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테츠 전동차 1230계/1240계/1259계(알루미늄 / 7세대 VVVF 에너지절약 차량 / 묘죠검차구 소속)
[미수집 편성] VC32, VC40, VC67. VC69 편성 / Last Update 241003
1. 제원
데뷔 - 1989년 7월
길이/폭/높이 - 20720 / 2800 / 4150
편성 - 2량편성(1M 1T)
영업최고속도 - 110km/h
설계최고속도 - 120km/h
가속도 - 2.6km/h/s
궤간 - 1435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MB-5035-A(165kW)
편성출력 - 165kW * 4 = 660kW(2량편성시)
기어비 - 5.73
제어장치 - VVVF-GTO인버터제어방식
대차 - SU민덴식 볼스터대차 KD-96 / KD-96A(1230계)
SU민덴식 볼스터대차 KD-96B / KD-96C(1240계)
에어스프링 볼스터리스 대차 KD-306(1259계)
브레이크방식 -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자직통브레이크
신호장치 - 긴테츠형 ATS
긴테츠 1230계 중 나고야/야마다선 용으로 생산된 차량 중 묘죠검차구에 소속된 차량들을 소개한다. 최초에 생산되었던 1230계의 원형이 그대로 보존되어 있는 차량은 VC31 / VC32편성 2편성뿐인데, 이 2편성은 묘죠검차구에 소속되어 있다. 1220계를 기반으로, 표준궤 전선 공통 사양으로 제조된 차량이며, 2량편성으로 구성되어 있다. 1230계의 제일 큰 특징은, 대차 축거가 2100mm로 변경된 신설계의 공기스프링 대차인 KD-96형을 채택한 것이 제일 큰 특징이다. 원래 VC31/VC32편성은 1220계 VC24/VC25편성으로 제작되려던 것을 도중에 설계변경을 한 차량이지만, 그 이후의 차량은 설계 당시부터 사양변경이 있었기 때문에, VC33편성 이후의 차량을 1233계로 부르는 경우가 많다. VC24/VC25편성 제조 당시의 계획으로는, 나라선에 투입되는 최초의 신조차 5편성을 1230계 1231~1235편성으로 예정하고 있었으나, 이 일 때문에 1233계 1233~1237편성이 되었다.
1233계는 1989년 7월에 등장하였으며, 제조 초기부터 공통사양 설계 차체를 채용하고 있으며, 신사양 대차에서 더욱 개량한 KD-96B와 KD-96C를 탑재하였다. 그 이후에 답면청소장치를 탑재하여, 1축 2디스크의 디스크브레이크를 Tc차에 채용한 볼스터리스대차 KD-306을 탑재한 1253계가 등장하였다. 이들 묘죠전차구 소속의 1230계/1233계/1249계 9편성이 1인승무 대응공사를 시공받아, 차량외부 스피커 탑재, 운임표시기 및 운임통 설치, 차내통보장치 이설 등의 개조를 가했는데, 1230계는 형식명 변경이 없고, 1233계 1240편성은 1240계가 되었으며, 1253계 1259/1265~1269편성은 1259계로 형식명이 변경되었다.
2. 운행노선
긴테츠 나고야선/야마다선/토바선 보통/준급/급행
(1인승무 개조)
3. 차량기지 / 편성표
긴키일본철도 묘죠검차구 소속.
1230계 VC31~VC32편성 2량편성 2편성 4량 운용.
1240계 VC40편성 2량편성 1편성 2량 운용.
1259계 VC59/VC65~VC69편성 2량편성 6편성 12량 운용.
총 18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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