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산문화 "사신도" 연구 11 四神”研究11
그 원시적인 옥 조각을 보면, 옥질의 복면은 보기 드문 옥호박으로, 원래는 호신인면의 성형이며 재종이었다.가르치는 것의 사용과 기능상 그것을 대신할 수 있다.대개 그래서 '호랑이 얼굴' 등 숭배받는 신은 드물고, 면발이 상대적으로 많은 것도 신(神)앰버의 희귀성이다.귀한 점. 앰버 및 옥호와 傩면은 처음에는 압승기능을 지닌 신성불가침의 수호신으로 여겨졌고 후에 귀신을 몰아내는 호재의 문신이자 후세에 귀신을 때리는 영웅인 중과 。으로 연기되었다.신라면은 역대 민족마다 유물이 전해져 해외에까지 번졌다.한대에는 옥각傩면이 많이 소장되어 있고, 요대 거란인들은 금, 은복면을 유행하여 '감안목'이라고도 하며 65〉를 도읍시다.토번족과 사만의 탈춤도 종교문화의 유전이다.
그림 64〉 홍산문화·태양傩면(귀몰이 방상씨)
옥호랑이는 고대 신물에서 호박이라고 불렸는데, 이는 옥을 조각한다는 뜻이다.호랑이 형기. 호랑이는 맹수로 중국 북방의 숲에서 태어난 왕이다.범의 활동 범위는 몽골 초원과 그 흑룡강, 길림, 랴오닝 등지이다.호랑이는 고양이과에 있는 대형 맹수로 몸집이 크고, 두원, 귀, 꼬리가 짧고, 사지가 강하고, 숲과 정글과 들풀이 무성한 곳에서 살고 있는데, 특히 바늘, 활엽혼교림에서 서식하는 것을 좋아한다.호랑이는 둥지가 고정되어 있지 않아 활동 구역이 특히 커서 하루 밤낮 50여 킬로미터를 걸을 수 있다.한 마리당 일정한 영역을 차지하며 야행성, 조혼 활동이 가장 빈번하다.수영을 잘하고, 기어오르지 않으며, 용맹을 잡아먹으며, 단독으로 행동하기를 좋아하며, 시각과 청각이 매우 발달하고, 척추 관절이 유연하며, 걸을 때 발톱이 수축하고, 소리가 나지 않고 매우 민첩하다.그런 까닭에 호랑이는 원시 선민의 눈에는 자연히 저항하기 어려운 맹수였고, 자연 숭배의 호신 토템도 그로부터 나왔다.
홍산문화의 예옥신기에서는 우하량(梁)이나아직 다른 지역에서는 앰버 관련 고고학 보고서나 연구 성과가 나오지 않고 있다.이 점에 있어서, 사방신수에는 옥호 외에, 나머지는 내몽골 적봉시 및 기현이나 랴오닝성 차오양시, 푸신시나 우하량 등, 과학에 의해 발굴된 것들이 있다.옥호만은 삼성타라의 옥룡처럼 일찍이 현지 민간에서 공모한 소장품이다.1970년대 중반 적봉敖한기 경내 '북대지(北大地)' 일대에서 우연히 주운 것으로 추정된다.연구자들은 비슷한 출토유물 및 옥기비 대 고증에 대응하여, 이 호박이 조보구의 유물로 남아 있을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어떤 물리적 요인에 의해 지표에 노출되었다., 후에 우연히 주워모으고 공모하여 소장하였다.
그림 65〉 요나라 은복면(적봉영풍골)
1. 중국 단백석 및 옥호박의 발견
그림 66〉 상·호문석磬(하남은殷)
홍산 문화의 범위도 호랑이의 원생이다땅, 그때의 선민은 호랑이에게 낯설지 않다.현재까지 발견된 첫 번째 앰버는 동북호랑이의 고향이자 몽골 고원과 평야의 숲이 만나는 홍산문화의 발상지였다.'조보구 유적'은 아카미네시 汉한기(敖韓"。)의 높은 보금자리인 조보구 마을 북서쪽 2km의 완만한 경사지에서 현지인들이 '북대지(北大地)'라고 부르는 곳이다.1982년 이 기 유물이 조사될 때 발견되었고, 1986년 중과원 고고학에 의해 발굴되었다.'조보구 유적'에서 출토된 유물로는 매우 정교한 채도, 석기, 골기 등이 있다.도기 중에는 사슴머리 용무늬 존형기가 있는데, '소산유적'의 사슴수룡, 돼지수룡, 매머리 봉문과 비슷한 것으로 "다 제사를 지내기 위한 특별한 그릇들로 전문가들 사이에서 '예술신기'로 불린다.또 출토된 도조인두상은 "랴오시 지역의 신석기 시대 제문화보다 높은 공예 수준을 보여주고 있다"고 밝혔다. 조보구 유적은 탄소 14가 지금으로부터 6800년, 빠르면 7200년으로 측정됐다.(24)조보구 유적이 옥의 종류에 크게 기여한 것은 홍산문화 예옥신기에서 새로운 옥석 품종인 단백석이 발견된 점이다.이전에는 광석과 관련된 자료는 우리 나라에서 생산한 단백석에 대한 보고가 없었다.이러한 단백석에 대한 기록은 다음과 같다.
