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유아성장발달의중요성
—인간의성장발달은수정되는순간부터전생애에걸쳐지속적으로이루어진다.
특히유아기의성장발달의범위가넓고속도가빠르게진행되기때문에매우중요하다.
—유아기에성취한최적의발달이성인이된후건강하고원숙한사회구성원으로기능하는기초가된다.
v적기성의원리
:유아의발달시기에따라인간발달영역별로각기다른결정적시기가있으므로이시기를놓치면그영역의발달에돌이킬수없는결과를초래한다.
v기초성의원리
:각단계의발달성과나경험을바탕으로하여다음단계의발달이가능하게된다.
v누적성의원리
:이전단계의발달에결함이생기면다음단계의발달과업을달성하지못하고,그결함이누적되면심각한결과를초래한다.
2.성장발달의개념
<발달>
•생물학적영향과환경적영향이상호작용하여유아의신체구조와기능,행동이나사고가변화하는것을의미
•양적변화와질적변화를포함(성장,성숙,학습을통하여이루어지는모든변화)
<성장>
•생물학적인변화와신체의양적증가를의미
•측정할수있는것(키,몸무게…)
<성숙>
•환경요인보다는유전요인,즉내적요인에의해통제되는변화과정
<학습>
•훈련이나연습등환경에서의직,간접적경험에의해나타나는발달적변화
*학습과성숙은거의모든상황에서상호작용하기때문에유아의성장발달과정에서두개념을분리하여그효과를평가하는것은불가능하다
3.성장발달의원리
*성장발달의순서성
·성장발달은유전에의해정해진순서대로예측할수있게진행되며,신체,지능,정서등모든발달영역에서다음단계의발달은이전단계의발달성과들이누적되어이루어진다.
*성장발달의방향성
·두미방향:머리부위에서꼬리뼈방향
(머리→목→몸통→하체)
·근원방향:심장에가까운중심부에서먼발초부로
발달(중추신경계→말초신경계)
*결정적시기
·인간의발달에는특정한시기에특정기관이나기능의발달이최적으로진행되는시기가있다.
·만일이시기에적절한자극이나환경에노출되지못하면돌이킬수없는발달결함을초래한다.
*개인차의원리
·발달의연속성및성장률의다양성
·분화와통합
4.성장발달단계
•신체비율의변화
<연령별성장과발달>
1.신생아기
•출생후4주까지
•호흡,영양섭취,온도,배설작용에의적응등을해야하는시기
•머리가전신의1/4차지
•두골의뼈가아직성장하지않았기때문에부드럽고유연
1)신체적특징
•평균체중:약3.4kg
•미숙아(저체중아):2.5kg이하
•평균신장:50~53cm정도
•머리둘레:머리속에있는뇌의발육상태를간접적으로나타내준다.
2)호흡과맥박
•첫울음
-출생시몇초간은호흡을하지않다가갑자기들이마셔진공기를내뿜는반사호흡으로울게됨
(이때산도를통과하는동안마신점액과양수를배출)
•호흡
-대부분의건강한신생아는20초가지나기전울음이나기침등의형태로스스로호흡한다.
-신생아의호흡은불규칙적이고약하며,횡격막의운동을주로하는복식호흡을한다.
3)신장과소화기능
•최초의배뇨를출생직후에하고,출생후24시간내에약30~40g배설
•생후1~2주일정도까지는1일100~200g정도의소변이15~25회에걸쳐배출
•태변
-건강한신생아는출생후2일이내에암복색의냄새가없고끈적거리는태변을배출
•신생아는산모가산후1~2일간분비하는초유를먹음으로써태변의분비가촉진
•신생아는태반을통해영양을공급받는것으로부터빨아들임으로써입과위에음식을받아들이는것으로전이
4)감각및지각능력
•시각
-출생직후신생아의눈에강한빛을가져다대면눈을감음
-1개월전후에는다만명암을알정도
-물건이보이기시작하는것은생후2개월가까이되었을때
•청각
-출생때귀는분비물,혈액,양수등의액체로꽉차있어잘듣지못함
-1~2일후에는소리에대한반응이있으며,2~3개월에는소리가나는쪽으로얼굴을돌리게됨
•미각
-감각중에서잘발달되어있어서생후1일부터젖의냄새나맛을안다.
•후각
-출생초부터후각이민감하며,엄마의젖냄새를인지함
•촉각
-신생아는주로촉각을통해주위환경을감지한다.
-특히온도에대한감각은잘발달되어있어서인공유나목욕물의온도에민감하게반응한다.
