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 회원국 대사들은 EU 차원에서 보건 데이터를 쉽게 교환하고 접근할 수 있는 새로운 법에 대한 이사회의 의무에 동의했습니다. EHDS(European Health Data Space)에 대해 제안된 규정은 개인의 전자 건강 데이터에 대한 접근 및 통제를 개선하는 동시에 특정 데이터를 연구 및 혁신 목적으로 재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디지털 헬스 서비스 및 제품의 단일 시장 육성에 도움이 될 건강 특화 데이터 환경을 제공합니다. 현재 보건 데이터에 대한 국경 간 접근은 EU 전역에서 다양합니다. 새로운 규칙은 스페인 관광객이 독일 약국에서 처방전을 받거나 의사가 이탈리아에서 치료 중인 벨기에 환자의 건강 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EU의 건강 데이터 디지털화는 환자, 의료 전문가 및 연구 커뮤니티에 잠재적으로 막대한 이점을 제공하지만 지금까지 이러한 잠재력은 실현되지 않았습니다. 오늘 합의된 권한은 건강 데이터를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공유하고 액세스할 수 있는 EU 전체의 데이터 공간을 제공합니다." 스페인 보건부 장관 Monica García 개인의 건강 데이터에 대한 접근성 향상새로운 규칙에 따라 개인은 모국이나 다른 회원국에 있든 관계없이 전자 건강 데이터에 더 빠르고 쉽게 액세스할 수 있게 됩니다. 이는 더 나은 정보에 입각한 의사 결정과 국경을 넘어 더 안전한 의료 서비스 제공을 촉진함으로써 EU 시민들에게 이익이 될 것입니다. 또한 데이터가 사용되는 방법을 더 잘 제어할 수 있습니다. 이미 시행 중인 마이헬스@EU 전자건강 데이터의 국경 간 교환을 용이하게 하기 위한 인프라가 확충될 예정입니다. EU 국가들은 또한 새로운 조항을 시행하기 위해 디지털 보건 당국을 설립해야 합니다. 연구 가능성 증대EHDS는 또한 연구원과 정책 입안자들에게 익명화된 특정 종류의 안전한 건강 데이터에 대한 접근권을 제공하여 EU의 건강 데이터가 제공하는 방대한 잠재력을 활용하여 과학 연구에 정보를 제공하고 더 나은 치료법을 개발하며 환자 치료를 개선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새로운 플랫폼 HealthData@EU는 보건 데이터에 대한 국경 간 접근을 지원하기 위해 설립될 것입니다. 국가 차원에서 건강 데이터 액세스 기관(HDAB)은 데이터 액세스 요청을 검토하고 데이터 허가를 발급합니다. 상호운용성 보장현재 EU의 보건 데이터 디지털화 수준은 회원국마다 차이가 있어 회원국 국경 간 데이터 공유가 더욱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제안된 규정은 모든 전자 건강 기록(EHR) 시스템이 유럽 전자 건강 기록 교환 형식의 사양을 준수하여 EU 수준에서 상호 운용 가능하도록 보장하도록 요구하고 있습니다. 평의회의 입장오늘 합의된 권한은 다음과 같은 여러 주요 분야에서 위원회의 제안을 발전시킵니다.
- 명확성 향상: 규제의 범위, 일반 데이터 보호 규정(GDPR)과의 정합성, 전자 건강 데이터에 대한 접근 제공 기준 등과 같은 문제에 대한 명확성을 제공하는 위원회의 권한
- 운영 그룹: 위원회는 권한을 위임받아 MyHealth@를 관리하기 위해 회원국 대표들로 구성된 2개의 운영 그룹을 만들 것을 제안합니다.EU 및 HealthData@EU; 다른 이해관계자를 옵서버로 초청하여 관련 문제를 논의할 수 있습니다.
- 거버넌스: 이 권한은 제안된 EHDS 관리 위원회에서 EU 회원국의 역할을 확대하고 국가 디지털 보건 당국이 2년마다 활동 보고서를 발간하도록 요구합니다.
- EHRs: 이사회의 위임에 따라, 유럽 전자 건강 기록 교환 양식은 별도의 국가 및 국가 간 프로파일을 가질 수 있습니다.
- 탈퇴: 회원국들은 환자들이 새로운 데이터 공유 시스템에서 탈퇴하도록 허용할 수 있는 재량권을 갖게 될 것입니다.
이 권한은 또한 이 규정의 적용을 발효 후 2년으로 연기합니다. 다음 단계EU 이사회 의장국은 이제 제안된 규정에 대한 잠정 합의를 목표로 가능한 한 빨리 유럽 의회와 협상을 시작해야 하는 권한을 갖게 되었습니다. 의회는 2023년 12월 13일에 최종적으로 입장을 확정할 예정입니다. 배경2022년 5월 3일, 유럽 위원회는 유럽 건강 데이터 공간(EHDS)을 만드는 규정에 대한 제안서를 발표했습니다. 이 제안은 위원회가 2020년 커뮤니케이션인 '데이터를 위한 유럽 전략'에서 제시한 9개의 유럽 부문 및 도메인별 데이터 공간 중 첫 번째입니다. EHDS의 목적은 의료 서비스 제공('데이터의 일차적 사용')을 지원하고 건강 연구 및 정책 결정('데이터의 재사용, 데이터의 이차적 사용'이라고도 함)을 알리기 위해 국경을 넘어 건강 데이터에 쉽게 액세스하고 교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그것은 유럽 보건 연합의 핵심 기둥으로 여겨집니다. EU 보건 정책(배경 정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