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들 그렇게 삽니다. 일희일비, 좋은 일이 있으면 나쁜 일도 있고, 흐린 날 있으면 개는 날도 있는거죠. 넘어지면 일어나면 되고, 깨졌으면 피 슥슥 훔치고 밴드 하나 붙이면 그만입니다. 다들 그렇게 산다니까요.
아픈 것만큼 서러운 것도 없습니다. 그런데 가만 보면, 요즘 서러운 사람들 주변에 너무 많습니다. 근사한 항구도시로 1박 2일 MT를 떠나서도, 약을 먹고 있는지라 술 한 방울 입에 대지 못하는 남자도 있습니다. 바로 3M 흥업의 멤버 김태훈씨. 나이가 나이인지라 건강을 챙기시려 했던 건지, 아니면 팬 관리 차원에서 몸매를 만드시는 중이었는지는 몰라도, 운동을 하다가 다치셨답니다. 내 아픔이 아닌지라 한 귀로 듣고 한 귀로 흘려서 정확히 기억나진 않지만 아마도 ‘인대가 늘어나 염증이 생겼다’는 것이 김태훈씨의 브리핑이었던 것 같습니다. 어쨌거나 그는 신선한 회를 눈 앞에 두고 좋은 사람들과 소주 한잔 기울이지 못하는 불쌍한(아! 물론 당사자는 술 한 방울 먹지 않고도 3차까지 만취해가는 사람들과 보조를 맞추며 버티긴 했습니다만) 처지가 되고 말았습니다. 이게 다 그 놈의 헬스클럽 때문입니다. 만약 헬스클럽을 가지 않았다면, 만약 운동을 하지 않았다면, 더 멋진 보디나 더 활력 넘치는 몸 상태에 집착하지 않았다면, 무리하지도 않았고 다치지도 않았을 겁니다.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헬스클럽에 가지 않고도 건강하게 사는 10가지 방법!
그렇다고 진짜로 헬스클럽에 가지 말자는 얘기를 하려는 건 물론 아닙니다. 다만 ‘건강’이 목적이라면, 몸보다 마음을 먼저 다스릴 필요가 있다는 얘기를 하고 싶은 겁니다. 요즘의 병원 트랜드 역시 ‘양방+한방+대체의학의 협진’이거든요. 한데 이 ‘대체의학’은 결국 스트레스 해결과 마인드 힐링(mind healing)쪽으로 초점이 맞춰집니다. 긍정심리학 교수인 마틴 셀리그먼이 제안하는 다음의 내용들을 생활화 하려고 노력하다 보면, 지금보다는 2%쯤 건강한 심신을 유지할 수 있을 겁니다. 한번 시도해보시죠.
1 용서하세요 원한을 갖는 것만으로 타인에게 상처를 주지는 않는다. 그러나 원한의 감정보다는 용서함으로써 더 자유로워질 수 있다. 특히 심혈관을 포함한 신체적 건강은 남을 용서함으로써 더 좋아진다.
2 마음을 가라앉히세요 항상 스트레스를 받고 화를 내거나 적대적인 사람은 혈압, 심박수 및 콜레스테롤 수치가 더 높다
3 행복한 표정을 지어보세요 마틴 셀리그먼은, 염세주의는 사고방식이 아니라 행동방식이 되어야 한다고 충고한다. 그러면 염세적 사고에 기초한 행동을 하지 않게 된다.
4 당신을 화나게 하는 일들을 기록해 보세요 화가 나면 반응하기 전에 먼저 심호흡을 하라. 그리고 이전에도 이와 비슷한 일로 화가 난 적이 없는지 자신에게 물어보고 그 이유를 되짚어보라.
5 자신의 행동을 믿으세요 자신에게 맞지 않는 일을 떠맡거나, 진실하지 않거나, 자신의 천성과 맞지 않는 방식으로 행동하게 되면 우리는 불행해진다. 이런 상황은 분노, 좌절, 불안은 낳는다. 이런 감정은 거의 질병과도 같은 수준이다.
6 진취적으로 살려고 노력하세요 이런 태도를 지니면 도파민 경로가 열려서 인생을 살만한 것으로 생각하게 된다.
7 감사하세요 감사하는 마음을 지닌 사람은 자신의 몸과 스스로에 대해 일반적으로 긍정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면 지금의 인생과 건강을 소중히 해야 할 선물로 여긴다. 그리고 자신을 좀 더 아끼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8 여가시간에 적당한 스트레스를 느끼며 즐길 수 있는 활동을 해보세요 주말에 방을 다시 꾸민다든가, 점심시간을 이용해 저녁 외식을 위한 근사한 레스토랑을 검색하는 것 같은 활동을 말한다. 이런 활동을 통해 얻는 즐거움은 병에 대한 천연적인 방어력을 향상시켜 준다.
9 할 이야기가 있을 때는 직접 만나서 하는 게 좋아요 효과적으로 의사소통을 하게 되면 스트레스를 다스릴 수 있다. 심리학자들은 휴대 전화 메시지나 이메일에 의지할수록 말하는 기술을 제대로 발전시킬 수 없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10 나보다는 남을 위하는 마음을 실천해 보세요 사심 없이 행동하면 쇼핑센터에서 신용카드를 긁어대거나 술을 마셔서는 얻을 수 없는 즐거움을 얻을 수 있다.
|
첫댓글 절에가는게 편할지도 ㅎㅎ
저도 읽고 그렇게 생각했답니다.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담아갈께요~
좋은 말씀입니다
잘들었습니다
담아갑니다
좋은글 감사해요^^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음,,
감사합니다~
감사
감사합니다
내일도 이 내용의 절반은 기억나야 할 텐데...ㅋㅋ
감사해요^^
마음 건강이 먼저란 말씀
감사합니다
좋은말씀이네여
이해만 가지요,,
좋은말씀감사
꼭 기억해야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