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전 8 : 6 우리에게는 한 하나님 아버지 ( 하 )
② 생명성
천사 · 마귀 · 인간이 영적 존재이며 생명을 갖고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하나님도 살아계신 분이시다.
* 요 5: 26 - 아버지께서 자기 속에 생명이 있음같이 아들에게도 생명을 주어 그 속에 있게 하셨고,
③ 인격성
영이신 하나님은 도덕적 속성을 지니며 결정을 스스로 하시는 인격적 존재이시다. 성경 가운데는 오고 가며 말씀하시는 인격적 하나님에 대한 묘사가 여러 번 나온다.
(2) 지성적 속성
인간은 한정된 지적 존재이나 하나님은 무한히 의식적이며 지적인 존재로서 모든 것을 참으로 아신다.
① 하나님의 지식
하나님은 인간과 구별되게 하나님 자신과 모든 사물과 과거 · 현재 · 미래의 모든 것을 아신다(全知). 원형적 · 직각적 · 독립적 · 동시적 · 개별적 · 불변적으로 명확하고 완전하게 아신다.
* 요 21: 17 - 세 번째 이르시되, 요한의 아들 시몬아.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하시니 주께서 세 번째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하시므로 베드로가 근심하여 이르되, 주님 모든 것을 아시오매 내가 주님을 사랑하는 줄을 주님께서 아시나이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 양을 먹이라.
* 히 4: 13 - 지으신 것이 하나도 그 앞에 나타나지 않음이 없고 우리의 결산을 받으실 이의 눈 앞에 만물이 벌거벗은 것 같이 드러나느니라.
② 하나님의 지혜
하나님은 자기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자기 지식을 응용하시되 자기를 가장 영화롭게 하는 방식대로 하신다.
* 롬 11: 33 - 깊도다. 하나님의 은혜와 지식의 풍성함이여, 그의 판단은 헤아리지 못할 것이며 그의 길은 찾지 못할 것이로다.
* 시 147: 5 - 우리 주는 위대하시며 능력이 많으시며 그 지혜가 무궁하시도다.
③ 하나님의 진정성(眞正性)
하나님은 존재 자체가 진실 하신다. 모든 사물을 있는 그대로 진실하게 아시며 또한 인간에 대한 그의 계시도 진실하시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그의 백성들에게 주신 언약을 진실하게 지키신다.
* 출 34: 6 - 여호와께서 그의 앞으로 지나시며 선포하시되, 여호와로라. 여호와로라. 자비롭고 은혜롭고 노하기를 더디 하고 인자와 진실이 많은 하나님이라.
* 시 117: 2 - 우리에게 향하신 여호와의 인자하심이 크시고 여호와의 진실하심이 영원함이로다. 할렐루야!
* 신 7: 9 - 그런즉 너는 알라. 오직 네 하나님 여호와는 하나님이시요 신실하신 하나님이시라. 그를 사랑하고 그의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는 천 대까지 그의 언약을 이행하시며 인애를 베푸시되.
(3) 도덕적 속성
하나님의 도덕적 속성 즉 거룩 · 의로움 · 선하심은 하나님의 다른 속성들보다 돋보인다.
① 하나님의 거룩하심
하나님은 모든 피조물로부터 구별되어 무한한 위엄을 갖고 계신다. 따라서 죄로부터 완전히 떠나 계신다.
* 출 15: 11 - 여호와여 신 중에 주와 같은 자 누구니이까? 주와 같이 거룩함에 영광스러우며 찬송할 만한 위엄이 있으며 기이한 일을 행하는 자 누구니이까.
* 사 57: 15 - 지존무상하며 영원히 거하며 거룩하다 이름하는 자가 이같이 말씀하시되 내가 높고 거룩한 곳에 거하며 또한 통회하고 마음이 겸손한 자와 함께 거하나니 이는 겸손한 자의 영을 소성케 하며 통회하는 자의 마음을 소성케 하려 함이라.
* 사 5: 16 - 오직 만군의 여호와는 공평하므로 높임을 받으시며 거룩하신 하나님은 의로우시므로 거룩하다 함을 받으시리니
② 하나님의 의
하나님의 거룩하신 이 피조물과의 관계에서 나타날 때 '의(義)'로서 표출된다. 이 속성은 피조물을 다스리는 통치 원리가 의라는 점(정치적 의)을 말한다.
