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일 강습 후기를 수요일에야 쓰게 되네요.
늘 그렇듯, 지난주 복습부터 시작합니다.
꾸니따 -> 오초 아틀라스 -> 우측 메디오 히로.
꾸니따 -> 오초 아델란떼 -> 두번째 스텝에서 사까다 -> 오초 아틀라스 -> 우측 메디오 히로.
저번 강습에서 캐치하지 못했던 것을 쌤들이 알려주십니다. 사까다 패턴을 진행할 때는 진행방향을 확 열어주는 형태고, 오초 아틀라스로 갈 때는 그런 예비동작이 필요없습니다.
* 강습이 끝나고 나서 복기를 하다보니 궁금한게 생겼습니다. 꾸니따 -> 오초 아델란떼에서 피벗이 들어가나요? 피벗이 있든 없든 이어지는데는 무리가 없던데, 여자분들이 신호받는데는 좀 차이가 있을 것 같긴 합니다..
사까다 스텝에서 타이밍을 잘 못 맞추시는 분들이 계시던데요, 제가 사까다 연습했던 방법은 이렇습니다.
입으로 박자를 세면서, 사까다가 들어가는 타이밍에 여자분 발놀림과 관계없이 그냥 넣는거예요.
눈으로 보면서 들어갈 타이밍을 노리면 오히려 여자분 스텝에 현혹되어서 느리거나 빠르게 들어가게 되더라구요.
그렇게 음악에 맞춰서 몇십번 반복하고 나면 입으로 박자를 세지 않아도 적정 타이밍에 들어가지더라구요.
사까다 들어가는 위치는 최대한 가장자리에 가깝게, 깊게 들어가거나 얕게 들어가는 것은 연출하고자 하는 스타일링에 따라 선택합니다. 위치 잡겠다고 눈으로 보면 안되고 아브라쏘로 전해지는 감으로 스텝을 밟습니다. 연습할 때 여자분 신발을 좀 밟는 민폐는 어쩔 수 없는 것 같습니다. 용서해주세요. ㅠㅠ
여기서 여자분이 오초 아델란떼후에 두걸음 전진할 때, 꾸니따 박자(평소 스텝의 반박자죠~)로 급하게 전진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 그냥 춤출때는 안 그러실텐데, 연습이다보니 힘이 들어가서 그런 듯 -
그렇게 하면 사까다 타이밍을 남자가 놓치게 돼요. 따따따딴~딴~ 이렇게 한박씩 쓰셔야 준중급 듣는 남자분들하고 호흡을 맞추기 쉬울 것 같습니다.
* 여기서 또 하나 궁금증 ; 사까다 때 여자분들 스타일링 특성상 반박 전진은 안 할 것 같은데 맞나요?
만약 반박 전진도 실전에서 쓴다면 반박에 맞춘 사까다도 연습해봐야할 것 같아서 여쭤봅니다.
이제 이번주 진도 나갑니다.
오초 꼬르따도에 이은 좌측 우측 사까다 입니다. 오초 꼬르따도를 초중급에서 배울 때, 뭔가 이것만 가지고는 빈약한데..했더니, 사까다 + 메디오히로 랑 연결되니 멋진 그림이 나오네요.
오초 꼬르따도 -> 여자분 발이 겹쳐진 후에 남자가 빈스텝을 하나 더 밟아서 발을 바꿔주고 -> 여자분을 좌측으로 리드하면서 우측발로 사까다 -> 좌측으로 오초 아틀라스 -> 우측으로 메디오히로.
오초꼬르따도에서 우측으로 빠지기 전에 -> 남자가 빈스텝을 하나 더 밟아서 발을 바꿔주고 -> 여자분을 우측으로 리드하면서 좌측발로 사까다 -> 그대로 우측으로 메디오 히로.
이때쯤 쌤들의 느린음악/빠른음악에 맞춰서 사까다를 활용해서 시범을 보여주십니다.
오키쌤이 우측 메디오히로를 할 때, 이브쌤의 발이 사라진 곳을 계속 따라다니면서 밟는게
계속 달아나는 연인을 뒤쫓는 아련함이 느껴지네요. 멋졌습니다.
왜 이런 느낌이 들지? 하고 지켜봤더니, 우측 메디오히로를 할 때,
여자분이 메디오히로를 마치고 피벗하는 타이밍에(메디오히로 시작부터 치면 네번째 박자) 왼쪽 발을 뻗어 오초 아델란떼로 마무리하는게 아니라,
여자분이 세번째 스텝을 밟는 동시에(그러니까 한박자 먼저) 남자의 왼쪽발이 스텝을 밟게 되고, 밟는 장소가 여자분이 방금 발을 뗀 곳이 됩니다. 이로서 꼬리를 무는 한쌍의 원앙 스텝 완성...
