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배산(709m), 칠보산(778m), 덕가산(858m)에 둘러싸인 조그마한 분지에 자리잡은 각연사는
신라 법흥왕 때(515년) 유일화상이 창건했고 현재 법주사의 말사로 되어있다.
깨달을 "각" 자에 연못 "연" 자를 쓴 연유로 보아 이에 마땅한 전설이 없을 리 없다.
창건 설화에 따르면 유일이 절을 짓고자 지금의 칠성면 쌍곡리 사동(절골)근처에
자리를 잡고 공사를 시작했다. 그런데 갑자기 까마귀떼(또는 까치)가 날아들어
자꾸 대패밥과 나무 부스러기를 물고 어디론가 날아가더라는 것이다.
기이하게 여겨 까마귀들을 따라가보니 현재의 각연사 자리 연못에 대패밥 등이
떨어져 있어 연못속을 들여다보니 연못 안에 석불이 하나 있고 그로부터 광채가 퍼져나왔다.
이에 유일이 깨달은 바가 있어 연못을 메우고 그 자리에 절을 세우니 이 절이 각연사라는 이야기이다.
주지스님 얘기로는 지금의 바로전 자리가 바로 그 연못자리이고 그 돌부처가 바로 비로전 안에
모셔진 부처님이라고 한다.
정남향의 대웅전을 중심으로 동쪽에는 비로전이 있다.
비로전 안의 석조 비로자나불좌상(보물 제433호)은 신라 하대인 9세기에 조성된 것으로
세련된 기교는 나타나 있지 않지만 단정한 아름다움을 지닌 석불이다.
비로전 앞마당에는 키 큰 보리수 한그루가 서 있다.
숲터널을 지나고 산새소리도 들으면서 정상에 오르면 동쪽으로 청석골의 각연사 전경이,
서쪽으로는 괴산의 진산 군자산(948m)이 우뚝 솟은
절 옆으로 난 숲길을 따라 15분 정도 산 속으로 들어가면 통일대사탑비(충북 유형문화재 제2호)가 나온다.
통일대사는 고려 태조 때의 승려로, 속성은 김씨이고 신라말기에 당나라에 유학, 귀국한 후
각연사에 머물렀다 한다.
각연사 주변은 산세가 수려하여 특히 봄철 야생화와 가을의 황엽, 홍엽이 절경을 연출한다.
각연사 들머리인 중리마을에서 보개산(709m) 등산로가 시작되는데,
낙엽송 모습이 한눈에 들어온다(출처 <한국불교문화사업단>에서 인용.)
비로전 앞 마당에 서있는 보리수 나무
괴산 각연사비로전은 충청북도 괴산군 칠성면 태성리 각연사에 있는 조선시대 중기의 불당건축물로
충청북도 유형문화재 제125호로 지정되어있다. 이 건물은 정면 3칸, 옆면 3칸의 다포식(多包式) 팔작지붕의 건물로
신라 때 처음 지어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지금도 주춧돌은 신라 때의 둥근 주춧돌을 그대로 사용하고 있으며 기둥은 중간이 살짝 배가 부른 배흘림기둥을 세웠고
정면의 3칸에는 빗살창문을 달았다. 기둥 위로는 일단 창방이 기둥 머리를 꿰뚫고 지나가고 그 위로 다시 평방을 길게
얹었으며 또 그 위로 처마를 받치기 위한 공포를 짜 넣었는데 공포의 구조는 벽체 안팎에 두겹씩을 짜 넣어
내외2출목으로 되었으며 그 공포가 기둥 위는 물론 기둥 사이의 공간에서도 구성되어 다포식 구조를 이루었다.
내부에는 보물 제 433호인 각연사 석조 비로자나불 좌상(覺淵寺 石造 毘盧舍那佛 坐像)이 봉안되어 있다. 이 건물은 창건연대를 정확히 알 수는 없지만 지금의 건물은 1923년의 수리공사 때 대들보에서 발견된 종이에 적힌
기록에서 조선 인조 26년(1648)에 중건되고 효종 6년(1655), 광무 3년(1899)에 보수되었음을 알 수 있었으며
최근에는 1975년에 중수되었다.
|
옛 절터에 탑신은 없고 머리와 꼬리가 없는거북 좌대만 남아있다.
