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4회를 맞이한 세계 최대 규모의 식품산업 전시 Gulfood 2019 성황리에 마쳐 -
- Organic(유기농), Free-From(무첨가) 등 웰빙 제품 인기 상승 -
□ Gulfood 2019 전시회 개요 및 구성
○ 전시회 개요
전시회명 | 제 24회 Gulfood 2019 |
전시주제 | 식품산업, 케이터링 등 |
개최기간 | 2019.02.17.(일)~21.(목) |
개최장소 | UAE Dubai World Trade Centre |
개최규모 | 120개국 5,000여 개사 전시 참가 및 98,000여 명 방문 추산 |
주최 | Dubai World Trade Centre |
홈페이지 | https://www.gulfood.com/ |
비고 | 1987년 이래로 매년 개최되고 있는 세계 최대 식품산업 전시 |
Gulfood 2019 전시장 전경
자료원 : KOTRA 두바이 무역관
○ 전시장 구성
Gulfood 2019 전시장 구성
자료원 : www.gulfood.com
- 주요 판매 품목들인 Beverages(음료), Dairy(유제품), Meat & Poultry(고기 및 가금류), Pulses & Grains & Cereals(콩 및 곡물류), Fats & Oils(유지류), World Food(세계의 음식), Power Brands(파워브랜드), Health & Wellness & Free-From(건강 및 웰빙식품) 총 8가지 분야 별로 전시관이 구성됨.
- (한국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Center) 지원 참가 기업 31개사를 비롯하여 개별 참가 기업까지 총 37개사가 참가함.
- (주요 국가관) UAE, 인도, 중국, 스페인, 이탈리아, 미국, 터키 등 120여 개 국가관이 구성됨. 전체 중국관이 압도적인 면적을 차지함. 이번 회에 최초 구성된 국가관은 EU, 불가리아, 뉴질랜드 국가관이 있음.
주요 국가관 전경
자료원 : KOTRA 두바이 무역관
□ 전시회 특징
○ Gulfood 스타트업 프로그램 진행
- Gulfood 2019에서 최초로 진행된 프로그램으로 식음료 산업 군 스타트업 육성을 목적으로 진행됨. 전 세계 50여 개의 스타트업이 참가함.
- 18일부터 20일까지 3일간 진행되었으며, 투자자 및 멘토들의 콘퍼런스 진행과 더불어 각 스타트업에게 자사 홍보 및 전문가 상담의 기회가 주어짐.
Gulfood 스타트업 프로그램 진행 모습
자료원 : Gulfood 2019 웹사이트
○ 건강과 관련된 제품 전시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
- 작년 대비 건강 및 웰빙식품 분야 전시관의 규모가 확장되었으며, 참가 기업의 수도 작년 약 30개 사에서 올해 59개 사로 증가함.
○ 요리 경연 대회, 콘퍼런스, 시식 등 다채로운 부대 행사 진행
- 전시 3일차인 19일에는 Tastes of the World 전시관에서 걸프푸드 세계 음식 경연 대회(Gulfood International Culinary League)가 진행됨. 본 경연은 미국팀, 유럽팀, 아프리카∙중동팀, 아시아팀으로 나뉘어 각 지역을 대표할 수 있는 3가지 요리를 1시간 내에 만드는 것이 도전과제였으며 유럽팀이 우승함.
- 다수의 전시 참가 기업에서 제품 샘플링을 진행하여 보다 생생한 제품 전시가 가능했음. 이로 인해 산업 트렌드 전달과 더불어 참관객들의 시각, 미각, 후각이 즐거운 전시인 것이 특징 중 하나임.
전시 부대 행사 예시
자료원 : KOTRA 두바이 무역관 및 Gulfood 2019 웹사이트
○ 식품 규제 및 관리 유관기관들의 전시 참가
- UAE의 표준측량청인 ESMA(Emirates Authority For Standardization & Metrology)는 소비자 보호를 위해 자국 내 유통되는 제품에 대한 규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있으며, 적합성 인증 ECAS(Emirates Conformity Assessment Scheme), 규격 기준 준수 인증 EQM(Emirates Quality Mark) 발급을 관리하는 국가 기관임. ESMA는 일부 식품 품목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있음.
