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력한 가나안 민족을 상대하는 전쟁은 이스라엘 백성에게 두려운 일입니다. 하지만 그들은 하나님을 기억함으로 두려움을 이겨내고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해야 합니다.
12-15절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과 언약을 지키고 하나님의 모든 말씀을 지켜 행하면, 하나님도 그들에게 복을 주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구체적으로 인구가 늘어나게 도우시고, 풍성한 수확을 주시며, 질병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하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하나님은 가나안 땅에서 이스라엘을 하나님의 통치를 받는 특별한 나라로 세우길 원하셨습니다. 그래서 순종할 때 나라의 안정, 유지, 발전에 필요한 모든 것을 지원하겠다고 하신 것입니다. 우리 자신과 교회가 하나님의 뜻을 온전히 받들어 순종한다면, 하나님은 더욱 순종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으실 것입니다.
16, 22-26절 가나안 민족들은 우상들이 다산과 풍요를 가져다준다고 믿었습니다. 하지만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에게 가나안 민족들을 진멸하고 그들의 우상을 철저히 파괴함으로, 가나안 땅에 우상의 흔적을 일소하라고 하셨습니다. 우상을 파괴했다가 혹여 저주를 받거나 풍요를 잃어버리면 어쩌지? 하는 필요는 전혀 할 필요가 없었습니다. 복을 주는 존재는 우상이 아니라 하나님이시기 때문입니다(13-15절). 부와 성공을 거머쥐려면 하나님이 아닌 자기를 선택하라고 유혹하는 이 시대의 우상들은 무엇입니까? 하나님이 모든 복의 근원이시니, 불안과 염려를 무기로 삼아 우리를 불법과 불의로 몰아가는 모든 우상을 제거합시다,
17-21절 가나안 족속의 전력이 이스라엘 전력보다 우위에 있었습니다(1절). 객관적인 상황만 보면, 이스라엘이 가나안 족속을 두려워하며 전쟁을 주저하는 것이 당연했습니다. 그때 이스라엘이 해야 하는 일은 하나님을 기억하는 것이었습니다. 애굽에 재앙을 내리시고 홍해를 갈라 그들을 구원한 하나님 말입니다. 출애굽의 하나님을 기억하면, 가나안으로 들어갈 때에도 앞서 싸우시고 이기게 하실 하나님을 기대하고 신뢰할 수 있습니다. 두려움 때문에 말씀에 순종하기 주저할 때가 있습니다. 그때 말씀에 기록된 하나님의 위대한 이야기를 떠올리면 두려움을 물리칠 수 있습니다. 기억이 두려움을 이길 힘입니다. (매일성경, 2024.1.17, p.62-63, 두려움을 넘어 순종으로, 신명기 7:12-26에서 인용).
① 강력한 가나안 민족을 상대하는 전쟁은 이스라엘 백성에게 두려운 일입니다. 하지만 그들은 하나님을 기억함으로 두려움을 이겨내고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해야 합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과 언약을 지키고 하나님의 모든 말씀을 지켜 행하면, 하나님도 그들에게 복을 주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구체적으로 인구가 늘어나게 도우시고, 풍성한 수확을 주시며, 질병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하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하나님은 가나안 땅에서 이스라엘을 하나님의 통치를 받는 특별한 나라로 세우길 원하셨습니다. 그래서 순종할 때 나라의 안정, 유지, 발전에 필요한 모든 것을 지원하겠다고 하신 것입니다. 우리 자신과 교회가 하나님의 뜻을 온전히 받들어 순종한다면, 하나님은 더욱 순종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으실 것입니다.
② 가나안 민족들은 우상들이 다산과 풍요를 가져다준다고 믿었습니다. 하지만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에게 가나안 민족들을 진멸하고 그들의 우상을 철저히 파괴함으로, 가나안 땅에 우상의 흔적을 일소하라고 하셨습니다. 우상을 파괴했다가 혹여 저주를 받거나 풍요를 잃어버리면 어쩌지? 하는 필요는 전혀 할 필요가 없었습니다. 복을 주는 존재는 우상이 아니라 하나님이시기 때문입니다(13-15절). 부와 성공을 거머쥐려면 하나님이 아닌 자기를 선택하라고 유혹하는 이 시대의 우상들은 무엇입니까? 하나님이 모든 복의 근원이시니, 불안과 염려를 무기로 삼아 우리를 불법과 불의로 몰아가는 모든 우상을 제거합시다,
③ 가나안 족속의 전력이 이스라엘 전력보다 우위에 있었습니다(1절). 객관적인 상황만 보면, 이스라엘이 가나안 족속을 두려워하며 전쟁을 주저하는 것이 당연했습니다. 그때 이스라엘이 해야 하는 일은 하나님을 기억하는 것이었습니다. 애굽에 재앙을 내리시고 홍해를 갈라 그들을 구원한 하나님 말입니다. 출애굽의 하나님을 기억하면, 가나안으로 들어갈 때에도 앞서 싸우시고 이기게 하실 하나님을 기대하고 신뢰할 수 있습니다. 두려움 때문에 말씀에 순종하기 주저할 때가 있습니다. 그때 말씀에 기록된 하나님의 위대한 이야기를 떠올리면 두려움을 물리칠 수 있습니다. 기억이 두려움을 이길 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