최초 각연사 터 - 절터 규모를 보아 옛날엔 꽤 큰 사찰이었던 것으로 추정 된다.
지금 각연사에서 약10분간 계곡을 따라 올라 가면 왼쪽에 자리하고 있다.
옛날 절터에 산재하던 석물들을 사찰 주변에 모아 두고있다.
Mouana - Erik Aliana & Korongo jam
J 'ai une envie folle que tu me donnes un enfant , un enfant Badissa qui ressemblera grand pre 나는 간절히 원하네. 당신이 내게 아이 하나 주기를. 내 고향 바디싸의 내 할아버지 닮은 아이. J' ai besoin que tu me fasses un enfant , enfant O'sananga , qui ressemblera grande mre 내겐 필요해. 당신이 만들어주는 아이 하나가. 우리 부족 오사낭가의 내 할머니 닮은 아이. J ai une envie folle d' un enfant , enfant O'sananga ,qui ressemblera Ambre 나는 간절히 원하네. 우리 부족 오사낭가의 아이를. 앙브레 닮은 아이. J ai besoin que tu me fasses un enfant Badissa qui ressemblera grand pre 내겐 필요해. 당신이 만들어주는 아이 하나가. 내 고향 바디싸의 내 할아버지 닮은 아이.
Pourquoi fermes tu tes oreilles enfant ? 아이야, 너는 왜 귀를 막고 있니? Pourquoi n' entends tu pas la dsolation et la tristesse de ta maman 왜 네 엄마의 절망과 슬픔을 듣지 않니? Toute la communaute souhaite ton arrivee parmis nous 온 공동체가 네가 오기를 바라네. 우리를 통해 네가 오기를. coutes tu notre envie ? 우리의 바람이 들리니?
Coller , serrer- coller , un enfant j ai besoin de serrer contre moi 부비 부비 부비고 꼭 껴안고, 내 품에 꼭 안을 아이가 필요해
La richesse est vaine 재산이란 헛된 것 La richesse n' est point richesse 부는 결코 부가 아니라네 Si l on n a pas un petit enfant aimer 사랑해줄 아이가 없다면
La vie n' est rien en soit 삶은 그 자체로는 아무것도 아니라네 La vie est t 'elle vie ? 삶이 삶일까? Si on n' a pas de progniture ? 자손이 없다면
La richesse ... (la richesse matriel n est rien ) 부는 결코......(물질적 부는 아무것도 아니라네) La vie .... (la vie n est rien ) 삶...... (삶은 아무것도 아니라네) Si l on n a pas un petit bb cajoler 귀여워 해줄 작은 아기가 없다면
Coller , serrer coller , un enfant j ai besoin de serrer contre moi 부비 부비 부비고 꼭 껴안고, 내 품에 꼭 안을 아이가 필요해
viens viens viens Bb , viens viens viens 어서 오렴, 오렴, 오렴, 아가야, 오렴, 오렴, 이리 오렴
가사 출처 : Daum뮤직
|
첫댓글 관세음보살()()()
고맙습니다 행복한 마음으로 관세음보살()()()
관세음보살()()()
고맙습니다 행복한 마음으로 관세음보살()()()
잘봤습니다.
고맙습니다 행복한 마음으로 관세음보살()()()
괴산 각연사 사찰 안내 자세히 해주시어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관세음보살()()()
관세음보살 _()()()_
옷이 구멍나면 꿰매어 누더기 되어도 입고 다닐수 있으나,사람에게 옷인 몸뚱이가 구멍나면 죽음뿐이 없다.세월가면 누구도 孤老病死에서 벗어날수 없고 벗어나려면 건강할때 건강 챙기며 사십시요.20세이상 나이 들어가면 건강에 빨간불이 켜지기 시작하여 여기저기 아픈곳이 나타나고 세월가면 갈수록 당신몸은 병들어 고통뿐이없다.세수대야에 따뜻한 물을 받아 앉아만 계십시요(좌욕).물에 앉는것을 실행하면 건강을 지킬수 있읍니다.하루에 오전,오후30분이상 실행하며,매일 습관을 들이는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