- Dubai Municipality의 Food Safety Department는 식품에 대한 제품 등록 및 라벨링 서비스를 제공함. 본 정부 기관 또한Gulfood 전시에 참가함.
식품 산업 규제∙관리 유관기관 부스 전경
자료원 : KOTRA 두바이 무역관
○ 주목할 만한 전시 제품
제품 | 설명 |
New eco-friendly bottles
| - 레바논 기업 Talaya의 신제품 - 페트병 내면에 얇은 유리 코팅을 하여 소비자들에게 보다 신선하고 건강한 물을 제공할 수 있는 것이 장점 - 100% 재활용이 가능하여 지속 가능성(Sustainable)이 있는 제품 |
Mezete
| - 요르단 기업 Kasih Food Production Co의 20년간 개발한 신 스낵 라인 - 방부제가 첨가되지 않은 천연 재료로 생산됐으며 18개월간 실온 보관 가능 - 중동 지역 인구의 입맛을 사로잡을 수 있는 지역 특징적인 음식인 후무스 등도 제품 라인에 포함 |
Beyond Burger
| - 미국 기업 Beyond Meet의 제품 - 식물성 단백질로 동물성 단백질을 대체한 제품이며 맛이 소고기와 매우 유사하는 평을 받음. - 건강, 환경, 천연자원, 동물보호를 고려하여 개발된 제품 - 현재 미국 내 32,000여 개 식당, 식료품점에서 유통되고 있음. |
Peanut Butter Max
| - 남아프리카공화국 기업 COTi의 신제품 - 설탕 무첨가 밀크 초콜릿과 단백질 11g이 함유된 밀크 초콜릿 두 가지 종류가 있음. - 세계 최초의 설탕 무첨가 땅콩버터 바 - 세계적인 트렌드인 고단백 저설탕에 맞추어 개발되었으며, 할랄 취득 제품 |
자료원 : Gulfood 2019 발간물, 각 기업 웹사이트
□ 한국 기업 참가 현황
○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지원 참가 기업 31개사가 한국관을 구성하였으며 개별 참가 기업 6개사는 해당 분야 전시관에 위치함.
- 우리 기업의 주요 전시 품목은 과일류, 수산물 등 신선 제품을 비롯하여 라면, 김치, 차, 음료수, 스낵류, 인삼 제품과 같은 가공 제품 등이 있음.
- 작년도 전시에 참가한 우리 기업의 수는 30개 사로 작년 대비 올해 참가 기업 수는 7개사 증가함.
한국관 전경
자료원 : KOTRA 두바이 무역관
□ 전시 참가 한국 기업 인터뷰
① 프레시스 (Freshis Co.,Ltd.)
전시 품목 | 귤, 배 등 신선 과일류 |
업체 특징 | - UAE에 4년간 납품 중 - 납품 품목은 과일류, 채소류, 활어 등 신선 제품 - 본 전시 최초 참가 |
시장에 대한 의견 | - 중동은 가격에 매우 민감한 시장으로 재작년부터 스페인, 모로코산 과일 가격의 하락으로 인해 한국 과일 시장의 입지가 줄어든 것으로 보임. - 아직 식품 안전성에 대한 인식이 유럽 등 타 선진국에 비해 낮은 것으로 판단됨. - 현지 에이전트의 능력이 통관, 판매 등에 중대한 영향을 끼침. - 식품은 국가 이미지와 연관이 있다고 생각하며, 중동시장의 식품산업에는 아직 한류의 붐이 일지는 않은 것으로 생각됨. |
애로사항 | - 신선제품의 경우 선도 유지를 위해 항공, 해운 배송이 주되어 물류비 지출이 큰 편이며 그에 따른 가격 설정 어려움. |
부스전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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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삼양 (Samyang Foods Co., Ltd.)
