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야2 접이식 전기자전거 입니다
흔치 않은 국산 전기 자전거이구요
12인치 소형 휠에
무게는 약 16Kg으로 휴대성이 좋으며
접고 펴는데 3초 정도 밖에 걸리지 않는답니다
펼쳤을때 사이즈는 1260 X 500 X 880mm
접었을때 사이즈는 615 X 275 X 810mm 로
여행용 가방 사이즈 입니다
모터는 36V에 출력 200W이며
경사도 등판능력은 7~14도,
최고 속도 25Km/h
한번 충전으로 약 30Km 주행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면허증 없는 초보자 분들도이용이 가능하겠고
휴대 하여 레저용이나 혹은 업무용으로도 가능할 것 같으며
특히 대리운전 기사님들에게 좋을 것 같습니다
싵포스트와 뒷바퀴 사이에 배터리가 위치하구요
배터리를 분리한 모습 입니다
길이 약 20센티에 도시락 사이즈로 아담 하고
무게도 약 2Kg으로 가벼우므로
가방속에 여분의 배터리 한, 두개 정도는 휴대가 가능 합니다
KC 인증을 받은 합법적인 배터리구요
케이스를 분리한 모습 입니다
18650셀 30개를 10S3P로 구성되었어요
36V구성이죠 ?
전압은 28.18V 나오네요
동작은 안되겠구요
셀은 UR18650 산요 셀이죠 ?
초창기엔 소니, 파나소닉과 함께 유명했던 리튬이온 셀 선구자였죠
셀당 용량이 2200mAh이므로 팩의 총 용량은 6.6Ah가 됩니다
셀들의 전압을 체크 해봤어요
제일 전압이 높은 셀은 3.727V가 나오네요
죽은 셀들도 있어요 ^^
리필 의뢰 들어온 이 산요 셀들은 죽어 있는 경우가 많아요
이젠 더 이상 일본의 우수한 품질의 셀은 아닙니다
보관 중인 배터리들....
충전 하지 않고 10년이 넘게 놔뒀는데도
아직 바란스도 안틀어지고 90% 이상 충, 방전이 가능한 상태인
우수한 셀들의 경우와 비교 해서 말이죠^^
정말 좋은 셀은
10년 이상을 놔 둬도 죽는 셀이 없고
몇년을 써도
비록 충전량은 줄어들더라도 바란스가 거의 안틀어져요
반면에
몇 번만 충전을 해도 셀 바란스가 틀어지기 시작하거나
가만히 얼마 안 놔둬도
자동으로 죽는 셀들이 있어요
이것은 등급 이하 셀들이라 보면 됩니다
품질 좋은 새 셀로 교체하였습니다
삼성 INR 18650 - 35E 셀입니다
30셀을 사용하여 10S3P로 구성하였구요
용량은 10.5A가 되겠죠 ?
기존 용량보다 무려 59%늘어났어요
용량의 증가보다 중요한 것은
최대 방전 가능 용량이 무려 39Ah에 이른다는 것입니다
언덕이 심한 국내 환경에서 이정도는 돼야
10년 수명을 기대할 수도 있겠죠 ?
리필 후 변화는 아래와 같습니다
| 리필 전 | 리필 후 |
전 류 용 량 | 6.6Ah | 10.5Ah |
예상 주행 가능 거리 | 30Km | 47Km |
용량 증가로 주행 가능 거리도 30Km에서 47Km로 대폭 늘었습니다
수명 또한 기대 이상으로 늘 것이 확실 하고요
만약 주행 거리를 추가 해야한다면 아래와 같이 보조배터리를 장착할 수도 있어요
A. 소형 프레임 가방을 이용 10Ah를 추가하여 약 45Km를 늘릴 수 있으며
B. 소형 가방을 안장 밑에 설치 10Ah를 추가하여 약 45Km를 늘릴 수 있고
C. 안장밑 프로그형 케이스를 설치 20Ah를 추가하여 약 90Km를 늘릴 수 있으며
D. 핸들 앞 가방을 이용 25Ah를 추가하여 약 113Km를 늘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 됩니다
가나배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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