'의'로써 통치할 때 순종자에게는 상을 불손종자에게는 벌을 내리신다는 점(분배적 의)에서 잘 드러난다.
* 시 99: 4 - 왕의 능력은 공의를 사랑하는 것이라. 주께서 공평을 견고히 세우시고 야곱 중에서 공과 의를 행하시나이다.
* 사 32: 1 – 보라. 장차 한 왕이 의로 통치할 것이요 방백들이 공평으로 정사할 것이며
* 신 7: 9 - 그런즉 너는 알라. 오직 네 하나님 여호와는 하나님이시요 신실하신 하나님이시라. 그를 사랑하고 그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는 천대까지 그 언약을 이행하시며 인애를 베푸시되
* 롬 2: 9 - 악을 행하는 각 사람의 영에게 환난과 곤고가 있으리니 첫째는 유대인에게요 또한 헬라인에게며
③ 하나님의 선
하나님은 존재 자체가 선이시다. 피조물에게도 선으로 대하신다. 피조물을 향한 하나님의 선은 다음과 같다.
* 막 10: 18 -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가 어찌하여 나를 선하다 일컫느냐? 하나님 한 분 외에는 선한 이가 없느니라.
⒜ 자선
일반 생물들에 대한 하나님의 선이다.
* 시 145: 9, 15, 16 - 9 여호와께서는 만유를 선대하시며 그 지으신 모든 것에 긍휼을 베푸시는 도다. 15 중생의 눈이 주를 앙망하오니 주는 때를 따라 저희에게 식물을 주시며 16 손을 펴사 모든 생물의 소원을 만족하게 하시나이다.
⒝ 사랑
하나님의 형상에 따라 지음을 받는 이성적 피조물에 대한 하나님의 선이다.
* 마 10: 31 - 두려워하지 말라. 너희는 많은 참새보다 귀하니라.
* 마 12: 12 - 사람이 양보다 얼마나 더 귀하냐? 그러므로 안식일에 선을 행하는 것이 옳으니라. 하시고
* 요 3: 16 -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 롬 5: 8 -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 은혜
죄인에게 공로 없이 베푸시는 하나님의 선이다.
인간은 아무런 자격이 없으나 이로써 구원에 참여할 수 있다.
* 롬 3: 24 -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속량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는 자 되었느니라.
* 고후 8: 9 -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를 너희가 알거니와 부요하신 자로서 너희를 위하여 가난하게 되심은 그의 가난함으로 말미암아 너희를 부요하게 하려 하심이니라.
* 딛 2: 11 - 모든 사람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가 나타나
⒟ 긍휼
죄로 인해 고통당하는 인간에게 베푸시는 하나님의 선이다.
* 삼하 24: 14 - 다윗이 갓에게 이르되 내가 곤경에 있도다. 여호와께서는 긍휼이 크시니 우리가 여호와의 손에 빠지고 내가 사람의 손에 빠지지 않기를 원하노라.
* 시 79: 8 - 우리 열조의 죄악을 기억하여 우리에게 돌리지 마옵소서. 우리가 심히 천하게 되었사오니 주의 긍휼하심으로 속히 우리를 영접하소서.
* 시 119: 77 - 주의 긍휼히 여기심이 내게 임하사 내가 살게 하소서. 주의 법은 나의 즐거움이니이다.
* 애 3: 22 - 여호와의 인자와 긍휼이 무궁하시므로 우리가 진멸되지 아니함이니이다.
⒠ 오래 참으심
죄인들이 회개하기까지 심판을 연기하시는 하나님의 선이다.
* 출 34: 6 - 여호와께서 그의 앞으로 지나시며 선포하시되 여호와로라. 여호와로라. 자비롭고 은혜롭고 노하기를 더디 하고 인자와 진실이 많은 하나님이라.
* 렘 15: 15 - 여호와여 주께서 아시오니 원하건대 주는 나를 기억하시며 돌보시사 나를 박해하는 자에게 보복하시고 주의 오래 참으심으로 말미암아 나로 멸망하지 아니하게 하옵시며 주를 위하여 내가 부끄러움 당하는 줄을 아시옵소서.
