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사람들이 즐김과 동시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컨텐츠 중 하나인 '길드레이드'(이하 길레)
길레에서 가장 딜포텐이 높은 조합 중 하나인 가람덱, 일명 '가루나베'(가람 루시 나리 베로니카) 조합에 대해서 쬐끔 알아봅시다
바쁜 분들은 맨 아래 요약으로
다른 분들도 중간중간 굵은 글씨만 읽으셔도 무방합니다
1. '가루나베'의 특징과 장점을.araboza (아마도 뉴비용, 숙련자는 2번으로)
수많은 길레 조합들이 모든 캐릭들의 데미지를 중요시하여, 네 캐릭 모두 육성을 강제한다는 점에 비해
가루나베 조합은 가람의 딜량을 뻥튀기하는 조합으로
루시, 나리, 베로니카의 영웅/무기 초월이 강제되지 않습니다
물론 초월하면 딜량이 늘어나긴 하지만..
워낙 가람 몰빵조합 이기에 가루나베 조합 하나만을 위해 루시 나리 베로를 초월한다? 추천하지 않습니다
차라리 그 재화로 가람에 더 투자하거나(무기 초월) 다른 길레 조합에 투자하는게 이득
'루나베' 3인방은 5성 풀각까지만 되어도 아주 충분하고, 심지어 베로니카는 4성 이어도 충분히 쓸만합니다
그런데... 방깎이 나리 하나밖에 없는데 어떻게 저렇게 압도적인 데미지가 나오느냐?
다시 말하지만 이 조합은 가람한테 모든걸 몰빵하는 조합입니다
그럼 어떤 파티버프로 가람의 데미지를 뻥튀기하는지 알아보죠
가람 [파티] 수속성 공격력 +50% ~~~엄청난 깡성능
루시 [파티] 치명타 확률 +36% ~~~치확은 길레에서 준수한 버프
나리 [파티] 원거리 피해량 +50% ~~~원피증도 길레에서 강력한 버프
베로 [파티] 기술 피해량 +80% ~~~ ...?
...기술 피해량... 길레에서 대체로 피하는 파티 버프 중 하나입니다
그럼에도 베로니카를 쓰는 이유는 '용사의 축복'(이하 용축)이라는 부스킬의 존재,
스킬쿨 6초에 지속시간 4초동안 '치명타 데미지를 100%' 올려주는 부스킬이 있기도 하고
(게임 시스템상 치명타 데미지는 '치명타 배율'(이하 치배)로 표기되고 있습니다)
'가루나베' 조합이 기술 피해로 대부분의 데미지를 넣는 조합이기 때문입니다
파티원의 부스킬은 ai가 알아서 발동시키는 메커니즘때문에 자기가 원할 때 발동하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긴 하지만...
의외로 조절하기 어렵진 않습니다. 용축 컨트롤에 관해서는 많은 자료들이 존재하니 넘어가겠습니다.
이야기가 조금 샜네요. 이제 가루나베의 핵심인 연계기를 조금 수학적으로 뜯어보겠습니다
2-1. 가루나베의 강력한 연계기 데미지.math
가루나베 연계기는 나리, 루시, 베로, 가람 순으로 흘러갑니다
이미 알고 있는 분들도 계실테지만... 나리, 루시, 베로 연계에는 치확, 치배, 공증 등 버프가 덕지덕지 붙어있고
이게 가람의 딜을 뻥튀기하는 주 요인입니다.
이 중에서 치명관련 버프가 딜에 얼마나 영향을 주는지 알아봅시다
--치명타 확률 계산--
가람의 기본 치확 0%
가람 전용무기 3%
가람 악세, 카드 x%
나리 연계 - 10%
루시 파벞 - 36%
베로 연계 - 30%
3+x+10+36+30 = 79+x
못해도 치명타가 터질 확률은 80%
--치명타 배율 계산--
기본적인 치명 배율 200%
루시 연계 - 100%
베로 용축 - 100%
200+100+100 = 400
치명 배율 400%
그러니까 80% 이상의 높은 확률로 치명타가 터지고
그 치명타는 데미지 4배 보정을 받는다는 이야기입니다
이런 버프가 가람 연계랑 스킬에 들러붙는다면...
거기에 나리의 원피증/원방깍 까지...
2-2. 연계중에 가람 스킬쿨이 돌아와 있던데...