전시 품목 | 라면류 |
업체 특징 | - UAE에 2년간, 사우디아라비아에 20년간 수출 중 - 수출 품목은 대부분 할랄 인증 보유 |
시장에 대한 의견 | - 자사의 매운 라면 시리즈 도전 영상이 SNS 상에서 인기를 얻으면서 일종의 한류와 같은 영향을 미침. 그 영향으로 현지(중동) 시장에서 제품에 대한 인지도가 있는 편임. |
애로사항 | - 현지까지 유통 소요 기간이 긴 편이기에 현지 할랄 로고 부착 등을 위한 유통기한 조건을 충족시키기에 어려움이 있음. - 라면에 대한 정확한 수요 파악 어려움. |
부스전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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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맘모스제과 (Mammos Confectionery Co., Ltd.)
전시 품목 | 쌀 과자(여러 가지 향이 첨가된), 사탕 등 스낵류 |
업체 특징 | - 본 전시에 최초 참가 - 미국, 영국, 중국, 홍콩, 말레이시아 등 수출 중 - 일부 품목은 할랄 인증 보유 |
시장 및 대한 의견 | - 육류가 포함되지 않은 품목에 대해 할랄 인증 취득이 필수 사항은 아니나, 제품 신뢰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침. - 한국과 소비자의 수요가 달라 제품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보임. 예를 들어 기존에 바 형태의 묶음 포장이 되어 있는 쌀 과자의 경우, 개별 포장 및 한 입 크기로 변경하는 등 - 동남아는 한류의 영향을 실감하는 편이지만 UAE 시장은 아직 한류 영향이 크지 않은 것으로 보임. |
애로사항 | - 인증 취득 소요 비용 및 시간에 대한 부담 |
부스전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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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천제명홍삼 (Cheon Je Myeong Red Ginseng)
전시 품목 | 홍삼 가공식품 |
업체 특징 | - 본 전시는 2년째 참가 - 중동 시장 진출 시도 중 |
시장 및 대한 의견 | - 이란, 요르단 등 주변국에 비해 UAE는 홍삼에 대한 인지도가 낮은 편임. (홍삼의 성분 및 효능 등) - 홍삼 특유의 향에 대한 거부감을 갖는 소비자들이 있어 향이 적은 분말 형태의 제품, 알약 형태의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 |
애로사항 | - 홍삼, 인삼 자체에 대한 낮은 인지도 |
부스전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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⑤ 영풍 (Young Poong Co., Ltd)
전시 품목 | 컵 떡볶이 |
업체 특징 | - 본 전시에 최초 참가 - 약 50개국에 수출 중이나, 아직 UAE에 납품하고 있지는 않음. 본 전시를 통해 디스트리뷰터 발굴이 목표 |
시장에 대한 의견 | - 육류가 함유되지 않은 베지테리언 식품을 선호하는 경향 - 한국 국가 인지도는 상승하고 있으며 그에 따른 간접적인 영향은 있으나, K-Food로서의 인지도는 아직 체감할 수 없음. |
애로사항 | - 할랄 등 식품에 대한 문화적 차이 |
부스전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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⑥ 농협 (NongHyup Agri-Business Group)
전시 품목 | 배, 쌀, 두부, 스낵류 등 가공식품 위주 |
업체 특징 | - 본 전시에 3번째 참가 |
시장에 대한 의견 | - 유통 소요 기간으로 인해 신선제품보다 가공 제품이 수출에 유리 - 할랄 인증 보유 여부가 중요한 마케팅 요소 - 본 전시에서 Sugar-Free 제품에 대한 수요 확인 |
애로사항 | - 신선제품에 대한 규제 및 선도 유지 등 수출의 어려움. |
부스전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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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시 참가한 우리 기업의 일반적인 의견
- 본 전시회에 다양한 분야, 다양한 국적의 업체가 다수 참가하여 네트워킹을 하기 적합함. 다양한 바이어를 만나 제품에 대한 의견을 얻고 보완점을 발견할 수 있으며, 인증 및 통관절차 등 실무적인 정보도 얻을 수 있었음.