* 롬 9: 22 - 만일 하나님이 그의 진노를 보이시고 그의 능력을 알게 하고자 하사 멸하기로 준비된 진노의 그릇을 오래 참으심으로 관용하시고
* 벧전 3: 20 - 그들은 전에 노아의 날 방주 준비할 동안 하나님이 오래 참고 기다리실 때에 복종하지 아니하던 자들이라. 방주에서 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은 자가 몇 명뿐이니 겨우 여덟 명이라.
(4) 주권적 속성
하나님은 만물의 창조자이시며 만유 위에 계신다. 그러므로 모든 피조물을 기쁘신 뜻에 따라 다스리시며 처우하실 수 있다.
여기에는 하나님께서 행동방향을 계획하거나 결정하는 능력인 '주권적 의지'와 이루고자 의지하신 것은 무엇이든지 성취시키는 '주권적 능력'이 있다.
① 주권적 의지
하나님은 스스로 행동방향을 결정하는 자아결정(自我決定) 기능을 지니셨다.
창조와 보존, 통치, 그리스도의 고난, 선택과 유기, 중생, 성화, 성도의 고난, 인간의 생명과 운명, 그리고 미생물에 이르기까지 하나님의 의지는 만물의 궁극적 원인으로 나타났다.
* 계 4: 11 - 우리 주 하나님이여, 영광과 존귀와 권능을 받으시는 것이 합당하오니 주께서 만물을 지으신지라. 만물이 주의 뜻대로 있었고 또 지으심을 받았나이다 하더라.
* 잠 21: 1 - 왕의 마음이 여호와의 손에 있음이 마치 봇물과 같아서 그가 임의로 인도하시느니라.
* 단 4: 35 - 땅의 모든 사람들을 없는 것 같이 여기시며 하늘의 군대에게든지 땅의 사람에게든지 그는 자기 뜻대로 행하시나니 그의 손을 금하든지 혹시 이르기를 네가 무엇을 하느냐고 할 자가 아무도 없도다.
* 엡 1: 11 - 모든 일을 그의 뜻의 결정대로 일하시는 이의 계획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 눅 22: 42 – 이르시되, 아버지여. 만일 아버지의 뜻이거든 이 잔을 내게서 옮기시옵소서. 그러나 내 원대로 마시옵고, 아버지의 원대로 되기를 원하나이다. 하시니
* 마 10: 29 - 참새 두 마리가 한 앗사리온에 팔리지 않느냐? 그러나 너희 아버지께서 허락하지 아니하시면 그 하나도 땅에 떨어지지 아니하리라.
* 롬 9: 15-16 – 15 모세에게 이르시되 내가 긍휼히 여길 자를 긍휼히 여기고 불쌍히 여길 자를 불쌍히 여기리라. 하셨으니 16 그런즉 원하는 자로 말미암음도 아니요, 달음박질하는 자로 말미암음도 아니요, 오직 긍휼히 여기시는 하나님으로 말미암음이니라.
* 약 1: 18 - 그가 그 피조물 중에 우리로 한 첫 열매가 되게 하시려고 자기의 뜻을 따라 진리의 말씀으로 우리를 낳으셨느니라.
* 빌 2: 13 - 너희 안에서 행하시는 이는 하나님이시니 자기의 기쁘신 뜻을 위하여 너희에게 소원을 두고 행하게 하시나니
* 벧전 3: 17 - 선을 행함으로 고난 받는 것이 하나님의 뜻일찐대 악을 행함으로 고난 받는 것보다 나으니라.
* 행 18: 21 - 작별하여 이르되, 만일 하나님의 뜻이면 너희에게 돌아오리라. 하고 배를 타고 에베소를 떠나
* 롬 15: 32 - 나로 하나님의 뜻을 따라 기쁨으로 너희에게 나아가 너희와 함께 편히 쉬게 하라.
* 약 4: 15 - 너희가 도리어 말하기를 주의 뜻이면 우리가 살기도 하고 이것이나 저것을 하리라 할 것이거늘
② 주권적 능력(전능)
하나님께서는 원하시면 무엇이든지 하실 수 있으나, 스스로 모순되는 일, 즉 거짓말, 뜻을 변경하는 일, 자신을 부인하는 일은 못하신다.
