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 그게 그리 무섭지 않아
레이몽 끄노
난 그게 그리 무섭지 않아, 나의 오장육부가 죽은 것이
나의 코가 나의 뼈들이 죽는 것이
난 그게 그리 무섭지 않아, ‘크노’라는 아버지 아래
난 그게 그리 무섭지 않아, 헌책 장사가 어찌 되든
강변과 책장들과 먼지와 권태가 어찌 되든
난 그게 그리 무섭지 않아, 마구 써내고 죽음을 증류시켜 시
몇 편 남긴 내가 어찌 되든
난 그게 그리 무섭지 않아, 죽은 자들의 좀먹은 눈꺼풀 가장
자리 사이로
밤이 살며시 흘러드는 것이
밤은 부드러운 것 붉은 머리 여인의 애무처럼
남북극 자오선의 꿀과 같이
나는 이 밤이 무섭지 ㅇ낳아, 나는 절대적인 잠이 무섭지 않아.
그것은 납덩이같이 무거우리
용암(熔岩)같이 메마르고 하늘같이 검으리
다리 근처에서 울먹이는 거지같이 귀가 먹었으리
내가 무서운 건 불행과 초상(初喪)과 고통, 불안과 불운 그리고
너무 긴 부재이다.
그리고 시간과 공간, 정신의 잘못들이다.
그러나 난 그게 그리 무섭지 않다, 아 황천(黃泉)의 사자가
이 바보는 내가 항복하자 몽롱하난 침착한 눈으로
내 온몸의 용기를 현재의 잠식자(蠶食者)들에게 건넬 때
그의 이쑤시개 끝으로 나를 집으러 오겠지
엔젠가 나는 노래 부르리, 율리시즈나 아킬레스를,
아에네아스나 디동키호테나 판사를
언젠가 나는 노래를 부르리, 온화한 사람들의 행복을
낚시의 즐거움을, 또는 별장의 평화를
오늘은 시간이 마치 늙은 말처럼 시계판 위를 돌면서 휘말리
는데 지쳐
이 머리통이 – 하나의 공 같은 – 허무의 노래를
푸념 비슷한 중얼거림을 만만 용서하소서.
장석주 시인의
마음을 흔드는 세계 명시 100선 중 068
[작가소개]
레이몬드 퀘노 [Raymond Queneau]
출생 : 1903년 2월 21일 프랑스 르아브르
사망 : 1976년 10월 25일 (만 73세)파리, 프랑스
점령 : 소설가, 시인
국적 : 프랑스어
교육 : 파리 대학교
레이몽 퀘노(프랑스어: [ʁɛmɔ̃ kəno], 1903년 2월 21일 – 1976년 10월 25일)는 프랑스의 소설가, 시인, 비평가, 편집자이자 재치와 냉소적인 유머로 유명한 Oulipo[2](Ouvroir de littérature potentielle)의 공동 설립자이자 사장이다.
<전기>
퀘노는 47세에 르아브르, 센 인페리에르의 르아브르 거리(현재 르네 코티 거리)에서 태어났으며, 오귀스트 퀘노와 조세핀 미뇨의 외동딸이었다. 르아브르에서 공부한 후 퀘노는 1920년 파리로 이주하여 1925년 파리 대학에서 철학으로 첫 바칼로레아를 받았습니다. Queneau는 1925-26년 동안 알제리와 모로코에서 주아브로 군 복무를 수행했습니다. 1920년대와 1930년대에 Queneau는 은행 출납원, 가정교사, 번역가와 같은 수입을 위해 이상한 직업을 가졌고 일간지 Intransigeant에 "Connaissez-vous Paris?"라는 제목의 칼럼을 썼습니다.
그는 첫 군 복무를 마치고 파리로 돌아온 후 1928년 Janine Kahn(1903-1972)과 결혼했습니다. 칸은 초현실주의 운동의 지도자인 앙드레 브르통의 시누이였다. 1934년에 그들은 화가가 된 아들 Jean-Marie를 낳았습니다.