-신생아가아픔을느끼는감각은비교적둔한편이어서생후1주일쯤되어야알수있으며,아픔을느끼는부위를아는것은6개월이후이고완전한것은1년후이다.
5)피부
•출생직후부터온몸이빨간빛을띠는것이정상
•생후잠시동안손발이나얼굴이검푸르게보이는경우
•몽고반점
•신생아황달
-생후3~4일경에얼굴에누른빛이나타나고,점차가슴과손발까지번지는수가있으나7~10일무렵에는없어지는현상
-특별히치료할필요는없으나,황달이심한경우나생후24시간이내에나타난경우는주의할필요가있다.
6)반사기능
•자신을보호하고방어하기위한것
•외부로부터특정자극에대하여일정한반응을나타낸다.
•생후1년내에거의사라지는반사기능의종류
-흡인반사(suckingreflex):
혀,입술,볼등에닿는것은무엇이든지입과입술을움직여빨려고하는반사,생후2~3개월이되면사라짐
-파악반사(graspingreflex):
손바닥에자극을주면꼭쥐는반사이다.생후4개월쯤에사라짐
-모로반사(Mororeflex):
큰소리에놀랐을때나몸에접촉물이닿을때팔,다리를쭉폈다오므리며머리를굽히는반사,생후3개월정도에서사라지는데,중추신경계의발달에이상이있는아이는생후1년경에도이반사를보인다.
-바빈스키반사(Babinskireflex):
신생아의발바닥을간지럽게하면발가락을부채모양으로발등쪽으로펴는반사,생후4~6개월에사라지는반사이므로,만일소실이늦어지면신경발달이더디지않은지의심해볼필요가있다.
-사라지지않고몸을보호하기위한반사기능
기침,재채기,하품,눈깜박이기등
2.영·유아기
•영아기
-생후4주~1년
-성장과발달이급속히이루어진다.
•유아기(학령전기)
-1년~취학전
-영아기에비해발육속도가느려지는반면에신체적활동은활발하고여러가지운동기능의조절능력이발달되면언어기능이발달한다.
-학습능력이높아져많은것을배우게되는데,어느부분에서이상이생기면발달의지연이일어나게된다
1)신체적특성
•체중
-영아기:생후1년간영아의체중은증가속도가빠르다
①생후3~4개월(출생시체중의약2배)
②첫돌(출생시체중의약3배)
-유아기:2세∼3세(출생시체중의약4배)
-학령전기:4세(출생시체중의약5배)
•신장
-영아기
①매월2.5㎝증가(4개월이후1.25㎝증가)
②1세:출생시약1.5배
-유아기
①2세:성인키의약1/2
②4세:출생시의약2배
-학령전기
①6세:출생시의약2.5배
•머리둘레
-첫돌까지약11cm나커지고,그다음부터성장속도가느려진다.
-일반적으로출생시에는머리둘레가가슴둘레보다크다가첫돌이후에는가슴둘레가더커지는것이보통이다.
2)중추신경계의발달
•뇌
①신경세포:약140억개
-뇌가발달한다는것은신경세포들간의기능적
연결(synapses)의발달을의미한다.
②출생직후하나의뇌세포에서2,500개의시냅스가연결되어있으나생후6개월이되면18.000개가될정도로연결작업이빠르게진행된다.
(가장많이연결된때는만2세정도이고,그후11세까지그대로유지된다)
3)운동기능의발달
24개월
-뒤로몇발자국걷기도하고,난간이없는계단도혼자오를수있게된다.
3세
-공을차고,한발로서고,발을바꾸어가며계단을오를수있고세발자전거나보조바퀴가달린네발자전거를타기시작한다.
-가위를사용할수있게되고,구슬을끼우고,연필이나크레용으로긁적거리고원이나수평선을그랄수있게된다.
4세
-원을베낄수있고,옷의단추를채물수있으며,구두끈을멜수있고,계단을계속해서오르내릴수있고,잘기어오르고점프할수있다.
5세
-운동기능의통제가잘되고,난간을잡지않고계단을오를수있고,스케이트와수영을배울수있고,젓가락의사용방법을배울수있다.
4)감각기능의발달
시각
-생후3~5개월:색깔을인식할수있고,낯선사람을구별할수있게된다.
-6개월:안구의운동이잘조절되어같은물체에두눈의초점을맞출수있다.
-8개월이전에는시각중추가충분히발달되지못하므로일시적인사시가생길수도있다.1년후에는자연히사시증상이없어지게되다.
