ㅡ 생일 별자리(황도12궁) ㅡ
1월 21일 ~ 2월 18일 - 물병자리
2월 19일 ~ 3월 20일 - 물고기자리
3월 21일 ~ 4월 20일 - 양자리
4월 21일 ~ 5월 20일 - 황소자리
5월 21일 ~ 6월 21일 - 쌍둥이자리
6월 22일 ~ 7월 22일 - 게자리
7월 23일 ~ 8월 22일 - 사자자리
8월 23일 ~ 9월 22일 - 처녀자리
9월 23일 ~ 10월 23일 - 천칭자리
10월 24일 ~ 11월 22일 - 전갈자리
11월 23일 ~ 12월 21일 - 사수자리
12월 22일 ~ 1월 20일 - 염소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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ㅡㅡㅡㅡㅡ 각 별자리 전설( 전설 찾다가 잘 안나와서 그냥 사계절별자리 모두 퍼옴..ㅈㅅ)ㅡㅡㅡ
*양자리
보이오티아의 왕 아타마스는 네펠레 왕비가 세상을 떠난 후 이노 라는 새 여자를 왕비로 맞이했다. 네펠레 왕비에게서는 왕자 플리크소스와 공주 헬레가 있었는데 이노는 두 아이를 무척 미워했다. 틈만나면 두 아이를 해칠 궁리를 하던 이노는 계략을 꾸며 플리크소스 왕자를 제물로 바쳐야 한다고 거짓으로 왕에게 고했다. 제사 의식이 치러지는 날 플리크소스가 제물로 바쳐지려 할때 신전 앞으로 황금털을 가진 양이 나타났다.
네펠레 왕비가 전령의 신 헤르메스에게 간청하여 얻은 양이었다.양은 플리크소스와 헬레를 태우고 하늘로 날아갔다. 그러다 아시아로 건너 해협에 이르렀는데 어린 헬레가 바다를 내려다보다가 그만 양에서 떨어지고 말았다. 양은 혼자 남은 플리크소스를 코르키스로 데려갔고 코르키스의 왕 아이에테스의 극진한 대접을 받으며 왕의 딸과 결혼하게 되었다.플리크소스는 황금털의 양을 잡아 제우스에게 바쳤는데 이 양이 하늘로 올라가 별자리가 된 것이 양자리이다.
*양자리(2)
옛날 그리스의 테살리에 아타마스라고 불리는 왕이 살고 있었다. 그에게는 프릭수스와 헬레라는 두 남매가 살고 있었는데 어릴 적 어머니가 돌아가셔서 계모의 품에서 자라게 되었다. 이 계모는 성질이 사악하여 두 아이들에게 잔인한 짓을 하였다.
우연히 이곳을 지나던 전령의 신 헤르메스는 고통을 받고 있는 남매를 보고 구해 줄 것을 결심하게되어 하늘로 돌아가 숫양 한마리를 아이들에게 보내 행복한 곳으로 보내려했습니다. 아이들을 등에 태운 양은 하늘을 날아 동쪽으로 향했다.
그러나 어린 헬레가 그만 양의 등에서 떨어지고 말았다. 헬레가 떨어진 곳은 아시아와 유럽의 경계가 되는 해협이었는데 사람들은 불쌍한 헬레가 떨어진 곳을 헬레스폰트라고 불렀다.
양은 프릭수스만을 태운 채 계속 날아 콜키스라는 나라에 도착했다. 이곳의왕 에테스는 프릭수스를 환대하고 후한 대접을 해주었다. 프릭수스는 감사의 뜻으로 황금양을 제우스신에게 바치고 양의 황금양피는 에테스 왕에게 선물하였다. 에테스 왕은 이 황금 양피를 잠자지 않는 용에게 지키게 하였고 제우스는 이 양의 공로를 치하하여 하늘의 별자리로 만들어 주었다.
*물병자리
물병자리는 황도 12궁 중 11번째 별자리이며 가을밤하늘에서 볼 수 있다. 이 별자리는 그리스신화에서 제우스에게 납치당한 트로이 왕자 가니메데스의 모습으로, 어깨에 물병을 메고 있는 모습이다. 독수리로 둔갑한 제우스에게 잡혀 하늘로 올라온 가니메데스는 물병자리가 되어 제우스에게 술을 따르는 일을 한다고 한다. 원래 이 일을 하던 이는 헤라의 딸인 청춘의 여신 헤베였다. 그러나, 헤베가 헤라클레스(헤크쿨레스자리)에게 시집가는 바람에 가니메데스를 대신하게 했다고 한다.
고대 바빌로니아에서는 태양이 이 별자리에 들어오는 계절은 우기가 되므로 물과 관계 있는 별자리가 만들어졌다고 한다.
*카시오페아자리
그리스 신화에 의하면 카시오페아는 이디오피아의 왕 케페우스의 부인이었다. 지금도 케페우스는 카시오페아의 옆에 위치하여 다정한 부부의 모습을 보여준다. 그의 딸인 안드로메다 공주와 사위인 페르세우스도 그들의 뒤에 위치해 있어 가을철 북쪽하늘은 온통 이 집안 사람들로 채워 진 듯한 느낌을 받는다.
