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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생법회나 천수경 독경 시 나오는 "신묘장구대다라니경"의 의미를 올려드립니다.
법우님들께서는 의미를 알고 독경을 하시면 관세음보살님에 대한 존경심과 환희심이 새로워 질 것 같아 올립니다.
법우님 모두 신심이 두터워지시길 서원합니다.
아미타불_()_
신묘장구대다라니경 해설
신묘장구대다라니
다라니를 암송한다는것도 참선수행의 하나의 방편입니다.
다라니를 암송하므로서 세상의 세파를 잊을수가 있고 암송삼매속으로 빠져들수가 있는 것입니다.그 삼매속에 머물고 자아를 망각하고 자기자신의 불성을 찾았을 때 그자리가 바로 부처의 자리이고 보살의자리인 것입니다. 그 자리를 어떻게 말로서글로서 설명할수가 있겠습니까?다라니를 계속염송을 한다면 깨닭음의 길로 한발자국 더다가갈수가 있습니다.
1.자비의 화신, 관세음보살
-나모 라뜨나 뜨라야야
“나모는 귀의하다, 라뜨나 뜨라야야는 삼보라는 것입니다. 라뜨나는 보석을 뜻하고 뜨라야야는 세가지 것의 의미를 갖습니다. 세가지로 된 보석이라는 것은 불법승 삼보을 이야기합니다.”
-나모 아리야발로키테슈와라야 보디사뜨와야
“거룩한 관자재보살님께 귀의합니다. 거룩한 관세음보살님께 귀의합니다.”
2. 33응신 관세음보살
-마하 사뜨와야 마하 까루니까야
“위대한 존재이신 대비, 큰 대비심을 가진 분께”
-옴 싸르바 바예수 뜨라나 까라야
“옴 모든 공포에서 피난처를 베푸시는 분께”
“옴” 이란? 영혼의 은어, 진언의 처음에 놓이는 비밀한 말, 신에게 기원 할때 감탄사, 대승불교에서는 모든 창조, 유지, 소멸, 성스러운 진동파 이런 의미로서 말하자면 법신불, 보신불 , 화신불을 상징하는 소리다.
관음경에 관세음보살을 염하는 힘으로 일곱가지 재난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나와 있다
1) 불의재난 2) 물에의한 재난3) 바람에의한 재난4) 칼과 몸둥이등의 폭력 의한 재난5) 야차나 나찰등의 잡귀에 의한 재난6) 수갑이나 족쇄 칼 쇠사슬에 매달린 재난) 원한이 있는 사람이나 적군에 의한 재난
-따스마이 나마하 끄리뜨와
“관세음보살님에게 귀의하고 나서”
(지금까지는 삼보와 관세음보살님께 귀의하는 내용이고 여기서부터는 관세음보살님의 자비를 찬탄하는 내용이 되겠습니다.)
-이맘 아라야발로키테스와라쓰따반
“아! 관세음을 찬탄하여”
-닐라깐따 나마 흐리다얌 아바르따이시야미
“목에 푸른빛을 띤 그 마음을 노래합니다. (대자비심, 죽지않은 불사의 마음)”
청견족 = 푸른목을 가진 존귀한 분
(독사의 독을 마셔서 삼키지 않고 목에 두어서 목에 푸른빛을 띠게 됨)
중생들을 위해서 윤회의 바다에 풀어져 있는 독사의 독을 마셔서 없어버리는 관세음보살의 대자비심을 뜻합니다. 또한 그러고도 죽지 않은 불사의 마음, 불사의 정신을 뜻합니다.
-싸르와르타 싸다낭 수밤 아제양
“모든 요익을 성취케 하고(이것은 자리이타(自利利他), 자각각타(自覺覺他), 바로 보살심을 말함) 아름답고 견줄수 없는 그마음을 ”
-싸르와 부따남 바바 마르가 비슛다깜
“모든 뭇 삶들의 윤회의 길을 청정하게 하는 그런 마음을 뜻합니다.”
(모든 중생들을 윤회의 길에서 청정하게 만들어 주신다는 의미로 세른 세가지의 변화신을 말한다)
성자로써의 화현 = 부처 벽지불, 성문
신으로써의 화현 = 범왕, 제석, 자재천, 대자재천, 전륜성왕, 사천왕
인간으로의 화현 = 왕, 장자, 거사, 관료, 사제
불자로써의 화현 = 비구, 비구니, 제가남녀 신도
인간계의 부녀로써의 화현 = 왕, 장자, 거사, 관료, 사제의 아내의 몸
동남동녀의 화현
팔부신장으로의 화현 = 천신, 용, 아차, 건달바, 아수라, 가루라, 긴나라, 마후라가, 인비인
금강신으로의 화현
3. 풍요와 생명의 수호신, 관세음보살
여기서부터는 관세음보살님께 기원, 어떤것을 바라는 내용입니다.
