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이오 타카오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8.6km(기타노~타카오산구치)
궤간 : 1372mm(변형표준궤)
역수 : 7개 역(기타노~타카오산구치)
단선/복선구분 : 기타노~타카오 구간 복선, 나머지 구간 단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직류 1.5kV)
신호장치 : 게이오ATC
폐색방식 : 속도제어식
최고속도 : 105km/h
게이오 타카오선은 게이오선의 기타노역과 타카오산구치를 연결하는 노선으로, 게이오선의 지선 성격의 노선이다. 전 노선이 도쿄도 하치오지 시내에 있으며, 기타노~타카오 구간은 복선으로 선로 인프라가 매우 좋으나, 타카오역부터는 단선이 되며 터널도 통과하는 등 산악지역으로 들어서게 되는 두 가지 성격을 지닌 노선이다.
게이오선의 운행체계와 완전히 같으며, 게이오선에 설정되어 있는 등급인 Mt.TAKAO/특급/급행/쾌속/각정의 5개의 등급 열차가 완급조절을 이루면서 다니고 있다. 게이오선을 운행하는 쾌속의 경우는 모두 사가미하라선으로 빠지기 때문에 타카오선에는 다니지 않는다. 그 중 특급, 쾌속과 각정은 타카오선 각 역에 정차하므로 타카오선 내에서는 의미가 없으며, 급행과 Mt.TAKAO의 경우에만 타카오선 내에서 통과역이 있다. 그러나 타카오선 내부에는 대피선을 갖춘 역이 없어 기타노역에서 먼저 출발한 열차는 항상 타카오산구치역에서도 먼저 도착하게 된다.
게이오선에서 게이오신선 다음으로 최근에 개통된 노선으로 선로 인프라가 좋은 편이며, 최고시속도 105km/h까지 낼 수 있고 고가구간이 많다.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기타노 -> 타카오산구치)
상행열차 동영상(타카오산구치 -> 기타노)
3. 역사
1931/03/20 - 타마고료(일왕의 무덤)에 참배하려는 참배객들을 위해 게이오 고료선으로 개업.(기타노~고료마에)
1945/01/21 - 전쟁중에 불요불급선으로 지정되어 운행 중단.
1964/06/17 - 야마다~타카오산구치 구간 공사면허 인가.
1967/10/01 - 야마다~타카오산구치 구간 개업. 고료선 기타노~야마다 구간도 타카오선으로 부활. 특급운전 개시.
1975/10/20 - 8량편성 운전 개시.(특급/통근쾌속 일부)
1992/--/-- - 10량편성 운전 개시.(특급/급행/통근쾌속 일부)
2001/03/27 - 준특급 운전 개시.
2011/07/01 - 통근쾌속 폐지.
2011/10/02 - ATC 사용 개시.
2013/02/22 - 준특급이 타카오선 내에서 각역정차로 바뀜.
4. 운행 체계
2022년 3월 12일 시각표 개정 이후, 타카오선 내를 운행하는 정기열차는 Mt.TAKAO호 / 특급 / 급행 / 쾌속 / 각정이 있다. 그러나 Mt.TAKAO호와 급행만 타카오선 내에서 통과역이 있으며, 그 외열차는 모두 각역정차로 운행된다.
Mt.TAKAO호 - 2018년 가을부터 타카오산의 단풍시기에 맞춰 운행되기 시작한 임시열차이지만, 2022년 3월부터 통년 주말시기에 정기로 편성되고 있다. 5000계로 운행되는 유료지정석 열차로, 신주쿠~타카오산구치 구간을 운행하며, 하행은 타카오산구치에 도착할 때까지 타카오선 전역을 통과하며, 상행의 경우는 타카오역과 메지로다이역, 기타노역에서 승차만 가능하다. 좌석지정요금은 게이오라이너와 동일한 410엔이다.
특급 - 타카오선 내에 각역에 정차하며 모두 게이오전철의 차량으로만 운전된다. 원래 준특급이었으나 준특급과 특급이 합쳐지면서 준특급의 "타카오선 각역정차" 특성을 그대로 가져오게 되었다.
급행 - 급행은 통과역이 존재한다. 평일에는 급행이 상행에서만 희귀하게 보이지만, 주말에 자주 운행하며, 도에이 차량과 게이오 차량이 섞여서 운행되는 것이 특징이다.
쾌속 - 2013년에 다시 운행을 재개한 쾌속 등급도 타카오선에서 운행되는데, 쾌속은 평일에만 운행된다. 기본적으로 각역정차를 하지만 타카오선 내에서는 매우 보기 힘든 등급이다.
각정 - 타카오선의 주 열차로 활약하며, 보통 신주쿠~타카오산구치 구간을 운전하지만 신선신주쿠/사쿠라죠스이/쵸후/타카하타후도/기타노 발착 구간열차도 존재한다. 또한 도에이 신주쿠선 모토야와타까지 가는 열차나 미즈에까지 가는 열차도 드물지만 존재한다. 낮시간대에는 특급과 맞추어 시간당 3편 운행하며, 출퇴근시간대에는 운행횟수가 많아진다. 휴일에는 특급이 아니라 준특급과 짝을 이룬다.
5. 운용 차량
게이오전철 5000계 - 10량편성. Mt.TAKAO호 외의 각 등급 열차로 사용.
게이오전철 7000계 - 8/10량편성. 각 등급 열차로 사용.
게이오전철 8000계 - 8/10량편성. 각 등급 열차로 사용.
게이오전철 9000계 - 8/10량편성. 각 등급 열차로 사용.
도쿄도교통국 10-300형(1/2차 도입분) - 8/10량편성. 각 등급 열차로 사용.
도쿄도교통국 10-300형(3차 도입분) - 10량편성. 각 등급 열차로 사용.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
기타노역 환승안내
1/2번 승강장 - 게이오선(KO33) - 04:49~24:59 - 특급/급행/각정 게이오하치오지 방면
3/4번 승강장 - 게이오선(KO33) - 04:40~24:29 - 게이오라이너/특급/급행/구간급행/각정 타카하타후도/메이다이마에/신주쿠 방면
타카오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2/3/4번 승강장 - JR츄오쾌속선(JC24) - 04:28~24:13 - 츄오특쾌/통근특쾌/쾌속/보통 하치오지/신주쿠/도쿄 방면
2/3/4번 승강장 - JR츄오본선(JC24) - 05:15~24:19 - 보통 오오츠키/고후/마츠모토 방면
타카오등산전철 케이블카 환승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