카시오페아는 허영심이 매우 많은 여자였다. 그녀는 자신의 아름다움을 너무 과시한 나머지 바다의 요정들에게 미움을 사게된다. 그리하여 바다의 신 포세이돈이 보낸 괴물 고래에게 딸을 재물로 바쳐야 한는 불운을 겪는다. 물론 그의 딸 안드로메다는 당대 영웅 페르세우스에 의 해 구출을 받게 되지만, 이 일은 여자의 허영심에 경각심을 주는 좋은 본보기가 되고 있다. 그 후 카시오페아는 포세이돈에 의해 하늘에 올려져 별자리가 되는데 그 허영심에 대한 벌로 하루의 반을 의자에 앉은 채 거꾸로 매달려 있게 되었다. 자세한 내용은 페르세우스 자리의 신화에 나와있다.
*처녀자리
밤하늘에 있는 별자리들 중에서 처녀자리만큼 많은 이야기를 담고 있는 별자리도 드물다. 그만큼 처녀자리에는 많은 신화와 전설이 전해지고 있다. 여기에서는 그 중 가장 널리 알려져있는 이야기는 토지의 여신데메테르의 딸 페르세보네에 얽힌 신화이다.
어늘 맑게 개인 가을날 지하세계의 지배자인 하뎃가 땅위의 옥수수밭을 거닐고 있었다. 하데스는 마침 그곳에 나와 있던 이여쁜 페르세포네를 발견하고 , 그녀의 아름다움에 매료되어 그 자리에서 페르세포네를 자신의 마차로 납치했다.
땅의 갈라진 틈을 통해 자신의 지하세계로 내려간 하데스는 거기서 울며 사정하는 페르세포네를 강제로 자신의 아내로 맞이하였다. 그곳에서의 생활은 부족할 것 없이 그녀를 만족시켜 주었지만 그녀는 땅위의 언덕과 계곡, 드넓은 평원을 생각할 때마다 깊은 슬픔에 빠지곤 하였다.
그녀가 지하세계로 납치된 후 딸을 잃은 토지의 여신 데메테르는 슬픔으로 인해 큰 비탄 속에 빠져 버렸다. 토지의 여신이 슬퍼하자 땅은 메말라갔고, 들에서는 곡식이 이삭을 패지 못했다.
신들의 제왕인 제우스는 땅이 황폐해가는 것을 더 이상 방관할 수가 없었다. 그렇다고 지하세계의 왕인 자신의 형 하데스를 함부로 대할 수 도 없었기에 이들을 화해시키는 방향으로 일을 만들었다. 결국 제우스의 중재로 페르세포네는 일 년의 반동안만 지하세계에서 머무르고 나머지반 동안은 지상에서 지낼 수 있게 되었다. 그렇게 하여 페르세포네는 매 년 봄이면 하늘의 별자리가 되어 지하세계로부터 동쪽하늘로 오라오게 되었다.
그 후로 겨울에는 추위가 닥쳐오고 풀이 돋아나지 않게 되었는데 이것은 토지의 여신 데메테르가 지하세계에 있는 딸을 그리워하여 슬픔에 빠져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그리고 새봄이 와서 땅속으로부터 페르세포네 즉, 하늘의 처녀쟈리가 나타나게 되면 데베테르의 슬픔이 가시게 되어 땅은 다시 활기를 띠고 무성한 나뭇잎과 열매를 맺게 된다고 한다.
처녀자리에 대한 또 다른 전설은 정의의 여신 아스트라에아에 관한 것이다. 먼 예삭날 지상에는 황금의 시대가 은의 시대가 있었다. 이 시대의 인간들은 매우 착하속 성실했기 때문에 신들은 인관과 더불어 땅에 내려와 함께 살았다고 한다. 그러나 새월이 지나 철의 시대가 도래하게 되면서 인간은 미우 부도덕해졌고, 신들은 더 이상 타락한 땅위에서 인간과 더불어 살 수 없게 되었다.
그러나 더러움을 모르는 정의의 여신 아스트라에이는 인간들에게 사이좋고 평화롭게 살아가는 일을 꾸준히 가르쳤다. 하지만 그녀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인간들은 차츰 강한자가 약한자를 억누르게 되었고, 신은 안중에도 없는 듯 자기 멋대로 설치고 다니게되었다.결국에는 아스트라에아는 인간을 내 버리지 않고 혼자 남어서 정의를 계속 설교하였는데, 전쟁이 끊임없이 일어나고, 더 이상 지상에 머무를 수 없게 되어 마침내 하늘로 올라가게 된다.
지상에서 인간 교화에 실패한 아스트라에아는 정의를 판단하는 천칭을 들고 하늘의 별자리가 되어 인류에게 정의를 베푸는 일을 계속하고 있다. 옆의 천칭자리가 아스트라에아가 가지고 올라간 천칭이다.이집트 신화에 의하면 처녀자리의 여인이 농사와 수태를 담당하는 여신 이시스로 나와 있다. 이이야기는 다음과 같이 전해진다.
옛날 여신 아시스가 시동생인 괴물 티폰에게 쫒겨 하늘로 도망치게 되엇다. 그때 가는 길에 그녀가들고 있던 보리 이삭을 흘린 것이 밤하늘에 빛나는 하늘의 강 은하수가 되었고, 그녀는 지금의 처녀자리까지 쫒겨와 별자리가 되었다고 한다. 고대 이집트에서는 하지 무렵 내리는 비를 '아시스의 눈물'이라고 부르며, 나일강변에서 제사를 지내고 강물의 깊이를 재었따고 한다.
