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바이콜릭스 창단10주년 자전거상식 복습 <3>
[안내]
sd16바이콜릭스 대원 여러분! 오는 9월3일 바이콜릭스가 창단10주년을 맞이함을 계기로 자전거에 대한 기초부터 다시 공부할 기회를 가지기로 합니다. 10년간 실전 경험과 대조하며 새로운 배움을 얻게 되길 바랍니다. 신입회원에겐 좋은 길잡이가 되고, 다른 친구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매주 바이콜릭스 라이딩 결과(후기)의 답글로서 올릴 것입니다.
2016년 3월28일 쉐도우 수
게재 순서
入門: 왜 자전거를 타나
어떤 자전거를 타나
어떤 복장과 장비가 필요하나
어떻게 자전거를 타나
부상응급처치 및 준비물
자전거의 구조와 체형
專門: 자전거 종류 종합
MTB란 무엇인가
명품자전거에 대해
자전거의 구조
기타 자전거부품
자전거와 건강
<그림1> 바이콜릭스 대원들이 타는 산악자전거의 구조
□ 입문(入門) : 비교적 기초적인 자전거 상식
▷ 어떤 복장과 장비가 필요 하나?
O 라이딩 복장과 용품
-자전거 복장이나 용품은 처음부터 요란한 복장을 할 필요도 없다. 완벽하게 구비하는 것도 무리이다. 알지도 못하고 자신에게 맞는 것이 무엇인지도 모르기 때문에 불필요하게 비싸게 사는 경우가 있다.
-라이딩 복장은 실력에 비례한다. 라이딩에 경력이 쌓일수록 자신에게 무엇이 필요한지를 서서히 터득하게 된다.
-그래서 시간을 두고 하나씩 둘씩 사는 것도 자전거를 타가는 재미중의 하나가 된다.
O 그러나 최소한 갖추어야 할 복장과 용품들이 있다.
-우선 헬멧과 장갑이다. 결정적인 머리 부상방지와 장거리 주행 시 핸들에 부하되는 무게로 인한 손의 아픔을 방지하기 위해 필수적이다. 엉덩이 아픔을 줄이기 위해 엉덩이 부위에 패드가 붙은 자전거 전용 라이딩 복도 되도록 갖추는 게 좋다
-자전거 앞뒤의 점멸등인'윙커'가 있어야 주간이라 하더라도 추돌을 예방해 자신의 안전을 지킬 수 있다.
O 제대로 갖춰야 할 용품
-헬멧: 가볍고 단단하며 머리에 꼭 맞아야 한다. 내부에 방충망이 있는 것이 더 좋다
-두건: 헬멧과 맨머리 사이를 완충한다. 모자형-조각모자형-튜브형이 있으며 사용목적에 따라 그 용도가 다르다. 처음 착용하는 이는 튜브형 두건이 좋다. 마스크-모자 등 여러 가지 형태로 변형해 사용할 수 있어서 그렇다.
-고글: UVA-UVB-UVC 등의, 자외선을 100%차단할 수 있고, 윗부분에 땀받이와 글라스주위에 공기구멍이 있어 서리(김)를 방지할 수 있는 것이 좋으며, 형상기억재질로 돼 있어 땀에 의한 조인트 부위의 부식을 방지하는 것이 좋다. 또 긁힘 방지 기능이 있는 것이 좋다. 여러 브랜드가 있으나 오클리-아디다스-SOS-우벡스 등이 유명제품이다.
-마스크: 매연과 날 파리 방지를 위해 착용하는 것이 좋다. 튜브형 두건은 두건과 마스크 용도를 함께 할 수 있어 좋고, 매연까지 방지할 수 있는 것은 영국제 '레스프로'마스크가 좋다
-장갑: 무엇보다 손바닥과 손가락의 마찰 및 압력에 견디는 제품이 좋다. 특히 넘어질 때 골절을 방지하기 위한 '카본'제품이 좋으며, 손바닥에 패드가 붙어 손바닥 저림을 방지할 수 있어야 한다.
-안장: 초보자에게는 쿠션이 많고 넓은 것이 좋다. SMP-TRK가 권할 만하다
-신발: 특별한 라이딩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일반적인 경우에 조깅화가 좋으며, 바닥이 얇아 페달의 감각을 느낄 수 있는 것이 좋으며, 신발 끈이 없는 것이 좋다
※ 등산로(올 마운틴), 비포장 임도나 밭둑 같은 시골 전원 길(크로스컨트리) 등 거친 길을 탈 경우와 하천 길을 따라 수백km의 장거리를 원행할 경우에는 오히려 가벼운 경 등산화가 좋더라.(경험상)
-하의: 둔부에 젤 타입의 패드가 붙어있는 것이 좋으며, 꽉 달라붙는 것보다 약간의 여유가 있는 것이 시니어에게 좋다. 찢어짐을 방지하기 위해 카본 섬유로 된 것이 좋으나 가격이 비싸다. 표면에는 야간 주행 시 야광 디자인이 있는 것이 좋다.
※ 겨울에는 통이 좁은 기모 등산복을 산행 시 보다 한 사이즈 작게 갖추어 입어도 따뜻하고 활동적이어서 좋더라.
-상의: 땀의 흡수, 증발, 통풍의 성능이 좋아야 하며, 탄력이 있어서 바람의 저항을 막을 수 있어야 한다. 역시 부상 방지를 위해 카본 섬유가 들어간 것이 좋다
-배낭: 등 배낭과 허리 배낭이 있으며, 두 가지 다 갖추는 것이 좋다. 등 배낭의 경우에는 헬멧걸이와 핸드폰 포켓 및 물통 수납이 용이한 것이 좋다
-휴대용 플래시: 야간에 신호 및 물건을 찾을 수 있게 해준다.
O 최소한 갖춰야 할수리 공구 장비
-멀티 공구: 운행 중 헐거워진 볼트 너트를 조이고 안장의 높이 등을 조절하는 드라이버 스패너 렌치 등이나 이들 기능을 모두 갖춘 육각멀티스패너, 그리고 이들을 수납할 휴대 색
-휴대용 에어 펌프: 튜브가 상하지 않은 채로 타이어에 바람이 빠질 경우는 펌프로 공기를 보충하면 해결된다.
-펑크 튜브 땜질 키트: 튜브에 구멍 난 곳을 찾아 문지르고 접착제를 바르고 막고 할 때 사용되는, 림으로부터 튜브를 제거하고 삽입하는 레버 사포(샌드페이퍼) 본드 패치(대/중/소) 등이 포함된다.
-
-타이어 예비 튜브: 장거리를 달려 피로하거나 시간이 촉박할 경우 튜브가 펑크나면 때우기 힘든 상황에서 예비튜브로 바로 갈아버리기 위해서다.
♧
<손창인 작성 / 김명수 편집-보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