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2. 6. 10. 고잔평강교회 삼일일체 주일 주일예배 낮예배 말씀, 신현태목사 설교... <품성설교2>
< 구약의 지상명령. 가정의 지상명령, 부모의 1차적 지상명령 ; 자녀들에에 말씀전수>
(창18;19, 표준 새번역)
19 내가 아브라함을 선택한 것은, 그가 자식들과 자손을 잘 가르쳐서, 나에게 순종하게 하고,
옳고 바른 일을 하도록 가르치라는 뜻에서 한 것이다.
그의 자손이 아브라함에게 배운 대로 하면, 나는 아브라함에게 약속한 대로 다 이루어 주겠다." (롬3;2)
==> 하나님의 말씀을 맡은 자, 말씀 전수자 (롬3;2)
< 사도신경 > 찬양; 주께와 엎드려 경배드립니다, 신실하게 진실하게 거룩하게 살게하소서!
(추후 ; 나의 주님께 (주님을 보게하소서!) 나의 주님 나의 주님 주님만이 나의 소망, 주님은 나의 사랑 내 삶의 이유 되시네. )
나는 전능하신 아버지 하나님 , 천지의 창조주를 믿습니다.
나는 그의 유일하신 아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습니다
그는 성령으로 잉태되어 동정녀 마리아에게서 나시고 본디오 빌라도에게 고난을 받아 십자가에 못박혀 죽으시고 장사된 지 사흘 만에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셨으며 , 하늘에 오르시어 전능하신 아버지 하나님 우편에 앉아계시다가 거기로 부터 살아있는 자와 죽은 자를 심판하러 오십니다. 나는 성령을 믿으며, 거룩한 공교회와 성도의 교제와 죄를 용서 받는 것과 몸의 부활과 영생을 믿습니다. 아멘.
** 이것은 주님이 내게 주시는 최고의 선물인 나의 성경책입니다. 이 성경은 하나님의 마음과 하나님의 생각을 보여 줍니다. 성경은 인간의 상태와 구원의 길과 죄인의 멸망과 신자들의 행복을 보여주는 책입니다. 오늘 하나님의 말씀을 통하여 내게 주시는 하나님의 음성을 듣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 하나나님이 주시는 최고의 행복을 누리며 전도하는 사람이 되겠습니다. 예수님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성경적상담자, Jay E. Adams. 성경의 힘 참고)
** 고잔평강교회 비전 선언문 (이번주 성경 통독 왕상1장 - 22장)
고잔평강교회는 구약의 지상명령인 쉐마로 가정에서 아버지가 자녀들에게 성경 말씀을 전수하며, 교회에서는 신약의 지상명령인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기 위해 3대가 함께 쉐마 예배를 드려며, 전교인이 쉐마 가정 말씀 전수교육과 매일 성경 통독과 매일 성경 묵상과 성경적 상담훈련을 받아 가정 성전과 교회 성전을 세우며 하나님의 말씀을 온전히, 즉시, 기쁨으로, 순종하는 예수님의 성품을 닮는 삶을 목표로 한다. 고잔평강교회는 쉐마교육으로 세계를 품는 인재를 양성하는 사명을 감당한다.. Miracle Life! Wonderful Life! (창18;19, 신6;4-9, 시139;14, 마28;18-20, 딤전5;8)
(아주 낮고 작은목소리로.. 몸의 성전보호.. 성령님이 울려서 말씀하시도록..주님 말씀 주님이 전달하시도록)
<말씀의 power> 1) 성경 말씀 듣기 2) 하나님이 주신 마음으로 기도하기 3) 음성듣기 4) 느낌 생각나눔
내 마음의 고운 성품 - 마음밭 (1) (잠4;23, 마13;8, 23, 롬8;6, 벧후1;4 )
* 품성 표정 ; 밝은 얼굴, 환한 미소