-따다야타
“그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옴 알로께 알로까마띠 로가띠그란떼
“옴 빛이여!!! 지혜의 빛을 지닌 님이여! 세상을 뛰어넘은 님이시여!”
오온이 다 공한것을 비추어보고 일체의 괴로움을 여의였다는 뜻입니다. 이렇게 오온이 공함을 비추어보는 지혜로써 본인도 괴로움을 여의고 또 남들도 그런 괴로움을 여의게끔 대자비심을 일으킨 분 그분이 관세음보살님이시죠. 그래서 관세음보살님은 지혜의 빛을 지닌 님이시고 세상을 뛰어 넘은 님이시다. 는 것입니다.
불교는 결코 허무주의가 아닙니다. 역동적인 종교죠. 왜냐? 자기 창조설이기 때문에. 나는 내가 창조한다.는 겁니다 그것이 바로 공즉시색의 도리에서 나오는 것입니다.
-혜혜 하레(따르다)
-마하보디사뜨와(대보살님이시여)
-쓰마라 쓰마라 흐리다양
“마음을 새기고 또 새기소서”
(흐리다양 = 마음에 염하고 염한다)
염불할때는 그 소리를 들어야 합니다. 그럴때 마음에 챙겨지는 것입니다. 그것 이야말로 진정한 염불입니다. 자기 스스로 내는 소리를 스스로가 듣다보면 삼매가 빨리오고 염이 잘되고 마음챙김이 잘됩니다.
-꾸루 꾸루 까르망 싸다야 싸다야
“일하고 또 일하시고 이루시고 이루어주소서”
물방울이 바윗돌을 뚫듯 수행도 한두가지 수행방법을 정하고 같은 장소 같은 시간에 같은 요령으로 하다보면 마음에 문이 반듯이 활짝 열릴 날이 옵니다.
-두루 두루 비자얀떼 마하비자얀떼
“ 승리하고 승리하소서, 승리의 님이시여! 위대한 승리의 님이시여! ”
스스로와의 싸움에서 승리한자, 이것이야 말로 진정한 큰 영웅, 남을 이겨 먹으려 하기 전에 먼저 자기 자신을 이길수 있다면 그야말로 진정한 승리자이고 진정한 영웅입니다.
-다라 다라 다렌드렌스와라
“수호하고 수호하소서, 번개를 수호하시는 님이시여!”
여기서 번개는 그대로 풍요와 생명의 상징인 것입니다. 즉 관세음보살님께서 풍요와 생명을 수호해달라는, 수호하시는 분이라는 그런 내용입니다.
(번개 = 옛날에는 번개가 치면 많은 비가 내려서 자연환경이 비옥해지고 수많은 동식물이 번성하게 된다고 합니다.)
4. 청정해탈의 관세음보살
- 짤라 짤라 말라 비말라 아말라 묵떼
“운행하고 운행하소서, 티끌속에서 띠끌을 떠난 님이시여! 청정해탈의 님이시여!”
관세음보살님은 혼탁한 중생세계에 발을 담그고 계시지만 그러나 거기에 오염되지 않고 수면위로 피어난 연꽃처럼 청정해탈의 꽃을 피우시는 분이시다고해서 이런 비유를 들게 된것입니다.
-에히에히 로께슈와라
“오소서 오소서 세계를 주재하는 님이시여!”
세계를 주재하는 님이란? 세계의 탐욕과 성냄과 어리석음(탐진치 삼독)을 다스리는 세상의 주재자라는 뜻입니다.
-라가 비상 비나샤야
“탐욕의 삼독을 없애주소서”
좋은 꿈만 꾸면 좋을 것 같지만 꿈속에 있는 한 항상 공허하고 어딘가 부족하고 무엇을 해도 빈 듯한 그런것이 있지요. 꿈에서 깨어나는 것을 목표로 삼아야 합니다....
-드웨사 비샹 비나샤야
“분노의 독을 없어주소서”
나를 미워한다고 해서 그사람을 미워하게 되면 나는 더욱 악한자가 됩니다. 분노하는 자에게 다시 분노 하지 않은것, 이것이야말로 이기기 어려운 싸움의 승리입니다.