- 아직 중동 식품산업 내에서 한류의 영향을 체감하기는 어려우나 한국에 대한 인지도는 상승하는 것으로 생각됨.
□ UAE 식음료 산업 현황 및 전망
○ UAE 식음료 산업 규모 현황 및 전망
UAE 식음료 산업 규모 현황 및 전망
(단위 : 백만 AED, AED 1 = USD 0.27)
주 : 본 통계의 음료는 비알코올성 음료만을 의미
자료원 : Fitch Solutions
- 글로벌 신용평가 및 거시경제분석 전문 기업인 Fitch Solutions에 따르면 UAE는 지속적인 인구 증가와 높은 가처분소득을 보유한 외국인 거주자 및 여행객의 식음료 소비의 영향으로 2022년까지 식음료 산업의 성장세가 전망됨.
- UAE 식음료 산업은 수입 의존적인 구조이기 때문에 수출국인 우리 기업에게 기회가 있는 시장임. 그러나 가격에 민감한 시장의 특성과 여러 국가 및 브랜드의 시장 선점으로 인해 경쟁이 다소 치열할 것으로 보임.
□ 시사점
○ 할랄 취득이 의무 사항은 아니나 중동시장 마케팅에 핵심적 요소
- UAE 내 식품 유통에 있어 할랄 취득이 법적 의무 사항은 아니나, 할랄 인증 취득 시 시장 진출에 유리함.
- UAE 정부는 자국을 세계 할랄 산업의 중심지로 만들고자 노력 중에 있으며 이러한 영향으로 할랄은 UAE 식음료 산업에서 중요한 주제가 되고 있음.
- 그러나 중소기업에게 할랄 취득 소요 비용 및 시간 부담이 있으며, 정확한 수요 파악과 마케팅 활용 방안 계획 선행이 중요할 것으로 보임.
○ 건강한 식품, 음료에 대한 수요 증가
- UAE는 전체 성인 인구의 약 19%가 당뇨환자이며, 전체 인구 3분의 1 이상이 비만 인구임.
- 현지 소비자들이 건강한 식습관의 중요성을 깨닫게 되면서 점차 유기농(Organic), 무첨가(Free-from) 제품에 대한 수요 증가 추세
- 정부 차원에서도 건강한 식음료 섭취를 권장하고 있으며, 이러한 일환으로 UAE 정부는 2017년 10월부로 탄산음료에 대해 50%,에너지 음료에 대해 100% 세율의 소비세를 도입함.
○ 문화적 특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K-Food에 대한 인식 확산 노력 필요
- 라면 등 일부 특정 품목은 SNS나 드라마 등에 노출되어 한류 팬들을 통해 인지도가 높아지는 경우가 있지만, 전반적인 한국 음식에 대한 인지도는 낮은 편이라는 것이 관련 업계의 주된 의견
- 국가 인지도는 향상되고 있으니 이와 걸맞은 제품 개발 및 적절한 브랜딩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됨. 목표 시장의 식문화와 수요를 반영한 제품 개발도 필요함.
○ 적극적인 전시 참가를 통한 네트워크 확보 필요
- 본 전시는 세계 최대의 식음료품 전시회로 중동뿐만 아니라 유럽, 미국, 아시아 등 전 세계 각국의 관련 업계에서 참가함.
- 제25회 Gulfood는 2020년 2월 16일부터 20일까지 Dubai World Trade Centre에서 5일간 개최될 예정이며, 우리 기업의 적극적인 참가가 기대됨.
자료원 : 현지 언론, 각 기업 웹사이트, Gulfood 웹사이트, Gulfood 발간물,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