* 기본 태도 ; 경청, 순종, 감사
“ 내 마음속에 있는 품성은 밤하늘의 별과 같고 광산에서 캔 보석과 같고
정원의 꽃과 같습니다. ” ( 고슬 )
(잠4;23) 모든 지킬 만한 것 중에 더욱 네 마음을 지키라 생명의 근원이 이에서 남이니라
(마13;8) 더러는 좋은 땅에 떨어지매 어떤 것은 백 배, 어떤 것은 육십 배,
어떤 것은 삼십 배의 결실을 하였느니라
(마13;23) 좋은 땅에 뿌려졌다는 것은 말씀을 듣고 깨닫는 자니 결실하여 어떤 것은 백 배,
어떤 것은 육십 배, 어떤 것은 삼십 배가 되느니라 하시더라
(롬8;6-8) 육신의 생각은 사망이요 영의 생각은 생명과 평안이니라 7. 육신의 생각은 하나님과 원수가 되나
니 이는 하나님의 법에 굴복하지 아니할 뿐 아니라 할 수도 없음이라 8 육신에 있는 자들은 하나
님을 기쁘시게 할 수 없느니라
(벧후1;4) 이로써 그 보배롭고 지극히 큰 약속을 우리에게 주사 이 약속으로 말미암아 너희가 정욕 때문에
세상에서 썩어질 것을 피하여 신성한 성품에 참여하는 자가 되게 하려 하셨느니라
(벧후1;5.10) 그러므로 너희가 더욱 힘써 너희 믿음에 덕을, 덕에 지식을..(make every effort ..)
그러므로 형제들아 더욱 힘써 너희 부르심과 택하심을 굳게 하라
(be all the more eager to make your calling and election sure.)
( 지난주 동영상 (경청과 순종의 동물 ; 나무 오리 동영상)
==> 오늘의 동영상 (내 딸을 100원에 팝니다. - 3)
이 동영상을 보면서 무엇을 느겼습니까?
1900 년대 고난의 행군 시절... 병들어 죽어가는 엄마가 딸을 100원에 팔게 되는 사연입니다....
탈북시인 장진성의 시를 드라마로 각색한 것입니다. 개도 300원인데... 딸을 100원에 파는 엄마라니..
그러나... 딸은 몸이 아픈 엄마의 사정을 다 알고 눈물로 병든 엄마를 함부로 비판하지 못하게 합니다.
결국 어떤 사람에게 딸을 100원에 팔자말자 엄마는 달려가서 그 100원으로 빵을 사서 팔려가는 딸에게
그 굶주린 딸에게 마지막으로 100원어치로 산 그 빵을 먹여 눈물로 떠나 보내 줍니다.
1) 절절한 동족의 아픔
2) 오늘 나의 삶이 배고픔을 이길 수 있다면 기적이며 경이입니다.
굶주리지 않고 먹을 수 있다면 그것이 기적입니다. 매 순간이 하나님의 은총이며 기적입니다.
이렇게 자유롭게 하나님을 믿을 수 있다면 경이요 기적입니다.
저와 여러분이 수십억 인구 중에 이 땅에 태어나 만난 것이 기적입니다.
영생의 소망을 가지고 함께 지금 예배를 드릴 수 있음이 경이로움이며 기적입니다.
“당신의 삶을 살아 갈 두 가지 길이 있습니다.
하나는 아무것도 경이롭지 않은 것처럼 사는 것입니다.
다른 하나는 모든 것이 경이로운 것처럼 사는 것입니다. ( 알바트 아인슈타인)
There are only two ways to live your life.
One is to live as though nothing is a miracle.
The other is to live as if everything is.
내 삶을 신비롭고 놀랍고 감동적인 드라마처럼 볼 것인지..
시시하고 지루하고 따분하고 힘들고 답답한 인생 막장으로 볼 것인지..
그 둘의 선택은 우리 자신의 마음에 달려 있습니다. 내 마음의 운전수가 어디를 선택하느냐에 따라
지루한 삶을 살 것인지 경이로운 삶을 살것인지 결정됩니다. 그것은 각자의 마음의 선택에 달려 있습니다.
오늘 읽어 드린 하나님의 말씀
(잠4;23)에 “모든 지킬 만한 것 중에 더욱 네 마음을 지키라 생명의 근원이 이에서 남이니라.”
