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P28 기후 변화 회의는 청정 에너지 전환과 기후 변화에 대처하기 위한 국제적 노력의 중요한 순간에 전 세계의 지도자들을 두바이에 모았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청정 에너지 기술의 급속한 배치가 기후 전망에 큰 변화를 주었지만, 세계는 기후 변화의 최악의 영향을 피하기 위해 과학이 보여준 1.5°C의 임계점은 고사하고 지구 온난화를 2°C 이하로 유지한다는 파리 협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궤도에 올라 있지 않습니다.
파티 비롤(Fatih Birol) 전무와 메리 버스 월릭(Mary Burce Warlick) 부 전무가 이끄는 두바이 주재 우리 대표단은 세계를 1.5 °C의 경로로 전환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분명히 했습니다. 최근 세계 에너지 전망(World Energy Outlook)의 데이터와 분석을 바탕으로, Birol 박사는 현재부터 2030년 사이에 행동을 위한 5가지 상호 의존적인 기둥을 제시했습니다.
- 전 세계 재생 전력 용량 3배 증가
- 에너지 효율 개선 속도 2배 향상
- 화석연료 산업, 특히 석유·가스 기업들이 운영에 따른 메탄 배출량을 75% 감축하는 것을 시작으로 파리협정에 부합하는 활동을 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 신흥국 및 개발도상국의 청정에너지 투자를 3배로 확대하기 위한 대규모 금융 메커니즘 구축
- 감소되지 않은 석탄 화력 발전소의 신규 승인 종료를 포함하여 화석 연료 사용의 질서 있는 감소를 보장하는 조치에 대한 약속
당사의 분석가들은 COP28의 발전을 면밀히 추적해 왔습니다. 어제 발표된 새로운 평가에서, 그들은 재생 에너지와 에너지 효율에 관한 많은 국가들과 메탄과 화염에 관한 많은 기업들이 세 가지 주요 분야에서 공약을 내놨다고 지적했습니다. 이러한 조치들이 에너지 부문의 온실가스 배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긍정적인 진전(위의 다섯 가지 기둥 중 세 가지와 일치)이기는 하지만, 지금까지 모든 서명국들이 약속한 내용을 완전히 전달하는 것만으로는 세계를 국제 기후 목표 달성의 길로 나아가기에는 충분하지 않을 것입니다. 특히 지구온난화를 1.5°C로 제한하는 목표. 새로운 분석을 읽어 보십시오.
1.5 °C 목표와 일치하는 에너지 전환을 위한 필수 구성 요소는 당사가 두바이에서 COP28 의장국과 소집한 고위급 대화의 주제였으며, 이는 당사가 1년 동안 개최한 일련의 회의 중 마지막입니다. COP28 의장인 술탄 알 자베르와 비롤 박사가 공동의장을 맡은 이 대화는 아프리카, 아메리카, 아시아 및 유럽 전역의 40여 명의 지도자와 장관들이 에너지 전환의 핵심 요소에 대해 강력한 공감대를 형성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뉴스 항목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비롤 박사는 술탄 박사, 존 케리 미국 대통령 기후특사, 셰전화 중국 기후특사, 마로셰프초비치 유럽연합 집행위원회 부위원장,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 등 두바이에서 열리는 COP28 논의의 많은 주요 주체들을 만나 정기적으로 접촉하고 있습니다. 그는 또한 탄자니아의 사미아 술루후 대통령, 모잠비크의 필리페 자킨토 니우시 대통령, 세네갈의 석유 에너지부 장관 앙투안 펠릭스 압둘라예 디옴과 같은 특히 아프리카의 신흥 개발도상국 지도자들과 회의하는 데 상당한 시간을 보냈습니다. 우간다의 루스 난카비르와 쎈타무 에너지광물개발부 장관과 함께, 그는 우리가 지지하는 우간다의 새로운 에너지 전환 계획에 대해 논의했고 두바이에서 시작되었습니다.
브라질이 G20의 지도자가 된 지 며칠 후, 비롤 박사와 브라질의 알렉산드르 실베이라 광산 에너지부 장관은 COP에서 주요 에너지 문제를 논의하고 가장 시급한 과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협력을 강화할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두바이에서 열린 당사의 주요 회의 중 일부를 강조하는 이 비디오를 시청해 보십시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