그리스 신화에서는 티폰에게 쫒긴 주인공이 데메테르라고 되어있다.처녀자리에 이렇게 많은 이야기들이 전해지고 있는 것은 이 별자리가 하늘에 하나뿐인 처녀의 별자리기 때문이라고 여겨진다.
*안드로메다자리
안드로메다는 카시오페아자리나 페르세우스자리의 신화에 나오는 이디오피아의 공주이다. 쇠사슬에 묶여 괴물 고래에게 회생되는 찰나에 페르세우스에게 구출되어 후에 페르세우스의 아내가 된다.그리스 신화중의 가장 행복한 결말을 가지는 이야기중의 하나가 안드로메다와 페르세우스에 얽힌 신화가 아닌가 싶다. 자세한 이야기는 페르세우스자리의 신화로 돌리겠다.
*페르세우스자리
그리스 신화 초기의 가장 위대한 영웅으로 세인들의 입에 자주 오르내리는 사람은 누가 뭐라해도 메두사를 죽인 페르세우스일 것이다. 뒷날 나타난 헤라클레스와 더불어 그리스 신화의 가장 화려한 장을 장식한 그는 지금도 하늘에서 온 가족을 거느리고 뭇별들의 부러움을 받고 있다.
신화에 나오는 페르세우스의 이야기는 다음과 같다.
그리스 남부의 아르고스왕국에 아크리시우스라는 사람이 살았다. 그에게는 아름다운 딸이 있었는데 다나에 라고 불리는 아가씨였다. 어느날 그녀의 아름다음에 반한 대신 제우스가 황금비로 변신하여 그녀에게 접근하였고 그결과 그녀는 페르세우스를 낳게 되었다.
다나에의 아버지 아크리시우스는 자신의 손자가 자신을 죽일 것이라는 신의 계시 때문에 모자를 모두 상자에 넣어 바다에 던져 버렸다. 그너라 이 상자는 세리푸스섬에 무사히 닿았고, 이들은 그 곳에서 닥티스라는 어부에게 발견되어 거기서 살 게 되었다. 그 후 15년의 세월이 흘러 페르세우스가 늠름한 청년으로 장성한 어느날이었다. 세리푸스 섬을 다스리는 폴리텍테스왕이 페르세우스의 어머니 다나에에 반해 그녀를 차지하려고 하였다. 그러나 페르세우스 때문에 실패하였고, 왕은 페르세우스를 없애 버릴 음모를 꾸미기 시작하였따.
폴리덱테스 왕은 섬의 모든 처년들에게 선물을 가져오게 하였는데 가난한 페르세우스만이 아무것도 바치지 못하였다. 왕은 그 벌로 페르세우스에게 당대의 괴물 메두사의 머리를 가져오게 하였다.메두사는 원래는 아름다운 여인이었으나 자신의 아름다움을 자랑하다가 여신 아테네의 미움을 사 머리카락이 모두 뱀으로 변해 버렸고, 그녀의 눈을 쳐다본 사람은 모두 돌로 변하게 만드는 무서운 마력을 갖게 된 괴물이었다.
폴리텍테스는 페르세우스가 그 일에 실패해서 메두사에 의해 돌로 변하게 되리라고 생각했던 것이다. 평소주터 페르세우스를 아끼던 여신 아테네와 전령의 신 헤르메스는 그에게 거울처럼 빛나는 방패와 하늘을 나는 구두를 주었다. 페르세우스는 하늘을 날아가 메두사와 싸움을 벌였는데 거울 방패로 그녀의 눈길을 피하고 결국 메두사의 목을 자르는 데 성공하였따.
메두사의 머리를 얻은 페르세우스는 기을을 바꾸어 동쪽의 헤스페리데스에 도착하엿는데 이곳의 왕인 아틀라스는 그가 제우스의 아들이란 이유로 추방령을 내려 버렸다. 아틀라스가 이렇게 한 것은 제우스의 아들이 헤스페리데스의 가장 귀중한 보물을 가져가리라는 신의 계시가 있었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이러한 사실을 모르는 페르세우스는 아틀라스의 무례함에 화가 나서 메두사의 머리를 이용하여 그를 돌로 만들어 버렸다. 아프리카 북부에 있는 아틀라스산이 바로 돌로 변한 아틀라스라고 전해진다. 제우승의 아들이 헤스페리데스의 보물을 가져가게 되는 것은 그 후 오랜 세월이 흐른뒤의 일이다. 헤라클레스가 바로 그 장본인이었으니까!
헤스페리데스를 떠난 페르세우스는 그 후 케페우스왕이 다스리는 이디오피아로 가게 되었다.이디오피아에는 카시오페아라는 왕비가 있었는데 그녀는 아름답기는 하였지만 허영심이 ㅁ낳은 여자여서 항상 바다의 요정들보다 자신이 더 아름답다고 떠벌리고 다녔다. 이 이야기가 바다의 요정들에게 알려지게 되었을 때 이들은 바다의 신인 포세이돈에게 카시오페아를 혼내줄 것을 요청했다.
포세이돈은 요정들의 청을 들어주기 위해 괴물고래를 만들어 이디오피아로 보냈다. 괴물 고래의 습격을 받은 이디오피아는 날로 황폐해 갔고 케페우스 왕은 이 재앙을 해결하기 위해 그의 아름다운 딸 안드로메다를 제물로 바쳐야 했다.때마침 이디오피아의 하늘을 날아가던 페르세우스는 바위에 묶여 괴물 고래에게 회생되려는 안드로메다를 보게 되었고, 그는 곧장 지상으로 내려와 메두사의 머리를 이용하여 괴물고래를 돌로 만들어 버렸다.
