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테츠 전동차 1220계/1253계/1254계(알루미늄 / 7세대 VVVF에너지절약 차량 / 다카야스검차구 소속)
[미수집 편성] VC22, VC23, VC55, VC56 편성 / Last Update 241001
1. 제원
데뷔 - 1987년 3월 / 1253계와 1254계는 1993년 3월
길이/폭/높이 - 20720 / 2800 / 4050
편성 - 2량편성(1M 1T)
영업최고속도 - 110km/h
설계최고속도 - 120km/h
가속도 - 2.6km/h/s
궤간 - 1435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MB-5023-A(165kW) - 1220계, 3상교류전동기 MB-5035-A(165kW) - 1253/1254계
편성출력 - 165kW * 4 = 660kW(2량편성시)
기어비 - 6.31(1253계와 1254계는 5.73)
제어장치 - VVVF-GTO인버터 제어방식
대차 - SU민덴식 볼스터 대차 KD-95 / KD-95A(1220계)
답면브레이크식 볼스터리스 대차 KD-306(1253계/1254계)
브레이크방식 -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자직통브레이크
신호장치 - 긴테츠형 ATS
타카야스검차구 소속의 2량편성 VVVF 알루미늄제 7세대 차량을 여기서 소개한다. 소개될 차량은 1220계, 1253계, 1254계이다. 각 세부 내용을 살펴보면, 1220계는 1987년 3월에 등장한 2량편성의 VVVF인버터 차량으로, 4량편성으로 제조되었던 1422계와 거의 같은 사양이다.(제어장치의 메이커가 다른 것을 제외) 1220계는 VC21~VC23편성의 3편성이 제조되었으며, 증비차는 표준궤 전선 공통사양으로 제조된 1230계로 곧바로 이행하기 때문에 단 3편성만 제조되었다. 1220계는 전 차량이 오사카선 타카야스검차구 소속으로 되어 있다. 히타치제 VVVF-GTO인버터 제어방식이며, 기어비는 6.31이다. 대차는 답면 브레이크 방식 슈릴렌 대차인 KD-95가 장착되었으며 성능상 최고속도는 110km/h이다.
1230계는 1220계의 업그레이드 버전으로, 표준궤 전 노선 공통사양 모델로 제조되었다. 물론 1220계를 기본으로 하고 있지만, 차체 설계를 공통화했기 때문에, 오사카/나고야선 뿐만 아니라 나라/교토선에도 두루 사용할 수 있도록 기기류의 배치를 공통화하였다. 또한 1220계와 달리 모터와 기어비도 일부 변경되었으며, 이상의 기기 구성은 시리즈21 등장 이전까지 표준궤 VVVF 일반차의 기본 사양이 되었다. 그 중 오사카선에 배치된 VC편성은 1253계와 1254계인데, 답면 청소장치를 생략하여, 1축 1디스크의 디스크브레이크를 채용한 볼스터리스 대차 KD-306을 선두차에 탑재한 것이 일반적인 1230계와 다른 점이다. 중간차의 대차는 그대로 KD-96을 사용하고 있다. 1254계는 1253계의 파생형으로, 미끄럼 검지장치를 달아, Tc대차의 디스크브레이크 사양이 변경되었다는 "아주 미세한"차이점이 있다.
타카야스검차구에 원래 배치되어 있던 VC60편성은 2014년 9월에 토미요시검차구로 전속되었고, 그 대신 VC61편성이 타카야스검차구 소속으로 넘어왔다.
2. 운행노선
긴테츠 오사카선(오사카우에혼마치~이세나카가와) 보통/준급/급행/쾌속급행
3. 차량기지 / 편성표
긴키일본철도 타카야쓰검차구 소속.
1220계 - VC21~VC23 2량편성 3편성 6량
1253계 - VC53/VC55/VC56/VC57/VC61 2량편성 5편성 10량
1254계 - VC54 2량편성 1편성 2량.
총 18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