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18개월 아기의 성장과 발달
1. 걸음마를 할 수 있어요.
2. 손을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어요.
3. 유아의 체형이 돼요.
4. 놀이터 등에서 친구를 사귀게 해 주세요.
5. 밤에 깨도 놀아주지 마세요.
6. 이유식을 끝내고 유아식으로 바꾸어 주세요.
7. 하루에 한두 번 간식을 주세요.
벌써 돌이 지났네요. 돌잔치는 잘 치르셨나요?
돌도 지나고 이제부터는 영아에서 유아가 되는 시기랍니다. 서투르지만 자기 말로 의사를 표현할 수 있게 되고 걸을 수도 있게 되지요. 자립심도 강해져 혼자 하려고 하는 일이 많아지고 이유식도 완료기에 접어들게 돼요.
1. 걸음마를 할 수 있어요.
몸의 움직임이 날로 활발해지고 붙잡고 일어서던 아기도 이제 스스로의 힘으로 일어설 수 있어요. 일어선 채로 몇 걸음 걸을 수 있는 아기도 있답니다.
개인차는 있지만 12개월~15개월 사이에 걷기 시작하는 아기가 가장 많으며 18개월에는 대부분의 아기가 걸을 수 있어요. 만약 15개월이 지나서도 붙잡고 일어서지 못하거나 전혀 걸으려고 하지도 않는다면 의사 선생님과 상담해 보시는 게 좋아요.
아기가 걸어가다 넘어지면 혼자 일어날 수 있도록 해 주세요. 아기가 울더라도 바로 도와주지 말고 혼자 일어났을 때 품에 꼭 안아 주시는 게 좋아요. 자기 힘으로 일어서야 한다는 경험과 스스로 걷고 넘어지고 넘어졌을 때 아프다는 느낌을 갖는 것 모두가 아기에게는 소중하기 때문이지요.
2. 손을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어요.
이제 아기는 팔다리를 자유롭게 움직이고 손목이나 손가락도 제법 능숙하게 사용할 수 있을 거에요. 특히, 엄지와 검지의 사용이 자연스러워지죠. 능숙하진 못해도 숟가락을 잡거나 컵을 들고 마실 수도 있어요. 하지만, 아직은 손바닥의 힘을 주로 사용하기 때문에 입으로 옮기는 도중 잘 흘리기도 해요.
아기는 물건을 집어 올리고 던지는 일에 매우 흥미를 느낀답니다. 문의 손잡이나 전화다이얼을 돌리는 것도 아주 좋아하지요. 또한, 연필이나 크레용을 쥐고 제멋대로 낙서하는 것도 좋아해요. 이 시기에는 위험한 물건이 아니라면 자유롭게 갖고 놀게 해 주는 게 좋아요.
3. 유아의 체형이 돼요.
몸무게의 증가는 느려지는 반면에 키는 비슷한 속도로 계속 자라나 아기 티를 벗고 균형 잡힌 체형을 갖추기 시작해요. 영아의 체형을 벗어나 유아의 체형으로 확실하게 변모를 하는 것이지요. 어떤 아기는 자라는 속도가 빨라 3개월에 한 번씩 새 신을 사주어야 하는 경우도 있어요.
아기의 성장을 지켜보면서 몸무게나 체형, 키와 같은 외형적인 것에만 너무 신경을 쓰시면 안돼요. 매일 충분히 잘 놀고 있는지, 규칙적으로 자고, 규칙적으로 먹고 있는지 등 아기의 생활에도 많은 신경을 쓰셔야 한답니다.
4. 놀이터 등에서 친구를 사귀게 해 주세요.
이 시기의 아기는 또래의 아기들에게 관심을 갖기 시작해요. 공원이나 놀이터 등 아이들이 많이 모여 노는 곳에 데리고 가 나이가 좀 많거나 또래의 아기들이 노는 모습을 보여 주세요.
하지만, 아기들은 같은 장소에 있어도 함께 어울려 놀기보다는 각자 흥미대로 놀기 때문에 억지로 같이 놀게 할 필요는 없어요.
그리고 공원이나 놀이터에 있는 모래를 가지고 놀게 하는 것도 좋아요. 어른들의 눈에는 의미 없어 보이는 행동을 하면서 놀지만, 아기는 여러 가지 동작을 반복하면서 뇌를 발달시킨 답니다. 작은 삽으로 흙을 퍼 담기도 하고, 다른 곳에 쏟아 부었다가 다시 담기도 하면서 말이죠.
따라서 아기가 즐겁게 놀고 있을 때에는 뇌의 발달이 촉진되므로 억지로 말리지 않으시는 게 좋아요. 그리고 아기가 놀 때에 엄마가 옆에서 항상 지켜보셔서 다른 아기들과 밀거나 부딪히는 등 사고가 나지 않도록 해 주세요.
5. 밤에 깨도 놀아주지 마세요.
아기가 밤에 잠드는 시간은 오후 7시에서 8시 사이가 좋고 아침에 깨어나는 시간도 오전 7시에서 8시 사이가 적당해요. 하루에 12시간 정도 잠을 자는 게 좋지요.
그런데 아기가 한밤중에 일어나 엄마에게 놀아달라고 눈을 반짝이는 경우가 있어요. 이때 엄마가 상대해서 아기와 놀아주게 되면 밤에 깨서 노는 일이 습관이 되어 버릴 수가 있답니다.
아기가 잘 때는 불을 환히 켜거나 큰 소리를 내지 않도록 하고 아기가 다시 잠들 수 있도록 아기 곁에서 자장가를 불러 주어 포근히 잠들 수 있도록 해 주세요.
6. 이유식을 끝내고 유아식으로 바꾸어 주세요.
유아식이라는 것은 대게 이 무렵부터 3세 정도까지의 식사를 말한답니다. 갑자기 식사의 내용이 바뀌는 것은 아니에요. 어른이 먹는 식품을 조금 부드럽게 해서 영양의 균형을 생각하면서 이유식과 같은 심심한 맛으로 만든 음식을 말해요.
하루에 세 번 규칙적으로 이유식을 잘 먹고 부드러운 밥 정도의 것은 씹어서 삼킬 정도로 씹는 능력이 생겼다면 이유식을 끝내도 좋다는 신호에요.
7. 하루에 한두 번 간식을 주세요.
간식은 하루에 세 번의 식사만으로 부족하거나 섭취할 수 없는 영양을 공급한다는 의미이지 과자를 주라는 뜻은 아니에요.
단맛이 강한 것은 충치의 원인이 되므로 피하시고, 요구르트나 고구마, 손수 만든 야채, 빵 등 영양의 균형을 생각해서 정성껏 준비해 주시면 돼요.
이유식을 끝냈다면 하루에 한 번 정도 식사 시간 사이에 간식을 줘 보세요. 특히, 평소 식사량이 적은 아기라면 오전 10시와 오후 3시경, 하루에 두 번 정도 간식을 주는 것도 좋아요. 단, 간식이 너무 지나쳐 식사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양과 시간을 잘 고려해서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