“무엇보다도 네 마음을 지켜라. 그것이 바로 복된 삶의 샘이다.” (공동번역)
Above all else, guard your heart, for it is the wellspring of life.
Keep vigilant watch over your heart; that's where life starts. (The Message Bible )
Be careful how you think; your life is shaped by your thoughts. (Good News Translation )
돈을 지키는 것보다.. 명예를 지키는 것보다.. 사람들과 체면을 지키는 것보다..
더욱 내 마음을 지키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이며 최우선적인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매 순간 내 마음을 지키고 관리하는 것이 너무나도 중요합니다. 마음의 장벽이 무너지지 않도록
마음 성을 지키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일이라고 주님이 말씀하십니다.
마음을 잘 가꾸면 지옥같은 환경도 천국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마음을 잘 가꾸지 못하면 천국같은 환경도 지옥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마음을 잘 가꾸는 것을 품성 훈련이라고 합니다.
품성(Character)이란 ? 하나님 외에 아무도 보지 않을 때 나타나는 나의 실체입니다.
품성은 어떤 댓가를 치르더라도 올바른 일을 바르게 하고자 하는 내적 동기입니다.
품성은 성경의 황금률로서 나중심에서 하나님 중심, 타인 중심의 태도를 말합니다.
마음을 가꾸는 것은 예수님의 성품.. 하나님의 형상을 회복하는 것입니다.
마음을 가꾸는 것을 성화의 훈련입니다. 성화의 훈련을 품성훈련이라고 합니다. (칭의 --> 성화 --> 영화)
우리는 지난 주에 품성에 대해 잠시 말씀을 들었습니다.
품성 공부를 하면서 우리는 두 가지 탄성을 지를 수 있습니다.
* 품성의 두 가지 탄성
1) 아하! ( 아! 하나님의 은혜로! )
2) 우거지! ( 우아하고 거룩하고 지성적인 하나님의 사람!)
너희 말이 내 귀에 들린대로 내가 너희에게 행하리니... (민14;28)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르느니라. (롬10;10)
사람은 입에서 나오는 열매로 말미암아 배부르게 되나니
곧 그의 입술에서 나는 것으로 말미암아 만족하게 되느니라
죽고 사는 것이 혀의 힘에 달렸나니 혀를 쓰기 좋아하는 자는 혀의 열매를 먹으리라. (잠18;20-21)
주님은 우리 말의 고백을 그대로 들으십니다.
우리 입술의 고백이 믿음과 구원을 보증하는 신호가 될 수 있습니다. 죽고 사는 것이 혀의 힘에 있습니다.
내 삶이 매 순간..
살아 있다는 한가지 사실 만으로 경이롭고..
주님을 믿고 의지한다는 것이 경이롭고
수 많은 갈등과 어려움이 있지만 주님의 은혜로 헤쳐 나가며 이길 수 있는 것이 경이로와서
아하! 이렇게 고백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아! 모든 것이 하나님의 은혜로구나!
구원받은 하나님의 자녀로서 아무렇게만 함부로 살 것이 아니라
우아하게.. 거룩하고 지성적으로 하나님의 사람으로 살아야지!!
♬ 신실하게 진실하게 거룩하게 살게 하소서!
... 하나님 ~~ 나의 기도 들어 주소서! ♬
우리 다시 한번 외쳐 봅시다.
<아하!> 아!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아아.. 모든 것이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우거지>로 살겠습니다. 우리만의 신호로 알고 그렇게 고백합시다.
우아하고 거룩하고 지성적인 하나님의 사람으로 살겠습니다. 그런 뜻을 담을 고백이 되길 바랍니다.
우거지는 뜨거운 국에 넣어 끓여도 끓일수록 국맛이 있고 몸에 섬유질을 듬뿍주는 좋은 영양이 됩니다.
고난의 뜨거운 불속에 들어 가도.. 신앙의 우거지처럼.... 우아함을 잃지 말고... 거룩함을 잃지 말고..
하나님의 말씀을 바로 알고 묵상하고 깨달아 실천하는 지성적 성도로 값나고 빛나고 향나는 성도가 되시길 바랍니다.