* 창 18: 14 - 여호와께 능하지 못한 일이 있겠느냐? 기한이 이를 때에 내가 네게로 돌아오리니 사라에게 아들이 있으리라.
* 렘 32: 27 - 나는 여호와요 모든 육체의 하나님이라. 내게 할 수 없는 일이 있겠느냐?
* 마 19: 26 - 예수께서 그들을 보시며 이르시되, 사람으로는 할 수 없으나 하나님으로서는 다 하실 수 있느니라.
* 눅 1: 37 - 대저 하나님의 모든 말씀은 능하지 못하심이 없느니라.
* 민 23: 19 - 하나님은 사람이 아니시니 거짓말을 하지 않으시고 인생이 아니시니 후회가 없으시도다. 어찌 그 말씀하신 바를 행하지 않으시며 하신 말씀을 실행하지 않으시랴?
* 삼상 15: 29 - 이스라엘의 지존자는 거짓이나 변개함이 없으시니 그는 사람이 아니시므로 결코 변개하지 않으심이니이다.
* 딤후 2: 13 - 우리는 미쁨이 없을지라도 주는 항상 미쁘시니 자기를 부인하실 수 없으시리라.
* 히 6: 17-18 - 17 하나님의 약속을 기업으로 받는 자들에게 그 뜻이 변하지 아니함을 충분히 나타내시려고 그 일을 맹세로 보증하셨나니 18 이는 하나님이 거짓말을 하실 수 없는 이 두 가지 변하지 못할 사실로 말미암아 앞에 있는 소망을 얻으려고 피난처를 찾는 우리에게 큰 안위를 받게 하려 하심이라.
(5) 유복적 속성(有福的 屬性)
하나님은 완전하시며, 신적 지식을 지니셨고, 스스로 사랑하시며, 자신 안에서 신적 기쁨을 누릴 수 있을 만큼 충족하시므로 유복성이 외면적으로 나타날 때 영광으로 투사된다.
* 시 96: 6 - 존귀와 위엄이 그 앞에 있으며 능력과 아름다움이 그 성소에 있도다.
* 사 65: 18-19 – 18 너희는 내가 창조하는 것으로 말미암아 영원히 기뻐하며 즐거워할지니라. 보라. 내가 예루살렘을 즐거운 성으로 창조하며 그 백성을 기쁨으로 삼고 19 내가 예루살렘을 즐거워하며 나의 백성을 기뻐하리니 우는 소리와 부르짖는 소리가 그 가운데에서 다시는 들리지 아니할 것이며
1] 그러나 우리에게는 한 하나님 곧 아버지가 계시니
본 구절에서 바울은 하나님만이 유일하신 신이며 우리의 기원은 그분이심을 강조하고 있다(Calvin).
여기서 하나님의 창조자로서의 속성과 유일하심이 강조되는 것은 하나님이 앞에 언급되어 있는 이방의 신들과는 근본적으로 다르다는 것을 보여준다.
특히 하나님께 대하여 '아버지'란 표현을 쓴 것은 세상에 대한 하나님의 절대적 통치권과 예수 그리스도와 성도들 간의 끊을 수 없는 사랑의 관계, 그리고 하나님의 인격적인 사랑을 나타낸다.
2] 만물이 그에게서 났고
(1) 하나님의 창조자로서의 속성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계시며 만물이 그로 말미암았고 우리도 그로 말미암았다.
* 요 1: 3 - 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니 지은 것이 하나도 그가 없이는 된 것이 없느니라.
* 골 1: 16 - 만물이 그에게서 창조되되 하늘과 땅에서 보이는 것들과 보이지 않는 것들과 혹은 왕권들이나 주권들이나 통치자들이나 권세들이나 만물이 다 그로 말미암고 그를 위하여 창조되었고
특히 신약성경에서 예수님을 주라고 부르는 것은 하나님이라는 뜻이다. ‘주’라는 명칭은 하나님이라는 뜻을 가진다. 그러므로 구약성경의 ‘여호와’라는 하나님의 명칭은 고대의 헬라어 번역에서 ‘주’라고 번역되었다. 예수께서는 영원하신 하나님(요 1: 1), 우리의 크신 하나님(딛 2: 13), 참 하나님(요일 5: 20)이시기 때문에 주라고 불리신다.
