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서일본 특급형 전동차 683계 2000번대(가나자와차량구, 스이타종합차량소 교토지소 소속)
[미수집 편성] R12, N02 편성 / Last Update 250219
1. 제원
데뷔 - 2003년 3월 15일
길이/폭/높이 - 20670(20600) / 2915 / 4090
편성 - 3량편성(1M 2T)
영업최고속도 - 130km/h
설계최고속도 - 160km/h
가속도 - 1.8km/h/s
감속도 - 4.6km/h/s(상용최대)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 교류 20kV 60Hz(직교류 겸용)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WMT105(245kW)
기어비 - 5.22
제어장치 - PWM컨버터 + PWM IGBT VVVF인버터 제어방식 WPC11(1C 1M)
보조전원장치 - 정지형 인버터
대차 - 에어스프링식 볼스터리스 대차(요댐퍼 부속) WDT301 - WTR301
브레이크방식 - 전력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직통예비/억속/내설브레이크)
신호장치 - ATS-P / ATS-SW / EB / TE
683계 2000번대는 2003년 3월 15일부터 특급 시라사기/카에츠 등으로 운용되던 485계를 교체하기 위해 제조되었다. 5량편성 12편성(S1~S12편성), 3량편성 9편성(S21~S29편성)이 제조되었으며, 전 차량이 가나자와종합차량소에 소속되어 활동하였다. 나고야~가나자와/도야마 구간을 연결하는 특급 시라사기로 주로 투입되었다. 2005년에는 특급 선더버드 증결용으로 3량편성 4편성(R10~R13편성)이 제조되었다. R편성은 전 차량이 긴키차량에서 제조되었다.
S편성은 2015년 3월 14일 호쿠리쿠신칸센의 개업으로 인해, 모두 교류기기를 떼어내고 289계로 개번하여 스이타종합차량소 교토지소 및 후쿠치야마전차구 등으로 모두 이적하였고, 현재는 R편성 4편성만 남아 있는 상황이다. R편성 4편성은 아직 683계 2000번대로 활약하며 가나자와차량구 소속으로 특급 노토카가리비(가나자와~와쿠라온센)로 활약중이며, 측면의 도색은 선더버드용 차량과 동일한 푸른색 띠로 되어 있고 최근에 리뉴얼 시공이 되어 푸른색 도색이 더해졌다.
289계로 전환했던 차량 중 2편성은 2019년에 다시 교류기기를 부활시켜 R15/R16편성이 되어 가나자와로 다시 복귀했다. 이후 2024년 호쿠리쿠신칸센의 연장개통으로 호쿠리쿠본선이 3섹터화 됨에 따라 교토지소로 이적, N01/N02편성이 되어 다시 선더버드 증결편성으로 운행되고 있다.
2. 운행노선
JR나나오선 특급 노토카가리비 / JR호쿠리쿠본선 특급 <선더버드> 증결편성
JR서일본 단체전용 임시열차
3. 편성표 / 차량기지
JR서일본 가나자와차량구 소속.
3량편성 4편성 12량 운용.
JR서일본 스이타종합차량소 교토지소 소속.
3량편성 2편성 6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