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산율 저하에도 자녀 지원 쏠림 현상에 유아용품 시장은 성장
✔ 일본 불매운동 및 韓·中 출산 장려정책 이슈에 등락하는 경향
✔ 저출산 해결 위해 서울시 5년간 15조원 투입..中, 3자녀 출산 허용
2021년 국내 합계 출산율은 0.83명으로 역대 최저치를 기록. 그럼에도 신생아 1명당 유아용품 구매 비용은 증가하는 추세. 통계청에 따르면 국내 유아용품 시장 규모는 2009년 1.2조원에서 2020년 4조원으로 증가.
이는 가정마다 자녀의 숫자가 적어 오히려 자녀에 대한 투자가 늘고 있다는 의미. 한 아이를 위해 부모는 물론이고 양가 조부모, 삼촌, 고모(이모) 등 8명의 주머니가 열린다는 뜻의 신조어 8-POCKET 등의 신조어까지 등장. 유튜브의 빠른 확장으로 유아용품 및 캐릭터 산업에 활력을 불어넣는 점도 긍정적.
유아용품 관련 업체들은 한·일 무역갈등 이슈에 주목받는 경향을 보임. 일본 유아제품 불매운동으로 인한 반사이익 기대감으로 풀이.
헝셩그룹
국내 상장한 중국 기업으로 유아동 완구 및 의류 등 전문 제작. 완구제품 및 완구부속품 제조업체 진장헝셩완구유한회사 지분 100% 보유. 진장헝셩완구유한회사는 아동의류 판매업체 췐저우Jazzit어페럴유한회사지분 100% 보유(2021.03.31 기준).
네오팜
화장품 개발·제조·판매 사업을 영위중인 아토피보습제 전문업체. 아토팜(아토피, 건성 및 민감성 피부관리제품), 제로이드 등의 브랜드 보유. 2018년 하반기 중국 유통회사를 통해 아토팜을 중국 온라인몰인 징동닷컴과 타오바오에서 판매.
제로투세븐
유아동복 및 용품 등의 판매 및 유통업체. 유아동의류 브랜드인 알로앤루, 포래즈, 알퐁소, 유아스킨케어 전문 브랜드인 궁중비책 등의 브랜드 보유. 인터넷 쇼핑몰인 제로투세븐닷컴에서 유아동 의류 및 용품 등을 판매.
아가방컴퍼니
유아의류 및 유아용품 제조사. 아가방(AGABANG), 디어베이비(DEARBABY), 에뜨와(ETTOI) 등의 브랜드 보유.
남양유업
우유와 분유, 시유, 발효유, 치즈 등 유가공제품 및 커피믹스, 음료제품 등 제조사. 맛있는우유GT, 아인슈타인 GT 등 우유류, XO World Class 등의 분유류 생산.
예림당
아동도서 출판 전문업체. 대표적인 히트상품은 Why시리즈로 중국, 이란, 브라질, 말레이시아 터키, 스페인 등으로 수출.
깨끗한나라
제지사업과 생활용품사업을 영위하는 업체. 주요 생활용품 사업부에서 "보솜이" 등 기저귀류 제조, 판매.
오가닉티코스메틱
중국내 유아를 대상으로 샴푸, 바디워시, 바디로션 등의 피부케어, 클린징 제품 등과 모기퇴치약, 파우더 등과 같은 여름용 화장품을 생산 판매하고 있는 영유아용 화장품 전문 업체.
매일유업
낙농품 및 음료 제조판매수출입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조제분유, 이유식, 시유, 가공유, 발효유, 치즈, 유지류 등 유제품 등을 생산, 유통. 선천성 대사이상 환아를 위한 특수분유 개발.
토박스코리아
유/아동 신발 도소매업체. 힐리스, 미니멜리사, 씨엔타, 버켄스탁, 이뮤 등 전세계 최신트렌드 Kids 브랜드 슈즈 등을 국내에 유통. 중국 현지에 자회사를 설립해 중국내에서도 유아동 프리미엄 신발 사업 영위.