(2) '에크'(*, '...로부터')
더욱이 본 구절에서 중요하게 제시되는 전치사 '에크'(*, '...로부터'), '에이스'(*, '...안으로'), '디아'(*,'...을 통하여')는 롬 11: 36의 사상을 내포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 롬 11: 36 - 이는 만물이 주에게서 나오고 주로 말미암고 주에게로 돌아감이라 그에게 영광이 세세에 있을지어다. 아멘
이는 우리들뿐만 아니라 '모든 것'(*, 타 판타)의 기원과 존재 목적과 최종적인 귀결과 중보적 사역이 예수 그리스도에게만 있음을 명백히 하는 표현이다.
피조물인 이방의 우상과는 전혀 다르다는 것을 확실하게 규정한다.
3] 우리도 그를 위하여 있고
우상은 아무것도 아니다.
그것은 어떤 초인간적 존재, 신적 존재가 아니다.
그것이 우상에 대한 바른 지식이다.
세상에는 오직 여호와 하나님 외에 다른 신이 없다.
* 시 96: 5 - 만국의 모든 신들은 우상들이지만 여호와께서는 하늘을 지으셨음이로다.
* 시 115: 4-8 – 4 그들의 우상들은 은과 금이요 사람이 손으로 만든 것이라. 5 입이 있어도 말하지 못하며 눈이 있어도 보지 못하며 6 귀가 있어도 듣지 못하며 코가 있어도 냄새 맡지 못하며 7 손이 있어도 만지지 못하며 발이 있어도 걷지 못하며 목구멍이 있어도 작은 소리조차 내지 못하느니라. 8 우상들을 만드는 자들과 그것을 의지하는 자들이 다 그와 같으리로다.
옛날부터 사람들은 참된 신이 아닌 많은 거짓 신들을 상상해 내었다.
사람들은 하늘의 해와 달과 별들을 신격화하였고 또 땅의 나무들이나 돌이나 짐승들을 신격화하였다.
종교들의 역사와 현상만 본다면 세상에 많은 신들이 존재하는 것 같다.
그러나 세상에는 오직 한 분 하나님만 계신다.
그는 온 우주의 아버지이시며 만물은 그에게서 나왔다.
세상의 물질세계나 영들의 세계는 다 그에게서 나왔고 우리 인생도 그에게서 나왔다.
이 창조의 하나님 외에는 참 신이 없다.
* 렘 10: 10-11 – 10 오직 여호와는 참 하나님이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이시요, 영원한 왕이시라/ 그 진노하심에 땅이 진동하며 그 분노하심을 이방이 능히 당하지 못하느니라. 11 너희는 이같이 그들에게 이르기를 천지를 짓지 아니한 신들은 땅 위에서, 이 하늘 아래에서 망하리라. 하라.
4] 또한 한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계시니 만물이 그로 말미암고 우리도 그로 말미암아 있느니라.
또 한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계시는데, 만물이 그로 말미암고 우리도 그로 말미암았다.
* 요 1: 3 - 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니 지은 것이 하나도 그가 없이는 된 것이 없느니라.
* 골 1: 16 - 만물이 그에게서 창조되되 하늘과 땅에서 보이는 것들과 보이지 않는 것들과 혹은 왕권들이나 주권들이나 통치자들이나 권세들이나 만물이 다 그로 말미암고 그를 위하여 창조되었고
특히 신약성경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주라고 부르는 것은 하나님이라는 뜻이 있다.
구약성경의 여호와라는 명칭은 신약성경에서 ‘주’(퀴리오스)라고 번역되었다.
|
첫댓글 설교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마음이 즐거워야 행복해 진다고 합니다.
마음이 즐거우면 모든것이 긍정적으로 보이게 되므로
얼굴엔 늘 미소를 짓게되고 밝고 유쾌하게 된답니다.
얼굴에 환한 웃음과 함께 오늘도 멋지게 시작하시고요.
항상 웃음이 있는 그런 행복한 사람이 되시기 바랍니다.💖
설교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