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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러기
메리 올리버
착해지지 않아도 돼.
무릎으로 기어다니지 않아도 돼.
사막 건너 백 마일, 후회 따윈 없어.
몸속에 사는 부드러운 동물
사랑하는 것을 그냥 사랑하게 내버려두면 돼.
절망을 말해보렴, 너의. 그럼 나의 절망을 말할테니,
그러면 세계는 굴러가는 거야.
그러면 태양과 비의 맑은 자갈들은
풍경을 가로질러 움직이는 거야.
대초원들과 깊은 숲들,
산들과 강들 너머까지.
그러면 기러기들, 맑고 푸른 공기 드높이,
다시 집으로 날아가는 거야.
네가 누구든, 얼마나 외롭든,
너는 상상하는 대로 세계를 볼 수 있어.
기라기들, 너를 소리쳐 부르잖아, 꽥꽥거리며 달뜬 목소리로 -
네가 있어야 할 곳은 이 세상 모든 것들
그 한가운데라고,
장석주 시인의
마음을 흔드는 세계 명시 100선 중 084
[작가소개]
메리 올리버[Mary Oliver]
출생 : 1935년 9월 10일, 미국 오하이오주 메이플하이츠
사망 : 2019년 1월 17일(만 83세), 호브 사운드(미국 플로리다)
점령 : 시인
주목할만한 상 : 1992년 전미도서상, 1984년 퓰리처상
파트너 : 몰리 말론 쿡
메리 제인 올리버(Mary Jane Oliver, 1935년 9월 10일 – 2019년 1월 17일)는 전미도서상과퓰리처상을 수상한 미국시인이다. 그녀의 작품은 야생에서의 고독한 산책에 대한 평생의 열정에서 비롯된 인간 세계가 아닌 자연에서 영감을 받았습니다. 꾸밈없는 언어로 전달되는 자연 이미지의 영향에 대한 진지한 경이로움이 특징입니다. 2007 년에 그녀는 미국에서 가장 많이 팔린 시인으로 선언되었습니다.
<초기 생애>
메리 올리버는 1935년 9월 10일클리블랜드의 반시골 교외인오하이오 주 메이플 하이츠에서 에드워드 윌리엄과 헬렌 엠 (블라삭) 올리버 사이에서 태어났다. 그녀의 아버지는 클리블랜드 공립학교의사회 교사이자 운동 코치였습니다. 어렸을 때 그녀는 산책이나 독서를 즐기는 밖에서 많은 시간을 보냈습니다. 1992년 크리스천 사이언스 모니터(Christian Science Monitor)와의 인터뷰에서 올리버는 오하이오에서 성장한 것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목가적이었고, 좋았고, 대가족이었습니다. 나는 그것이 나에게 이용 가능하다는 것을 제외하고는 자연계와 왜 그런 친밀감을 느꼈는지 모르겠다. 바로 거기에있었습니다. 그리고 이유가 무엇이든, 나는 그 첫 번째 중요한 연결, 그 첫 번째 경험이 사회 세계가 아닌 자연 세계와 이루어 졌다고 느꼈습니다."
2011년마리아 슈라이버와의 인터뷰에서 올리버는 자신의 가족이 역기능적이라고 묘사하면서 어린 시절이 매우 힘들었지만 글쓰기가 자신만의 세계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되었다고 덧붙였습니다. 올리버는 슈라이버와의 인터뷰에서 자신이 어렸을 때 성적 학대를 당했고 반복되는 악몽을 경험했다고 밝혔습니다.
