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여성시대 폰호랭
하... 글 날려먹고 다시 씁니다.
안녕 여시들... (글을 날려먹고 기력이 급격히 쇠해짐)
나는 한자공부를 무지무지 싫어하던 한 사람으로서 콤플렉스를 극복하기 위해서 한자시험을 준비하려고 마음을 먹었어..!
(한자 시험과 관련해서는 여시 빅데이터 검색을 추천할게..!!)
어느 날 청첩장 봉투에 쓰인 '결혼'이란 한자를 못 읽어서 엄마한테 "영어를 잘하면 뭐해! 한자를 이렇게 모르니?!?!?!"란 구박을 받은게 한자 공부를 해야겠다고 마음을 먹은 시발점이었지.
(그래, 내 자랑이야. 나 영어는 잘하거든 후훗)
대학원생이었을 때는, 어쩌다 2000년대 이전 자료를 찾아서 읽어야 할 때면 한자가 너무 많아서 모부님을 옆에 끼고 한자를 읽어달라고 조르기도 했지.
그건 마치 한글 공부를 막 시작한 어린아이가 된 듯한 문맹인의 경험이었다.
아무튼 각설하고,
내가 만든 한자부수 214자 자료의 썸네일을 올릴게.
내가 참고한 강의는 송호순 강사님의 한자부수 정리 영상이야.
영상에 광고가 없던 걸로 기억하는데
(2번씩 돌려봤는데도 기억이 안 나네;;)
혹시 광고가 붙어있으면 꼭 알려줘!
* 강의1
https://youtu.be/Ez9I1YK5H2A
* 강의2
https://youtu.be/oL1xLJnb_1M
사실 이분 강의 들으면, '오마이스쿨'이란 사이트 자료실에 한자부수 관련 pdf를 올려놨다는데 도대체 내가 그 자료를 찾을 수가 없어서 직접 만든거야.
쒸익쒸익 없으면 내가 직접 만든다.
(한다면 하는 여자, 한녀!!!)
물론 인터넷에 '한자부수 214자' 라고 검색하면 떠돌아다니는 파일이 있긴해.
(그 파일도 올려놓을게.)
근데 그 파일은 내가 봤을 때 아쉬운 점이 4가지 정도 있었어.
1. 한자가 크고 한 눈에 들어오게 배치되지 않았다.
2. 1번을 만족하더라도 주제별로 한자부수를 나누지 않아서 연상 암기하기에 썩 좋지 않다.
3. 2번을 만족하는 주제별 구분이 있더라도 '기타'로 분류되는 한자부수가 많아서 맘에 들지 않는다.
4. 한자부수의 뜻에 오류 또는 실질적인 뜻이 빠져있는 경우가 있다.
따라서 위의 이유로 나는 저 강사님의 주제로 한자부수를 분류하고, 뜻을 제대로 표기하고, 시각적인 효과가 드러나는 방향으로 작업을 했어.
매일 한자부수를 슥 읽고 한자공부를 시작하니까, 훨씬 한자공부가 쉽게 느껴지는 건 내 착각이려나?!
아무튼 한자부수 잘 모른다 싶은 여시들에게 내가 만든 자료가 도움이 되면 좋겠다!
*** 내가 만든 자료와 관련해서 개선할 부분을 알려주거나, 도움이 되었는지 등의 평가를 해준다면 정말 기쁠거야!
*** 만약 두번째 버전을 업데이트한다면, 한자부수가 본 딴 모양이 무엇인지 설명하는 글을 추가적으로 다 적을 듯! 하지만 그건 일단 한자시험 붙고나서의 일일 듯 싶어!
암튼 많이 부족할 수 있는 자료이지만,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소인 이만 공부하러 가보겠나이다.
+ Daniel Bernoulli 여시가 추천해준 부수풀이 책이야! (아래 사진) 부수풀이에 좀 더 관심이 가고 한자를 좀 더 시간을 두고 공부할 여시는 참고하면 좋을 듯!! 이 책 말고도 부수풀이 책들이 더 있다니까 취향에 맞게 고르면 될 거래. 부수풀이가 합리적이긴 하지만 몇몇개는 세상 억지인 것도 있다는 점도 알려준 베르누이 여시 고마워!
쩐다 곰마워
정말루 고마워!! 소중한 자료 잘 쓸게*^^*
감사합니당~~!!><
한자 공부하려는데 여시에는 없는 자료가 없다 진짜,,, 넘 고마워!!
한자 공부 시작하려고 연어하다가 왔어
정성 가득한 자료 고마워!
한자 공부하다 발견.. 여샤 잘볼게 ㅠㅠ!!
고마워 한자공부하고 싶어서 찾다가 발견한 보석같은 글이네
한자공부하다가 유용하게 잘 썼어 ! 강의는 그냥 감탄만 나오네 ... 좋은 정보에 자료까지 정말 고마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