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정한 가치관
- 언젠가 어떤 사람이 내 자녀에게 발달된 유일한 특징이 있다면 그것이 무엇이냐고
물어왔다. 나는 '정직'이라고 대답했다.
하나님에 대하여 정직하고 자신에 대하여 정직하며 다른 사람에 대하여
정직한 십대를 찾아보라.
그러면 우리는 곧 위대한 미래를 지닌 사람을 보게 되는 것과 같다.
우리가 너무 쉽게 정직을 버리기 때문에 정직은 더욱 중요하다.
자기 자신 스스로 정직하지 못하게 산다는 것은 무척이나 쉬운 일이다.
인간의 가치는 정직 여부에 달려 있다.
십대 자녀들은 사람이 물건의 소유보다 더 중요하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그 다음 중요한 것은 근면의 가치이다.
아버지는 나에게 근면에 대해서 많은 것을 가르쳐주셨다.
가난한 시절 아버지에게서 느낀 가장 큰 추억은. 아버지께서 일찍 일어나 나에게
"얘야, 생각 좀 해봐라. 일할 수 있는 또 한 날이다"
라고 말씀하신 것이다.
아버지는 나에게 일을 성취하는 즐거움을 보여주셨다.
우리는 일에 노예가 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지만, 노동의 가치를 과소 평가해서도
안된다.
성실함은 또 하나의 귀중한 가치이다.
당신이 한 말을 실천할 행동과 일치되어야 한다.
아버지는 내가 2시에 어느 장소에 가 있겠다고 하고서 거기에 있지 않는다면,
내 장례식에 꽃을 보내겠다고 말씀하시곤 했다. - 하워드 핸드릭스 -
* 평생 지닐 가치관
- Mr, James·Mrs. Sally Conway.
- 가치 기준을 발달시키는 것은 자녀들이 십대가 되기 전부터 시작한다.
부모는 자녀가 태어났을 때부터 모든 상황을 인생을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를
가르칠 수 있는 기회로 십분 활용해야 한다.
그리고 십대 자녀들이 선택할 수 있도록 점점 더 많은 책임과 자유를 주어야 한다.
자녀에게
'내가 너에게 이것을 하라고 했으니 해라'
"내가 너 보다 더 어른이다'
"내가 이 집에 살아 있는 한, 너는 이렇게 해야 해"
라고 말하지 말라.
이렇게 하는 즉시, 자녀들은 자신의 가치관에 따른 것이 아니라 부모의 가치관에
따라 행동하게 될 것이다.
십대 자녀들은 가치관을 가지기 위해 부모의 지도와 통찰력을 필요로 한다.
가정에서 이렇게 시행할 수 있도록 그 방법들을 강구해보라.
1. 처음부터 왜 해야하는지 말해 주라.
왜 방을 깨끗이 해야하며, 가정 일에 왜 참여해야 하며, 왜 거짓말을 해서는 안되는지.
왜 부정 행위를 하지 않아야 하는가에 대해서 말해 주라.
단순히 "우리 가정은 일을 그렇게 하지 않는다"라고 말하는 것은 전혀
충분하지 않다.
자녀들이 십대가 되어 고등 학교에 다니게 되면, 그 친구들은 "술 좀 먹고 취해보자'라고
얘기할 수 있다.
이때 "우리 집에서는 그렇게 하지 않아'라고 대답하는 것은 충분한 이유가 되지
못한다.
십대 자녀는 왜 자기 집에서는 술을 마시지 않으며, 뿐만 아니라 개인적으로
그도 왜 술을 마시지 않는지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한 답변을 준비하지 못한 십대는 자신의 가치관이 되지 않는 가족의 가치관을
놓고 내적으로 갈등에 사로잡히게 되며, 결국은 또래 집단의 압력을 받고 포기할 수 있다.
2. 십대가 되기 전에 자녀들이 인생에 대해 사려 깊게 접근할 수 있도록 방법을 개발하여
도우라.
"인생이란 무엇인가?'
"내가 왜 이것을 해야 하는가?'
"나는 왜 이렇게 생각하는가?'
'나는 일생을 통해서 무엇을 성취해야 하는가?'
등의 질문을 가져야 한다.
어떤 문제에서나 미리부터 이야기를 나누는 것은 큰 도움이 된다.
십대 자녀들이 술을 마실 것인가 안 마실 것인가를 생각하고 있다면,
문제가 되지 않을 나이에서부터 시작하라.
혼전 성관계를 가질 것인가 가지지 않을 것인가가 문제가 된다면, 감정적으로
누군가와 관계를 갖기 전에 그 문제를 의논하도록 하라.
이런 식의 대화는 비공식적인 시간에 해야 한다.
특히 아이들이 일찍부터 TV에 정신이 팔려 있는데 새와 벌에 대해서 얘기하기 위해
특별한 시간을 낼 필요는 없는 것이다.
당신 자녀가 알고 있는 한 소녀가 혼전 임신은 했다고 치자.