사실 이번 글은 이것 때문에 썼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특히나 가루나베 연계 돌릴 때 많이 해보셨던 고민일겁니다
루시 연계를 막 돌릴 때 쯤 가람 스킬쿨이 돌아있을텐데요, 이 가람 스킬을
1) 나리연계 후, 루시연계 직전인 에어본 상태에 쓸 것인가
2) 루시연계 후, 다운상태지만 루시연계 버프를 받은 상태로 쓸 것인가
이걸 많이들 어려워하시더라고요
사실 크게 어려운 문제는 아닙니다. 기댓값을 계산기에 뚝딱 해보면 되죠
가람 치확은 10%로 가정하고 계산하겠습니다(전무3% + 카드3~6% + 악세)
1) 나리연계로 치확 10+10+36 = 56% / 아주 높은 확률로 용축 존재 즉, 치배 300%
원래 스킬 데미지를 1이라 하면 기대 딜량은 1.5*(0.56*3+0.44*1) = 3.18
2) 루시연계 후에도 치확 56% / 역시 높은 확률로 용축 존재 즉, 치배 400%
원래 스킬 데미지를 1이라 하면 기대 딜량은 0.56*4+0.44*1 = 2.68
결론: 가람 스킬은 나리연계 후, 루시연계 전에 사용하자(사실상 스킬쿨 돌 때 바로)
루시연계 전에 가람 스킬을 때려박는게 가능하다면 무충은 충분하다는 뜻으로,
가람연계 직후에도 버프 안빠진 상태로 스킬을 날릴 수 있습니다
???: 난 무충 느려서 그렇게 안되는데 그럼 어째
흠.
무충 때문에 기대 딜량이 3.18이 아닌 2.68로 빠지더라도 연계 중간에 스킬을 사용하는게 맞을까요?
그 정도의 무충이라면 다음 스킬이 한템포 늦어서 높은 확률로 버프를 빼먹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먼저 빠지는 버프는 루시연계의 치배 버프입죠
이것도 계산기를 두드려볼까요?
1) 무충이 부족하지만 루시연계 후에 가람스킬 넣고 다음 스킬 때 버프 하나 빼먹을 때
2) 무충이 부족해서 가람스킬 들고 있다가 풀버프로 때릴 때
똑같이 가람 치확 10% 계산입니다
1) 루시연계외의 모든 버프 받았을 때 치확 86%, 치배 300%, 베로연계 공증 30%
베로연계의 공증 30%는 나리 파벞과 합연산이기에 실제로는 20% 증가입니다
따라서 기대 딜량은 1.2*(0.86*3+0.14*1) = 3.264
여기에 앞서 계산한 2.68을 더하면 총 기대 딜량은 3.264+2.68 = 5.944
2) 모든 버프 받았을 때 치확 86%, 치배 400%, 베로연계 공증 30%
따라서 기대 딜량은 1.2*(0.86*4+0.14*1) = 4.296
버프가 좀 빠지긴 해도 스킬 두번 넣는게 확실히 좋긴 합니다
물론 무충 땡겨서 루시연계 전에 넣고 풀버프로 한번 더 때리는게 총 기대딜량 7.476으로 가장 좋긴 합니다
그래서 가람 악세는 샾슈 대신 미노목 이라는 말이 존재하는거고요
실제로 저는 샾슈나 얼여반보다 미노목이 딜 더 잘 나오고 있습니다
아! 그리고 추가로 하나 더
루시 무기는 위치하트(코코 전무) 주시고요,
나리한테는... 보스가 용암 슬라임 같이 막 뛰어다니고 나리 평타를 방해한다면 신선옥(나리 전무), 고블린 족장 같이 패턴 컨트롤 쉬운 경우에는 잭 프로스트(파비 전무) 껴주시면 됩니다
베로한테는 전무 있으면 그만, 없으면 얘도 위치하트 껴주셔도 무방합니다
이렇게 가람 외에는 본인 전용무기가 강제되지 않는다는 점, 대체 무기도 꽤 구하기 쉽다는 점이 '가루나베' 조합의 추가적인 장점입니다
...지금까지 '가루나베' 조합에 대해서 쬐끔 알아보았습니다
요약하자면
- '가루나베' 조합은 가람을 제외한 다른 파티원의 초월 중요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투자재화 대비 엄청난 데미지를 선사하는 가성비 조합이다
- '가루나베' 조합의 데미지 대부분은 가람의 연계와 스킬에 몰빵하는 버프에서 나온다
- 가람의 악세는 더 높은 초공을 보여주는 샾슈 대신에 미노목과 같은 무충 챙긴 악세를 추천한다
계산 틀린 부분 있거나 어색한 부분이나 오탈자 있으면 알려주세용..