올리버는 14세에 시를 쓰기 시작했습니다. 그녀는 메이플 하이츠의 지역 고등학교를 졸업했습니다. 1951년 여름 15세의 나이에 그녀는 현재 인터로첸 예술 캠프로 알려진 미시간 주 인터로첸의 국립 음악 캠프에 참석하여 국립 고등학교 오케스트라의 타악기 섹션에 있었습니다. 17세에 그녀는 뉴욕 아우스터리츠에 있는 퓰리처상을 수상한 고 시인 에드나 세인트 빈센트 밀레이의 집을 방문했으며, 그곳에서 고인이 된 시인의 여동생 노마와 우정을 쌓았다. 올리버와 노마는 그 후 6-7년 동안 에드나 세인트 빈센트 밀레이의 서류를 정리하는 부동산에서 보냈다.
올리버는 1950년대 중반에 오하이오 주립 대학교와바사 칼리지에서 공부했지만 어느 대학에서도 학위를 받지 못했습니다.
<경력>
그녀는 에드나 세인트 빈센트 밀레이 (Edna St. Vincent Millay)의 재산인 'Steepletop''에서 시인의 여동생의 비서로 일했습니다. 올리버의 첫 시집인 No Voyage and Other Poems는 그녀가 28 세인 1963 년에 출판되었습니다. 1980년대 초, 올리버는케이스 웨스턴 리저브 대학교에서 가르쳤다. 그녀의 다섯 번째 시집 『아메리칸 프리미티브』는 1984년 퓰리처상을 수상했다. 그녀는 버크넬 대학교(1986)의 시인이자 스위트 브라이어 칼리지의 마가렛 배니스터 거주 작가(1991)였으며, 그 후버몬트 주 베닝턴으로 이사하여 2001년까지 베닝턴 칼리지에서 캐서린 오스굿 포스터 석좌 교수를 역임했습니다.
그녀는 그녀의 작품 House of Light(1990)로 Christopher Award와 L. L. Winship/PEN New EnglandAward를 수상했으며, New and Selected Poems(1992)는 National Book Award를 수상했습니다. 올리버의 작품은 영감을 얻기 위해 자연으로 향하고 그것이 그녀에게 심어준 경이로움을 묘사합니다. "그것이 끝났을 때, 나는 말하고 싶다 : 내 평생 / 나는 놀라움과 결혼 한 신부였다. 나는 세상을 내 팔에 안고 신랑이었다." (『죽음이 올 때』, 『신작시와 선정시집』(1992)) 그녀의 시집 『겨울시간: 산문, 산문시, 시들』(1999), 『내가 일찍 일어나는 이유』(2004), 『신작시와 선정시』 2권(2004)이 주제를 구축한다. 《잎과 구름》의 첫 번째와 두 번째 부분은 《The Best AmericanPoetry 1999》와 2000년에 실렸고, 그녀의 에세이는 《Best American Essay1996, 1998, 2001》에 실렸다. Oliver는 2009년 최고의 미국 에세이 판의 편집자였습니다.
<시적 정체성>
메리 올리버의 시는 오하이오와 그녀가 입양한 고향인 뉴잉글랜드에 대한 기억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1960년대에 프로빈스타운으로 이사한 후 대부분의 시를 프로빈스타운과 그 주변으로 설정했다. 휘트먼과 소로의 영향을 받은 그녀는 자연 세계에 대한 명확하고 신랄한 관찰로 유명하다. 사실, 1983년 미국 문학 연대기에 따르면, 올리버의 시집 중 하나인 "미국 원시"는 "... 자연과 관찰하는 자아 사이의 경계를 인정하기를 거부하는 새로운 종류의 낭만주의를 제시합니다." 그녀의 창의력은 자연에 의해 자극을 받았으며 열렬한 워커 인 올리버는 종종 도보로 영감을 추구했습니다. 그녀의 시는 그녀의 집 근처에서 매일 산책하는 이미지들로 가득 차 있다: 해안가새, 물뱀, 달의 위상, 혹등고래. 『장수』에서 그녀는 "[나는] 내 숲, 연못, 햇살이 가득한 항구로 떠난다"며 "세계 지도의 파란 쉼표에 불과하지만 나에게는 모든 것의 상징"이라고 말한다. 그녀는 드문 인터뷰에서 "일이 잘 풀릴 때, 알다시피, 걷기가 빨라지거나 아무데도 가지 않습니다 : 나는 마침내 멈추고 글을 씁니다. 그것은 성공적인 산책입니다!" 그녀는 한때 펜없이 숲속을 걷다가 나중에 나무에 연필을 숨겨서 다시는 그 장소에 갇히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녀는 종종 인상과 문구를 기록하기 위해 손으로 꿰매는 3x5인치 공책을 가지고 다녔습니다. 맥신 쿠민은 올리버를 "소로가 눈보라를 조사한 것과 같은 방식으로 습지 순찰자"라고 불렀습니다. 올리버는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시인이 월트 휘트먼, 루미, 하페즈, 랄프 왈도 에머슨, 퍼시 비시 셸리, 존 키츠라고 말했습니다.