초등학교 학생에게도 왜 혼전 성관계가 나쁜지 가르치기 위해서 그 실례를
들 수 있다.
그러나 그 관련된 사람을 정죄하지 않는 태도로 하라.
그리고 그 비극적인 상황을 피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도 사랑스런 마음으로
설명하라.
대부분의 부모들은 매일매일의 삶에 너무 바쁘기 때문에. 한 자녀가 십대란 나이에
접어들어 성인이 되기까지 전인적인 인간으로 성상 하도록 발달시켜야 한다는
장기간의 목표를 잊어버리고 있다.
3. 물론 자녀들이 자라 학교에 다니는 동안에. 나이는 어느 정도 성숙을 발달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인생의 경험을 통하여 자연스럽게 통찰력을 믿게 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인생의 경험과 아울러 인식할 수 있는 정보들을 얻어야 한다.
따라서 부모들은 자녀에게 가치관에 대한 지식을 주어야 한다.
가치관을 발달시키는 데 있어서 십대들은 다양한 생각들을 가지고 시작해야 한다.
그들이 자신들이나 친구들 자료만 가지고 가치관을 정립한다면 매우 제한된
자료만을 이용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자녀들이 일찍부터 책을 읽게 하라.
성경이나 대학 생활을 위한 잡지가 십대들에게는 좋은 독서 자료가 될 것이다.
4. 부모는 십대 자녀들의 가치에 대한 지식을 넓힐 수 있는 경험들을 마련해주어야 한다.
일주간의 청소년 캠프와 같은 프로그램이 매우 이상적인데. 이러한 것들은 아이들이
문제점들을 통찰할 수 있도록 생각을 유도하며 도전하게 한다.
십대들은 성에 대해서 무엇을 해야 하는가와 부모와의 관계를 어떻게 형성해야
하는지의 문제와 씨름해나갈 것이다.
5. 그러한 과정을 거친 후에는 십대들 스스로 생각하며
그 생각을 반영할 수 있는 기회가 필요하다.
태양 빛을 쬐거나 나무 그늘 아래서 또는 방에 앉아서 묵상하는, 즉 삶에 대해서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이 있어야 한다.
십대들이 늘 바쁘고 끊임없이 활동하거나 TV를 보며 시간을 소일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부모들은 십대들이 숙고할 수 있는 시간을 갖도록 격려해야 한다.
우리 가족이 캠핑을 갔을 때 카누를 타고 호수 가운데로 들어가서 온 식구들이
조용하게 별들을 바라보곤 했다.
그런 것은 묵상하는 데 도움을 주는 한 방법이 된다.
또 하나의 방법은 십대들에게 경건의 시간을 갖도록 가르치는 것이다.
가족 전체가 성경의 한 부분을 읽고 그 말씀을 묵상하는 시간을 갖고 그 말씀이
각자의 삶에 무슨 의미를 주는지 나누도록 하라.
6. 십대들에게는 서로 영향을 주고받기 위한 또래 집단이 필요하다.
한 집단 속에서 자신의 생각을 주기도 하며 다른 사람이 생각하는 것을
배우기도 한다. 생각을 서로 나눔으로써 그들은 가치관을 만들어 나간다.
7. 스트레스는 때때로 가치관을 발달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부모들은 왕왕 십대를 애처롭게 바라본다.
그 기간이 힘들고 스트레스가 많이 쌓이는 시기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스트레스가 없다면 가치관의 발달은 거의 없다.
십대들은 때로 압력과 어려움이 되는 일들을 경험할 필요가 있다.
십대 자녀들의 삶에서 모든 문제를 제거해줌으로써 은혜를 베풀려고 해서는 안된다.
스트레스가 있는 시기가 배울 수 있는 시기라는 점을 기억하라.
삶이 순탄하게 나아갈 때 압력이 되는 일은 없다.
거의 생각할 필요도 없다.
어떤 부모들은 자녀들을 어떤 결정이나 유혹을 직면해야 하는 일로부터
보호하려고 애쓴다.
그러나 십대의 가치관은 여러 문제들과 씨름하는 데서 더 강화된다.
삶의 스트레스를 통해서 새롭게 배우며 새롭게 발전할 기회를 얻게 되는 것이다.
8. 부모들은 자녀들에게 실패할 수 있는 자유도 주어야 한다.
십대들은 성공뿐만 아니라 실패에서도 배울 수 있다.
부모들은 십대 자녀들이 실패할 때, '실패하면'이 아니라 '실패할 때' 함께
동행할 것이며 결코 버리지 않을 것을 십대들에게 알려주어야 한다.
물론 부모가 십대에게 삶을 완전히 바꾸어 놓을 행동을 일부러 하도록 허락해서는
안된다. 그러나 많은 크리스천 부모들은 한 면으로 치우쳐 중요한 결정조차
그들의 가치관에 따라 하지 못하도록 막으려는 경향이 있다.
때로는 부모들이 십대들을 세상 문제로부터 보호할 수 있겠다고 생각하여 기독교
학교에 자녀들을 보낸다.
