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가 하락 지속의 원인 점검
만도 주가 하락이 지속되고 있다. 지난해 12월 고점대비 하락률은 45%에 이른다. 실적 추정치 하향 조정과 밸류에이션 멀티플 하락(2018F P/E 16배 - 11배 vs. 글로벌 피어 평균 15배)이 동시에 진행 중이다.
원인을 냉정히 파악해 보고 해결 가능성을 고민해 본다.
본격적인 주가 하락은 연초 발표한 사업계획에서 비롯됐다. 지난해 말 커졌던 기대와 달리 올해 매출 5% YoY 성장, OPM 4.5% 목표는 투자자들에게 큰 실망감을 주었다. 수익 기여가 가장 높은 중국 사업에서 수익성 악화 요인이 발생하다 보니 어쩔 수가 없는 상황이다. 그나마 중국 로컬 고객들로의 납품은 양호해 이 정도다.
2월 이후에는 1) 예상보다 더딘 현대기아차의 판매 회복 속도와 2) 부진했던 1Q18 실적, 3) 한국 자동차 산업을 둘러싼 여러 우려 요인들(신흥국 환율, 통상마찰 등)로 실적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다.
여기에 1Q18 ADAS 매출 성장률(10% YoY)이 산업 성장률(CAGR 17%) 보다 뒤쳐진 점도 밸류에이션 멀티플 하락 으로 반영되고 있다고 판단한다.
(미래에셋대우증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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