안드로메다를 구한 페르세우스는 이디오피아에서 그녀와 결혼하고 일 년간을 거기서 살았다. 후에 케페우스와 카시오페아가 죽게 되었을 때, 포세이돈은 이들을 괴물 고래와 함께 하늘에 올려 놓았는데 카시오페아는 그녀의 허영심에 대한 벌로 하루의 반을 의자에 앉은채 거꾸로 돌 게 하였다.그 후 이디오피아를 떠난 페르세우스는 안드로메다와 함께 어머니가 계신 세리푸스로 돌아왔따. 여기서 그는 어머니를 공개적으로 괴롭히고 결혼을 강요하던 폴리덱테스와 정면으로 맞서 그를 또하나의 돌로 만들어 버렸다.
모든 원한을 정리한 페르세유스는 메두사의 머리를 아테네 여신에게 바쳤고, 여신은 이것을 방패 한가운데에 붙여 놓았다. 세리푸스에서 할 일을 마친 그는 어머니와 아내를 데리고 할아버지의 땅 아르고스로 갔다. 할아버지 아크리스우스에 대한 한치의 원한도 없었던 페르세우스였지만 어느 날 우연히 원반던지기에 참여하여 잘못 튄 원반으로 인해 한 노인을 맞춰 죽이게 되었는데 그가 바로 아크리시우스였다. 결국 아크리수우스는 손자의 손에 죽게 된다는 신의 계시대로 페르세우스의 손에 죽게 된 것이다.
훗날 페르세우스와 안드로메다가 죽게 되었을 때 아테네 여신은 이들을 케페우스, 카시오페아, 고래가 있는 곳에 두 개의 별자리로 만들어 주었다. 이상의 이야기에서 본 것처럼 페르세우스느 그리스 신화의 초기에 가장화려하게 활약한 인물이었따. 그리고 그 뒤에 나타난 그리스 신화 최대의 영웅 헤라클레스는 페르세우스의 자손이다.
*오리온자리
오리온은 바다의 신 포세이돈의 아들로서 키가 크고 힘이 센사냥꾼이었는데, 달의 여신 아르테미스와는 서로 사랑하는 사이었다. 이들의 사랑이 다른 사람들에게 알려지자 주위에서는 이들이 곧 결혼하게 된다는 소문까지 나돌았다.그러나 여신의 오빠인 아폴로는 그것을 매우 탐탁하지 않게 생각하여 종종 아르테미스를 꾸짖곤 하였다. 하지만 이미 사랑에 빠진 그녀에게 오빠의 꾸중이 들릴 리가 없었따. 결국 아폴로는 동생의 마음을 바꾸기 위하여 오리온을 없애기로 마음을 먹게 되었다.
어느 날 아폴로는 오리온에게 금색의 빛을 쒸워서 보이지 않게 만들고 아르테미스에게로 다가갔다. 동생에게 다가간 아폴로는 평소부터 활쏘기에 자신을 가지고 있던 아르테미스에게 멀리 있는 금색의 물체를 활로써 쏘아맞출 수 없을 것이라고 비꼬았다. 활쏘기의 명수인 아르테미스는 오빠의 계략도 모른 채 활 시위를 당겼고, 시위를 떠난 화살은 어김없이 오리온의 머리에 명중 되었다.
자신이 쏘아 죽인 것이 오리온이었음을 안 아르테미스는 비탄에 빠져 한동안을 눈물로 지새웠다. 결국 그녀는 오리온에 대한 사랑을 영원히 간직하기 위하여 오리온으ㅟ 시체를 하늘에 올려 자신의 은수레가 달릴 때에는 언제라도 볼 수 있게 해다라고 대신 제우스에게 부탁을 했다. 제우스는 아르테미스의 청을 받아들여 오리온을 하늘의 별자리로 만들어 주었다. 그래서 오리온자리는 밝은 별이 많고 달이 나온밤에도 잘 보인다고 한다.
달이 떠있는 겨울밤 오리온자리를 보면서 두 사람의 애특한 사랑을 생각해보기 바란다. 그러면 어디선가 아르테미스의 슬픈 울음소리가 들릴지도 모르겠다.또다른 젖설에서는 아폴로가 오리온을 죽이기 위하여 보낸 것이 전갈이라고 전해진다. 하늘에서 오리온과 전갈이 동시에 나오지 않고 전갈이 사라진 뒤에야만 오리온이 나타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고 한다. 어느 신화를 믿든 상당히 그럴 듯한 사연을 가지고 있는 별자리라 고 생각된다.
*게자리
게자리는 그리스 신화의 가장 뛰어난 영웅 헤라클레스의 발에 밟혀 죽은 불쌍한 게의 별자리로 전해지고 있다. 그러면 게가 어떻게 헤라클레스의 발에 밟혀 죽었고, 또 하늘의 별자리가 되었을까? 그 이야기를 신화는 이렇게 전하고 있다.옛날 헤라클레스가 에우리테우스왕의 속박에서 풀려나기 위하여 열두 가지의 고역을 겪었다. 그 중 두 번재가 네메아 계곡의 괴물 물뱀 히드라를 퇴치하는 것이었다.