자녀들을 기독교 학교에 보내는 좋은 여러 이유들이 있지만 삶의 스트레스로부터
아이들을 보호하려고 하는 것이 그 이유라면, 이것은 참으로 자녀를 돕는 것이 아니다.
사실 기독교 학교는 스트레스와 논쟁이 되는 일들에 대해 계획을 잘 세워 아이들에게
성장할 수 있는 기회로 만들어 주어야 한다.
십대들은 단순히 하여야 할 것들을 듣는 것보다는 문제점들을 이야기하며
자신의 가치관에 대해 의지적으로 문제를 제기할 수 있어야 한다.
9. 부모는 십대가 크리스천의 기준과 비그리스도인 기준의 차이를 인식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그러한 도움을 주는 데 있어서 실제적이어야 하며. 자녀가 단순히 여러 거짓된 것
뒤에서 악을 찾도록 내버려두어서는 안된다.
또한 인생은 모두 다 흑백이 아니라고 가르쳐야 한다.
십대들이 영화는 '완전히' 나쁜 것이라고 듣는다면, 영화를 보면서 그 일부분만
좋아하게 된다.
그럴 때 자녀들은 영화가 나쁘다고만 말해준 부모들에게 의문을 제기하기 시작한다.
부모는 자녀에게 하나님께서 사람들을 서로 매우 다르게 창조하셨다는 사실을
가르쳐 주어야 한다.
기독교적이 아닌 모든 것이 다 백 퍼센트 악한 것은 아니라고도 가르쳐야 한다.
10. 십대 자녀들에게 예수님의 눈을 통해 세계를 바라볼 수 있도록 가르치되.
잘못된 것은 미워하지만 사람에 대해서는 사랑하도록 가르치라.
가정 치료학자로 유명한 버지니아 사티르(Virginia Satir)는 행복하고 안정된
그리고 성공한 가정들은 가족 외에 다른 사람들에 대해서 열린 마음의 태도를
가지고 있지만, 고통 가운데 있는 가정에 대해서는 의심이 많고 세상에 대해
폐쇄적인 경향이 있다고 말한 적이 있다.
딸들이 고등학교에 다닐 때. 그들은 우리가 전혀 만날 수도 없을 아이들과 친구가
되었었다. 왜냐하면 그 아이들은 '우리 딸들과 같은 부류의' 아이들이 아니었기
때문이었다.
하지만 우리 딸들은 그들과 친구가 될 수 있었고 그들에게 영향을 주었다.
술 마시는 파티에 참석하지 않으면서도 말이다.
그들은 마침내. 고등학교에서 우리 딸들과 함께 나눈 우정을 기초로 크리스천으로
결신 하기로 했고 후에 그 아이들을 만나보게 되었다.
한 남자아이는 우리에게 수업이 끝난 휴식 시간에 탈의실에서 술을 퍼마시곤 했다고
말했다. 우리 딸 브렌다의 탈의실은 그의 탈의실 바로 옆에 있었다.
우리 딸의 친근함과 그를 한 사람으로 받아주는 태도에 그는 큰 감동을 받게
되었던 것이다.
고등학교를 졸업하게 되었을 때 그는 주님을 영접하였다.
그는, 브렌다의 삶이 주님을 향하기로 한 그의 결정에 큰 영향을 주었다고 말했다.
부모들은 십대들이 똑바로 나가도록 돕기 위해서 항상 그들 주변에 있을 수 없다는
사실을 깨달아야 한다.
십대 자녀가 데이트하러 나갈 때 자동차 뒷좌석에 앉아 따라나갈 수는 없다.
자녀들의 두 살 때 했던 것처럼 파티 장소까지 따라가서 자녀들을 위해
모든 결정을 일일이 내려줄 수 없는 것이다.
11. 십대 자녀를 위하여 할 수 있는 최상의 일은 그들의 친구가 되어서
그들이 또 다른 의견을 필요로 할 때나 단지 이야기를 나누고 싶어할 때
그들에게 도움을 주는 것이다.
"우리는 네가 친구들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고 있는 줄 알고 있지만
네가 같이 이야기를 나누고 싶어한다면 다른 세대의 다른 관점으로
너에게 말해 주고 싶구나"
라고 말해보라
당신이 부모로서 십대 자녀가 사춘기가 되기 전에 가치관을 정립하도록 도와주지
못했다면, 당신은 일단 실패했음을 인정하고
"우리는 너에게 가치관을 발달시키도록 격려해주지 못하고 대신해야 할 것만을
말하려고 했었구나"
라고 설명해주어야 한다.
그후에 그들이 가치관을 정립할 수 있도록 돕기 시작하라.
늦었지만 결코 너무 늦은 것은 아니다.
"오직 한 일 즉 뒤에 있는 것을 잊어버리고 앞에 있는 것을 잡으려고
푯대를 향하여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이 위에서 부르신 부름의 상을
위하여 좇아가노라" (빌 3: 13∼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