청각
-3개월:소리의방향을알고,엄마의음성을구별한다.
-5~6개월:말소리를구별할수있게된다.
-청각은언어를배우는데있어서도결정적인역할을하기때문에언어발달이지체될때청각의이상이없는지검진해보기도한다.
미각,후각,촉각
-처음에는둔하지만점차그식별력이예민해지고분화된다.
1.인지발달Piaget–감각운동기,전조작기,구체적조작기,형식적조작기
1)감각운동기(출생~2세)
반사운동기 0~1개월
-빨기,잡기등반사행동을통해외부환경을이해
1차순환반응기 1~4개월
-빨기,잡기등의반복적인감각운동
-자신의신체를중심으로단순한반복행위
-다양한반사에숙달되며,반사들간에협응함
2차순환반응기 4~8개월
-자신이아닌외부에서흥미를발견하고다시반복함
-눈과손의협응성취
순환의 협응기 (목적지향적행동기) 8~12개월
-목적을성취하기위해행동을연속적으로결합함
-행위에대한결과를예상
-대상영속성의개념획득
3차순환 반응기 12~18개월
-걷는등운동발달의증대로고도의활동성과새로운경험을즐김
-사물을활발하게실험하기시작
-새로운원인과결과간의관계를가설화함
정신적 표상기 18~24개월
-사물의본질에대한이해의발달
-자신과타인이분리된것임을지각함
-지연모방
2)전조작기:2~7세
전개념기 2~4세
-초보적인개념이나추론이보이기시작
-유아들이더이상직접감각과운동으로경험하지않더라도기호,상징,이미지,언어등을사용하여표상적인사고를할수있으나아직성인의논리적수준에까지도달하지못한다.
-무생물에게생명과감정을부여하는물활론적인사고가특징적이다.
직관기 4~7세
-논리적인유추와판단을하기시작
-직관적으로사고하는유아들은자기중심적인사고로인해서더욱한정된다.
=유아들은그들자신의관점에서만세상을인식하는것이다.
=이러한사고의특성은다음단계의논리적사고능력을발달시키기위해필요한과정이다.
3)구체적조작기:7~11세
보존의개념을이해,유목화,서열화할수있음
추상적인문제를논리적으로해결
수평,수직의공간의개념을획득
4)형식적조작기:11세이후
추상적사고
체계적인과학적사고
가설적,연역적사고
이상주의적사고
2.심리성적발달Freud(정신분석)–본능(id),자아(ego),초자아(superego)
구강기 0~1세
-빨기,물기,씹기,소리내기와같은구강의활동에서쾌락을느낀다.
항문기 1~3세
-괄약근이발달하면서대소변의배출이나보유에서만족이나쾌락을느낀다
남근기 3~6세
-성적에너지가항문에서성기로이동,성기에관심을가지고가치를부여한다.
=오이디푸스콤플렉스[Oedipuscomplex]
=엘렉트라콤플렉스[Electracomplex]
잠복기 6~12세
-성적욕구에대한흥미가약해지고그욕망을억누름
-집단을이루고몰려다니며,규칙과규범을배우나이성에대해서는배타적인
생식기 12세이상
-사춘기에들어서며성기능이성숙되고성적관심이높아진다.
-자아중심적인사고에서세계를객관적으로보는사고능력이생긴다.
3.심리사회성발달Erikson(자아정체)– 발달과업 , 위기와성취(갈등의균형적극복)
0~1세 신뢰감 불신감
-신뢰감:양육자의애정적인보살핌에의해형성
-불신감:보살핌에일관성이없거나어머니의역할에부정적인태도를가질때
1~3세 자율감 수치심
-자율감:스스로환경을조절할수있는자유를허용하면서유아의자기통제력,자율성이생김
-수치심:부모의과잉통제로자율성을경험하지못하면유아는자신에대해수치심과의심을가진다
3~6세 솔선감 죄책감
-솔선감:스스로활동하도록격려할때발달
-죄책감:지나친통제로유아스스로과제를완수하는기회를박탈하면자신감을상실하고죄책감을가짐
6~12세 근면성 열등감
-근면성:학교생활적응,친구관계원만,학업만족시형성
-열등감:학교생활부적응,과제에대한성취감부족,자신의노력을인정받지못할때
12~18세 정체성 혼돈
-정체성:자신의개성에대한인식자아정체감확립
-정체성혼돈:갈등해결에실패하면서자신을알수없게되고,방황하게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