만일 우리가 우거지로 살지 않으면... 항간의 유머처럼 백설공주가 되고 만답니다.
우거지가.. 우아하고 거룩하고 지성적이라면..
백설공주는 무엇일까요?
백→백방으로 설→설치고 다니는 공→공포의 주→ 주인공.........(주둥아리)
뭔가 정신없이 분주하게 살지만... 사실은 하나님 앞에 목적도 방향도 없이 방황하는 분주한 삶
목표없이 허덕이는 자기도취적인 삶입니다. 이런 삶을 자기 중심으로... 자아에 도취되어 살아가는 삶으로 자기 스스로 인생을 낭비하는 것입니다. 자기 인생의 주인이 주님인줄 모르고 자기가 주인공이 되어 자아도취에 취하여 사는 사람이 얼마나 많은지요?
<마13; 1 - 23> 말씀에 보면..
우리 성도들의 마음 밭이 몇가지 종류가 있다고 했나요? --> 4가지
1) 길가 2) 돌짝 3) 가시떨기 4) 옥토밭입니다.
길가는 어떤 밭인가요? (마13;4, 19)을 읽어 봅니다.
굳은 땅입니다. 사람들의 생각과 경험으로 딱딱하게 굳어진 땅입니다.
말씀이 떨어지지만 결코 마음속 깊이 부리 내리지 못해... 그 말씀을 사단이 즉시 빼앗아 가버리고 말씀을
듣고 받으나 사단에게 말씀을 빼앗기고.. 자기 생각.. 자기 경험.. 자기 계산으로사는 그런 마음밭입니다.
돌짝밭은 어떤 밭인가요? (마13;5, 20)..
마음속에 처리되지 못한 돌들이 굴러 다니는 척박한 땅입니다. 돌들을 하나 하나 구별하고 갈라내지 못한 돌짝들이 가득 섞인 땅입니다. 흙이 얕고 깊지를 못해서.. 말씀을 받으나 해가 돋으면 뿌리가 말라 버린 땅입니다. 말씀을 듣기는 듣지만... 곧바로 잊어 버리고 순종하지 않고 역시 살아 갈 때는 자기 생각대로 살아
가는 마음밭입니다. 말씀을 받고 잠시 순종할 마음의 결심을 하다가 어려운 일이 생기면 환란이나 박해를 견디지 못하여 말씀을 버리고 자기 생각대로 사는 사람입니다.
가기떨기밭은 어떤 밭인가요? (마13;7, 22)
말씀이 자라지만은 가시에 찔리고 긁히어 더 이상 자라지 못하는 마음 밭입니다.
말씀을 듣고 받았지만 세상의 염려와 재물의 욕심과 물질의 유혹을 물리치지 못해서 말씀을 끝까지 순종하지 못하는 마음 밭입니다.
옥토밭은 어떤 밭인가요? (마13;8, 13)
말씀을 받았을 때 말씀을 주의 깊게 경청하여 듣고, 그 말씀을 마음속에 아멘으로 받아 들여 깨닫고
말씀대로 순종하고 감사함으로 살아가면서 100배, 60배, 30배의 많은 열매를 거두는 마음 밭입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저와 여러분은 어떤 마음밭이 되기를 진심으로 간절히 원합니까?
그렇지요!
하나님의 은혜의 단비가 내리고.. 좋은 생명의 말씀의 씨앗이 떨어져
잘 자라나 열매를 맺으려면.. 어떤 마음밭이 되어야 하나요? 옥토 같은 마음밭이어야 합니다.
마음밭을 옥토로 만드는 작업이..
바로 마음 품성 가꾸기입니다. 4가지 마음 밭중에 옥토같은 마음밭을 가꾸는 훈련이 품성 훈련입니다.
옥토밭을 가꾸는데 좋은 품성을 만드는데...
좋은 품성을 만드는데 첫째로 필요한 것이 무엇일까요? 마음의 표정.. 얼굴의 표정이 밭을 가꾸는 쟁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좋은 품성 좋은 표정을 짓는 것입니다.