헤라클레스는 히드라를 잡기위해 네메아 계곡에서 물뱀과 30일에 걸친 대 혈전을 벌였다. 이 때 헤라클레스를 미워했던 헤라 여신이 물뱀을 돕기 위해 게 한 마리를 보냈다. 게는 여신의 명령에 따라 물뱀과 싸우고 있는 헤라클레스의 발까락을 물었는데, 결국은 긔의 발에 밟혀 ㅎ산쪽 발이 부러진 채 죽고 말았다.
헤라는 자신을 위해 싸우다 죽은 이 불쌍한 게에 대한 보답으로 그 시체를 하늘에 올려 별자리가 되게 해주었따. 그러나 한쪽다리를 잃은 불쌍한 게의 시체는 하늘에서도 어두운 별들로 꾸며졌기 때문에 밝은 별들 틈에서 잘보이지 않는 채로 지금까지 쓸쓸하게남아 있다.
*쌍둥이자리
겨울철의 밤하늘은 아름다운 일등성들로 화려하게 꾸며져 있는 만큼 그에 얽힌 전설이나 신화도 아름다운 것들이 많다. 그 중에서도 목숨을 버려가면서까지 형제간의 우의를 지켰던 쌍둥이자리의 산화는 듣는 이들로 하여금 지한 감동을 느끼게 하기에 충분한 이야기이다.
이 별자리의 두 개의 밝은 별 카스토르와 폴록스는 비슷한 밝기로 서로 이접해 있기 때문에 이들은 쌍둥이로 본 것은 그리스 . 로마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나라에서도 마찬가지였다.그리스 신화에 의하면, 카스토르와 폴루스는 백조로 변신한 제우스가 스파르타의 왕비 레다를 유혹하여 낳은 쌍둥이 형제다. 이들은 또한 트로이전쟁의 원인이 되었던 미모의 헬렌과 남매지간인 것으로도 유명하다.
이들 쌍둥이 형제는 신의 아들답게 강한 힘과 용기를 가지고 잇었으며 당대의 최고 선생님들에게 교육을 받아 모든면에서 남들을 능가하였다. 특히 카스토르는 말타기에 능했고 폴룩스는 권투와 무기 다루기에 독특한 재능을 가지고 있었다. 또한 동생 폴룩스는 불사신의 몸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들은 황금양피를 찾아나섰던 아르고 호의 일행으로 이 항해를 통하여 항해자와 모험가의 수호신으로 명성을 얻게 되는데 그 이야기는 다음과 같이 전해진다.황금 양피를 찾으러 떠난 아르고 호가 항해 도중 갑작스러운 폭풍을 만나 배가 흔드리고 파도가 넘쳐 사람들의 목숨이 위태롭게 된 적이 있었다.
이때 폭풍을 멈추게 하기 위하여 아폴로신의 아들이자 음악의 천재인 오프레우스가 그 지역을 관장하는 신들에게 기도를 오릭고 하프를 뜯었다. 그러자 갑자기 폭풍우가 멎으면서 바다가 잠잠해지기 시작했는데 이 순간 하늘의 굴므이 걷히고 카스토르와 폴루스의 머리위로 별들이 나타나 여롱하게 빛을 발하는 것이엇따. 이것을 본 아르고호의 사람들은 쌍둥이 형제가 하프소리에 감동하여 폭풍이 멎은 것이라고 생각하고 이들을 항해자와 모험가의수호신으로 여기게 되었다.
아르고 호의 원정이 있은 후에 이들 형제는 아름다운 두 자매를 차지 하기위하여 그 아까시들의 약혼자와 싸움을 하게 되었다. 이 싸움에서 불사신의 몸을 가진 폴룩스는 상처 하나 압지 않고 무사할 수 잇었으나 카스토르느 ㄴ심한 부상을 당해 결국 주곡 말았다. 폴룩스는 자신의 분신과도 같던 카스토르가 죽자 그 슬픔을 감당하지 못하고 자신도 죽으려하였지만 불사신의 몸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마음대로 죽을 수도 없었다. 결국 폴록스는 아버지 제우스르 찾아가 자신의 죽음을 부탁했다.
제우스는 이들 형제의 우애에 감동하여 이들이 하루의 반은 지하세계에서 나머지 만은 지상에서 함께 지낼 수 있게허락했다. 그리고이들형제의 우애를 영원히 기리기 위해 이들의 영혼을 하늘에 올려 나란히 두 개의 밝은 별로 만들어 주었다.
*에리다누스자리
신화에 의하면 에리다누스는 황천과 지상 사이에 가로놓인 죽음의 강으로 알려져 있다. 고대 바빌론에서는 이 강을 유프라테스강, 이집트에서는 하늘을 흐르는 나일강으로 보고 있다.그리스 신화에는 이 강과 관련된 이야기가 두 가지 나오는데 모두 아폴로의 아들들과 관련된 이야기이다. 그 중 한이야기에는 아폴로신의 아들인 패톤이 아폴로의 마차로 하늘을 달리다가 실수하여 떨어져 죽은 강이 에리다누스강이라고 되어 있다. 또다른 이야기에는 아폴로신의 아들 오르페우스가 황천으로 아내를 구하러 갈 때 건넜던 강으로 나와 있다.
옛 사람들이 이 강을 황천과 지상을 연결하는 죽음의 강으로 본 것은 이 별자리의 끝부분이 비평선 아래에 접해 있어서 그랬던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아마 여러분도 추운 겨울 지평선 위에 걸쳐있는 이 별자리를 보게 되면 옛 사람들과 비슷한 생각을 하게 될 것이다.
