
- 아까도 썻지만... 어미가 놀라서 나오다가.. 새끼까지 딸려서 나오는 경우가 많아요.. 그러면 바닥으로 떨어지고,, 떨어진 새끼는
어두운 곳을 찾아서 바닥재 밑으로 들어가거든요..
그래서 철장의 아래부분의 일부는 볼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간혹 봐줘야 하구요..
- 제 경험으로는 새끼가 떨어지면 많이 울거든요.. 그래도 어미가 물고 들어가는 경우는 못본듯합니다..
나. 먹이는 꼭 골고루 챙겨주세요..
_____________(죄송합니다.. 기차시간이 다되어서.... 서울에 도착해서 남은 부분을 작성하겠습니다.)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일단은 제방에서 키우고 전 나가살기로..ㅜㅜ.. 했어요! 그래도 가끔은 필요한 물건 가지러 들어올꺼 같아 좀 걱정이 되긴하지만 ㅜㅜ.... 밑에 바닥재 깔아주는건 생각치 못했는데 꼭해야겠군요..... 아예 은신처를 바닥에 두는건 좀 그럴까요?;;;; 아 제발 꼬맹이가 끝까지 책임져서 제가 인공사육하는일은 안생겼음 좋겠네요 ㅠㅠ... 저도 어미젖 충분히 먹고 크길 바라는 터라.. 저도 대신 키울 형편도 안되고..
아애 바닥에 두는것도 좋을듯 한데요... 혹시라도 좌/우, 상하 틈이 있으면 거기로 끼어서 들어갈수도 있습니다... 3주까지 어미 젖 먹게하는게 좋을겁니다. 눈을 그 이후에 뜨기 때문에요.. 그리고 저는 어미가 먼저 떠나는 바람에 제게 인공포유를 하게 됩겁니다. 해보니 먹는 모습도 보고 하니 더 정이 많이 가더군요... 마지막에 분양하면서도 그 이후로 많이 생각이 나더군요.. 정을 많이 주면 그렇게 되는것 같아요.... 젖꼭지가 보인다고 하니.. 3일 안쪽으로 나오겠네요... 좋은 일만 있으면 합니다. 인공포육하는 방법만 좀 설명하고 완료 짓겠습니다...
첫댓글 안그래도 짜파게티요리사님께 오늘은 쪽지라도 보내어 여쭤보려고 했었어요..지금 아이들 거처를 어케 꾸며줘야하나..먹이를 특별히 출산후에 챙겨줘야하는게 있나..아이와 어미를 언제 분리시켜야 하나..아님 어미에게 계속 놔두어도 괜찮을까..? 궁금한게 한두가지가 아니라서요..나머지부분...기다리고 있을께용..ㅎ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일단은 제방에서 키우고 전 나가살기로..ㅜㅜ.. 했어요! 그래도 가끔은 필요한 물건 가지러 들어올꺼 같아 좀 걱정이 되긴하지만 ㅜㅜ.... 밑에 바닥재 깔아주는건 생각치 못했는데 꼭해야겠군요..... 아예 은신처를 바닥에 두는건 좀 그럴까요?;;;; 아 제발 꼬맹이가 끝까지 책임져서 제가 인공사육하는일은 안생겼음 좋겠네요 ㅠㅠ... 저도 어미젖 충분히 먹고 크길 바라는 터라.. 저도 대신 키울 형편도 안되고..
아애 바닥에 두는것도 좋을듯 한데요... 혹시라도 좌/우, 상하 틈이 있으면 거기로 끼어서 들어갈수도 있습니다... 3주까지 어미 젖 먹게하는게 좋을겁니다. 눈을 그 이후에 뜨기 때문에요.. 그리고 저는 어미가 먼저 떠나는 바람에 제게 인공포유를 하게 됩겁니다. 해보니 먹는 모습도 보고 하니 더 정이 많이 가더군요... 마지막에 분양하면서도 그 이후로 많이 생각이 나더군요.. 정을 많이 주면 그렇게 되는것 같아요.... 젖꼭지가 보인다고 하니.. 3일 안쪽으로 나오겠네요... 좋은 일만 있으면 합니다. 인공포육하는 방법만 좀 설명하고 완료 짓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지금 제 나름의 생각으론 애기들 눈뜰때까지 꼬맹이젖 열심히 먹도록 할생각이에요. 중간에 아무사고 없이 별탈안일어났음 좋겠네요..
유익한 정보네요^^
헉... 게시판 공지로 올라갔네요.... 민망한데요...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계속계속 읽어보아도 새롭고 신기하고 그렇네요.짜파게티요리사님은 거의 혼자 독학하신걸로 알고있는데요..정말 너무 필요한때에 좋은 글 올려주셔서 감사히 생각해요~~
+_+d 고맙습니다~
저는 새끼나서 이유식먹여서 손다람쥐 만들라하는데요.. 이유식은 어디가면/? 질이 좋죠>>/
좋은 정보입니다.. 감사합니다^^
경험에서 나온것이라 다른분들과 다를수 있습니다... 잘못된 점을 알려주시면 고치겠습니다...
음~짜파게티 요리사님 대단하십니다 정말좋은정보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많은정보 부탁드립니다^&^
답드렸습니다. 굿사리 쪽에 전화를 하셔서 물어보시는게 좋을 겁니다.. 번식에 대해서 직접 물어보시지 마시고, 키울거라면서.. 말하면서 물어보시면 잘 대답해줄거라고 생각합니다.. 통상... 노하우라는 것 때문에 좀 정보 얻기가 어려울듯합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