Queneau는 1939년 8월에 징집되어 1940년 제대하기 직전에 상병으로 진급하기 전에 작은 지방 도시에서 복무했습니다. 글쓰기, 편집 및 비평의 다작 경력을 쌓은 후 Queneau는 1976년 10월 25일에 사망했습니다. 그는 파리 외곽의 에손느에 있는 쥬비시쉬르오르주의 오래된 묘지에 부모와 함께 묻혔다.
<경력>
Queneau는 1938 년에 독자로 시작한 Gallimard 출판사에서 일하면서 많은 시간을 보냈습니다. 그는 나중에 사무 총장으로 승진했으며 결국 1956 년 l' Encyclopédie de la Pléiade의 이사가되었습니다. 이 기간 동안 그는 또한 l' École Nouvelle de Neuilly에서 가르쳤습니다. 그는 1950 년 콜레 주 드 파타 피지크에 입학하여 Satrap이 되었습니다.
1950년, 줄리엣 그레코는 조셉 코스마의 노래인 "Si tu t'imagines"를 퀘노의 가사로 녹음했다.
레이몽 퀘노의 조각상, 콜레주 드 파타피직의 사트라프, 장 막스 알베르 루트
이 기간 동안 Queneau는 특히 1953 년 Amos Tutuola의 The Palm-Wine Drinkard (L' Ivrogne dans la brousse)의 번역가로 활동했습니다. 또한 그는 헤겔의 정신 현상학에 대한 Alexandre Kojève의 강의를 편집하고 출판했습니다. Queneau는 1930 년대에 Kojève의 학생이었으며이 기간 동안 작가 Georges Bataille과도 가까웠습니다.
작가로서 Queneau는 1959 년 그의 소설 Zazie dans le métro의 출판으로 프랑스에서 일반적인 주목을 받았습니다. 1960년 루이 말이 감독한 영화 각색은 누벨 바그 운동 중에 개봉되었습니다. Zazie는 "표준"서면 프랑스어와 달리 구어체 언어를 탐구합니다. 이 책의 첫 단어인 놀라울 정도로 긴 "Doukipudonktan"은 "D'où qu'il pue / qu'ils puent donc tant?" – "왜 그가/그는/악취가 너무 나나요?".
1960년 Ouvroir de littérature potentielle(Oulipo)을 설립하기 전에, Queneau는 영감의 원천으로 수학에 매료되었다. 그는 1948 년 La Société Mathématique de France의 회원이되었습니다. Queneau의 생각에 챕터 수와 같은 겉보기에 사소한 세부 사항을 포함하여 텍스트의 요소는 미리 결정되고 아마도 계산되어야 하는 것이었습니다.
이것은 100,000,000,000,000,000 개의 시라고도 알려진 천억 개의시를 쓰는 동안 문제가되었습니다. Queneau는 10개의 개별 소네트에 140줄을 썼는데, 이 소네트는 모두 어떤 순서로든 분해하고 재배열할 수 있었습니다. Queneau는 하루 24 시간 책을 읽는 사람이 책을 완성하는 데 190,258,751 년이 필요하다고 계산했습니다. Queneau가 이 작업을 완료하는 동안 그는 수학자 François Le Lionnais에게 자신이 겪고 있는 문제에 대한 도움을 요청했고, 그들의 대화는 문학에서 수학의 역할로 이어져 Oulipo의 창설로 이어졌습니다.
후기 작품 인 Les fondements de la littérature d' après David Hilbert (1976)는 수학자 David Hilbert를 암시하고 텍스트 공리에서 준 수학적 파생을 통해 문학의 기초를 탐구하려고 시도합니다. Queneau는 이 마지막 작업이 "오토마톤의 숨겨진 마스터"를 증명할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그의 대담자인 GF의 압박을 받은 Queneau는 텍스트가 "결코 나타날 수 없지만 선택의지 없이 그것을 미화하기 위해 숨어야 했다"고 털어놓았습니다. 이 문제에 관한 회의는 플로리다 주 코럴 게이블스에서 열릴 예정입니다.
Queneau의 가장 영향력있는 작품 중 하나는 스타일의 연습, 한 남자가 하루에 같은 낯선 사람을 두 번 보는 간단한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이 단편 소설은 99 가지 방식으로 스토리 텔링이 이루어질 수있는 엄청나게 다양한 스타일을 보여줍니다.