*물고기 자리
물고기자리에 대한 그리스 신화는 정확하게 알려져 있는 것이 별로 없다. 그래도 가장 많이 알려져 있는 이야기는 미의 여신아프로디테(Aphrodite)와 그의 아들 에로스(Eros)에 관련된 것이다.어느날 아프로디테와 에로스가 유프라테스(Euphrates)강 언덕을 거닐 때 괴물 티폰(Typhon)이 나타났다. 깜짝 놀란 두 신은 물고기로 변하여 강 속으로 도망을 쳤는데 후에 변한 모습이 하늘의 별자리가 되었다고 한다.
*염소자리
풀과 들의 신이며 또한 양떼나 양치기의 신인 판은 어느날 다른 신들과 어울려 나일강가에서 연회를 즐기고 있을 때 갑자기 무서운 거인족 티폰이 나타나 그들을 공격하기 시작했다.놀란 신들이 동물들의 모습으로 변신하여 도망치기 시작했습니다. 판도 주문을 외우면서 물 속으로 뛰어 들었으나 너무 서두르는 바람에 주문이 섞여 상반신은 염소로 변하고 하반신은 물고기모습으로 변하고 말았다.
다시 주문을 바꾸려는 순간 티폰에게 붙잡혀 비명을 지르는 제우스의 음성을 듣고 판은 주문을 외울 사이도 없이 그가 발명한 풀피리를 크게 불었습니다. 풀피리의 처절한 소리에 놀란 티폰은 제우스를 놓아둔 채 도망치고 말았다.판의 재치있는 도움으로 살아난 제우스는 그에 대한 보답으로 하늘의 별들 속에 반양반어인 바다염소를 만들어 판의 도움을 영원히 기억되게 하였다.그리스인들은 이 별자리를 '판의 별자리'라고 부르고 있는데, 이것은 위와 같은 신화에서 비롯된 것이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그리고 탄생석(찾다가 다른 정보도 찾아서 팁으로 다올려드려요 각 나라의 탄생석과 특징과 의미등..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미국
1월 가넷 2월 아메시스트(자수정) 3월 블러드스톤(아쿠아머린)
4월 다이아몬드 5월 에메랄드 6월 진주(월장석)
7월 루비 8월 사드오닉스(페리도트) 9월 블루사파이어
10월 오팔(전기석) 11월 토파즈(황수정) 12월 터키석(지르콘)
영국
1월 가넷 2월 아메시스트(자수정) 3월 블러드스톤(아쿠아머린)
4월 다이아몬드(수정) 5월 에메랄드 6월 진주(월장석)
7월 루비 8월 감람석(마노) 9월 사파이어(라피스라줄리)
10월 오팔 11월 토파즈 12월 터키석
일본
1월 가넷 2월 자수정 3월 산호(아쿠아머린)
4월 다이아몬드 5월 에메랄드(비취) 6월 진주
7월 루비 8월 마노 9월 사파이어
10월 오팔(투어멀린) 11월 토파즈 12월 터키석(라피스라줄리)
프랑스
1월 가넷(석류석) 2월 자수정 3월 루비
4월 사파이어 / 다이아몬드 5월 에메랄드 6월 흰색 마노
7월 분홍색 마노 8월 빨간줄무늬 마노 9월 감람석
10월 아쿠아머린/진주 11월 토파즈 12월 터키석/공작석
한국
1월 가넷 2월 자수정 3월 산호
4월 다이아몬드 5월 비취 6월 진주
7월 루비 8월 사드오닉스 9월 사파이어
10월 오팔 11월 토파즈 12월 터키석
탄생석의 기원은 폴란드와 중부 유럽에 이주해온 유대인들에 의해서 비롯되었다는 설이 있는데 그들이 선택한 매달의 보석은 성서에 기록되어 있는 12가지 보석과 관계가 있으며, 동시에 동방의 점성학의 수대(獸帶:각 달의 성좌)의 민속이 혼합되어 있는데 탄생한 달의 성좌에 속해 있는 보석을 가지고 있으면 재해나 병을 물리치고 행운과 장수와 명예를 얻을 수 있다고 믿어왔으며 이것이 일반화한 것은 18세기에 이르렀다고 알려지고 있습니다.
각 월에 해당하는 탄생석
1월의 탄생석 - 가넷
가넷은 진실과 우정을 상징하며 보석의 대표로 불릴 만큼 전세계에 걸쳐 가장 대중적인 보석으로 꼽힌다. 가넷이라면 보통 아름다운 포도주색을 연상하지만 녹색을 띠는 것도 있다. 우랄-에메랄드라고도 부리리는 그린-가넷은 다이아몬드 다 음으로 광채가 훌륭하며 희소성도 높다. 산지로는 스리랑카와 브라질,미국,남아프리카 등이며 가넷의 어원은 '석류 열매'를 의미하는 라틴어 Granatum이다. 실제로 화강암이나 편마암의 갈라진 틈에서 잘 익은 석류 열매처럼 결정을 이루고 있기 때문에 이런 이 름이 붙여졌다. 진한 붉은 포도주빛의 알만다이트가넷은 옛날부터 악성 유행병을 막는 힘이 있는 돌로 믿어졌다. 그래서 고대 이집트사람들은 이것을 부적 삼아 목에 걸고 다녔다. 중세 유럽에서는 붉은 돌을 전부 가넷이라는 이름으로 불렀으며 이것을 가지고 있으면 친한 친구가 생기며 권좌에 오를 수 있다고 믿었다. 그래서 왕관이나 팬던트에 세트하여 장식하였다.
