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자료를 올려보네요. 이번엔 2호선의 최초 전동차 희귀자료를 올렸습니다.
![](https://t1.daumcdn.net/cfile/cafe/19014C4E502A5D7311)
1호선 초저항전동차 국산화에 성공한 대우중공업은 2호선개통 당시 차량부품을 일본에서 수입해와 국내조립에 성공했지만, 그 당시 기관차제작에 몰두하던 현대정공은 전동차 제작기술이 부족해서 일본에서 완전 조립된 전동차를 부산항에서 수입해서 현대정공 패찰만 붙여서 납품하게됬다는 비하인드 스토리가 있었다고 합니다.
![](https://t1.daumcdn.net/cfile/cafe/1311864C502A5D9C44)
조립을 마친 대우중공업버전 전동차. 영문이 없는 행선지가 눈에 띄네요.
당시 최초의 냉장장치 장착, 최초의 유선형디자인 현재의 전동차의 모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당시 손잡이는 초저항 원형손잡이와 동일했었습니다.
![](https://t1.daumcdn.net/cfile/cafe/13167B48502A5DB517)
초기 현역으로 운행했던 신차시절의 저항열차입니다. 그리고 자세히 보시면 역사내에 창문이 없다는걸 볼 수 있습니다.
첫댓글 현대정공 차량의 도색이 색다르군요... 완전 하얀색 도색이라니... 이건 제 개인적인 느낌인데, 버스 같은 대형차량이 완전 흰색 또는 완전 검정색 도색을 하고 있으면 왠지 음침한 느낌(흡사 영구차같은...)이 들더군요...
추억이 돋네요^^과거에는 위 사진과 같은 열차가 많았는데....지금은 거의 신형으로 변경하였죠....어디서 퍼왔나유??
희귀열차네요 오래간만에 보네요 퍼가겠습니다. ^^
희귀열차 진짜오랜만이네~~ㅋㅋㅋ 저도 퍼갑니다~~
지금은 하늘로 돌아간...
1번째 사진을 보니 순간적으로 외국에서 찍은 열차 또는 우리나라의 CDC열차인줄 알았습니다. 차근히 보니 2호선 지하철의 탄생과정이었네요.
90년대 중반까지만 해도 성내역-뚝섬역 구간의 지상역에는 옆창문이 없었고 심지어는 지붕이 아예 없거나 선로쪽 중앙 천정에만 지붕이 없는 곳도 있었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