Raymond Queneau의 작품은 Gallimard에 의해 Bibliothèque de la Pléiade 컬렉션으로 출판되었습니다.
퀘노와 초현실주의자들
1924 년 Queneau는 초현실주의 자들을 만나 잠시 합류했지만 자동 글쓰기나 극좌파 정치에 대한 성향을 완전히 공유하지는 못했습니다. 많은 초현실주의 자들과 마찬가지로 그는 자신의 창조적 능력을 자극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Leiris, Bataille 및 Crevel과 같은 개인적인 이유로 정신 분석학에 입문했습니다. [인용 필요]
Michel Leiris는 Brisees에서 1924 년 André Masson, Armand Salacrou 및 Juan Gris와 함께 Nemours에서 휴가를 보내면서 Queneau를 처음 만난 방법을 설명합니다. 평범한 친구 인 롤랑 투알 (Roland Tual)은 르 아브 르 (Le Havre)에서 기차에서 퀘노를 만나 그를 데려왔다. Queneau는 몇 살 더 젊었고 다른 남자들보다 성취감이 떨어졌습니다. 그는 젊은 보헤미안들에게 큰 인상을주지 않았습니다. Queneau가 군대에서 돌아온 후, 1926-7 년경, 그와 Leiris는 초현실주의 행 아웃 인 L' Opera 근처의 Café Certa에서 만났습니다. 이 기회에 대화가 동양 철학을 탐구했을 때 Queneau의 의견은 조용한 우월성과 박식한 사려 깊음을 보여주었습니다. 레이리스와 퀘노는 나중에 바타유의 문서에 글을 쓰는 동안 친구가 되었습니다. [인용 필요]
Queneau는 1926 년 소련에 대한 초현실주의 지원에 의문을 제기했다. 그는 앙드레 브르통과는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했지만, 브르타뉴가 그녀와 헤어진 후에도 시몬 칸과 계속 교제했다. 브르타뉴는 보통 추종자들이 전 여자 친구를 배척 할 것을 요구했습니다. 그러나 Queneau는 1928년에 그녀의 여동생 Janine과 결혼했기 때문에 Simone을 피하기 어려웠을 것입니다. 브르타뉴가 시몬을 떠난 해에 그녀는 때때로 여동생과 퀘노와 함께 프랑스를 여행했습니다. [인용 필요]
1930 년까지 Queneau는 브르타뉴와 초현실주의 자들과 크게 분리되었습니다. [1] 엘뤼아르, 아라곤, 브르타뉴는 1927년 프랑스 공산당에 가입했다. Queneau는 그렇지 않았고 대신 Un Cadavre (시체, 1930), Bataille, Leiris, Prévert, Alejo Carpentier, Jacques Baron, J.-A.가 공동 저술 한 격렬한 반 브르타뉴 어 팜플렛. 보이파드, 로베르 데스노스, 조르주 림부르, 막스 모리스, 조르주 리베몽-데세뉴, 로저 비트락. [인용 필요]
Queneau는 또한 Boris Souvarine이 설립한 민주 공산주의 서클에 합류하여 수많은 좌익 및 반파시스트 대의를 취했습니다. 그는 스페인 내전 동안 프랑스의 인민전선과 공화당을 옹호했다. 나치가 프랑스를 점령하면서 레지스탕스와 관련된 많은 좌익 저널에 출판했다. 제2차 세계 대전 후 Queneau는 계속해서 좌익 선언문과 청원을 지지했으며 그리스의 매카시즘과 반공 박해를 비난했습니다.
그는 문학적 리뷰보다 더 과학적인 글을 썼습니다 : 파블로프, 베르나 드스키 (Vernadsky) (그는 과학의 순환 이론을 얻었습니다), 포병 장교에 의한 승마 caparisons의 역사에 관한 책에 대한 리뷰. 그는 또한 엥겔스에 대한 구절과 Bataille의 기사 "헤겔 변증법의 기초에 대한 비판"에 대한 수학적 변증법을 쓰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인용 필요]
첫댓글 ㅌ
푸념의 중얼거림
감사합니다
무공 김낙범 선생님
댓글 주심에 고맙습니다.
오늘도 변함없이 무한 건필하시길
소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