오팔은 옥의 일종으로 저온에 속한다열수광상, 화산분출 침적층; 화산구 온천의 침적물, 또는 예기치 않은 조건에서 규산염 광물로 분해됨.제3기호상 침적물 겹겹; 자갈.석질은 미세정질, 비정질, 보통 치밀유리 모양 또는 덩어리로, 색상이 다른 순자 크림색입니다.미세투명; 유리광택; 성질은 바삭바삭하고 경도는 5정도, 비중은 2정도이며 호주, 멕시코, 체코, 헝가리에서 생산되는 산화물류의 보석이다.그 중에서도, 오벌색은 연황, 유황색을 띠고 있다.또 敖한기 조보구 유적 일대에서 발견된 중국 단백석 조각의 예옥신기는 모두 불투명한 유백색으로 마치 알부민처럼 희고 매끄럽다.색택이 아름다운 단백석은 보석류에 속하며 보통 중급 보옥식석에 속한다.옥호란 중국의 단백석이 조각한 입체 원조 작품이다.현지 지질조건 분석에 따르면 이 단백석은 전적으로 지산옥일 가능성이
홍산문화에서 유일하게 출토된 단백석옥호(적봉조보구)
이 밖에도 백옥탈, 관, 주, 벽 등 대량이 보인다이런 옥질의 조각품이 세상에 나온 것은 결코 우연이 아니므로 증명할 수 있다.물론, 단백석은 때로 고옥표층으로 둘러싸인체로 잘못 인식되거나, "닭뼈 백"이라고 불리기도 한다.실제로 재질만 놓고 보면 중급의 보옥석인 중국의 단백석은 구조가 치밀하고 경도가 적당하며, 근이해이(。中)성이 뚜렷하게 드러나지 않아 과거 보고가 없거나 연구를 중시했을 뿐이다.조보구 유적 일대의 지질조건은 성광기준에 부합하며, 구성조건이 같은 엽랍석(바린석) 광산 채굴도 있다.또 홍산문화의 예옥신기 중에는 바레인석이나 포위암 등 다른 재질로 조각된 석류 예옥신기도 발견된다.
홍산문화 블로그=홍산문화 옥조 유물에서 옥호(위 사진 참조)가 별도로 발견된 바 있다.그림을 통해 보면 '옥편식' 호박 모양의 조각품이다.이런 스타일도 복합적으로, 두상조, 배를 돼지처럼, 꼬리와 팔다리야말로 전승되는 앰버의 형제와 가장 가깝다.어쨌든 홍산문화의 옥호에게는 더 이상 고립의 절판(。)이 아니라 호박 모양의 옥조 유물이 따로 있다는 증거다.예웨이브예빈 두 학자의 연구 가설이 성립한 것을 다시 한 번 설명하자면 이론체계와 유물의 실례도 깊이 연구한 연구의 가치가 크다.일찍이 홍산문화 시대에 중국의 옥조 사신지제가 성숙되었고, 이후 사신 시스템의 규범이 전승되어 이론의 기반과 유물 탐사의 실례를 두껍게 다졌다는 것이다.
홍산문화의 옥조신기 작품 중에는 용(두 가지 형제)이 상대적으로 많다는 것 외에 봉(鸱鸮)도 적지 않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호랑이의 기형은 두 가지를 볼 수 있는데, 둥근 조각이 된 백호와 이런 조각 모양의 옥호; 거북의 모양은 기본적으로 가장 사실적이고 표준적인 것이다.거북의 껍질에서 출토된 것이 있지만, 예 선생은 그것을 점복신기의 일종으로 사신의 진화와 발전을 지향하는 현무신(옥거북)과는 비교가 안 된다고 생각한다.