-모하(잘라) 비샹 비나샤야
“어리석음으로 얽힌 독을 없애주소서”
불교에서는 어리석은 자와 지혜로운 자로 나눕니다. 그것은 어리석어 짓는 행위(죄)가 자신에게 얼마나 손해가 되는 것도 모르고 어리석기 때문에 저런 악업을 짓는구나 이런 마음가짐을 가져야 악한에게도 자비심을 베풀수 있다, 이것이야말로 불교의 자비심이다.
5. 창조의 어머니, 관세음보살
-훌루 훌루 말라 훌루 훌루 하레 빠드마 나바
“아 ~ 님이시여! 오 ~ 우주의 주재자시여! 단전에서 연꽃이 피어나는 님이시여!”
하례란? 우주의 주재자, 다시말해 관세음보살님에 대한 찬탄입니다.
단전에서 연꽃이 피어난다,란? 단전(자궁)은 모든생명이 창조되는 우리몸의 에너지의 집결지, 즉 모든 에너지의 창조, 이런 의미이고 연꽃을 피운다는 것은 사바세계에 물들지 않은 관세음보살의 지혜를 의미하고 진흙탕에 뿌리를 두고 있다는 것은 사바세계를 버리지 않은 관세음보살의 자비를 상징합니다.
-싸라 싸라 씨리 씨리 쓰루 스루 부디야 부디야 보다야 보다야
“물은 흐르고 또 흐르니, 깨달음으로 깨달음으로, 깨닫고 또 깨닫게 하소서!”
물은 흐르고 또 흐른다는 것은 윤회의 세계를 물이 흘러가는 데에 비유한 것입니다.
깨달음으로 깨달음으로 깨닫고 깨닫게 하소서란 나는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존재다 부처도 될수 있는데.. 무엇인들 될수 없으랴, 내가 선택한다, 이런 것들을 바로 깨닫는 것입니다.
-마이뜨레야 닐라 깐따
“자애로운 청견존이시여”
청견존이란? 목에 푸른빛을 띤 님이라는 뜻입니다.
마이뜨레야는 원래 자비로운의 의미를 가집니다. 또 미래에 중생을 구원하러 오시는 미륵부처님을 칭하기도 합니다.
지금까지는 관세음보살님에 대한 설명이였고 여기서부터는 관세음보살님의 덕을 찬탄하며 우리도 관세음보살님처럼 그렇게 되기를 기원하는 의미입니다.
6.위대한 성취자, 관세음보살
-까마씨야 다르시남 쁘라흘라다야 마나하 쓰와하
“감각적 쾌락의 욕망을 부숴버린 쁘라흘라다의 마음을 위하여 쓰와하”
쓰와하 = 원만하게 성취되어지이다...
쁘라흘라다라는 악마의 왕인 히란야 까위뿌의 아들입니다. 관세음보살의 화현인 비슈누신에 대해서 믿음과 헌신을 가져 그를 통해 감각적 쾌락의 욕망을 부수고 깨달음을 통해 비슈누신과 합일하는 경지를 성취한 사람입니다. 관세음보살님의 화현에게서 건강, 부, 쾌락등은 순간적인 요소일 뿐이고 지혜의 열매야 말로 가장 값진 보배이다. 이런 가르침을 받은 분이 쁘라흘라다입니다.
-씻다야 쓰와하 마하씻다야 쓰와하 씻다요게슈와라야 쓰와하
“성취자를 위해서 쓰와하, 위대한 성취자를 위해서 쓰와하, 성취자인 요가의 주재자를 위해서 쓰와하”
성취자 = 신통의 힘을 성취한 것
신통중의 최고의 신통함은 탐진치 삼독을 정복한 것이 최고의 신통이다. 성취자인 요가의 주재자, 관세음보살이야말로 모든 신통력을 성취 하신분이고 모든 요가수행의 주재자이다. 고 하는 것이죠
육신통이라해서 신족통, 천이통, 타심통, 숙명통, 천안통, 누진통 이런 여섯가지 신통력이 있습니다. 신족통은 원하는데로 아무데나 왔다갔다 할수있는 것, 천이통은 멀리있는 소리도 듣고 신들의 소리도 들을수 있는 능력, 타심통은 남의 마음을 다 일수 있는 것, 숙명통은 전생을 다 기억하는 것, 천안통은 먼곳도 다 관찰하고 하늘나라 세계도 다 관찰하는 것, 이 다섯가지 신통력은 불교가 아닌 외도들도 부분적으로 얻을수 있으나 마지막의 누진통은 불교의 정법을 접하지 못한 이는 얻을수 없다고 경전에 누누이 나옵니다. 누진통이란 누(漏)가 다했다, 번뇌가 다했다 이런 뜻으로 완전한 해탈을 이룬상태 입니다. 누진통을 얻지 못한 사람이 다른 신통을 사사로이 쓸수가 있기 때문에 그런 사람은 사이비 교주가 되는 지름길입니다.
