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서일본 전동차 683계 0번대 [스이타종합차량소 교토지소 소속 W/V편성]
Last Update 250219
1. 제원
데뷔 - 2001년 3월 3일
길이/폭/높이 - 21100(선두차 21500) / 2915 / 3590
편성 - 6량편성(2M 4T) / 3량편성(1M 2T)
영업최고속도 - 130km/h
설계최고속도 - 160km/h
가속도 - 1.8km/h/s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 교류 20kV 60Hz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WMT105(245kW)
편성출력 - 245kW * 4 * 2량 = 1,960kW(6량편성시)
기어비 - 5.22
제어장치 - PWM컨버터(WPC12) +VVVF-IGBT PWM인버터제어방식(WPC11/1C 1M)
대차 - 경량 볼스터리스 대차(요댐퍼) 동력대차 WDT301 / 부수대차 WTR301
브레이크방식 -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내설/억속/직통예비)
신호장치 - ATS-SW / ATS-P / EB / TE
683계는 681계의 후속모델로 485계의 노령화로 인한 대체차량으로 개발되었다. 2001년 3월 3일부터 운용을 개시했다. 0번대부터 8000번대까지 다양한 차량이 제조되었는데, 683계 전 차량은 270량으로 JR동일본의 E257계(249량)보다 21량 많아 289계로 개조된 열차가 발생하기 전에는 일본의 모든 특급형 재래선 열차 중 최대 물량을 자랑한다. 이 중 스이타종합차량소 교토지소 소속 차량은 0번대 54량이다.
0번대는 특급 라이쵸로 사용되던 485계를 본격적으로 교체하기 위한 목적으로 등장했으며, 6량편성 6편성 36량과 부속편성 3량편성 6편성 18량이 제조되었다. 당시에는 본편성은 T21~T26편성, 부속편성은 T31~T36편성이다. 특급 선더버드로 투입되었으며, 원래는 가나자와 소속이었으나 683계 4000번대의 제조와 더불어 2009~2011년 사이에 교토종합차량소(현 스이타종합차량소 교토지소)로 이적하였다. 이적하면서 편성번호도 바뀌어 기본편성은 W31~W36, 부속편성은 V31~V36편성이 되었다.
W편성과 V편성은 681계와 공통운용되며, 특급 선더버드/시라사기로 운전된다. W32편성이 시라사기 도색으로 재도색되었다.
2. 운행노선
JR도카이도본선/코세이선/호쿠리쿠본선 특급 <선더버드> <시라사기>
3. 차량기지 / 편성표
JR서일본 스이타종합차량소 교토지소 소속,
6량편성 6편성 36량 / 3량편성 6편성 18량
총 54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