2월의탄생석 - 자수정
마음의 평화와 성실을 상징하는 자수정의 이름은 이것이 가진 독특하고 기이한 색상에서 연유하는 것 일거다. 동양이나 서양을 막론하고 보라색은 신성 의 색깔이었다. 옛 선인들이 신성하게 받들던 그 보라색에 대한 아득한 향수가 어쩌면 우리 후손에게도 면면히 잠재 의식으로 전해지는 것은 아닐까? 푸른색은 하늘의 상징이었고 붉은색은 인간의 피를 의미하였으므로 푸른색과 붉은색의 조화를 이 룬 보라색은 신과 인간의 결합을 의미하는 고귀한 색깔이었던 것이다.
3월의탄생석 - 산호
살아 있는 "바다의 보석" 산호. 3월의 탄생석인 산호는 침착.용감.총명을 상징하며 수심 깊은 곳에 서식하고, 산호층이 만드는 산호수 크기가 작기 때문에 작은 보석으로 연마 된다. 부드러운 광택을 내며 색상에 따라 적산호,홍산호,백산호,흑산호가 있다. 향수와 같은 휘발성 물질에 의해서 광택이 손상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불교의 경문에 나오는 칠보 중에도 산호가 들어 있으며 역사적으로도 가장 먼저 알려진 보석이다. 생성기간은 진주처럼 몇 년에 한 번씩 채취하는데 가장 가치 있는 산호는 소의 피색인 적색산호이며, 다음이 핑크색 산호이다. 산호는 조심해서 다루고, 보관 할 때는 단단한 보석과 함께 넣어두지 않아야 한다. 흠집이 생길 염려가 있기 때문이다.
4월의 탄생석 - 다이아몬드
다이아몬드는 그리스어의 아다마스(Adamas)에서 전래되었는데 그 뜻은 "정복되지 않는다."이다.또 인도의 고전적인 산스크리트에서는 브즈(Vaijra)라고 하는데 이 뜻은 "벼락"을 의미하며 불멸의 광채를 뜻한다.순결과 고귀함을 상징하는 다이아몬드는 오랜 옛날부터 여인들의 밤을 밝혀주는 촛불의 반짝임 혹은 정복자가 갖고 싶은 횃불의 눈부신 빛으로 오늘날까지도 변함없이 빛나고 있다.
5월의 탄생석 - 비취
5월의 탄생석인 비취는 잔잔하고 심오한 동양적인 녹색의 돌로서 옛날부터 많은 사람들에게 매력적이었으며 진중히 여겨져 내려온 보석으로 에메랄드와 함께 행운과 행복을 상징하는 길석이다. 중국 명조시대에는 옥을 가루로 만들어 금.은과 같이 복용하면 폐,심장,성대의 질환에 특효가 있다고 전해졌으며, "옥의 영주"라는 술은 옥,백미,이슬을 등분으로 섞고 구리 냄비에 익혀서 여과하여 만들었다고 한다. 또한 여러 가지 부적에 옥을 사용했고 화폐로도 이용되었다. 두드리면 단조롭고 아름다운 소리를 내서 시인은 이것을 "여인의 소리"라고 노래하였고 나비 모양으로 조각된 것은 사랑의 성취를 의미한다고 해서 신부에게 주었다. 옥을 어린이에 목이나 손목에 걸어주면 생명의 마스코트가 되어 만병을 예방해주어 장수한다고도 믿었다.
6월의 탄생석 - 진주
진주는 건강과 장수 그리고 부귀를 상징하고 있다. 주로 조개 또는 홍합 이나 전복의 생체에 이 물질이 자연적으로 침투하여 생선 된 진주를 "천연 진주" 또는 "진주"라 하며, 인위적으로 가공된 핵을 조개류에 삽입하여 생성된 진주를 "양식진주"라 한다. 진주 중에서 가장 큰 것으로는 1934년 5월 필리핀의 팔완도에서 채취되었는데, 그 무게는 무려6.37kg으로 길이가23cm,지름이 14cm나 되는 "라오체 진주"이다. 1971년 7월의 공매시 4백8만 달러로 평가되었으나 매입자가 없어 윌반 다우콥스가 보관하고 있다가, 1980년 5월 중에 보석상인 피터 호프만이 20만 달러에 매입 보관중에 있다. 재미있는 일은 이 진주를 채취하기 위해 조개를 육지로 끌어올리는 데 10여 명의 인부가 동원되었다 하니 그 크기를 상상해볼 수 있다.
7월의 탄생석 - 루비
열정.인애.위엄을 상징하는 루비는 사파이어와 더불어 코런덤(강옥석) 중에서 오직 적색 또는 자적색(자색이 섞인 적 색)을 띠고 잇으며 많은 유색 보석 중에서도 '하나님의 보석' 또는 '보석의 황제'라고 불릴 정도로 많은 사람에게 사랑을 받아온 보석 중의 하나이다. 언제나 최고의 부와 권위를 상징하여, 영국과 프랑스 그 외 다른 유럽 제국의 왕관이나 황실의 상징물을 장식하는 데 주보석 으로 사용되어 왔으며, 특히 이스라엘 부족들의 상징물로 이용되기도 하였다.
