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원외고-서울대 법대-사법고시 패스 코스를 밟은 엘리트 출신의 박주민(43) 더불어민주당 의원.
그런 그의 별명은 ‘거지 갑 국회의원’이다.
아무도 없는 국회 본회의장에 살짝 들어가 베개 삼아 잠을 자는 모습(입 꼬리에 미소까지 지으며 자는 모습을 담은 사진이 특히 유명하다),
퀭하고 멍한 눈으로 인터뷰에 응하는 모습을 보면 실제로 ‘노숙자’ 필이 느껴지기도 한다.
실제로 국회의원이 되기 전 그의 별명은 ‘거리의 변호사’였다.
박 의원 지지자들은 그가 메고 다니는 가방에 침구가 들어 있을 것이라는 주장을 펴기도 한다
(박 의원은 한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대개 다른 의원실에서 발의한 법안, 상임위 업무와 관련한 기관 보고서, 노트북 등이 들어 있고 말한 바 있다. 이동하는 자동차 안을 비롯해 언제 어디서든 일을 하기 위해서 백팩을 들고 다닌다고 했다).
박 의원은 ‘세월호 변호사’로 유명하다.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사무차장 출신으로 세월호 참사
피해 유족들의 법률 대리인을 맡아 활동한 때문이다.
어찌나 유족들을 위해 뛰었는지 유족들이 그의 당선을 위해 발 벗고 뛰기도 했다.
선거 기간 그의 당선을 위해 인형 탈을 써가며 선거운동을 한 이들은 세월호 참사로 자녀를 잃은 아버지들이었다.
그의 선거사무소에서 청소 일을 한 이는 참사로 딸을 잃은 어머니 권미화씨였다.
권씨는 매일 시민들에게 전화를 걸어 ‘내 마음의 변호사 박주민을 도와주세요’라고 선거운동을 했다고 한다.
세월호 실종자 수색 작업에 참여했던 김관홍 잠수사는 박 의원 차를 몰았다.
박 의원이 수색 작업 후유증으로 인해 스스로 목숨을 끊은 김관홍 잠수사의 장례식장에서 목 놓아 우는 모습을 담은 사진은 많은 이들의 심금을 울렸다.
- 김관홍 잠수사의 장례식장에서 목 놓아 우는 박주민 의원.
일벌레처럼 업무에 몰두하는 때문인지 그가 발의하거나 발의에 참여한 법안은 11월에만 50개가 넘는다. 업
무 와중에도 틈틈이 박근혜 대통령 퇴진 촉구 촛불집회에 참가하고, 세월호 유가족들을 찾아 위로한다.
경찰이 농민 백남기씨 부검을 강행하려 할 땐 서울대병원으로 달려가 시신을 지켰다.
보는 것만으로도 피곤이 전염되는 것처럼 느껴지는 그의 모습을 본 네티즌들이 “국회의원이 되면 다들 신수가 훤해지시던데 이분(박 의원)은 오히려 얼굴이 더 못해지고 있다”고 말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박 의원의 어깨는 무겁다. “무슨 일이 있어도 박주민을 국회에 보내고 싶다”고 했던 세월호 유족들이 일거수일투족을 지켜보고 있기 때문이다. 감히 한눈을 팔 엄두를 낼 수 없다.
하지만 은평구에선 선거운동에 도움이 안 된다는 주위 우려에도 불구하고 끝까지 명함에 명함,
플래카드, 포털사이트 프로필에 전부 세월호 이력을 넣은 걸 보면 그의 ‘고집’이 뭔가를 일을 낼 것 같은 느낌이 들기도 한다.
박 의원이 변호사 때 한 일을 생각하면 조심스레 기대를 걸어도 좋을 듯하다.
박 의원은 2008년 광우병 쇠고기 촛불집회 때 야간 옥외집회 금지에 대해 헌법불합치를 이끌어냈다.
또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직후인 2009년엔 경찰이 서울광장을 전경버스로 에워싸 시민 통행을 막은 것은 위헌이라는 헌법재판소 결정도 이끌어냈다.