올리버는 또한 에밀리 디킨슨 (Emily Dickinson)과 비교되었는데, 그녀는 고독과 내면의 독백에 대한 친밀감을 공유했습니다. 그녀의 시는 어두운 내성과 즐거운 해방을 결합합니다. 그녀는 여성과 자연의 밀접한 관계를 가정하는시를 썼다는 비판을 받았지만 자연과의 몰입을 통해서만 자아가 강화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Oliver는 꾸밈없는 언어와 접근 가능한 테마로도 유명합니다. 하버드 리뷰 (Harvard Review)는 그녀의 작업을 "부주의와 우리의 사회 및 직업 생활의 바로크 관습에 대한 해독제"라고 설명합니다. 그녀는 지혜와 관대함의 시인이며, 그의 비전은 우리가 만들지 않은 세상을 친밀하게 볼 수있게 해줍니다."
2007년뉴욕 타임즈는 그녀를 "단연코 이 나라에서 가장 많이 팔린 시인"이라고 묘사했습니다.
<개인 생활>
1950년대 후반 아우스터리츠를 방문했을 때 올리버는 사진작가 몰리 말론 쿡을 만났고, 그는 40년 넘게 그녀의 파트너가 되었습니다. 올리버가 쿡이 죽은 후 편집한 쿡의 사진과 일기 발췌문을 담은 책인 Our World에서 올리버는 "[쿡을] 한 번 보고 넘어지고 훅이 걸리고 넘어졌다"고 썼습니다. 쿡은 올리버의 문학 에이전트였습니다. 그들은 주로 매사추세츠 주 프로빈스타운에 집을 지었고 2005년 쿡이 사망할 때까지 그곳에서 살았고 올리버는 플로리다로 이주할 때까지 계속 살았습니다. 프로빈스타운에 대해 그녀는 "나도 땅과 물의 놀라운 융합이라는 마을과 사랑에 빠졌다. 지중해 빛; 무섭게 작은 보트에서 힘들고 어려운 일로 생계를 꾸린 어부들; 그리고 거주자와 때때로 방문객 모두, 많은 예술가와 작가. [...] M.과 나는 머물기로 결정했다."
올리버는 자신의 사생활을 소중히 여겼고 인터뷰를 거의 하지 않았으며 자신의 글이 스스로 말하는 것을 선호한다고 말했습니다.
<죽음>
2012년 올리버는폐암 진단을 받았지만 치료를 받고 "깨끗한 건강 청구서"를 받았습니다. 올리버는 2019년 1월 17일 83세의 나이로 림프종으로 사망했습니다.
