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기 소개한 가수들은 현재의 관점에서는 미남 미녀로 보이지 않는 경우도 있지만, 그 시대 대중에게는 외모로 주목받았던 가수들이었다는 점을 이해해야 한다. 미의 기준은 시대마다 개인마다 달라서 선정이 쉽지 않았지만, 당대 언론과 대중으로부터 외모에 대한 관심을 모았는지 여부를 기준으로 하였다.
외모로 특혜가 결정되는 것은 매우 터부시될 일이다. 그럼에도 좋은 외모에 끌리는 것이 인지상정이어서, 앨범 사진이 없는 유성기 음반 시절에도 미녀 가수로 칭해지는 인물이 있었다. LP가 대량으로 제작된 60년대부터는 남녀 가수들이 자신의 멋있는 모습을 앨범 재킷에 담기 위해 노력했다.
연대별로, 1부는 일제 강점기부터 70년대까지 2부는 80~90년대의 미남 미녀 가수를 소개한다.
일제 강점기~1960년대
대중가요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30년대부터 60년대 이전까지는 인물이 좋다는 말을 “복스럽게 생겼다”는 말로 대신하곤 했다. 먹고 살기 힘들었던 시절, 호리호리한 마른 몸매보다 통통한 체형을 더 선호한 것이다. 실제로 유성기 시절 가수들은 동그랗고 넓적한 얼굴이 많았다. 하지만 서구 음악이 유입되기 시작한 50년대 후반부터 서구 문화에 대한 동경이 극에 달했던 60년대에는 서구적인 외모의 가수들이 등장하며 당대의 젊은이들로부터 인기를 얻었다. 60년대 앨범 재킷들을 차례로 보면 오히려 현재보다도 서구적인 외모가 인기였다는 것을 실감할 수 있을 것이다.
기생출신 여가수 왕수복
1930년대 일제 강점기에 미녀 가수로 불렸던 왕수복은 전형적인 계란형의 둥근 얼굴과 복스러운 미소, 가운데 가르마를 타고 한복을 입은 단아한 모습으로 대중들의 시선을 모았다. 평양 기생학교를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한 기생 출신으로서, 전국적인 인기를 누렸다. 소설가 이효석, 경제학자 김광진과의 유명했던 러브스토리는 당대 그녀의 인기를 말해준다.
한국의 험프리 보가트 현인
해방 이후에 등장한 현인은 스타카도 창법과 넓고 시원한 이마를 지닌 이국적인 마스크로 당대 여성들에게 인기가 많았다. 머리카락을 깔끔하게 뒤로 넘긴 스타일은 험프리 보가트를 연상시켰다. 1947년 해방 후 최초의 영화 「자유만세」를 서울 명동 시공관에서 선보일 때, 현인은 <신라의 달밤>을 처음 발표했다. 영화가 끝나자 관객들은 28세의 신인가수 현인의 수려한 외모와 독특한 바이브레이션 창법에 열광했다.
추억의 옛노래 현인편 앨범 앞면
로맨스 그레이 윤일로
윤일로는 서구 문화가 유입되기 시작한 1950년대의 인기 가수로 당시 유행하던 신나는 부기리듬의 노래 <기타부기>로 청춘스타가 됐다. 짙은 눈썹의 잘생긴 얼굴로 여성 팬들에게 인기가 많았다. 말년에도 항상 중절모를 착용해 ‘로맨스 그레이’라는 별명을 얻었다.
윤일로 가요힛트앨범 제1집 앨범 앞면
한국적인 미모의 요절가수 박신자
50년대 여가수 박신자는 부드러운 인상의 예쁜 얼굴로 사랑받았다. 그녀의 대표곡 <댄서의 순정>이 수록된 음반 재킷에는 단발머리에 블라우스를 입은 세련된 모습이 실려 있다. 짙은 눈썹에 갸름한 얼굴은 지금의 대중에게도 어필할 만한 외모다. 가수 주현미의 큰어머니이기도 한 박신자는 너무 젊은 나이에 요절해 안타까움을 샀다.
힛트메로듸 제9집 앨범 앞면
마카오 신사 손시향
손시향은 1950년대에 화이트컬러 정장에 백구두를 주로 착용해 마카오 신사로 불렸다. 잘생긴 외모와 탁월한 미성으로 당대를 풍미했던 그는 <검은 장갑>, <이별의 종착역> 등 지금도 애창되는 노래의 주인공이다. 1960년 제 4회 미스코리아 선발대회에서 진으로 선발된 당시 이화여대 출신의 영화배우 손미희자가 그의 여동생이어서 화제가 되기도 했다. 서울대 농대를 졸업한 엘리트인 손시향은 미국으로 이민을 떠나 현지에서도 독집 음반을 발매했다.
손시향 TOP HIT 앨범 앞면
독일계 남매 가수 유주용과 모니카 유
한국인 아버지와 독일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모니카 유와 유주용 남매는 이국적인 외모로 60년대 대중의 관심을 받았다. 서구인의 이목구비를 그대로 물려받은 두 사람은 대중의 호기심을 자극하였으며 특히 경기고등학교를 거쳐 서울대학교 문리대에 입학한 유주용은 미남 엘리트 가수로 화제가 되기도 했다.
빨간오뚜기의 마스콧트 앨범 앞면
나의 푸른하늘 앨범 앞면
서구적인 걸그룹 마운틴 시스터즈
60년대 여성 듀엣 마운틴시스터즈는 당시에는 보기 드문 수려하면서도 귀여운 미모로 TV를 통해 선풍적인 인기를 모았다. 주로 번안곡을 부른 이들은, ‘귀여운’이라는 수식어를 앨범 재킷에 직접 기입할 정도로 외모를 어필하기도 했다. 올림머리를 한 두 여성이 단정한 포즈를 취한 앨범 재킷은 많은 팬들을 설레게 했다.
LA NOVIA(라노비아) / DOMINIQUE 앨범 앞면
여성적인 매력의 고음가수 금호동
금호동은 일본 나가사키에서 태어나 초등학교 2학년 때 입국했다. 이후 군예대에서 음악을 본격적으로 배운 그는 작곡가 박춘석에게 발탁돼 가요계에 데뷔했다. 저음의 남성가수의 목소리가 지배적이던 1960년대 중반, 깔끔한 외모와 여성적 보이스컬러를 가진 금호동의 인기는 대단했다.
특히 유부녀들이 그에게 열광하자 “너 때문에 가정을 유지할 수 없다”며 남성들이 금호동의 집 앞에 찾아와 몰매를 때리고 얼굴을 할퀴는 등 여러 차례 테러를 가했다. 그래서 금호동은 신문사에 가요계 은퇴를 통보하는 유명한 일화를 남겼다. 때문에 <내일 또다시 만납시다>, <젊은 내고향>을 히트시켰지만 활동 기간은 그리 길지 않다.
금호동 앵콜아워 앨범 앞면
첫댓글 어렸을때도 가요를 좋아해서 많이 불렀던 기억이
납니다.현인선생의 "신라의 달밤"은 "굳세어라
금순아"와 함께 저의 애창곡였고요.
손시향의 "검은장갑"도 꽤 좋아했습니다
금호동씨의 은퇴사유가 특이하군요.
재미있게 잘 읽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