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ice 2 언어영역 이석록 선생 “TV 속 선생이 질문하면 쑥스러워 말고 답을 말하라!”
“작년 이후로 수능시험 언어영역은 수험생들에게 좋은 성적을 올리기 어려운 영역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그런 점을 감안해 EBS 수능 언어영역 강의는 최근 수능이 지향하는 ‘기본 원리에 충실한 출제’라는 방향에 맞춰 진행될 겁니다. 따라서 수험생들도 문제풀이능력과 응용능력을 기르는 데 주안점을 둬야 좋은 점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석록 선생에 따르면, EBS 언어영역 강의는 사실적, 논리적, 창의적, 비판적으로 글을 이해하는 능력을 기르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고 한다. 또 수능이 중요하게 다루는 내용이나 새로운 문제유형을 소개해 수험생들의 실전능력을 키우는 데 강의의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대부분의 수험생들이 단순하거나 익숙한 문제유형에는 별 어려움을 느끼지 않지만 교과서의 원론적인 내용을 실생활에 적용하는 문제는 매우 까다롭게 여깁니다. 초·고급 수준의 인터넷 강의는 이처럼 수험생들이 어려워하는 점을 감안해 강의 내용을 구성했습니다.”
중위권 수험생을 위한 중급 강의는 반드시 들어야 할 필수 강좌. 케이블 방송인 EBS 플러스 1의 ‘수능특강’, ‘출제유형분석’, ‘수능 초이스 현대문학’ 등이 중위권 수험생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수능특강’의 경우 언어영역에 대한 종합 강의구요, ‘출제유형분석’은 수능의 문제유형과 풀이방법을 기출예제와 실전문제를 통해 익힐 수 있도록 합니다. ‘수능 초이스 현대문학’은 국어 관련 교과서에 실리지 않은 생소한 문학작품 문제에 대한 적응력을 길러줍니다. 라디오를 통해 방송되는 ‘국어듣기’ 프로그램은 언어영역에서 출제되는 듣기평가 6문항에 대비할 수 있도록 구성돼 있으니 꼭 들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언어영역 학습법
① 반드시 예습을 한다 학습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해선 교재에 대한 예습이 중요하다.
먼저 지문과 문제를 미리 읽어보고 수험생 스스로 지문을 분석해 문제해결법에 대해 한 번쯤 생각한 뒤 강의를 들어야 효과적이다.
② 능동적으로 강의에 참여한다 선생님이 강의 도중 질문을 던지면 답변을 하는 등 적극적으로 강의에 참여해야 집중도를 높일 수 있다.
③ 강의를 반복해서 듣는다 교재에 나온 내용을 다른 작품이나 글과 연관지어 수험생이 종합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걸 중점적으로 한다. 따라서 수험생은 강의를 반복해서 듣는 것이 좋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