<비판적 리뷰>
맥신 쿠민(Maxine Kumin)은 『우먼스 리뷰 오브 북스(Women's Review of Books)』에서 메리 올리버(Mary Oliver)를 "자연계, 특히 덜 알려진 측면에 대한 지칠 줄 모르는 가이드"라고 묘사합니다. 비평가알리시아 오스트라이커(Alicia Ostriker)는 《국가를 위한꿈의 작품》을 리뷰하면서 올리버를 미국 최고의 시인 중 한 명으로 꼽았다. 그녀는 황홀경을 묘사하고 전달할 수 있는 몇 안 되는 미국 시인 중 하나이며 세계를 포식자와 먹이 중 하나로 인식합니다.“
뉴욕 타임즈평론가브루스 베네틴(Bruce Bennetin)은 퓰리처상을 수상한 컬렉션 아메리칸 프리미티브(American Primitive)가 "물리적인 것의 우위를 주장한다"고 말했고, 로스앤젤레스 타임스 북리뷰의 홀리 프라도(Holly Prado)는 "신선한 강렬함으로 투자하는 친숙한 것의 활력을 건드린다"고 언급했습니다.
비키 그레이엄(Vicki Graham)은 올리버가 젠더와 자연의 관계를 지나치게 단순화한다고 제안한다: "올리버가 자연계로의 해체를 축하하는 것은 일부 비평가들을 괴롭힌다: 그녀의 시는 많은 이론가들이 여성 작가를 위험에 빠뜨렸다고 주장하는 자연과 여성의 밀접한 연관성에 대한 낭만적인 가정으로 위험하게 시시덕거린다." 다이앤 S. 본드 (Diane S. Bond)는 "메리 올리버의시에서 자연의 언어"라는 기사에서 "올리버의 작품을 진심으로 감상한 페미니스트는 거의 없으며, 일부 비평가들은 시를 여성 주제에 대한 혁명적인 재구성으로 읽었지만 다른 사람들은 자연과의 동일시가 여성에게 힘을 실어 줄 수 있는지에 회의적이다." 하버드 게이 & 레즈비언리뷰(The Harvard Gay & Lesbian Review)에서 수 러셀은 "메리 올리버는 마릴린 해커의 맥락에서 현대 레즈비언 생활의 발라더나 에이드리언 리치와 같은 중요한 정치 사상가가 될 수 없다. 그러나 그녀가 비슷한 정치적 또는 내러티브적 입장에서 글을 쓰지 않기로 선택했다는 사실은 그녀를 우리의 집단 문화에 더욱 가치있게 만듭니다."
<선정된 수상 및 영예>
1969/70년 미국 시 협회로부터셸리 기념상.
1980년 구겐하임 재단 펠로우십
1984년 퓰리처상《아메리칸 프리미티브》 시문학상
1991년 L.L. 윈쉽/PEN 뉴잉글랜드 어워드하우스 오브 라이트
1992년 전미도서상신작시상
1998년 란난 문학상시 부문
1998년 보스턴 아트 인스티튜트 명예박사 학위
2003년 하버드 대학교에서Phi Beta Kappa의 명예 회원.
2007년 명예박사 다트머스 대학
2008년 터프츠대학교 명예박사학위
2012년 마켓 대학교 명예박사 학위
2012년 굿리즈 초이스 어워드최우수 시 《천 개의 아침》
<작품>
-시집
1963년 항해 없음, 그리고 다른 시들덴트 (뉴욕, 뉴욕), 확장판, 휴튼 미플린 (보스턴, 매사추세츠), 1965.
