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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위 | 브랜드 | 회사 | 소재지 |
1 | | 왓슨스그룹(홍콩)유한공사 屈臣氏集团(香港)有限公司 | 홍콩(香港) |
2 | | 자오쭤시밍런천얀약물유한책임공사 焦作市明仁天然药物有限责任公司 | 허난성(河南省) |
3 | | 헤이롱장수다음료유한공사 黑龙江舒达饮品有限公司 | 헤이롱장(黑龙江) |
4 | | 코카콜라(중국)투자유한공사 可口可乐(中国)投资有限公司 | 영국(英国) |
5 | | 항저우와하하그룹유한공사 杭州娃哈哈集团有限公司 | 저장성(浙江省) |
6 | | 산시유전식음료유한공사 山西优珍食品饮料有限公司 | 산시성(山西省) |
7 | | 헤이롱장하이창바이오테크놀로지유한공사 黑龙江海昌生物技术有限公司 | 헤이롱장(黑龙江) |
8 | | 허난원식품음료유한공사 河南栗子园食品饮料有限公司 | 허난성(河南省) |
9 | | 훠산밍생태과학기술유한공사 火山鸣泉生态科技有限公司 | 베이징시(京市) |
10 | | 허난중워실업유한공사 河南中沃实业有限公司 | 허난성(河南省) |
자료: 중국 브랜드넷(中国品牌网)
□ 경제연구기관 쳰(陈) 연구원과의 인터뷰
Q1) 중국 탄산수 시장에 대해 어떻게 바라보는가?
A1) 최근 중국에서 화두는 건강이다. 소득수준이 증가하면서 건강에 대한 관심이 나날이 증대하고 있다. 특히 대도시권의 중산층은 구매력이 한국의 중산층과 큰 차이가 없는데 이들은 중국에서도 특히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고 소비력이 큰 계층이다. 따라서 일반 물보다는 청량감이 뛰어나면서 탄산음료보다는 건강에 좋은 탄산수 시장이 이러한 계층을 대상으로 빠르게 커질 것이라고 본다.
Q2) 현지 시장진출을 원하는 한국 기업들에 하고 싶은 조언이 있다면?
A2) 현재 중국은 과시소비가 아닌 합리소비가 트렌드이다. 과거에는 비싼 것, 좋은 것을 높은 가격에 사서 다른 사람들의 주목을 끄는 것이었다면 지금은 가성비가 좋으면서 건강까지 생각하는 합리적인 형태의 소비가 트렌드인 셈이다. 탄산수 시장은 건강에 대한 관심도 증가에 따라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이지만 시장이 커지는 것과 기업의 제품이 성공하는 것은 별개의 관점이다. 소비자들에게 가성비가 뛰어난 탄산수로 인식이 돼야 한다. 탄산수가 치아에 좋지 않다는 연구결과도 있기 때문에 치아에 어떻게 해서 문제가 없는지를 제품 홍보 시 적극 반영한다면 소비자들의 이목을 좀 더 끌 수 있다고 본다. 정리하면 건강에 문제가 없음을 강조하면서 좋은 가성비를 보이는 제품이 향후 중국 시장에서 성공할 것이다.
□ 시사점
ㅇ 뚜렷한 강점을 가진 선두 브랜드 부재로 국내 브랜드에게 여전히 기회는 존재
- 현재 탄산수 브랜드 외에도 버드와이저, 칭다오맥주 등 맥주 기업도 탄산수 시장에 본격적인 진출을 선언
- 왓슨스 등 선호하는 브랜드는 있지만 타사와 차별되는 확실한 브랜드는 없기 때문에 국내 탄산수 브랜드도 시장을 공략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돼 있음.
ㅇ 건강과 가성비를 강조하는 마케팅이 필요
- 탄산수 소비 증가 요인은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 때문임. 따라서 탄산수가 건강에 구체적으로 어떤 좋은 효과를 불러올 수 있는지에 대한 마케팅이 필요함.
- 탄산수가 각광을 받기 시작한 지는 얼마 되지 않아 탄산수와 탄산음료 간 경계가 여전히 모호하고 일반 소비자들은 잘 구분을 못하는 경우가 있음. 따라서 탄산음료와의 차이를 명확히 강조하는 홍보전략이 필요함.
- 탄산수와 일반 생수 가격 차이는 4~8위안이며, 외국 브랜드의 경우 생수와의 가격차이가 10~15위안이나 됨. 가격 부담을 느끼는 소비자가 있기에 가성비가 좋은 제품이라면 탄산수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차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자료: 쳰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중상정보망(中商情报网), 중국브랜드넷(中国品牌网), KOTRA 광저우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