(출: 홍해탄. 2005년 6월 4일자 런민일보 해외판 4면)
허난성 동백현 M1호분서 옥호 출토
우리는 옥호를 연구하면서필연적으로 역사책의 기재에 있어서의 고옥에 관한 "육서"설(오서의 설도 참조)을 다룬다.육서(玉)란 옥으로 조각한 여섯 종류의 조신(朝朝)을 일컫는 말로 그중 으뜸은 백옥호박이다.《주례•춘관•대종백》과 《추관•소인행》에서는 "왕은 진규, 공은 환규, 후집신규, 소인행은 백집규"와 "육서"의 사용 규정을 각각 소개하였다.이 여섯 종류의 서옥은 각각 옥호박, 옥벽, 옥장, 옥규, 옥장, 옥순이다.특히 옥호박은 주례춘관종백상에서 말하는 대로 "옥으로 육기를 만들어 사방에 예를 올리고...상주 때에 옥호박이 출토되기도 하고 청동기에서도 범의 글자와 명문이 보인다.그 후의 '유기 줍기 진시황'에는 진나라 때 옥호를 조각한 것을 측면에 기술하고 있는데, 진나라 시황은 '그 모양을 그리면 왜 날아가느냐'고 탄식하였다.옥호제가 계승되고, 인면수신(人人)이 장식적 특징을 지닌 모습으로 변해 66년 공예미술품의 전형적인 조형물이 됐다는 설명이다
상대목곽판 위의 호랑이무늬(하남 안양 후자 장갑종대묘)
2.사적 중 백호랑이 피사의 연역 고증
홍산 문화의 옥호는 바로 호박신이며, 또한 중국 최초이다.문지기 수호신인 부자의 신.그 앰버는 짐승의 얼굴이고,과장된 코에 약간의 호랑이 형상의 특징이 있고 의인화되어 묘사된다.사지에 신경을 써서 밖으로 살짝 내밀다.반면 꼬리 조각은 상주 청동예술과 이곡동공의 묘가 있는데, 모두 지느러미를 따라 아래로 내려오다가 나중에는 약간 들뜨고 말았다.이 흰 호박의 모양은 고서적에 기록된 형제와 정확히 일치한다.실물 유물을 결합하여 고서적을 정리하면, 앰버의 변천 순세(주선 세 가지 경력에 따라 연출)는 대략 다음과 같다
그림 67〉 산해경에 그려진 "개명수"
첫째, 인신의 주제에 따라 연기한다성은 식귀가 악마를 물리치고, 요괴를 몰아내는 신기한 기능을 한다.앰버
맹도조배자-방상씨옹중(진대 명장)-위후공(。), 진경(당 태종의 무장)-대두인(鬼大馗, 귀신을 쫓는 가면)-종기(人神合一;문신의 의 의 인간화).
그림 68〉서주·청동마탈(산시 부풍)
둘째, 신물의 테마에 따라 연출한다영청의 기묘한 기능을 갖춘 神神 또는 神를 청할 때 패용하는 가면.가
무당을 위하여, 하늘의 신과 사람 사이의 유대를 간통하기를 축원하며, 또한즉, 작법할 때 사용하는 도구입니다.앰버— 울창씨(괴뢰:인신대체물)인 청동마구〈도68〉((면:주원기산 가가마을 서주묘)가 출토되었습니다.《주원 및 주문화》—금속 복면(명기: 혐승지물)—호두휘식-문신화.
셋째, 예옥 앰버 신의 짐승 모양과 독특한 취향에 따라 사악한 세력을 물리친다.기능, 즉 호신인면, 개명수(호랑이신), 악옥수(。神)의 발전이 어디까지인가.설명해야 할 것은: 이 주제의 단서에서,앰버에서 범의 몸체인 개명수(호랑이신)인 면사포(대애씨방상씨)인 앰버문옥조형벽류(전국양한패치)에서 옥석비사추.위진시대 대자석조진묘, 송원시대 소자안두부(小小) 또는 악세사리(明石瑞)인 옥석서수(清石觞, 명청안두부。)는 오늘날까지 그릇된 의미를 가진 앰버에서 유래한다.또 다른 범신 변이 달토끼와 창어를 짝으로 하여 다시 두꺼비로 변하였다는 설도 70〉가 있으나, 그 영향은 미미하여 논하였다
Qing Jiu Zhuang Zhui (양주 박물관
그림 70〉두꺼비와 달토끼(와당무늬)
(계속)
소스: 이페어케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