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룻밤 전기장판을 여유있게 사용하시려면 100암페어 용량정도의 배터리는 있어야 하고, 완전방전률이 매우 높으므로 딮싸이클 배터리를 쓰셔야 합니다. 100암페어 배터리의 무게는 20kg이 넘고 이놈을 들고 트렁크에 테트리스 하는 고단함은 생각외로 스트레스입니다. 배터리 to 배터리 충전은 생각보다 아주 위험합니다. 많은 양의 전류가 흐르면 대형 화재사고로 이어지기 쉽습니다. 그리고 AC-DC 아답터는 고암페어 제품을 써야하므로 아답터 비용도 무시할수 없습니다.
차라리 차량의 메인 배터리와 똑같은 제품과 용량의 배터리를 트렁크까지 병렬로 연결하여 2배의 용량 배터리를 확보하시고(차량이 RV라면 대게 80암페어정도 이실테니 80+80=160암페어), 트렁크에 연결된 보조배터리에 시거잭을 만드시고, 선을 길게 텐트안으로 가져가 12V 전기를 사용하시는것이 좋습니다. 10.5볼트 이하로 떨어지면 시동걸기 어려우니 볼트게이지등으로 체크하시면 됩니다. 달릴때 만충전되고, 160암페어정도이면 12V 전기장판 강모드가 7-8암페어 정도 되므로 10시간 정도는 충분히 가능합니다.. 겨울철은 배터리 성능이 매우 저하되므로 원래 용량의 6-70% 정도만 생각하셔야 합니다.
저는 위의 방법으로 지붕에 올려진 루프텐트에서 항시 전기장판을 구동하고 있고, DMB 와 조명등을 자유롭게 쓰고 있으며 전기량이 부족할것 같을땐 원격시동으로 한 20분정도 충전도 합니다.. 인버터를 연결하면 220V도 쓸수 있겠지요.
온수보일러가 현실적입니다. 1,2,3중에서는 3번이 가장 현실적입니다. 220V 인버터까지 굴리려면 비용소모도 많습니다. 승압에 따르는 인버터의 효율이란것도 있으니 전력손실을 감안하셔야 합니다. 보조배터리는 차량 메인배터리와 같은 회사 같은 용량으로 하시는것이 덜 위험합니다. 충방전이 매우 빠른 옵티마,오딧세이등의 오디오 배터리는 매우 위험합니다. 전에도 비슷한 답변을 한적이 있지만, 파워뱅크 대신 꼭 12V를 쓰고 싶다면 보조배터리 연결후 차량이동시 자체충전토록 하고, 선을 길게 끌어서 사용하시는것이 좋습니다. 아 그리고, 일부 인버터는 일부 220V 전기장판 작동안합니다.
결코 쉽지많은 않은것이 전기이고, 캠핑카들도 400A~1000A 정도의 배터리 양으로도 1박~2박 사용하고 있습니다. 100A정도라도 하룻밤 전기장판도 겨우 돌리는 수준이기 때문에, 온수보일러나 침낭이 더욱 현실적입니다..
배터리사용시 주의사항한개더....일반적으로 많이쓰는 납축전지들은....용량 대로 완전 엥꼬로 사용하시게 되면...금방...다시구입해야합니다...보통용량대비..40%에서 50%정도만..빼쓰라고합니다....그러므로 결국..배터리용량은,,, 절반전후로계산하시어...계산보다 두배로 즉한개더 장만하셔야.....합니다...돈들어가는게 장난이아니죠?
예 감사합니다..사용용량보다 2배이상 계산해서 배터리를 갖춰야하겠군요..
인버터에서 대강 걸러줍니다
옥사장표 12V DC 전기장판재품이 있던데.. 이 제품을 사용하면 220V 인버터는 필요없을듯 합니다.. 그리고 배터리 저전압 경보기가 부착이 되어있어서 배터리방전이전에 알람이 되어 차량시동을 걸어 충전을 할 수 있는 장치도 있더군요..
12V차량온열 매트에 보조 배터리를 ...
제가 인버터와 전기장판을 이용하고 있습니다만, 요즘처럼 온수보일러가 실용화단계에 있었다면 전 온수보일러를 사용할 겁니다. 전기장판은 전기 공급이 되는 장소에서도 사용하기 위해 AC 220V(5만원)용을 구입했고, 인버터는 소용량은 어림도 없어 대용량 (1KW-24만원)를 사고 딥사이클 서브 배터리 (10만원)에 충전기 (10만원)까지 구입하니 비용도 만만찮군요. 비용도 비용이지만 전기장판은 전자파 때문에 건강에도 안 좋으니 온수 보일러로 가시는 게 좋습니다. 저는 다행 카핑을 즐기니 그나마 전기장판이 쓸모는 있는 셈이지요 ^^
저도 전기장판,인버터1KW,서브배터리,배터리충전기 이 구성을 생각하고있는데요..서브배터리는 몇 암페어이상 인게 좋나요??? 220V전기장판은 평소에도 집에서도쓰고 전기가되는 캠핑장은 바로 전기에 꼽고요.
크면 클수록 좋습니다만, 무게나 충전시간 등을 고려하면 100AH, 딥사이클로 하시는 게 좋을 겁니다.
충전기 굳이 필요없습니다. 제가 보조배터리에 시거잭(숫놈)을 직접연결하여 차량 시거잭에 꼽아 십수년째 사용중에 있습니다 150W 인버터로 삼파장 15,25W 사용합니다. 난방은 전기있으면 전기장판, 없으면 스팀으로 합니다. 배터리 100AH면 무게가 장난 아닙니다. 전 40AH 사용합니다 구성을 배터리단자에서 시거잭숫놈 항상 연결해 놓습니다. 그리고 3구연결 시가잭 사용하여 충전도 하고 인버터도 연결합니다. 충전은 차운행중에 항상합니다
하룻밤 전기장판을 여유있게 사용하시려면 100암페어 용량정도의 배터리는 있어야 하고, 완전방전률이 매우 높으므로 딮싸이클 배터리를 쓰셔야 합니다. 100암페어 배터리의 무게는 20kg이 넘고 이놈을 들고 트렁크에 테트리스 하는 고단함은 생각외로 스트레스입니다. 배터리 to 배터리 충전은 생각보다 아주 위험합니다. 많은 양의 전류가 흐르면 대형 화재사고로 이어지기 쉽습니다. 그리고 AC-DC 아답터는 고암페어 제품을 써야하므로 아답터 비용도 무시할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