이상입니다
첫댓글 이해는 안되는데 머ㅓㄴ가 알거같음
ㄱㅅ
그럼 아마 괜찮을겁니다 ㅎㅎ
난 샾슈가 딜이 더 나오더라고. 연계기때 딜폭발하는게 맞긴한데 평상시 평타딜 비중도 높아서 샾슈도 좋은듯. 특히 무충을 많이 올리면 연계기동안 무충이 노는경우도 많이 나오고. 물론 반드시 특정스킬을 끊어야하는 보스가 있다면 무충이 맞을듯.
사실 저두 그리 큰 차이는 안나는데... 택틱 짜기에는 확실히 무충 땡겨놓는게 편하긴 하더라구요
미노목을 그냥 편해서 쓰는 ㅋㅋㅋ
오호.. 연계기 순서 첨 알았네요 ㄱ
이번에 카마엘 나옴서
가람 카마엘 티니아 베로니카덱이 포텐이 더 높아짐 ㄷㄷ..
걔들은 평딜도 높아서 초월해줘야하긴함
가루나베 이제 완성했는데..
에반데..
베로보다 코코라 빌포텐 더높지않나요?
와드!
오 항상 고민되던 부분인데 수학적인 설명 감사합니다 !
잘 읽었습니다! 혹시 루시 풀초는 딜량상승에 크게 도움안되는건가요? 만약 딜량상승이 어느정도 되는지 알 수있을까요?
지금 가람, 나리는 풀초고 베로는 풀각쓰고있는데 루시 풀초 시킬까말까 고민중입니다.
맨 위쪽에 가루나베 초당 공격력 사진 보시면 루시가 3만 근처인걸 볼 수 있으실텐데요, 저게 제 루시 풀초값이고 풀초 전에는 대략 2만 중후반대 였던거로 기억합니다. 많이 차이난다 해봤자 5천 차이이고 그게 60초동안 지속된다 해봤자 5000×60= 30만 정도 차이나지 싶네요.. 전 아레나 때문에 루시 풀초하긴 했습니다 ㅎㅎ;
루시전무있는데 쓸모가없네..
아레나 달려요~~
좋은 글입니다. 내용은 너무 좋으니 몇가지만 첨언하자면
- 가루나베의 평타딜:스킬딜 비율은 약 4:6 정도입니다.
- "베로연계의 공증 30%는 나리 파벞과 합연산이기에 실제로는 20% 증가합니다" 라고 쓰셨는데
-> 숫자는 맞는데, 합연산되는 버프가 나리 파벞이 아니고 가람의 수속공과 베로공증이 합연산입니다. (베로 뿐만이 아니라 모든 공증 패시브는 속공증 파벞과 동일 카테고리입니다)
- 가람 연계기에 직전에 용축이 발려야 함 :
용축쓰고 2초 후 무스사용 나리 0.1 - (바로 용축) - 무스 - 루시 0.1 - 베로 0.4 - (바로 용축) - 가람 연계기
움짤로 만들어둔게 있을텐데... 여튼 용축 쓰고 하나 둘 세고 무스, 이게 가루나베 쓸 때 핵심 컨트롤이죠.
- 에어본타임에 가람평타 때리기
평타 한방한방이 진짜 은근 중요한데, 이게 싸이클 맞으려면 무지성 평캔하면 안되고 무스직전 한방 덜 때리든가 해야 할겁니다.
-글 쓰면서 참고했던 공략글 다시 찾아보니 속공에 합연산 되는게 맞네요! 각 캐릭마다 버프 실험하면서 계산기 뚜들기다가 나온 1.5+0.3 수치를 그냥 나리 파벞이라고 급하게 단정지었던 것 같습니다,,
- 분명 가루나베 택틱을 설명하려 했던거 같은데 아마 글 길이 때문에 제가 어물쩍 날린 듯 하네요;; 마무리 할 때 좀 피곤했던지라.. 신경을 끝까지 못 썼습니다
- 맞습니다. 나리 에어본, 그리고 특히 풀버프 에어본 때 딜로스 안 나도록 딜 욱여넣는게 중요하죠!
여러가지 실전에 중요한 부분들 첨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
완벽!!!페퍽틀리!!
베로니카만 있다면..
사실 저도 베로 정가쳤습니다
가람 이제 유리몸아니다!! 아마도?...
강인함이 27따리던게 30으로 올랐으니.. 아마도..?
아직 멀엇따리..
천뢰궁 풀옵인데도 루시 전에 무스 쓰기 어렵다 생각했는데 미노목을 써봐야겠군여 !!
삭제된 댓글 입니다.
무충만 무난하게 땡겨져 있다면 문제 없습니다 :)
ㄷㄱ
와드 박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