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철한 교육이념으로 무너지는 나라를 살리자
개인이든 가정이든 나라든 그 앞날을 바라볼 때에 교육의 중요함은 아무리 강조하여도 지나치지 않는다. 그런데 오늘날 우리나라의 교육은 그 근본이 매우 취약하여 교육이념조차 모호하고 마치 사상누각(砂上樓閣)처럼 불안해 보이니 큰 문제가 아닐 수 없다.
1653년(효종4년) 7월2일 백강 이경여 선생의 “상차문(上箚文)” 에는 아래와 같이 우리나라 전래의 교육의 기본이념에 관한 다음과 같은 말씀이 있다.
“교화를 밝힌다[이른바 明敎化]는 것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예전부터 나라를 세울 때에는 각각 한 나라의 규모가 있어서 조종(祖宗)이 이를 새로 세우고 자손이 이를 이어 지키는 법입니다. 하(夏)나라의 충(忠)과 상(商)나라의 질(質)과 주(周)나라의 문(文)과 서한(西漢)의 패도(霸道)와 동한(東漢)의 절의(節義)와 조송(趙宋)의 충후(忠厚)는 이것으로 비롯하여 이것으로 마쳤는데, 우리나라가 이제까지 유지한 까닭은 과연 어느 도(道)를 따라서 그런 것이겠습니까. 다만 명교(名敎)일 뿐입니다. 아, 천지가 크게 변하여 관상(冠裳)이 바뀌어 놓였으나 한 조각 우리 동방만이 의관(衣冠)을 보전하였으니, 어찌 관(冠)을 훼손하고 면(冕)을 찢어 구구한 명교를 아울러 못쓸 물건으로 삼을 수 있겠습니까. 이른바 교화라는 것은 인륜을 밝히기 위한 것입니다. 군신·부자·부부·붕우가 각각 그 도리를 다하면 망국(亡國)·패가(敗家)가 어디에서 생기겠습니까. 그런데 어찌하여 근년 이래로 가정의 더러운 일과 집안끼리 다투는 변과 상기(喪紀)의 문란이 이따금 사족(士族)에서 나온단 말입니까. 어찌 세교(世敎)가 쇠퇴하고 풍화(風化)가 밝지 않은 것이 아니겠습니까. 무너진 풍속을 새롭게 하는 것은 성명(聖明)께 달려 있으니, 예(禮)로 이끌고 형벌로 다스리는 일은 치우치거나 폐지할 수 없습니다. 또 학교의 정사(政事)는 소략하기가 또한 심하므로 동몽(童蒙)의 교양이 바르지 않아서 경박하고 사치한 것이 드디어 조장되고 세도(世道)가 점점 투박해져서 지도하는 방도를 잃었으니, 맑은 명망과 도타운 학문이 있는 선비를 얻어 성균(成均)의 직임을 맡겨 부박한 버릇을 통렬히 억제하고 오로지 실행을 숭상하게 하면 성취하는 보람이 반드시 적지 않을 것입니다.”
다음으로, 무엇이 오늘날 이스라엘의 유대인들로 하여금 세계를 주도하는 자리에 서게 하였을까 생각해보자. 이는 종교와 교육을 합친 특별한 시스템 때문이라고 본다. 유대인의 삶의 핵심은 그들의 종교인 유대교(Judaism)이다. 유대교의 중심은 구약성경이다. 유대인들의 우수성의 핵심은 그들 종교의 경전인 구약성경을 어려서부터 반복교육을 시키고 그런 반복교육을 통하여 체질화를 이룬 결과이다. 그 말씀의 대표적인 경우가 신명기 6장의 말씀이다.
“들으라 이스라엘아 우리 하나님 여호와는 오직 유일한 여호와이시니 너는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 오늘 내가 네게 명하는 이 말씀을 너는 마음에 새기고 네 자녀에게 부지런히 가르치며...”(신명기 6장 4절~ 7절). 여호와 하나님을 사랑하며 그 말씀을 자신의 마음에 새기고 자녀들에게 그 말씀을 부지런히 가르치라는 것이다. 이 말씀에 대한 실천과 반복교육이 유대인 교육의 근본이요 이것이 오늘날 이스라엘이 번영하는 기초가 되고 있다.
그리고 또한 주목할 바는, 영국의 사상가 존 로크(John Locke, 1632년~1704년)가 1693년에 펴낸 『교육에 관한 몇 가지 단상』이란 제목의 책이다. 교육의 목표에 대하여 분명한 지침을 주는 책인데, 300여 년 전에 쓴 글이지만 지금도 영국 교육의 지침을 제시하여 주고 있는 내용이다.
이 책에서는 교육의 목표를 다섯 가지로 제시하고 있다.
첫째 목표는 체력이다. 건강한 체력이 건강한 정신으로 이어진다.
둘째 목표는 위기극복 능력이다. 학생들은 학업을 마치고 사회로 나간 후에 온갖 위기에 부딪힌다. 그럴 때마다 학생시절에 체득한 위기극복 능력이 인생을 개척하여 나가는 밑거름이 된다.
셋째 목표는 창의성이다. 창의성은 앞날을 개척하는 데 필수적이며, 이는 반드시 예전 것들에 대한 충분한 공부와 깊은 통할과 사색에서부터 연유한다.
넷째 목표는 담대함이다. 담대함을 다른 말로 표현하자면 자기 확신이요 용기이다. 확신과 용기를 바탕으로 하는 담대함이 없이 이루어지는 것은 없으며 리더십의 필수가 된다.
다섯째 목표는 앞에 언급한 네 가지 목표를 학습한 후에 여유가 나는 데로 지식을 가르치라는 것이다.
생각건대 오늘날 무너지는 우리나라의 자유민주주의와 엉망이 된 국가를 살리기 위해 우리나라의 교육이념은 아래와 같아야 한다고 본다.
첫째, 대한민국 건국이념이자 헌법정신인 자유민주주의 정신이다. 이는 자유·인권·인간의 존엄성을 강조하고 모든 국민이 각기 주어진 책무를 다할 것을 요구한다.
둘째, 선진사회에서 이미 두루 입증된 청교도 정신이다. 이는 정직·근면·성실·검소·사랑의 실천을 강조한다.
마지막으로, 우리민족의 긍지인 세종대왕 정신이다. 이는 박애·충효·인경(仁敬)·과학의 정신을 강조한다.
이와 같은 교육이념의 적용은 비단 우리의 교육에만 국한할 것이 아니고 나아가 전 국민의 정신문화개혁의 근본이 되어야 할 것이다. 전 국민의 정신문화개혁이 있어야만 나라가 살아날 것이다.
2024. 7.30. 素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