-닐라 깐타야 쓰와하
“목에 푸른빛을 띤 님을 위하여 스와하”
계속 위하여 쓰와하가 나오는데 관세음보살님에 대한 찬미입니다. 관세음보살님께 영광을 돌리는 누구누구를 무엇 무엇을 위하여 쓰와하..
-바라하 무카 씽하 무카야 쓰와하
“멧돼지 형상의 님과 사자형상의 님을 위하여 쓰와하”
멧돼지 형상의 님, 사자형상의 님, 이것은 모두 관세음보살님의 화현입니다.
멧돼지가 이세상이 물에 빠지고 있는 것을 멧돼지 형상의 몸을 해서 세상을 건져올렸다는 의미입니다. 다시 말해 세상을 구제해주는 그런 역할을 하시는 분이다 라는 의미입니다.
사자형상의 님이란 어떤 무시 무시한 공포, 어려운 상황에서도 사람들을 사자처럼 보호하고 수호하신다. 이런 의미, 다시말해 인간을 구원하고 악마를 쳐부순다. 사자의 용기, 그런 모습으로서. 이런 의미를 뜻하고 있습니다.
7.연꽃을 든 님, 관세음보살
-빠드마 하스따야 쓰와하
“손에 연꽃을 든 님을 위하여 쓰와하”
연꽃이라는 것은 지혜의 빛을 상징하는 것이죠, 지혜의 빛, 부처님의 가르침을 빠드마라고 합니다. 빠드마는 연꽃을 뜻하는 범어입니다. 연꽃이 진흙속에서 났더라도 진흙이 묻지 않은 것과 같이 세상에 있으면서도 세상에 집착하지 않으며 일체의 번뇌를 부수고 마침내 생사의 경계를 여의므로 여래라고 합니다, 연꽃를 불교에서는 지혜와 자비를 상징합니다.
-짜끄라 육따야 쓰와하
“보륜을 사용하는 님을 위하여 쓰와하”
보륜 = 짜그라 = 고대 인도의 원형으로 생긴 무기.. 굉장한 파괴력을 지닌 무기였다고 합니다. 그러나 후대에 오면서 이것이 진리를 상징하는 의미로써 쓰이게 됐습니다. 그래서 보륜, 보배의 수레바퀴라고 하는 것은 다름아닌 법륜이 되는 것입니다, 부처님께서도 여래가 되어 우리에게 오셔서 법륜을 굴리셨습니다. 법륜중에 초기에 가르친 아주 기본적인 법륜이 바로 사성제입니다. “고집멸도” 고통과 집착 아집 고의 소멸에 이르는길 이것이 법륜의 첫째입니다. 고통이라는 것은 근본원인이 외부에서 오는 것이 아닙니다.바로 자기마음이 만들어 내는것이지요.
이 마음은 웃음도 만들어내고 슬픔도 만들어내고 즐거움 또는 괴로움과 성냄도
만들어 냅니다.그것은 다른사람이나 외부 경계가 만드는 것이아닙니다.
지금 현재 이순간 괴롭다면 바로 즐거움으로 바꿀수 있는 것이 이 마음입니다.
이것을 바로 알아야 합니다.
이렇게 알고 깨닭으면 또한 다른이들을 위하여 법륜을 굴릴줄도 알아야합니다.
다른이들을 위하여 법을 배풀때 그사람은 태산만큼 많은 보시를 행하는 보시보다 더한 공덕을 얻울수 있다고 금강경에도 설하고 있는 것입니다.
법륜을 구리겠다마음먹고 가는곳마다 불보살님께 원을 세우면 변화를 체험하게 됩니다.
-상카 삽다 니보다나야 쓰와하
“소라고동에서 소리가 울릴 때 깨어난 님을 위하여 쓰와하”
소라고동에서 소리가 울릴때 깨어난 님이란 관세음보살님을 뜻합니다.