빨리 우측 메디오히로를 새 스텝에 맞춰 연습해보고 싶네요.-_-;
그리고 수업중에 이브쌤이 코멘트해주신 내용입니다. 오초할 때 안정된 느낌이 없는 여자분께선 피벗하실 때 무릎을 이용해서 자세를 약간 낮춰주시면(담배꽁초 끄듯이 - 이브쌤 어록에서 발췌) 좋다고 합니다.
남자분들 메디오히로때도 기우뚱거리는 경우가 잦은 분들은 무릎을 약간 굽혀서 자세를 낮춰보세요~
첫댓글 오오 남캐님 후기 쓰는 남자였음?ㅎㅎ 올만에 글보니 방갑~~ 얼굴 본지는 정작 백만년 된 듯ㅋㅋ
그러게요 제가 주말에 못 나가는지라 얼굴을 보기 함든것 같죠? 수요쁘락에도 좀 왕림하세요~!
@남캐(17기) 오키! 2014년엔 수요쁘락 가겠음~~같이 연습 고고~
마지막 이브쌤 어록은 역쉬...명불허전ㅋㅋ 담배꽁초...라니 ㅋㅋ
쏙쏙 들어오죠? ㅎㅎ
꾸니따y메디오히로에서 아델란떼로 이어지는 사까다 포함 버전의 경우, 아델란떼 피봇을 반드시 해야 할 것 같아요.
보통 땅게라는 좌측꾸니따 다음에 90도 방향전환하게 되면 땅게로와 마주 보게 되는데 이 때 피봇을 하지 않으면
앞으로 나갈 수가 없겠지요. 다음에 아델란떼로 하겠다는 약속이 되어 있는 강습일 경우 문제가 없지만,
실전에서는 피봇을 하지 않으면 이미 남캐님께서 언급하신 것처럼
땅게라가 다음에 아델란떼를 할 지 뭘 할지 알 수가 없겠지요. 아뜨라스가 나올 수도 있는 거니까요.^^
피벗없이 첨부터 오픈시켜서 걸어나오게 하면 아브라쏘가 너무 일찍 풀려서 긴장감이 없겠죠? 말씀대로 피벗을 하는게 나을것 같습니다<
남캐님 ^^ 사까다는 분명히 한 박 맞구요. 그런데 꾸니따는 반박이 세 개, 아델란떼 피봇 반박, 아델란떼 스텝 반박 아닌가요? 저도 잘 모르겠지만 그렇게 했었던 것 같아요. 그래서 사까다 타이밍 잡기가 힘들었다는 ^^;
다음의 사이드 스텝은 바로 사까다가 들어가니까 사까다랑 같이 합쳐서 한박이구요.
그 우측 메디오 히로 저는 안 배운 것 같은데;;; 다음주에 나가면 꼭 배워보고 싶네요. *^^*
두번째 피구라는 오초 꼬르따도에서 땅게라가 사이드로 갔다가 끄루세로 되돌아오지 않고, 사이드로 갔을 때 바로 사이드 사까다-오른쪽 메디오 히로로 연결되는 피구라인 것 같군요. 그런 피구라는 생각을 못했는데 쉽고도 금방 할 수 있을 것 같아서 알찬 정보 고맙습니다. ^^
오... 재임스님 댓글 보고 저도 이해했네요. 땅게라님의 예측을 여지없이 깨버리는 피구라네요. ㅋㅋ
@베르테르(11기) 사실 사이드 사까다는 오른발로 하나 왼발로 하나 다 할 수 있지만, 이 때 왼발로 사까다하는 이유는 이어서 오른발을 딛고 메디오 히로를 해야하기 때문이죠. 원리를 조금씩 이해하니까 탱고가 점점 재밌어지네요~
@재임스(4기) 원리도 알겠고 재미도 있는데 몸이 안 움직여요. ㅋㅋㅋ
@베르테르(11기) 그건 저도 마찬~ ㅎㅎㅎ
오초 꼬르따도를 완성시키지 않는 사이드사까다-오른쪽 메디오 히로를 다시 레알 오초꼬르따도로 마무리해도 재미있겠는데요 ? 앞의 피구라를 뒤의 피구라로 무한 연결시킬 수 있는게 땅고의 재미인것 같습니다. :)
ㅎㅎㅎ 그것도 재미있겠네요. 실전에서 써 먹을 수 있을려면 저는 한참 걸리겠지만 ^^;
@베르테르(11기) 오나다 원정가시는 베르테르님은 충분히 하실 수 있습니다. :)
@재임스(4기) 몸이 오나다에 가는 거야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요. ㅋ
오나다가 뭔가욤? ?_?