==> 밝은 얼굴 환한 미소의 표정을 짓는 것입니다.
미소짓는 것도 습관입니다. 미소짓는 것도 훈련입니다. 적어도 이빨이 3개 정도 나올 수 있는 미소띤 얼굴을 갖는 것은 우리 서로가 서로에게 옥토밭을 만드는 첫 쟁기질이 됩니다.
우리가 주님 때문에 기뻐하고 주님 때문에 감사하고 주님 때문에 감동하고 주님 말씀을 새롭게 깨달을 때
몸 안의 약이락 할 수 있는 엔돌핀.. 도파민.. 다이돌핀이.. 200배.. 400배... 4,00배가 쏟아져 몸이 균형을 찾고 영혼육이 건강해집니다. 성경은 마음의 즐거움이 양약이라고 했습니다.
< PPT > - 성경 읽기
여호와를 기뻐하라. 그가 네 마음의 소원을 네게 이루어 주시리로다. (시37;4)
마음의 즐거움은 양약이라도 심령의 근심은 뼈를 마르게 하느니라.(잠17;22)
마음의 즐거움은 표정을 밝게 하고 마음의 근심은 심령을 상하게 한다. (잠15;13)
밝은 표정은 마음을 기쁘게하고 기쁜소식은 건강에 좋다. (잠15;30)
지혜는 사람의 얼굴을 밝게하고 굳은 표정을 바꾸어 준다. (전8;1)
주 안에서 항상 기뻐하라 내가 다시 말하노니 기뻐하라. (빌4;4)
내 기쁨이 너희 안에 있어 너희 기쁨을 충만하게 하려 함이라. (요15;11, 요한2서1;12)
항상 기뻐하라 쉬지 말고 기도하라. 범사에 감사하라.
이는 너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이니라. (살전5;16-18)
지난 주일.. 주일 오후... 수요일..
3번에 걸쳐 품성 훈련을 했습니다.
우리들의 표정이 작은 훈련을 통해서 얼마나 멋있게 바뀌었는지 모릅니다.
우리의 좋은 품성의 표정을 한번 보도록 합시다.
(품성 훈련후.. 미소띤 얼굴.. 평소에 미소띤 아름답고 고운 얼굴의 성도들의 사진들.. PPT)
마음 지키는 훈련.. 마음 가꾸는 훈련.. 마음 옥토 만들기.. 품성 훈련은 생명과 같습니다.
(잠4;23)에 마음을 지키는 것.. 마음을 가꾸는 것이 생명과 같다고 했습니다. 마음을 잃으면 모든 것을 다 잃기 때문입니다.
공동 번역에는 마음을 지키는 것이.. 복된 생명의 샘이라 했습니다.
굿뉴스 바이블 번역에는 (잠4;23)을 이렇게 번역합니다.
Be careful how you think; your life is shaped by your thoughts. (Good News Translation )
즉 생각을 주의하여 지키라. 당신의 생각이 당신의 삶의 모양을 만들어 낼 것이다.
그렇습니다.
마음을 지키는 것.. 마음속의 생각을 지키는 것이 우리 신앙의 중요한 기초가 됩니다.
품성 표정은 밝은 얼굴.. 환한 미소입니다.
품성의 40여가지 품성이 있는데.. 그중에 가장 기초가 되는 기본 태도 성품이 3가지 있습니다.
1) 경청... 2) 순종 .. 3) 감사입니다.
주님 음성을 잘 듣는것..
그리고 우리가 서로가 서로의 말을 잘 듣는 것이 서로 사랑하는 기본이됩니다.
성경적 교육의 원리인 (신6;4-9)의 교육철학은 쉐마입니다.즉 들으라!(쉐마) 잘 경청하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주님을 사랑하노라 하면서.. 주님 말씀과 성령의 음성을 잘 듣지 않으면 그는 사랑하지 않는 것입니다.
우리가 서로 서로 이웃을 사랑하고 가족을 사랑한다면.. 서로의 말을 마음 깊은 곳까지 잘 듣는 것입니다.