소라고동 이라는 것은 다름아닌 창조 유지 파괴로 상징되는 우주의 진동 “옴” 소리을 상징 어떤 방법으로든 깨달음을 얻을수 있는데 즉 원통을 얻을수 있는 스물다섯가지 방법이 있는데 그 중에서 가장 권장할 만한 방법은 관세음보살님, 문수보살님이 얻은 방법 석가모니 부처님게서 추천하신 방법이 이근원통법입니다.
이근원통법= 관세음보살. 마하반야바라밀등, 염하는 그소리를 스스로가 듣고, 듣고 있는 순간 집중을 할수 있고 삼매에 들어갈수 있는 것.
-마하 라꾸따 다라야 쓰와하
“위대한 금강저을 지닌 님을 위하여 쓰와하”
금강저 = 악마를 쳐부수고 천둥처럼 내리치던 무기 이것이 불교에서는 무지의 어둠을 파괴하고 지혜의 빛을 상징
-바마 스깐다 디사 스티따 끄리스나 지나야 쓰와하
“왼쪽 어깨 쪽에 서있는 승리의 끄리슈나님을 위하여 쓰와하”
왼쪽 어깨 쪽에 서있는 승리의 끄리슈나님 = 인도의 대서사시인 마하바라타 또는 바가바드기타에 언급되어있는 끄리슈나 신에 대한 이야기
전쟁터에 나간 아르주나 왕자의 마부로 변신해서 그 왕자의 왼쪽에서 절대자로서의 전하는 끄리슈나 신을 이야기, 왕자의 왼쪽 어깨 쪽에 서서 전쟁의 공포와 친족을 죽여야 하는 괴로움에 빠진 왕자 아르주나에게 가르침을 설해줍니다.
-비야그라 짜르마 니바싸나야 쓰와하
“호랑이 가죽위에서 명상하는 님을 위하여 쓰와하”
호랑이 가죽 = 수행자가 명상중에 극복해야할 감각적 쾌락 욕망 갈애을 상징
호랑이 가죽위에서 명상하는 님 = 쾌락이랑 욕망를 극복한 상태
여기가지 관세음보살님의 여러 가지 모습들입니다.
중생을 제도하기 위해서는 한가지 모습만 가지고 각기 다른 차원의 각기 다른 근기의 중생을 제도할 수가 없어 갖가지 모습으로 여러 가지 모습을 나투어서 중생을 제도하는님...이란 의미에서 관세음보살님을 위하여 원만히 우리에게도 그런 공덕이 원만히 성취되기 바라는 말 “쓰와하”이렇게 나오는 것입니다..
-나모 라뜨나 뜨라야야
“거룩한 관자재보살님께 귀의합니다. 거룩한 관세음보살님께 귀의합니다
-나모 아리야발로끼테스와라야 쓰와하
“삼보에 귀의하고 거룩한 관세음보살님께 귀의합니다..”
신묘장구대다라니를 마치면서 다시한번 삼보에 대한 귀의를 표현하는 것입니다.
-옴 시띠안뚜
“모든 것이 원만 성취될지이다.”
-만뜨라 빠다야 쓰와하
“진리의 말슴을 위하여 쓰와하”
“현제의 삶속에서 무엇인가 이루고 싶다면 다라니를 지송하면 모든 것을 다 이루게 됩니다.
다만 두가지 예외가 있는데 첫째는 옳지 못한 일을 위해서 외우는 경우와 둘째는 지성으로 외우지 않는 경우입니다.
다라니를 외울때는 지성으로 앉으나 서나 시간이 날때마다 계속해서 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무심으로 돌아가는 것입니다. 무심과 무념,그리고 무생속에서 헛된욕심 물리치고 세상을 살아간다면 어떠한 어러움과 괴로움도 물거품이사라지듯이 살아져 버릴것입니다.
첫댓글 법우님 감사합니다.
아미타불
😀
좋은 공부 자료를 올려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열심히 부처님 법을 공부하고 실천하겠습니다.
아미타불 _()_
정말 공부가 많이 되었슴니다.
갈증이 해소된기분이네요.
감사합니다.
아미타불()()()
감사 합장 올립니다 아미타불...().
법우님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도움이많이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아미타불
감사합니다
성불하십시요._()_()_()_
감사 합장 올닙니다 ()()()
나무아미타불 ()()()
감사합니다......나무아미타불.......
감사합니다
나모아미타불 ()~
감사합니다
나모아미타불_()_()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