@남캐(17기) tango o nada라고 해서 홍대에 있는 우리나라 최초(?)로 만들어진 밀롱가(말하자면 탱고클럽) 이름입니다.^^
두번째 피구라에서 꾸니따를 시작한 후 아델란떼 리드 라의 정면 걸음 유도 후 사이드스텝시 사까다 입니다.
이때 정면걸음이 되는데요 이 부분이 평소 아델란떼가 익숙하지 않은 포지션에서 시작이 되니 연습이 필요합니다
물론 정면 걸음과 측면 걸음 유도시 가야할 방향제시와 측면 걸음 리드시 약간의 회전느낌을 주시는것이 라기준 왼발무게중심에서 앞의 두 걸음을 하는데 도움이되고 자연스럽게 되지요 라는 왼발에서 정면 걸음 약간의 피벗 그리고 측면 걸음을 가며 사까다까지 받아야 하니.... 준중급기준 왼발의 피로도가 상당한 피구라라고 할 수 있겠네요
헉;;; 이건 선우님께 직접 배워야 겠네요. ㅠ
아 오쵸꼬르따도가 아니고 꾸니따에서 입니다ㅋㅋ
위에서 베르테르님이 잘적어주셨네요ㅎㅎ 저는 댓글은 안보고 댓글을 달았거든요~~ 이제보니~~~
@박선우(8기) ㅋㅋㅋ이번 수업에서 새로운 피구라를 배운건가 했어요. ^^;
새로 배우신 내용에서는 여러가지 다 중요하지만 가슴의 리드에 답이 있다고 보시면 더 쉬우실거예요^^
쏙쏙들어오는 후기네요~~잘보았어요 사까다에 이렇게로맨틱한 비유룰 드시는 분은처음인데 왠지 아름답게와닿네요 ^^*
자 사까다는 뭐?? 타이밍!!!
오오오~~ 역시 샘~~~~ 핵심 콕콕이시죵~
삭제된 댓글 입니다.
토닥토닥
-지금도 헤매는 1인 222 -
알았다고 생각한건 초보라 스텝 안 틀린걸로 만족해서였던듯 해요. 어제 쁘락하고나니 다시 고민거리들이 생기네요. 장시간 헤맬만한 주제인것 같아욤~
어제 수요쁘락때 집에 오다가 생각이 났는데요, 사까다와 동시에 여자분이 사이드스텝을 해야 하니, 전 스텝을 마칠 때 살짝 피벗을 하게 해서 사이드 스텝 준비를 시켜줘야 하는것 같은데 맞지요? 대충 뭉개고 있었던듯 -_-;
아델란떼 스텝을 마칠 때 살짝 피봇을 준다는 말씀이죠? 그건 잘 모르겠네요. ^^;
저는 제 스텝하기가 바빠서;;; 피봇까지는...ㅠ
사까다 연습할 때, 좌측 오초아틀라스 -> 우측 메디오히로 중간에 있는 여자분 180도 피벗 타이밍에서 몸으로 미는 느낌이 안나고 팔로 미는 것 같아서 왜 그럴까 고민을 했더니, 오초 아틀라스를 할 때 제 스텝이 충분히 바깥쪽으로 빠지질 않아서 그런것 같았어요. 제가 스텝이 덜 간 상태에서는 180도 피벗때 여자분 중심이 제쪽으로 무너질 수 밖에 없을 것 같네요..(여자분 중심을 안 무너뜨릴려면 팔로만 이상하게 리드하는 수밖에..)
초심때 배운 내용인데, 뒤쪽 걸 배우면 앞쪽 내용을 까먹네요 ㅎㅎ 역시 재수강은 필수인가~
잘 진단하신 것 같은데요. ^^ 그리고 저의 경우에는 허리를 덜 쓸 때 (상체리드를 덜할 때) 팔을 쓰게 되더군요. ㅎ
사까다 메디오 히로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왼쪽 메디오 히로를 보내려면 왼발을 디뎌야하니까 직전에 오른발로 사아드 사까다를 넣어야합니다. 반면에 오른쪽 메디오 히로를 보내려면 오른발을 디뎌야하니까 직전에 왼발 사이드사까다를 넣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