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컵 4강 기념 국민축제 김대중 대통령 축사
2002년 7월 광화문
'월드컵 성공개최 국민 대축제' 성대히 열려
2002년 07월 03일 한국경제
서울 광화문과 시청이 붉은 물결로 다시한번 넘실댔고 "대-한민국"의 함성은 오래도록 울려퍼졌다.
2002한일월드컵축구대회의 성공을 축하하고 전 국민의 화합의 장을 마련하는 `월드컵 성공개최 국민 대축제"가 2일 서울 삼성동,광화문과 전국 10개 월드컵 개최도시를 연결하는 문화축제로 성대히 열렸다.
김대중 대통령은 이날 광화문 축하무대에서 히딩크 대표팀 감독에게 체육훈장 청룡장을,코칭 스태프를 비롯한 23명의 대표선수들에게는 체육훈장 맹호장을 각각 수여했다.
김대통령은 특히 히딩크 감독에게 한국의 이미지 제고에 공헌한 공로로 `명예국민증"을 전달했다.
히딩크감독과 대표선수들은 이날 오후 6시 30분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사인이 담긴 축구공을 시민에게 나눠준 뒤 승용차에 3~4명씩 나눠타고 카퍼레이드를 시작했다.
선수단을 태운 차량 행렬은 한남대교를 건넌 뒤 7시50분께 축하무대가 마련된광화문에 도착했다.
김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히딩크 감독을 비롯한 대표선수들은 국민적 영웅"이라고 치하한 뒤 "국운융성의 길로 나가는 것은 지금부터이다.대한민국을 일류국가로 만드는데 전 국민이 동참해 줄 것"을 제안했다.
삼성동에서 출발한 차량행렬을 기다리던 광화문에서는 카퍼레이드 진행 장면과 부산, 대구,수원, 광주 등 나머지 9개 개최도시에서 펼쳐진 전통문화 공연 모습이 대형 전광판을 통해 중계됐다.
또한 광화문 앞에 마련된 무대에서는 불춤, 북춤 등 현대와 전통이 결합된 무용과 가수 김수철, 클론, 캔 등의 공연이 펼쳐져 관중의 시선을 사로 잡았다.
조주현기자 forest@hankyung.com
한국축구대표팀 해단식 갖고 활동 마감(종합)
2002년 07월 05일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김상훈기자 = 2002한일월드컵에서 4강 신화를 일군 한국대표팀이 18개월간의 활동을 마감하고 해산했다.
5일 낮 김대중 대통령이 주재한 청와대 만찬에 참가했던 선수단은 오후 2시 서울 신문로 축구회관 1층 로비에서 정몽준 축구협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해단식을가졌다.
해단식에 앞서 경과보고에 나선 축구협회 이갑진 부회장은 지난해 1월 창단후 진행되어온 월드컵 준비과정과 본선에서의 활약상 등을 상세히 설명했다.
정몽준 회장은 "자랑스럽고 기뻤던 한달이 지났다. 막상 해단식을 하게돼 섭섭하다. 독일과의 준결승에서 이길 수 있으리라 예상했는데 패해 아쉽다"며 "그러나 우리 팀과 히딩크 감독이 좋은 평가를 받아 기쁘다"고 소감을 밝혔다.
정 회장은 또 "이제 선수단은 새로 시작하는 마음으로 한국축구 발전을 위해 힘써야 할것"이라며 월드컵 이후 대비를 당부했다.
이어 월드컵 4강 신화를 일군 23명의 태극전사들에게는 1인당 3억원씩의 포상금이 주어졌고 축구협회가 선정한 MVP 홍명보와 히딩크 감독, 축구협회에는 골드인월드社가 기증한 골든볼이 전달됐다.
선수들은 포상금중 1억원을 모아 최근 발생한 서해교전의 전사자 유가족에 전달해 달라며 기탁했고 대한축구협회와 한국월드컵조직위원회도 5천만원씩 1억원을 조성함으로써 모두 2억원이 국방부를 통해 전달됐다.
이날 행사에서는 또 보이지 않는 곳에서 한국의 월드컵 4강 진출을 도운 대표팀스태프들에 대한 훈포장과 대통령 표창 수여식도 이어졌다.
특히 축구협회 이용수 기술위원장에는 체육훈장 청룡장이, 대표팀 단장을 맡았던 이갑진 부회장에게는 체육훈장 맹호장이 각각 주어졌다.
또 김광명 기술위원회 부위원장과 레이몬드 베르하이엔 트레이너, 얀 룰프스 테크니컬 코디네이터, 허 진 미디어담당관, 아프신 고트비 비디오분석관 등 스태프들에게는 체육훈장 백마장과 기린장 등이 수여됐다.
이밖에 최성국, 정조국, 염동균 등 대표팀 훈련상대 선수들은 그동안의 노고를치하하는 의미로 대통령 표창이 주어졌다.
히딩크 감독을 비롯한 선수단은 해단식이 끝난 뒤 협회 5층 회의실에서 마지막면담을 갖고 이별의 아쉬움을 달랬다.
한편 히딩크 감독은 오는 7일 낮 12시 40분 네덜란드항공 KLM-866편을 이용, 출국하며 선수들은 각자 팀으로 복귀한다.
meolakim@yna.co.kr
(끝)
카페 게시글
◆ 김대중 대통령
2002년 월드컵 4강 기념 국민축제 [동영상]
종아니
추천 0
조회 246
06.07.02 00:19
댓글 1
다음검색
첫댓글 대통령님의 북한 방문이 무기한 연기되어 그런가요..2002년 7월 광화문에서 열린 '월드컵 성공개최 국민 대축제'에 참석하신 대통령님을 뵈니까 감회가 새롭습니다..히딩크를 비롯한 선수들에게 훈장을 수영하는 장면은 언제봐도 가슴이 뭉클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