그리고 잘 들었다면..
원하는 것을 순종하는 것입니다. “ 내 계명을 지키면 내 사랑안에 거하리라.” (요15;10)
(엡5;21)에 주님이 말씀하시길.. “ 그리스도를 경외함으로 피차 복종하라!” 하셨습니다.
또한 잘 들었다면..
그의 마음을 알고 감사하는 마음을 갖는 것입니다.
서로가 서로에게 범사에 감사하는 마음을 표현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품성표정을 훈련해야 합니다.
밝은 얼굴.. 환한 미소 훈련..
그리고 경청과 순종의 훈련으로 주님 앞에서.. 더욱 힘써 그분의 부르심과 택하심을 굳게 해야 합니다.
신의 성품을 닮으라고 명령하는 (벧후1;4-10)에는
두 번이나 힘써 행하라고 말합니다.
(벧후1;5.10) 그러므로 너희가 더욱 힘써 너희 믿음에 덕을, 덕에 지식을..(make every effort ..)
그러므로 형제들아 더욱 힘써 너희 부르심과 택하심을 굳게 하라
(be all the more eager to make your calling and election sure.)
힘쓰라는 말의 뜻은 무엇입니까?
연습하고 훈련하고 갈고 닦으며 무의식적 자동적인 못되고 악한 습관을 고쳐 나가라는 것입니다.
(성경 원어 헬라어(힘써; 스푸네)에는 놀라운 뜻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힘쓰라는 말은 -->
➙ 힘써(헬. 스푸데, 긴급, 급함, 서두름, 놀람, 열렬한 관심, 열심. 노력, 헌신, 기꺼이함)
즉, 노력하고 훈련하라. (벧후1;5, 11)
힘써 행하라. 힘껏 노력하고 훈련하고 연습하되 멋칫 멈칫 무루지 말고 주저하지 말고 긴급하게 즉시
급하게 곧바로 실천하라는 것입니다. 품성을 훈련하는 것은 마음 밭을 옥토로 만드는 것이니.. 더 이상 지체
하거나 미루거나... 스쳐 지나가면 큰일임으로.. 마음을 일깨워 즉시 열심히 노력하고 헌신하여 고치라는 것입니다.
(마22;37-40)
37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하셨으니 (신 6:5) 38 이것이 크고 첫째 되는 계명이요
39 둘째도 그와 같으니 네 이웃을 네 자신 같이 사랑하라 하셨으니 (레 19:18)
40 이 두 계명이 온 율법과 선지자의 강령이니라.
(골1:29)
이를 위하여 나도 내 속에서 능력으로 역사하시는 이의 역사를 따라 힘을 다하여 수고하노라
힘을 다하여.. 마음을 다하여.. 목숨을 다하여.. 뜻을 다하여 노력하고 훈련하고 애써.. 힘써 연습해야합니다.
(고후10;5)에 보면 “모든 생각을 사로잡아 그리스도께 복종하게 하라.” 했습니다.
We take captive every thought to make it obedient to Christ. (NIV)
여러분의 생각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사로잡아.. 그것을 즉시 순종하는 것이 결단이며 믿음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는 늘 척박한 마음밭으로 인해 유혹받고 고생하고 허덕이다가 인생을 낭비하여
아무런 결실도 없이 빈땅에 잡초와 가시와 돌짝만 남기는 어리석은 인생이 되고 맙니다.
“ 좋은 땅에 떨어지매 어떤 것은 백 배, 어떤 것은 육십 배, 어떤 것은 삼십 배의 결실을
하였느니라. 귀 있는 자는 들으라 하시니라. (마13;8) 신의 성품에 참여하는 자(벧후1;4)
* 품성의 표정 ; 미소 띤 환한 얼굴 ( 엔돌핀-웃을 때, 도파민-사랑할 때, 다이돌핀-깨달을 때 )
➔ 몰핀의200배 ➔ 몰핀의 400배 ➔ 엔돌핀의 4000배
* 12가지 품성 (마음의 옥토밭 만들기 - 100배 결실 좋은땅 만들기 마13;8) 知情意(지정의)
구호 ; 품성이 성공과 행복을 결정한다! ; 좋은 생각(지 知), 좋은 표현(정 情), 좋은 결단(의 意)
➔ 성품을 바르게 세워야 올바른 태도(자세)위에 인격과 지혜를 세울 수 있다.