8월의 탄생석 - 사드오닉스
사드오닉스 붉은빛과 흰빛의 줄 무늬가 있는 것을 "사드오닉스"라 한다. 수많은 마노류 중에서도 가장 오래 전부터 보석으로 취급 되었다. 8월의 탄생석으로 알려진 것도 바로 이것이다. 오닉스란 그리스어로 손톱을 의미하는 말인데 손톱은 반달 모양의 흰 부분과 핑크빛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그 말로부터 유래하여 직선의 줄 무늬가 있는 돌에 오닉스란 이름이 붙게 되었다. 고대 로마 시대에는 사드오닉스의 아름다운 줄 무늬 층을 카메오로 세공하여 애용하였다. 신약성서의 요한계시록을 보면 성 요한이 본 하늘나라의 성벽은 12개의 귀중한 보석으로 장식되어 있었는데, 그 보석들 중 다섯번째 보석이 오닉스였다는 기록이 있다. 또한 부부에게 행복을 가져 다 주는 돌로서 예로부터 귀하게 여겼다.
9월의 탄생석 - 사파이어
9월의 보석 사파이어(Sapphire)는 라틴어 "Sapphirus(Blue)"에서 유래된 것이며, 이 말은 처음에는 청색 불투명한 보석인 라피스라줄리(lapislazuli)에 붙여졌다. 십계명을 사파이어에 새겼다는 얘기도 있으며, 페르시아인들은 하늘이 푸른색을 준다고 믿었다. 예로부터 사파 이어는 진리와 불변의 상징이었으며, 사파이어를 몸에 지니고 있으면 병이 낫고 독이 제거되며 마귀로부터 해방을 받는다고 믿었다. 세계에서 가장 큰 사파이어 중에 하나가 미국 박물관에 있는 563캐럿의 "인도의 별"이다. 이 돌은 색이 약간 연하기는 하지만 스타사파이어로서 충실.희망.자애를 상징한다.
10월의 탄생석 - 오팔
희망과 순결을 상징하는 "큐피트의 돌"이라 알려진 아름다운 보석 오팔은 적청 황록의 색을 바탕으로 무지개 색깔의 일곱가지 빛을 발산하는 다른 어느 보석에서도 찾아볼수 없는 도특한 미를 가진 보석이다. 엘리자베스 여왕은 "자연이 꽃을 페인팅하고 무지개에 색칠을 하고 조그마한 새의 날개에 채색을 끝냈을 때 파레트의 색을 털어내어 녹혀 오팔 을 만들었다."고 시적 표현을 하기도 했다. 오팔은 투어멀린과 같이 10월의 탄생석이다. 라틴어의 오팔러스, 그리스어의 오팔리오스 등은 보석이란 뜻으로 오팔의 어원이다. 희망.충성.인내.행운의 상징으로 영속하는 사랑을 초래한다고 믿어왔다. 역사적인 배경 또한 다채롭다. 플리니는 "카분클의 불, 빛나는 보라색의 자수정, 녹색의 에메랄드, 믿어지지 않는 모든 빛나는 물질의 합성물"이라 하였다. 오피우스는 "아랍인들은 오팔의 찬란한 무지개 색은 하늘에 서 떨어진다."고 믿었고 고대 그리스인들은 예견의 능력을 주다고 믿었다. 죠세핀 여왕이 " 불타는 트로이"란 보석을 가졌다는 말도 실상은 오팔을 두고 한 말이다.
11월의 탄생석 - 토파즈
토파즈는 우정.희망.결백을 상징하는 보석이다. 부적으로 몸에 지니면 슬픔을 없애며, 지혜를 얻을 수 있고 용기를 고무시킨다고 고대인들은 믿었고, 금에 셋팅하여 목에 걸고 다니면 악귀를 물리칠 수 있다고 믿었다. 또한 악몽을 쫓아내고 원귀를 주고 감정을 가라앉히며, 독과 접촉하면 독성을 없애고, 끓는 물도 순간적으로 식힐 수 있다고 믿었다. 또 토파즈를 가루로 만들어 포도주에 섞어 마시면 천식,불면증,화상,출혈 등의 치료제가 된다고 생각했으며, 토파즈의 이러한 힘은 달의 크기에 관계된다고 믿었다.
12월의 탄생석 - 터키석
터키석은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보석 장식품이다. 성공과 승리를 상징하는 이 보석의 명칭은 13세기초에 사용되었으며, 터키의 돌이라는 의미로 프랑스어 "Pierre Turg uios"로부터 유래되었다. 또한 터키석에 대한 페르시아어는 페로자(Ferozah) 또는 피로자( Firozah)로 승리를 의미하고 있다. 고대 문명에서는 터키석을 높이 평가하였으며 오랜 장식품이기 때문에, 다른 보석들에 비해 전설이나 미신류의 이야기가 많이 있다. 현재 티벳에서는 터키석이 가장 인기 있는 장식품이며 종교 의식에 있어서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터키인들은 이 돌을 바다와 푸른 하늘의 상징으로 생각하였으며, 또한 전사들에게는 많은 전리품을, 사냥꾼에게는 사냥물을, 그것을 몸에 지닌 사람에게는 행복을 가져 다 주고, 쓰러지거나 낙마해도 상처가 나지 않는다고 생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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