1972년 오하이오주 스틱스 강 및 기타 시하코트 (뉴욕, 뉴욕) ISBN978-0-15-177750-1
1978년 《밤의 여행자비츠 프레스》
1978년 숲에서 잠들다오하이오 대학교 (12페이지 챕북, p. 49–60 in 오하이오 리뷰—19권,
1호[1978년 겨울])
1979년 열두 달작은, 브라운 (보스턴, 매사추세츠), ISBN0316650013
1983년 아메리칸 프리미티브리틀, 브라운(매사추세츠주 보스턴)ISBN978-0-316-65004-5
1986년 드림 워크애틀랜틱 월간 프레스 (매사추세츠주 보스턴)ISBN978-0-87113-069-3
1987년 프로빈스타운애플트리 앨리, 버나드 테일러의 목판화 한정판
1990년 하우스 오브 라이트비콘 프레스(매사추세츠주 보스턴)ISBN978-0-8070-6810-6
1992년 신작시집 1권] 비콘 프레스(매사추세츠주 보스턴), ISBN978-0-8070-6818-2
1994년 화이트 파인: 시와 산문 시하코트(캘리포니아 샌디에이고)ISBN978-0-15-600120-5
1995년 푸른 목초지하코트 (뉴욕, 뉴욕)ISBN978-0-15-600215-8
1997년 웨스트 윈드: 시와 산문 시휴튼 미플린
(매사추세츠주 보스턴)ISBN978-0-395-85085-5
1999년 겨울 시간: 산문, 산문 시, 시휴튼 미플린
(매사추세츠주 보스턴)ISBN978-0-395-85087-9
2000년 나뭇잎과 구름다 카포 (매사추세츠주 케임브리지), (산문시)ISBN978-0-306-81073-2
2002년 우리는 무엇을 알고 있습니까다 카포
(매사추세츠주 케임브리지)ISBN978-0-306-81206-4
2003년 올빼미와 다른 환상: 시와 에세이 비콘
(매사추세츠주 보스턴)ISBN978-0-8070-6868-7
2004년 내가 일찍 일어나는 이유: 새로운 시비콘
(매사추세츠주 보스턴)ISBN978-0-8070-6879-3
2004년 푸른 아이리스: 시와 에세이 비콘 (매사추세츠주 보스턴)ISBN978-0-8070-6882-3
2004년 야생 거위: 선택된 시, 블러드액스, ISBN978-1-85224-628-0
2005년 신작 및 선정 시, 2권비콘(매사추세츠주 보스턴)ISBN978-0-8070-6886-1
2005년 블랙워터 연못에서: 메리 올리버가 메리 올리버를 읽다(오디오 CD)
2006년 갈증: 시(매사추세츠주 보스턴)ISBN978-0-8070-6896-0
2007년 우리의 세계사진과 몰리 말론 쿡, 비콘 (보스턴, 매사추세츠)
2008년 트루로 베어와 다른 모험: 시와 에세이, 비콘 프레스, ISBN978-0-8070-6884-7
2008년 레드 버드비콘 (보스턴, 매사추세츠)ISBN978-0-8070-6892-2
2009년 증거비콘 (보스턴, 매사추세츠)ISBN978-0-8070-6898-4
2010년 백조: 시와 산문시(매사추세츠주 보스턴)ISBN978-0-8070-6899-1
2012년 천 아침펭귄 (뉴욕, 뉴욕)ISBN978-1-59420-477-7
2013년 개노래펭귄 프레스 (뉴욕, 뉴욕)ISBN978-1-59420-478-4
2014년 블루 호스펭귄 프레스 (뉴욕, 뉴욕)ISBN978-1-59420-479-1
2015년 펠리시티펭귄 프레스(뉴욕, 뉴욕)ISBN978-1-59420-676-4
2017년 묵상메리 올리버 펭귄 출판사의 선택된 시 (뉴욕, 뉴욕)ISBN978-0-399-56324-9
논픽션 서적 및 기타 컬렉션
1994년 시 핸드북하코트(캘리포니아 샌디에이고)ISBN978-0-15-672400-5
1998년 춤을 위한 규칙: 미터법 구절 쓰기 및 읽기 핸드북휴튼 미플린
(매사추세츠주 보스턴)ISBN978-0-395-85086-2
2004년 장수: 에세이 및 기타 저술다 카포
(매사추세츠주 케임브리지)ISBN978-0-306-81412-9
2016년 업스트림 : 선택된 에세이펭귄 (뉴욕, 뉴욕)ISBN978-1-594-2067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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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상상하는대로
세상을 보는거야
감사합니다
무공 김낙범 선생님
댓글 주심에 고맙습니다.
오늘도 변함없이 무한 건필하시길
소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