1) 태도 성품 ① 경청 ② 성실 ③ 정직
2) 기초 성품 ④ 신뢰 ⑤ 긍정 ⑥ 책임
3) 관계 성품 ⑦ 배려 ⑧ 친절 ⑨ 순종
4) 생활 성품 ⑩ 감사 ⑪ 절제 ⑫ 인내
* 경청의 정의 (기울 경.傾 들을 청, 聽 ) Attentiveness (경청 ↔ 산만 Distraction)
경청이란 상대방이나 그의 일을 존중하여 나의 온 마음과 뜻과 힘을 다해 듣는 것
* 경청에 대한 나의 결심 5가지 (My will) (경청의 동물 ; 흰꼬리 사슴)
1) 말하는 사람을 밝은 표정으로 눈을 바라보며 듣겠다.
2) 내가 잘 이해할 수 없으면 나중에 질문을 하겠다.
3) 눈, 귀, 입, 손, 다리를 산만하게 하지 않고 똑바른 자세로 앉거나 서겠다.
4) 상대방의 말을 중간에 막고 내 말을 하지 않겠다.
5) 상대방이 말할 때 관심과 집중하는 예의를 보이겠다.
* 순종의 정의 (순할 순順 좇을 종從 ) Obedience (순종 ↔ 옹고집 Stubbornness)
순종이란 나를 책임진 사람들의 지시와 소원을 즉시 기쁜 태도로 완수 하는 것
* 순종에 대한 나의 결심 5가지 * (순종의 동물 ; 나무오리)
1) 부모님과 권위자의 말에 즉시 따르겠다.
2) 불평대신에 유쾌한 태도를 보이겠다.
3) 나에게 지시된 모든 일을 끝맺겠다.
4) 다른 사람을 가르치기 전에 내가 먼저 모본을 보이겠다.
5) 지시받지 않는 “여분의 일” 까지 하겠다.
* 감사의 정의 ( 느낄 감感, 사례할 사謝 ) Gratefulness (감사 ↔ 자기중심 Self-centeredness)
감사란 타인이 나에게 준 혜택에 감동하여 말과 행동으로 사례하는 것
* 감사에 대한 나의 결심 5가지 * (감사의 동물 ; 거위, 호저돼지)
1) 타인이 준 혜택을 민감하게 인식하겠다.
2) 내가 받은 혜택에 즉시 기쁘게 감사하겠다.
3) 상대방의 좋은 품성을 칭찬으로 감사하겠다.
4) 어떤 환경 중에도 긍정적으로 감사 할 일을 찾겠다.
5) 나의 책임을 다하고 받은 혜택에 감사노트를 쓰겠다.
** 품성 칭찬의 3단계 ; 정의를 설명하라. 사례를 설명하라. 혜택을 설명하라.
칭찬 반응의 3단계 ; 감사로 반응하라. 겸손으로 반응하라. 되돌려 반응하라.
<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
우리 마음밭을 옥토로 만드는 경작 작업을 계속하여
우리 안에 좋은 품성을 가꾸도록 합시다.
밝은 얼굴.. 환한 미소의 표정으로...
품성의 기본 태도인 경청.. 순종.. 감사의 정의를 외우고.. 5가지 결심을 암송하여 실천합시다.
우리 마음밭이 옥토가 되면.. 주님의 말씀이 100배. 60배.. 30배 놀라운 결실로 맺어 질 것입니다.
하나님과 관계가 회복되며.. 부부관계.. 가족관계.. 부모 자녀관계.. 상한 마음의 관계가 치료되어 놀라운
생명의 역사가 우리 안에서 일어날 것입니다.
20120610 낮말씀(27)-쉐마실천(17)-마음밭 성품 .hwp
(1) 웃음 품성-설교(1-1) 고잔평강-2012-6-10.p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