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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전동스쿠터 금지한 파리, SUV, 대형차 도심 퇴출 수순?
→ SUV와 사륜구동차만 주차요금 인상 추진.
내년 2월 주민투표 실시.
차체 크고 무거워 연료효율 낮고 온실가스 배출 많은 SUV, 사륜 대형을 사실상 퇴출하려는 수순으로 해석.(동아)
13일 오후(현지시간) 프랑스 파리의 한 주유소에서 기름을 채우려는 차량이 줄 지어 서 있다. 2022.10.13/뉴스1. ⓒ News1 이준성 기자
♢공용 주차장 요금 인상 추진…SUV 도심서 퇴출 수순
♢자전거 도로 늘리고 주차장 줄여…전동킥보드도 퇴출
3. 영국, 내년 최저시급 1만 8600원
→ 올해보다 1파운드(1630원) 인상.
영국의 최저시급(생활임금제)은 연령별로 차등 적용.
현재 18~20세의 최저임금은 7.49파운드, 21~22세 최저임금은 시간당 10.18파운드로 10.42파운드인 일반 최저 시급보다 낮다.(아시아경제)
영국의 생활임금제는 국내 최저임금과 달리 연령별로 차등 적용된다.
4. ‘4개들이 라면’ 등 묶음 판매는 쓰레기 늘리는 주범?
→ 2021년부터 시행된 재포장 금지법은 3개 이하 상품을 담아 재포장해 판매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다.
즉 4개부터는 재포장을 허용...
이 때문에 불필요한 쓰레기 생긴다는 지적.
라면의 경우 낱개로 팔되 4개 이상을 사면 계산대에서 할인하도록 입력만 하면 재포장 필요없다는 의견.(헤럴드경제)
5. 분실물 사례금
→ 유실물법에 따르면, 분실물을 찾아준 사람에게 해당 물건가액의 5~20% 범위에서 사례금을 지급하도록 되어있지만 안 준다고 해서 형법상 처벌 조항이 있는 것은 아니다.
또 수표는 액면의 1/5 정도로 인정해준다고.(아시아경제)
6. ‘천원의 아침’ 이어 ‘이천원의 저녁’.. 대학가 ‘무상학식’ 까지 거론
→ 충북대 2천원 저녁 시작.
학생들 환영, 정부·지자체도 적극 지원 의지.
그러나 원가에 크게 못 미치는 지원에 대학 측은 반발.
경상남도는 대학생 6만명에 하루 1식 무상급식 발표, 예산 문제로 일시 보류상태.(문화)
7. 조달청 나라장터도 한 시간 먹통
→ 입찰마감 시간 2시간씩 연기.
불안한 국가 전산망.
해외 공격으로 추정.
최근 들어 끊이지 않는 국가 전산망 사고.
국가 안보 위협론도.(한국 외)
8. 국내도 주4일제 실험 확산
→ 근무해 보니... ‘월급 줄었지만 내 인생이 달라졌어요’.
3교대·과로에 번아웃 시달리는 간호사들, 세브란스병원 입사후 3년내 퇴사 50%에서 주4일 했더니 퇴사자 0명.
중소 자동문 제조사 ‘코아드’엔 30대 청년 인재 몰려.
전문가들 ‘정부도 주4일제 관심 가져야.(한국)
♢삼성전자, 6월부터 '월 1회 주 4일 근무제' 시행중
♢SK그룹, 하이닉스·텔레콤 등 '해피 프라이데이'
♢"구성원·구직자 호응 높아…업계 확산엔 신중"
중소 자동문 전문기업 코아드(COAD)는 4년에 걸친 단계적 실험 끝에 2021년부터 주 4일제를 전면 시행 중이다.
사진은 제조팀 직원인 김호은씨가 지난달 31일 경기 화성시 코아드 본사 공장에서 자동문에 필요한 부품을 조립하는 모습. 2021년 코아드로 이직한 김씨는 "전 직장에서는 주 6일, 주 7일도 일하며 스트레스가 심했지만, 지금은 금토일을 쉬니 육아에도 더 참여하고 아내와 보내는 시간도 늘었다"고 했다. 월급 수준은 전 직장 때와 비슷하다고 한다. 화성=김예원 인턴기자
♢3교대·과로에 번아웃 시달리는 간호사들
♢세브란스병원 주 4일 했더니 퇴사자 0명
♢초봉 높이고 4년 걸쳐 주 4일제 정착시킨
♢중소 제조사 코아드 30대 청년 인재 몰려
♢전문가들 "정부도 주 4일제 관심 가져야"
9. 다음, ‘150개’ 언론사 기사만 선별 제공
→ 전체 제휴 언론사는 1350여 곳이지만 뉴스 품질 향상 위해 이 중 150개 언론사 뉴스만 선별에 제공하도록 기본 설정.
다만 기본 설정에서 전체 뉴스를 선택하면 1350여곳 뉴스 모두를 볼수 있어.
네이버는 현재 80언론사 선별해 볼수 있지만 기본설정은 아니라고.(동아)
10. 전국 개인택시가 법인택시의 2배 넘어
→ 전국 법인택시 운전자 수 7만 638명 vs 개인 택시는 16만 4404대.
법인택시는 운전사는 돈이 안 돼 떠나고 개인택시는 고령화로 심양 운행 등 기피...
택시대란의 원인.
실제 서울 개인택시의 54%가 65세 이상.(헤럴드경제)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