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02 17(금) '필리핀 카톡 매일뉴스’
<02/16 코로나 확진 : 119명>
■ Las Piñas, Muntinlupa, Parañaque, Pasay and Bacoor, Cavite City, Imus, Noveleta and Rosario in Cavite 등에서 단수 조치가 5시간에서 21시간 진행된다고 Maynilad가 발표했습니다. Laguna Lake물을 정수하는 시설 문제로 물생산량이 줄었기 때문입니다. 부분적인 단수 조치는 17일 금요일까지 이어집니다.
■ 진도 6.0의 지진이 Batuan, Masbate 남서쪽에서 발생했습니다. 목요일 오전 2:10, 진원의 깊이는 10Km입니다. City of Masbate에서 가장 강한 강도 7의 진동이 있었습니다. 그 외에도 Dimasalang, San Fernando, Legazpi, Albay 등에서 큰 진동이 있었습니다. 이에 앞서 수요일 오후 5:15경에도 Dimasalang, Masbate 북서쪽에서 진도 5의 지진이 있었습니다.
■ 이번 지진으로 인해 전기공급이 중단되고, 학교는 휴교, 병원에서는 대피가 이뤄졌습니다. Masbate and Ticao Island에서는 단전이 발생했고 전체 학교의 등교가 중단되었습니다. Patients of Masbate Provincial Hospital의 환자들은 다른 곳으로 이송되었습니다. 목요일 오전 7시 기준으로 큰 피해가 보고된 것은 없습니다. 그러나 일부 보도에 따르면 Magallanes Coliseum 시설이 잎부 파손된 것으로 보입니다. 오전 7시까지 81회의 여진이 발생했습니다. 한 채의 가옥이 일부 파손을 입은 정도로 피해는 경미합니다.
■ Barangay Gli-gli in Pikit, Cotabato에서 학교에서 귀가중이던 13세 소년이 총에 맞아 사망한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함께 귀가하던 12세 소년은 부상으로 입원했습니다. 길을 가는데 신원을 알수 없는 용의자들이 길을 막고 총을 솼다고 합니다. Benhur Abalos DILG 내무장관은 이 사건에 대한 철저한 조사를 지시했습니다.
■ 아얄라그룹이 운영하는 GCash는 필리핀 중앙은행의 인증을 받은 국제 심카드로 해외에서도 GCash를 사용할 수 있게 했습니다. 중앙은행이 이런 조치를 허가했습니다. 일단 일본, 호주, 이탈리아에 있는 필리피노에게는 필리핀 심카드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허가됩니다. 현재 지캐쉬 등록자는 7600만명입니다.
■ MMDA는 응급과 재난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나 재난 대비 훈련센터를 열기로 했습니다. 작년 10월 Abra에 지진이 났을 때 재난센타가 부족했던 것이 큰 원인입니다. 이에따라 메트로마닐라에서도 재난센터의 확충이 필요하다고 봤습니다. "The Big One,"이라고 불리는 대 지진이 발생하면 35,000명 부상, 120,000 부상, 경제적 손실 2조5천억페소 손실을 입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센터는 Cavite City에 설립될 예정입니다. 올해 안에 개원을 목표로합니다.
■ 터키에 파견된 필리핀 구조팀의 작전 연장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다고 Office of Civil Defense (OCD)가 밝혔습니다. 앞으로 일주일 더 작전을 수행합니다. 82명으로 구성된 팀이 파견되었습니다. 필리핀 구조팀이 현재 활동지역에서 필리피노 실종자가 있는 지역으로 이동하여 활동할 수 있는 가능성의 질문에는 터키 지역 당국자가 결정할 일이라고 했습니다.
■ LRT1 까비떼 연장선 Cavite Extension에 사용될 80여개의 객차에 누수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120억페소페소의 열차 비용중에서 이미 60억페소가 지불되었습니다. 지난 2021년 120대의 차량 중에서 80여대의 차량이 인도되었습니다. 공급업체에 수리를 요구했습니다.
■ 교통부는 남북승객열차 North-South Commuter Railway (NSCR) 건설 프로젝트를 위해서 향후 5년간 철도 운영을 중단한다고 밝혔습니다. 현재 하루 2만에서 25,000명의 승객을 수송중입니다. 교통부는 현재 라구나 깔람바에서 마닐라까지 차로 2시간 30분 걸리는 것이 철도가 재개되면 반절로 줄어들게 된다고 밝혔습니다.
■ 필리핀 중앙은행은 2007년 수준같은 이자 정책까지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기준금리를 0.5% 단위로 인상을 계속한다는 것입니다. 2007년에는 7.5%를 보였습니다.
■ 필리핀 경쟁력위원회 Philippine Competition Commission (PCC)는 지난 12월의 양파값 폭등의 이유를 조사하기로 했습니다. 법에 따르면 이런류의 상황을 이용하는 사업가들에게는 1억페소의 벌금이나 7년까지의 실형이 가능합니다.
■ 필리핀 외교부는 중국측이 필리핀 해군에 레이저를 사용이 단지 항해안전을 목적으로 한 것이었다는 변명을 비난했습니다.
💢 돈을 사랑함이 일만 악의 뿌리가 되나니 이것을 탐내는 자들은 미혹을 받아 믿음에서 떠나 많은 근심으로써 자기를 찔렀도다 (디모데전서 6:10)
●뉴스 편집 및 번역
장재중(J.J. JANG, 한인회총연합회 고문)
●영상제작:
CTS JOY 필리핀
●출처:
ABS CBN, INQUIERY, GMA, MANILA, BULLETIN, 주비한국대사관 카카오서비스 등
●송출:
하나님-사람-세상을 연결하는
GMAN Ph.-CONNECTING TOGETHER-
(공동대표: 김영권.이상민선교사)
☆다음카페
https://cafe.daum.net/mustard0691
☆네이버 카페
https://cafe.naver.com/connectingtogether
☆유튜브 채널
https://www.youtube.com/channel/UC30uVVE8qOvN_Cx54i94GeQ
☆페이스 북
https://www.facebook.com/lsmyas365
☆한인선교사 선교정보네트워크 그룹방
https://open.kakao.com/o/gqhSonk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