경찰의 2차 민중총궐기(2015년) 불허가 부당하다는 법원 결정,
물대포 직사는 기본권 침해라는 판결을 받아낸 것도 박 의원이다.
첫댓글 모든 현 국회의원은 모르지만
제가 아는국회의원중 가장 고마운분입니다
정말...이런분이 국회의원중 1명이라도있는게 희망이 생기네요
와 진짜;; 무슨 나라가 이래;; 세월호 이력을 넣으면 더 도움이 되어야하는 나라가 정상 아닌가?;
총선 선거운동 기간에 저희 회사 직원들끼리 총선 얘기하다가 나온 말입니다.
여: 여기에 박주민이라는 사람 나왔는데, 그사람 세월호 변호사래요.
남: 세월호는 무슨..놀러가다 죽은거가지고..
여: 어머 .. 만약주임님 자식이라 생각하면 그런말씀 하심 안되죠
남: 아니 내자식이나마나 무슨 놀러가서 죽은거 가지고 난리야
바로 옆에서 듣다가 회사라서 간신히 참았었네요..
이사람들 인식이 이래요
@난나야~ 와~ 순간 개쌍욕이 튀어나왔네요
@난나야~ 개미친것들이네요
지 아들딸이 그렇게 당하면 어쩔려고
@난나야~ 유가족들에게 로또 되었다고 하는 미친놈도 있는데요 아오... 진짜 인간상실이죠 ㅠㅠ
@KIDD JJANG 동네주민들도 그랬다는데 하물며 은평구야...뭐..
@난나야~ 헐...... 미친;
진심의원님!
이분..... 문재인 전대표가 영입한 이후에 좀 관심있게 지켜봤는데 훌륭한 영입이라고 생각합니다. 저정도 스펙이면 돈도 많이 벌수있고 충분히 편하게 살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득권을 내려놓고 약자에 편에 서있는 모습이 참 보기 좋습니다. 이런 분들의 국회의원 세비는 전혀 아깝지 않습니다. 최소한 국민을 위해 산다는게 보이거든요. 이런 분들에게 투표로 힘을 실어 줘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초심이 변하지 않을 때 까지요.
이런 분이 정말 '국민을 위하는' 국회의원이죠.
다른 당은 말할것도 없고 자당의 박영선 따위에게 조차 문재인 인재영입이라는 이유로 이분도 양극단세력 일겁니다. 참 이 세상이 어찌 돌아가는 건지...
국민의 대표답네요 !!
문재인이 영업한 의원들 다 마음에듭니다
멋진분들이 아직있네요!
박주민 의원님 보약 잘 챙겨드시고 식사 꼬박꼬박하시고 잠도 잘 주무시고 하십시오.
정말 멋지십니다. 이런분이 당선될 수 있어서 정말 다행입니다. 희망을 놓지 않아야하는 이유인 것 같네요
진심으로 감사하는 분.
제가 지금 이 글 읽고 있는데 옆에 앉아있던 선배가 뭐하냐고 해서 국회의원 보고 있다 했더니 다 똑같은 놈들 봐서 뭐하냐 하더군요. 그래서 글 보여줬습니다. 다 읽더니 앞으로 이분 지지한다고 합니다ㅎㅎㅎ
참 멋지네요..
앞으로 이분 기대됩니다.....초심 잃지 마시고 주~욱 국민을 위해서 힘써 주세요....나중에 대통령으로 출마한다면 꼭 찍고 싶은 분이네요~~~
건강 잃을 정도로 하게 되지는 말기를
조영래 변호사가 폐암으로 일찍 간게 진짜 아까운
이게 이 곳에 적절한 글인지는 모르겟지만. 박주민 의원 사무실은 지금 후원금이 모자라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합니다. 10만원까지는 전액 세액공제가 되니 혹 관심 있는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계좌 등은 여기 올리는게 부적절하다고 판단하여 올리지 않겠습니다.)
몰랐네요. 정보 감사합니다.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6.11.29 16:48
모든 면에서 진심이 묻어나는 분이죠. 존경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