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리츠증권 인터넷 김동희]
- 2022년 연간전망 : 연결 그 이상의 것
●Prologue
▶️ 2021년 하반기 플랫폼 기업들의 주가는 빅테크 규제 리스크 대두로 부진. 디지털 경제의 네트워크 속성과 산업의 생태계 전반의 혁신과 성장인센티브 저해 감안하면 사회적 비용 지불(세금, 과징금, 상생 기금 등) 형태로 수렴될 가능성 높아
●모바일 인터넷의 다음은 '메타버스'
▶️ 인터넷의 역사는 정보와 사람을 연결하는 매개체 및 형태의 변화의 역사. 메타버스는 게임 내 아바타 등의 캐릭터의 등장과 함께 'WOW', '리니지' 등의 게임에 이미 있어왔음. 달라진 점은 디지털 아이템/캐릭터를 '진짜 소유할 수 있다는 점'
▶️ 네이버제트는 K메타버스의 선두주자. 가입자수 2.4억명. 월드/포토부스/컨텐츠 제작맵 등을 통해 이용자 참여 생태계. 제페토의 기업가치는 20년 1,550억원에서 21년 소프트뱅크 투자유치로 인해 1조원 이상으로 가파른 상승 기대
●모바일 인터넷의 다음은 '메타버스'
▶️ 2022년 간편결제/송금 사업자들의 거래 총액은 카드 결제액 대비 50% 넘어설 것. 증권/보험/마이데이타 진출에 기인
●마음 놓고 핀테크 하다
▶️ 실패하지 않을 핀테크 투자. 지난 1년간 국내 Top 핀테크 기업들의 가치는 최소 50~100% 상승 경험 중
2021년 11월 현재 카카오뱅크 29.5조원, 카카오페이 20.5조원, 비바리퍼블리카 20.4조원, 두나무 18.1조원에서 거래
●NFT, 디지털 자산의 소유권
▶️ 게임산업은 NFT/P2E기능탑재로 인해 급성하는 게임사의 등장. 베트남 스카이마비스의 '엑시 인피니티'와 한국 위메이드의 '미르4' 임. 전통게임은 게임 자체는 무료이나 인게임 아이템 및 수익은 게임사에 100% 돌아가는 구조
▶️ P2E게임은분배가 기본 원리.플레이어들이창출한 가치의 95%가 게이머들에게 돌아. NFT 게임의 성공 요인은 1) 재미있는 게임을 개발할 수 있는 R&D와 2) 글로벌 운영 및 서비스 능력과 3) 확장성에 있음
▶️ Top Pick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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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약)자료: https://bit.ly/3Fmppf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