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들 안녕하신가요?
이 평범한 인사가 평범하지 않게 느껴지는 나날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여전히 코로나19의 광풍이 계속되고 있고, 유일한 해결책으로 믿었던 백신은 또 다시 새로운 질문을 인류에게 던지고 있습니다. 21세기에도 차별과 혐오, 갈등과 폭력은 사라지지 않고 소위 잘 사는 나라나 그렇지 못한 나라나 민주주의는 위기를 겪고 있습니다. 지구 환경 시계는 멈출 줄 모르는데 우리는 아직도 그 심각함을 우리의 것으로 느끼지 못하고 있지요. 아이들과 해야 할 이야기들이 점점 더 많아지고 있습니다. 교육과정은, 변해야 할 적절한 시점일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런데 어떻게, 어떤 속도로 변해야 하는 것일까요? 오늘을 살아가는 지리 교사로서 고민도 많아지고 몸도 마음도 쉽지 않습니다. 아무래도 혼자였다면 벌써 길을 잃었을 것 같습니다. 길을 잃지 않도록 먼저 손 내밀고 함께 고민하고 답을 찾아보자고 해주시는 많은 동료, 선후배 선생님들이 더욱 감사한 요즈음입니다. 그리고 언제나 그렇듯이 더 많은 선생님들이 함께 해주시기를 늘 기다립니다.
2021년 봄 아우라지에도 그런 마음들을 담았습니다. 교육과정 변화와 고교학점제 속에서 지리교사로서 어떻게 살아남아야 할지 고민해 보는 ‘지리 아이덴티티’ 코너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급박하게 돌아가는 교육과정 개정 과정에 선생님들도 깊은 관심을 가지고 지리 교사로서의 정체성에 대해 함께 고민해 주세요.
또, 여전히 현재 진행형인 원격 수업 준비에 도움이 되시도록 현장에서 부딪히며 만들어 내신 여러 선생님들의 원격 수업 아이디어들을 조금 더 모았습니다. 전국지리교사모임 총회를 통해 소개되었던 사례를 좀 더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원고도 있고 또 더하여 새로운 수업 사례들도 있습니다. 수업 영상을 아무리 열심히 만들어도 몰입하지 못하는 학생들의 배움의 지점을 고민하셨던 목표기반 시나리오 수업 사례는 단순히 새로운 시도이기에 앞서 온라인 기간의 수업과 배움의 과정에 대해 고민하신 선생님의 마음이 함께 다가왔던 사례였습니다. 사실 이 글 뿐 아니지요. 실천이 중요한 환경 수업을 알차게, 체계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신 환경일기장 수업 사례, 교실부터 원격까지 모두가 모두로부터 배우는 통합사회 수업 사례, 살아있는 세계시민 교육을 고민하는 나의 파트너 국가 전문가 되기 프로젝트, 지리 선생님들께는 아직 새로운 과목인 세계문제와 미래사회 과목 사례까지 사실 모든 원고들이 같은 고민으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수업의 의미와 학생들의 배움에 대해 고민하신 선생님들의 고민의 과정과 해결 방안, 수업을 구상하고 학생들과 실제로 부딪히며 운영하신 활동 사진과 결과, 지도상의 소중한 꿀팁들을 아낌없이 나누어 주셨습니다.
지리샘의 서재에서는 ‘환경 문제 수업의 새로운 지평을 상상하다’라는 글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 지리과 교육과정에서 앞으로 중요하게 다루어야 하는 주제에 대해서 말할 때 빠지지 않는 분야가 환경 주제입니다. 하지만 환경 주제 수업은 지리 교사들에게 생각보다 쉽지 않은 주제이지요. 때마침 공부해 볼 수 있는 좋은 도서를 추천해 주셨습니다. 3회째 연재된 여행지리 이야기는 실제 수업에서 적용할 수 있는 수업사례 중심으로 또 한 번 소중한 수업 아이디어를 제공해 주셨습니다. 글을 실어주신 모든 선생님들께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2021년 전지모 총회에서 소중한 수업사례를 나누어 주신 여러 선생님들께도 다시 한 번 감사드려요. (패들렛 자료는 아래 QR과 공유폴더의 2021년 총회 자료에서도 만나실 수 있습니다.)
교육과정 개정의 변화를 벌써부터 체감하셨을 올 봄, 여러 학년, 여러 과목, 등교 수업과 원격 수업을 넘나들며 어느 해보다 힘든 봄을 지내고 계실 전국의 지리 선생님들께 힘내시라는 응원을 전하며 2021년 봄 호 아우라지 인사말을 대신합니다.
전국지리교사모임 공동회장 정수정
목차
1. 지리아이덴티티
고교학점제 속 지리교사로 살아남기 - 서태동(전남대사대부고)
2. 코로나 시대 원격 수업
1) 이야기가 흐르는 국제 정치&독도 수업 - 우민석(경안중)
2) 환경감수성을 키우는 자유학년제 주제선택 환경일기장 수업 - 박상은(마석중)
3) 모두가 모두로부터 즐겁게 배우는 통합사회 – 임미영(대인고)
4) 『나의 파트너 국가 전문가 되기』 세계지리 프로젝트 – 이명숙(인헌고)
5) 세계문제와 미래사회 과목을 소개합니다. - 이명준(성일고)
3. 지리샘의 서재
환경문제 수업의 새로운 지평을 상상하다
- 「사피엔스가 장악한 행성」을 읽고 - 한준호(세종국제고)
4. 여행지리 이야기
여행지리 이야기 3 - 여행지리의 다양한 수업 방법 - 김기남(동탄국제고)
*아우라지는 전국교직원노동조합에서 교과모임 지원 사업의 지원을 받아 제작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